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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도시의 복합환승시설」운영사례 조사 및 사업홍보를 위한 공무국외여행계획(변경)

문서번호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8141 결재일자 2019.10.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합개발토목과장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윤영상 이재혁 이승석 이진용 10/23 한제현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현중 국제교류담당관 최원석 총무부장 정진일 예산4팀장 김유진 「세계 주요도시의 복합환승시설」운영사례 조사 및 사업홍보를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변경) 2019.10 도시기반시설본부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해외 복합환승 시스템 운영실태 조사 및 우수 건설업체 유치를 위한 사업홍보 ○ 여 행 자 : 2명() ○ 여 행 국 : 캐나다, 미국 ○ 여행기간 : ○ 경비부담 : 자체 예산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복합환승시스템의 운영사례를 통한 우리시 운영방안 도출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1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면담자 정보 등 사전협의 구체성 확인)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건설사업관리단)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관리 주체가 상이하고 다양한 시설이 혼재된 복합환승시설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해외 복합환승시설의 운영실태 등 조사 및 해외 우수건설업체의 사업참여 홍보를 위한 출장으로 필요성과 적합성이 인정됨 「세계 주요도시의 복합환승시설」운영사례 조사 및 사업홍보를 위한 공무국외여행계획(변경) 1 여 행 개 요 여행목적 ○ 주요 교통의 결절점에 환승시설과 문화·복지·상업 등의 기능이 복합화된 선진지의 복합환승센터 사례를 조사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에 반영 - 광역철도(GTX-A·C, 삼성~동탄), 도시철도(위례~신사선), 지하철(2,9호선), 버스 등의 다양한 대중교통의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주변 대형건물과 연계 복합쇼핑몰 및 지상부 문화공간 조성을 통한 도심재생 활성화 추구 ○ 동일 공간에서 대규모로 동시에 조성되는 관리주체가 상이하고 다양한 시설의 원활하고 합리적인 유지관리 System 모색 - 국토부, 철도시설공단, 서울시 및 민간사업자(경전철사업시행자)가 중첩된 시설의 효율적 관리방안 모색 - 교통시설, 판매시설 및 시민편의시설 등이 혼재된 시설의 유지관리 운영방안을 고려한 설계·시공방안 마련 ○ 복합환승센터는 고난이도 공간집약적 도심재생시설로 시공경험이 풍부한 해외 건설사의 적극적 사업참여 유도를 위한 Project 홍보 - 국제입찰을 통한 국·내외 건설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경쟁력 있는 시공사 선정을 통해 사업의 성공적 추진 - 서울시 도시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과 이용자 중심의 복합공간 구현 여행기간 여 행 국 캐나다, 미국 현장방문 ○ 캐나다(몬트리올) : 상트랄역, 보나방튀르역, 루시앙랄리에역, 언더그라운드 시티 ○ 미 국(뉴 욕) : 폴튼(Fulton) 복합환승센터, WTC PATH Station, Penn Statioon, Lowline Park, 그랜드센트럴터미널 방문기관 ○ 캐나다 : 몬트리올시청(Montreal City Hall), 몬트리올교통공사(STM) ○ 미 국 : 뉴욕시청 교통국, 뉴욕뉴저지항만청(PANYNJ) 여행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천원) 금액 부담기관 도시기반시설본부 남 자체 남 자체 기타 ○ 제21차 공무국외여행 심사결과(인력개발과-23099 `19.10.21)에 의거 출장 인원 조정(당초 3인 → 변경 2인) 2 추 진 배 경 ○ 도심지 지하공간에 다양한 교통 시설(광역철도, 도시철도, 버스 등) 및 대규모 시민 편의공간(상업, 문화, 휴식 등)을 동시에 조성하는 고난이도 기술집약적 사업의 성공적 추진방안 모색이 필요함. - 세계는 광역도시권(Mega City Region)을 중심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복합개발을 통한 도시의 혼잡도를 낮추고 상업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하는 실정임. - 강남도심에 조성되는 영동대로 복합개발 사업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국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교통인프라 확충 및 시민 편의공간 확보 등 입체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대규모 지하 공간 