결재문서

계량기 점검 업무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계획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002 결재일자 2019.9.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제도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류종욱 김형규 조두업 배광환 09/24 백호 협 조 기획예산과장 代이호성 주무관 박상진 계량기 점검 업무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계획 2019. 9월 상수도사업본부 (요금제도과) 계량기 점검 업무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계획 2016년 7월 서울시설공단으로 이관된 수도계량기 점검 업무 종사자에 대한 근로환경의 실태와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종사자 현황 및 추진배경 □ 종사자 현황 구 분 계 중부관리소 동부관리소 강서관리소 강남관리소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근무인원 371 47 52 50 46 52 52 35 37 사무실위치 - 청사내 청사내 청사내 청사내 (구)영등포수도 청사 청사내 청사내 ※ 고용형태 변동 경위 ’01.7월 ~ ’15.7월 ’15.8월 ~ ’16.7월 ’16.8월~ 수탁업체 직원 수도사업소 기간제 근로자 서울시설공단 직원 인원 : 370명 급여 : 190만원/월 복무 : 현장 출퇴근 복지 : 없음 - 인원 : 354명 급여 : 234만원/월 복무 : 사무실 출퇴근 복지 : 없음 인원 : 371명 급여 : 328만원/월 복무 : 사무실 출퇴근 복지 : 선택적복지제도 □ 추진배경 ○ 용역직원 → 기간제근로자 → 공단 정직원으로 고용형태가 변경되면서 급여, 복지, 고용안정성 등이 개선되었으나, ○ 그 외 사무실 및 업무환경 등 근로환경에 관한 불편사항이 내·외부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되어 개선할 필요성이 존재 Ⅱ 근로환경 실태 및 문제점 □ 수도사업소 여건에 따라 휴게실과 사무실 공간 일부 부족 ○ 일부 사업소를 제외하고 휴게실이 없어 현장업무 복귀 후 휴식 불가 ○ 중부·서부의 경우 1인당 사무면적이 적어 종사자들의 불만 존재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근무인원 371 47 52 50 46 52 52 35 37 사무면적(㎡) 937.43 93 100 133.8 146.48 285.36 82.4 96.39 1인당 면적(㎡) 2.53 1.98 1.92 2.62 3.12 2.74 2.23 2.68 □ 심도가 깊은 맨홀, 계량기 상부의 공공시설물 등으로 인하여 검침 업무 수행이 곤란 ○ 심도가 깊거나 L자형 맨홀의 경우 내부로 진입해야 검침이 가능하여 위험 ○ 계량기 보호통 상부에 시설물을 설치한 경우 1인 검침이 불가능 □ 검침 자료 입력 외의 업무는 수기로 이루어져 비효율 존재 ○ 근무보고서(업종 변경, 계량기 교체 등)의 경우 사무실 복귀 후 수기 작성 ○ PDA기기 노후 및 화면이 작아(3.5인치) 가독성 부족 ○ 현장 업무 특성 상 분구별 검침 난이도, 업무 효율성 등의 측정이 곤란 Ⅲ 추진방향 및 추진과제 일하고 싶은 사무환경 남·여 별도 휴게실 확충 및 사무실 공간 확대 안전하고 편리한 검침 위험 및 불편 수전 검침환경 개선, 공공시설물에 의한 검침 불편 수전 해소, 안전지원반 운영 내실화 효율적인 업무시스템 PDA검침시스템 재구축, 업무대행시스템 개선 Ⅳ 세부 추진 계획 1 종사자 사무환경 개선 □ 사무환경 개선 방향 ○ 사무실 면적은 1인당 2㎡ 이상이 되도록 확보하되, 2㎡에 미달하는 경우 사물함, 옷장 등의 집기를 타공간에 배치하여 실사용공간 확보 ○ 남·여 검침종사자 분리된 휴게실 제공 ※ 교체종사자 사무환경 개선 방향 - 사무실과 휴게실을 통합하여 1인당 3㎡ 내외 확보 - 샤워실 제공(수도사업소 청사 또는 인근 공간 제공시 사업소 시설 병행 사용) □ 수도사업소별 사무환경 현황 및 개선 계획 구분 사무환경 현황 미흡사항 개선 계획 사무실 휴게실 샤워실 중부 검침 93㎡ 1개소 사업소 공용 -남 휴게실 필요 -사무공간 면적 확대 -본관 지하1층 문서고(12.49㎡)에 도배 및 난방시설을 설치하여 휴게실로 제공(’19.9~10월) -사물함(옷장) 공간 이전으로 사무공간 면적 확대 교체 24㎡ 1개소 - - 서부 검침 100㎡ 1개소 사업소 공용 -남·여 분리된 휴게실 필요 -사무공간 면적 확대 -본관 5층 동호회 공간(12.49㎡)에 도배 및 난방시설을 설치하여 남자휴게실로 제공(’19.9~10월) -케비넷 등 공간 이전으로 사무공간 면적 확대 교체 33.75㎡ 사업소 공용 - - 구분 사무환경 현황 미흡사항 개선 계획 사무실 휴게실 샤워실 동부 검침 133.8㎡ 2개소 사업소 공용 -사무공간 면적 확대 (종사자 요구사항) -검침사무실 옆 별관 테라스를 확장하여 사무 공간(28.8㎡) 추가 확보(’19.10~12월) 교체 37.8㎡ 사업소 공용 - - 북부 검침 146.5㎡ - 사업소 공용 -남·여 휴게실 필요 -본관 지하1층 수질검사 기간제근로자 사무실을 검침종사자 남(18.68㎡)·여(27.19㎡) 휴게실로 변경(’19.9월중) 교체 24㎡ 1개소 - - 강서 검침 285.4㎡ (남부 포함) 1개소 1개소 - - 교체 30㎡ 사업소 공용 - - 남부 검침 강서수도사업소 현황에 포함 - - 교체 59㎡ 사업소 공용 - - 강남 검침 82.4㎡ 1개소 사업소 공용 -남·여 분리된 휴게실 필요 -공용휴게실에 칸막이와 출입문을 구분 설치하여 남(20㎡)·여(7㎡) 휴게실 확보 교체 28㎡ - -샤워실 필요 -현재 화장실 내 샤워장, 탈의실 등 설치(’19.10~11월) 강동 검침 96.4㎡ 1개소 사업소 공용 -여 휴게실 필요 -요금과 서고(23㎡)에 도색 및 난방시설을 설치하여 여 휴게실로 제공(’19.10월) 교체 9.9㎡ 사업소 공용 -사무실 면적 확대 -아리수페트병 창고 공간에 계량기 보관 공간을 확보하고, 사무실(29㎡) 면적 확대(’19.10월) □ 개선 결과 보고 및 예산 조치 ○ 개선 계획에 따라 조치 후 사진을 첨부하여 본부 요금제도과 제출 ○ 사업소별 자체 예산 활용하고, 예산이 부족한 3개 사업소 예산 재배정 조치 2 검침 위험요소 제거 및 불편 수전 해소 □ 위험 및 불편수전 검침환경 개선 : 원격검침 설치 ○ 그간 추진실적 : 7,913수전 시행시기 검침방식 개선수량 검침방법 ’14년~’15년 PDA 자동검침 2,448 디지털계량기를 설치하고 검침원이 정례검침일에 현장 주변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검침숫자가 PDA에 저장 ’16년 영상촬영검침 3,565 영상검침기를 설치하고 검침원이 외부로 표출된 단자에 PDA를 연결하면 계량기 숫자가 자동 촬영되어 검침사용량으로 처리 ’18년~’19.7월 원격검침 1,900 디지털계량기 및 검침 단말기를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계량기 지침값을 운영서버로 전송받아 검침값으로 사용 ○ 추진대상 : 9,188수전 - 과심도, L자형 등 가스질식, 낙상의 사고가 우려되는 계량기 - 인도·차도 설치 계량기, 대형철판 등 검침장애 수전, 옥내 위치 수전 등 ○ 추진계획 : ’19년(500수전), ’20년(1,500수전) - 검침 위험, 불편 수전 중 만기계량기 및 고장계량기 우선 해소 - 대형수전은 대부분 검침 위험 수전이므로 신설시부터 선제적 설치 - 2040 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시 원격검침 확대 중장기 계획 검토·반영 위험 수전 원격검침 계통도 □ 공공시설물에 의한 검침 불편 수전 해소 ○ 검침 불편 수전 조사 : ’19. 9월 - 공공시설물에 의한 검침장애 수전 현장 조사 : 서울시설공단 검침관리소 - 공공시설물 설치부서 및 관리부서 방문 조사 : 수도사업소 요금과 보도 공사 시 돌판 덮개 설치(강동구) 계량기실 위 화단설치로 심도 과다(강동구) ○ 조치계획 : ’19. 