통합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 ○ 사업규모 : 지하 6층, 연면적 약 16만㎡(복합환승센터 630m, 철도본선 370m) ○ 주요시설 : 광역복합환승센터(철도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 등), 그린랜드 등 ○ 〈광역교통노선〉 〈조감도〉 〈지상광장 그린랜드〉 〈복합환승센터 층별 단면도〉 〈편의시설 및 이동편의시설〉 ○ 동일 공간에서 대규모로 동시에 조성되는 관리주체가 상이하고 다양한 시설의 원활하고 합리적인 유지관리 System 검토가 대두됨. - 국가(국토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지방자치단체(서울시) 및 민간사업자(경전철사업시행자)가 중첩된 시설의 합리적 운영방안 모색 필요 - 교통시설, 판매시설 및 시민편의시설 등이 혼재된 복합시설의 유지관리 운영을 고려한 설계·시공방안 마련이 필요 ○ 복합환승센터는 공간집약적 도심재생시설로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건설사 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므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해외 건설사의 참여유도를 위한 Project 홍보가 필요함. - 국제입찰을 통한 국·내외 건설사의 우수한 기술력 유입을 위한 해외 홍보 - 도시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과 이용자 중심의 복합공간 구현을 통한 세계적 랜드마크로 조성 3 여 행 계 획 □ 여행일정 일자 출발지 도착지 교통편 시간 업무수행내용 11.30 (토) 인천 몬트리올 비행기 (대한항공) 10:20 09:20 11:00 12:27 · 인천국제공항 출발 · 토론토국제공항 도착 · 토론토국제공항 출발 · 몬트리올공항 도착 12.01 (일) 몬트리올 - 대중교통 전일 · 상트랄역(Gare Centrale)방문 · 보나방튀르역(Gare Centrale)방문 12.02 (월) 몬트리올 - 대중교통 전일 · 몬트리올교통공사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루시앙랄리에역(Station Lucien- L’allier) 방문 · 언더그라운드 시티(Montreal’s Underground City) 방문 12.03 (화) 몬트리올 뉴욕 비행기 (캐나다항공) 16:25 18:33 · 몬트리올시청(Montreal City Hall)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몬트리올공항 출발 · 존에프케네디국제공항 도착 12.04 (수) 뉴욕 - 대중교통 전일 · 뉴욕뉴저지항만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WTC PATH Station 방문 12.05 (목) 뉴욕 - 대중교통 전일 · 뉴욕시청 교통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풀튼(Fulton) 복합환승센터 방문 12.06 (금) 뉴욕 - 대중교통 전일 · 펜 스테이션 복합환승센터 방문 · 로우라인파크(Lowline Park) 방문 · 그랜드센트럴터미널 방문 12.07 (토) 뉴욕 인천 비행기 (대한항공) 12:00 · 존에프케네디국제공항 출발 12.08 (일) 인천 - 비행기 (대한항공) 16:25 · 인천국제공항 도착 ※ 상기 일정은 비행기 및 방문기관 일정 등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업무분장 구 분 담당업무 출장시 개인별 업무 총괄계획 수립 및 결정 〈국외공무여행 총괄기획〉 ○ 출장계획 총괄검토 및 출장단 인솔 ○ 우리시 도시인프라 관련 정책·사례 소개 ○ 복합환승시설 조성 경위 및 추진시 문제점, 유지관리 사례 조사 ○시설물 관리주체간 협력체계 구축 및 운영현황 조사, 이해관계자와의 갈등 조정방안 사례 연구 ○ 해외업체의 영동대로 복합개발 사업참여 홍보 ○ 방문기관 관계자 면담 및 상호 협력방안 논의 구체적 사항에 대한 심층적 검토 및 조사계획 수립 〈계획수립 및 보고서 작성〉 ○ 출장계획 수립 및 보고서 작성, 회계관리 ○ 방문기관 연락·면담일정 조정 및 현장실무 ○ 자연채광 도입시설 설치기법 및 적용방안 수립 ○ 지하공간 환기/방재시스템 운영사례 조사 ○다양한 교통수단 간 연결 및 환승공간 배치기준 마련 ○ 교통수단간 이동·환승 편의성 및 주변 시설과의 연계 활용방안 조사·검토 ○ 스마트역사 운영 및 친환경·안전·신기술 등 사업적용 아이템 발굴 4 세부 출장내용 국가 도시 대상지 주 요 내 용 캐 나 다 몬 트 리 올 몬트리올 상트랄역 (Gare Centrale) · 방문일시 : · 캐나다 토론토 유니언 역에 이은 두번째로 큰 역이며, 몬트리올에서 가장 큰 터미널 역 중 하나 · 지하철 보나방튀르 역 및 인근 오피스 빌딩과 연결 · 유동인구가 매우 많고 역 내부에 큰 상업시설 위치 · 지하에 위치한 터미널식 역으로 일반철도, 암트랙, EXO 운행하며 지하철과 버스환승 가능 → 다양한 교통수단 간 연결 특성 및 환승 공간의 효율적 활용(상업시설, 문화공간 등) 방안 마련 → 입체적 환승센터 구축을 통한 환승거리 최소화방안 도출 국가 도시 대상지 주 요 내 용 캐 나 다 몬 트 리 올 보나방튀르역 (Station Bonaventure) · 방문일시 : · 몬트리올 지하도시의 일부로 절개공법에 의한 메자닌 층 구조이며 상대식 승강장으로된 역사 · 인근 역(상트랄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오피스 건물 및 버스가 정차하는 시내 터미널과 연결 통로 설치 → 인근 역과의 연결구조를 검토 삼성역과 봉은사역을 연결하는 복합환승센터 이동성 증진, 환승 및 연계성 극대화 방안 마련 → 독특한 중층 구조를 검토 효과적인 공간활용 계획 수립 몬트리올 교통공사 (Societe de transport de Montreal) ※ 몬트리올교통공사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방문일시 : · 기관개요 : 몬트리올 도시공동체의 대중교통운영기관, 지하철, 버스, 휠체어 수송 등 대중교통 담당 · 면담대상 : Philippe Schnobb(ctrlduparc@stm.info) · 면담내용 : 환기설비, 안전관련 시설 유지관리 현황 공유 등 설비System분야 자문, 영동대로 복합개발 프로젝트 홍보 루시앙 랄리에역 (Station Lucien-L’allier) · 방문일시 : · 상트랄역과 더불어 몬트리올에서 가장 큰 터미널 역 중 하나 · 깊이 26.5m의 깊은 심도에 위치, 아치형 천장의 가운데 채광창을 통한 자연광 유도 → 대심도 역사의 구조형식 및 환승공간의 배치기준 마련 → 아치형 천장의 자연광 유입 효과 검증을 통한 Light Beam의 보완방안 및 유지관리 기준 마련. 몬트리올 언더그라운드 시티 (Montreal’s Underground City) · 방문일시 : · 총 길이 32Km 정도, 10개의 지하철역과 2개의 버스터미널, 기차역과 연결 · 시내의 주요 쇼핑몰, 호텔과 연결된 지하도시로, 지하에 약 1,700개의 상점과 30개의 극장 배치 → 120개의 외부 연결통로가 다양한 건물과 연결되어 있는 거대 지하도시의 운영 사례 조사 → 복합환승시설에 필요한 부대 편의시설의 및 이동편의시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국가 도시 대상지 주 요 내 용 캐 나 다 몬 트 리 올 몬트리올 시청 (Montreal City Hall) ※ 몬트리올시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방문일시 : · 기관개요 : 구시가지인 올드 몬트리올에 위치,프랑스 투르시청을 모델로 지붕스타일을 청동으로 장식, 사적지로 지정 관리 · 면담대상 : Monsieur Christian Arseneault (christian.arseneault@ville.montreal.qc.ca) · 면담내용 : 언더그란운드 시티 및 복홥환승 시설의 구축기준 및 시설규모, 운영방안 등 자문, 영동대로 복합개발 프로젝트 홍보 미 국 뉴 욕 뉴욕-뉴저지 항만관리청 (The port Authority of New York & New Jersey) ※ 뉴욕-뉴저지항만관리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방문일시 : · 기관개요 : 뉴욕항과 뉴저지항 지역의 철도, 터미널, 터널, 공항, 항구 등 이 지역 교통 인프라를 운영하는 기관 · 면담대상 : Kyle Ritzmann(kritzmann@panynj.gov) · 면담내용 : 복합개발사업 현황 및 장래 추진방향 공유, 디자인·친환경·안전·신기술 등 혁신적 아이템 벤치마킹, 영동대로 복합개발 프로젝트 홍보 WTC PATH Station · 방문일시 : · PATH(Port Autohrity Trans-Hudson)는 뉴욕 맨해튼과 뉴저지 일대를 이어주는 광역철도 시스템. · 세계무역센터의 교통허브 역할을 하며 오큘러스(새의 날개 모양을 디자인한 역사 중심부 건물)를 통해 풀턴센터, 페리 터미널 및 인근 지하철역으로 연결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디자인 계획(아름다움과 실용성 겸비) 및 최첨단 환기/방재시스템 적용방안 검토. 뉴욕시청 (New York City Hall) ※ 뉴욕시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방문일시 : · 기관개요 : 1812년 개관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청 건물로 시빅센터 지구에 위치, 화려한 실내 장식과 호화스러운 나선형 계단으로 구성 · 면담대상 : Mary Beth Betts(tours@cityhall.nyc.gov) · 면담내용 : 복합환승센터 개발·운영사례 공유, 협력체계 구축방안 협의, 도시교통수단과 환승공간 간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영동대로 복합개발 프로젝트 홍보 국가 도시 대상지 주 요 내 용 미 국 뉴 욕 풀턴 센터 (Fulton Center) · 방문일시 : · 총 12개의 지하철 라인과 뉴저지주로 통하는 광역철도가 다니는 맨해튼 남쪽의 가장 큰 복합환승센터 · 재생가능 에너지 원 및 에너지 절약 기능이 적용된 뉴욕 최초의 지하철 역 → 복합환승센터 내 친환경에너지 적용방안 조사 및 연구 → 장애인법을 적용한 이동편의시설 및 이동부대시설의 공간배치 기준 마련 펜 스테이션 (Penn Station) · 방문일시 : · 메디슨 스퀘어 가든 지하에 위치한 펜실베니아 역은(약칭:펜 스테이션) 7개 터널과 21개의 트랙으로 구성된 철도역사 및 복합환승센터 · 지하층별로 Amtrak, 롱아일랜드 및 뉴저지 철도, 뉴욕 지하철이 운행, 하루 60만명 이상 이용 → 편리한 환승동선 체계를 통한 이동성 증진, 이용자의 환승 및 연계성 극대화 방안 마련 → 장래 광역교통수단 도입을 고려한 공간배치 계획 수립 → 관리주체가 다른 인터시티열차와 통근열차, 버스 등 다양한 대중교통 환승체계 및 효율적 관리방안 모색 로우 라인 파크 (Lowline Park) · 방문일시 : · 축구장 두 배 넓이의(4046m ^{2}) 세계 첫 지하공원. · 방치된 지하 트롤리 터미널을 공원으로 만들어 원격채광창 기술을 이용 