10~12월 - 공공시설물 정비사업시 유의사항 안내 : 요금제도과 → 구청(25개) - 공공시설물 설치부서 및 관리부서 정비계획 제출 요청 : 요금제도과 - 정비계획 미제출 및 미정비 수전에 대한 조치 유도(정수처분예고 및 정수처분) □ 안전지원반 운영 내실화 [안전지원반] : ’18년 320건, ’19.1~7월 273건 운영 - 계량기실 심도가 1.5m 이상이고 외부에서 육안으로 계량기 점검이 불가능한 경우 2인 1조로 점검하는 안전지원반 운영 ○ 실태 및 문제점 - 중량물 적치, 차도 설치 등 2인 1조로 검침해야 하는 수전이 있음에도 심도만 운영기준에 규정 - 구별 반장만으로는 수전범위가 넓어 체계적인 운영이 곤란하고 실적도 저조 ○ 내실화 추진계획 : ’19. 10월 - 대상 수전을 지정하고 검침전에 지원자를 편성하여 안전지원반 운영체계 확립 ※ 대상 수전 지정 : 1,460개소(중량물 적치, L자·심도, 차도, 원거리, 전력구 등) - 운영 인력 확대 : 구별 반장(12명) + 추가 지원자 및 관리소 직원(18명) - 인센티브 제공 : 안전지원 활동일 현장 출퇴근 시행, 분구 축소 등 3 검침 및 대행업무시스템 개선 기존 PDA 최신 PDA □ PDA검침시스템 재구축 ○ 사업기간 : ’19. 4~12월 - 시스템 오픈 : ’19.12월 예정 ○ 사업예산 : 829백만원 ○ 사업내용 - 최신 PDA 교체 : 3G → 4G ※ 기존 단말기 사용연수 6년 경과 - 운영체제 변경으로 사용자 UI 개선 : 윈도우C → 모바일 안드로이드 - 검침프로그램의 사용자 중심 기능개선 및 실시간전송 웹기반 서비스 운영 ○ 사용자 중심의 개선 사항 - 화면 크기 증가로 가독성 증대(3.5인치 → 5.0인치) - 수기 작성 중인 계량기 교체전표, 업종변경 보고방식 전산화 - 계량기 위치 식별을 위해 지도서비스 사용 및 등록된 사진 조회 - 위험상황 및 범죄노출 시 경보음 기능, 업무용 전화 수·발신 지원 □ 대행업무시스템 개선 ○ 검침원별·분구별 검침시간 자료 제공을 통하여 업무분석 틀 마련 - 검침시간 자료 제공으로 분구별 검침 난이도 파악, 검침원별 업무 효과성 측정 등이 가능 - 또한 자료 분석을 통해 검침원별 담당구역 조정, 분구별 수전수 조정 등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 추진계획 - 검침시간 조회화면 구성 협의 : ’19. 9월(서울시설공단, 전산정보과) - 아리수인포 및 대행업무시스템 개선 : ’19. 10~12월 Ⅴ 추진일정 및 행정사항 □ 추진일정 및 추진부서 시스템 오픈 아리수인포 및 대행업무시스템 개선 자료 구성 협의 개선 조치 대상 수전 지정 현장 조사 1,500 개소 시스템 재구축 안전지원반 강화 운영 500개소 중부·서부·동부·북부·강남·강동 추진과제 2019년 2020년 추진부서 협조부서 9월 10월 11월 12월 종사자 사무환경 개선 수도사업소 서울시설공단 위험 및 불편수전 검침환경 개선 계측관리과 수도사업소 서울시설공단 공공시설물에 의한 검침 불편 수전 해소 요금제도과 수도사업소 안전지원반 운영 내실화 서울시설공단 PDA검침시스템 재구축 전산정보과 요금제도과 서울시설공단 대행업무시스템 개선 요금제도과 전산정보과 서울시설공단 □ 행정사항 ○ 종사자 사무환경 개선에 필요한 예산 재배정 조치 : 기획예산과 - 예산 재배정 : 서부수도(6백만원), 동부수도(50백만원), 강남수도(6백만원)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수선유지비(기본경비) ○ 실행과제별 추진사항 중간 점검 실시 : ’19.11월 - 6개 실행과제에 대한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부진사항에 대해서는 보완 및 독려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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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기 점검 업무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
문서번호 요금제도과-10002 생산일자 2019-09-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종욱 (02-3146-1186) 관리번호 D00000382198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