태양광을 지하까지 끌어들여 식물과 나무가 자랄수 있게 하고, 교육·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시민 휴식공간. → 혁신적 태양 광 기술의 효과성 검증을 통한 지하공간 환경개선 방안 연구 → 복합환승센터 상부 그린랜드(Green Land)를 통한 역동적 문화공간 조성과 지역경제와 인접 환승허브 구현 방안 모색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Grand Central Terminal) · 방문일시 : · 2층높이 44면의 승강장과 67개의 노선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기차역, 기차, 지하철, 버스 등 교통수단을 연결하는 뉴욕 교통의 상징적 건물 · 매년 1억명이 이용하며 하루 관광객만 50만명 이상. · 교통시설, 상업시설, 문화가 혼재되어 공존하는 시설 → 다양한 노선별 환승체계와 승강장 배치구조, 복합환승센터 내부 다지인 적용방안 Benchmarking → 도시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 및 이용자 중심의 복합공간 활성화 방안 연구 5 여행 경비 □ 경비총액 : ○ 국외업무여비 : ○ 통 역 사 비 : □ 국외여비 산출내역 (단위 : 원) 구 분 계 국외여비 세부내역 등급 항공료 일비 식비 숙박비 2호 가목 2호 나목 ※ 기준환율 : 1USD = 1,219원(`19.10.10 : KEB 하나은행 매매기준 환율) 공무원여비규정 별표4 규정에 의거 뉴욕은 가등급, 몬트리올은 나등급 적용 숙박비는 출장 여건상 국외여비 항목간 탄력적 운영을 위해, 할인정액 지급(공무원여비규정) 준비금(여행자보험료, 비자 발급료 등)은 공무출장 명령 승인후 별도 예산 집행 □ 예산확보방안 예산조치 부서 예산과목 예산액(원) 비고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건설, 도시철도건설관리, 도시철도품질향상관리, 국외업무여비 도시기반시설본부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기본경비(도시철도), 사무관리비 통역비 계 6 기대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 해외 복합환승시설의 개발 및 운영 우수사례, 개선사례 등을 Benchmarking하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환승센터 사업에 반영 □ 교통인프라 확충을 통한 광역적 지역적 교통개선 및 대중교통 중심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 및 균형발전 도모 □ 다양한 시설의 원활하고 합리적인 시설운영 체계 구축과 도시 인프라의 질적향상 도모로 세계적 랜드마크로 조성 □ 도심지내 친환경 열린공간 조성으로 휴식과 문화가 공존하는 상징적 공간 제공 □ 지상과 지하공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국제 업무 중심지로서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 붙임 1.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 1부. 2. 기관 방문을 위한 사전준비 내용 1부. 3.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 1부. 4. 항공운임 증명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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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공무국외여행 요약서(몬트리올뉴욕)(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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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기관 방문을 위한 사전준비 내용(몬트리올뉴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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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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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항공운임증명.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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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도시의 복합환승시설」운영사례 조사 및 사업홍보를 위한 공무국외여행계획(변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
문서번호 영동대로복합개발추진단-8141 생산일자 2019-10-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영상 (02-3708-2442) 관리번호 D00000384400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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