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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축제 관광자원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3926 결재일자 2019.9.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김유빈 김현아 김인숙 09/19 유연식 2020 서울축제 관광자원화 추진계획 2019. 9.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배경 및 경위 1 Ⅲ. 추진계획 3 1. 대상축제 선정 4 2. 축제 관광상품화 계획 5 3. 유관기관과 협력강화를 통한 관광자원 배포 7 Ⅳ. 행정사항 9 서울 축제 관광자원화 추진계획 서울의 다양하고 우수한 축제를 국내외 관광객에게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발굴?개발하여 ‘축제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조성 2019년 추진계획(문화정책과, '18.11.27) ??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 기본계획(안)(문화예술과, '18.11.27) Ⅱ 추 진 배 경 및 경 위 ?? 추진배경 ○ 관(官) 주도형 축제에서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지원할 정책변화 필요 <서울시 축제 정책 개선방향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 서울시가 축제도시가 되기 위한 여건으로는 민간주도 자발적 축제인큐베이팅시스템과 합리적 축제지원 시스템 정비가 시급 (축제도시 서울비전수립을 위한 기본구상 연구, 19. 7. 15) ○ 해마다 국내외 축제방문객은 늘고 있으나, 축제를 통한 관광상품화와 정보제공은 미흡 - 명물, 명소, 음식, 의료, 한류스타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자원이 개발되고 있지만 축제를 테마로 하는 우수 관광상품 개발은 미흡 - 축제 정보를 종합하고 주요축제에 대한 정례화된 정보 제공 부재 ?? 추진경과 <논의의 틀> ?축제도시 서울 TF? 및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음악축제 분과를 통해 민간 축제전문가, 교수, 연구원 등이 참여하여 축제산업 활성화 논의 축제도시 서울 TF : '18.4월~10월, 6개월간 8회 개최 ? 관(官) 주도의 축제정책에서 탈피, ‘지원’ 중심의 체계 구축 ? 축제를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바라보는 새로운 프레임 도입 등 글로벌음악도시 서울 TF : '18. 10월~19. 1월, 4개월간 6회 개최 ? 서울시 내에서 개최되고 있는 음악축제들을 조사하고 음악축제 개최지도와 캘린더를 만드는 등 현황파악과 통합홍보 지원 필요 ? 글로벌음악도시 서울 파트너를 매년 선정, 축제 브랜딩 사업으로 지원 ○ 민선7기 공약 및 서울시정 4개년 계획 핵심과제 ?글로벌음악도시, 서울? 조성 - 서울의 축제를 시기별, 주제별로 유형화해 관광상품으로 개발·지원 ○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 기본계획(문화예술과-15548, ’18. 11. 27) - 우수 축제의 파급효과 축제성과를 고려하여 서울의 대표축제 선정 및 브랜드화 ○ 자치구 축제지원육성사업 선정 계획(문화예술과-676, ’19.1.14) - 우수 자치구 축제 홍보 인센티브 및 관광자원화 지원 ○ 서울시 축제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72호, '19.6.28) - 민선7기 공약(우수축제 선정 및 유형화를 통한 관광자원화)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축제정책 총괄 조정기구 출범 Ⅲ 추 진 계 획 《 추 진 방 향 》 ◈ 서울시 축제위원회 자문을 거쳐 대상축제 선정과 지원 ◈ 국내외 관광객에게 축제정보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관광자원화 지원 ◈ 홍보·마케팅, 물적·인적·행정적 자원 공유 등 간접적 지원 확대를 통해 축제가 자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지원 ◈ 2020년 축제 정보를 아카이빙하고 사전 콘텐츠제작(19년) 후 배포(20년) 진행 ?? 추진절차 축제현황 조사 : 서울시, 자치구, 민간축제, 예술축제/계절별 등 장소, 시기, 대상, 주제, 유형별 분류 대상축제 선정 : 축제위원회 자문, 축제규모·역사,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축제 선정 관광상품화 축제캘린더제작 : 시기별, 장소별 맵핑을 통한 축제캘린더 및 지도 제작 19년 축제영상제작 : 국내외 관광객 대상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방송협력?광고 : 우수한 방송프로그램과의 협력 또는 관광객 밀집지역 옥외광고 제작을 통해 시민인지도 확산 음악축제 인큐베이팅 : 소규모 음악축제 선정, 멘토링, 통합홍보 등 지원 20년 축제 파트너스 브랜딩 : 서울 파트너 축제 선정 및 브랜딩 축제관광자원 확산 : 유관기관 협력, 서울시 내외부 매체, 여행사 등을 통한 관광상품 배포 및 활용 1 대상축제 선정 ?? 추진방향 ○ 개최시기·장소·파급효과·축제성과 등을 고려, ?서울시 축제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대상축제 선정 ○ 축제규모와 성격에 맞는 맞춤형 홍보로 인센티브 지원 및 국내외 관광객 인지도 확대 ?? 추진내용 ○ 유형별, 주체별, 계절별, 장소별/시기, 장소, 파급효과, 축제성과 등을 고려, 다양한 분류 기준에 따라 대상축제 선정(1년 단위로 갱신) < 서울시 개최 축제 현황 > 서울시(20개) 자치구(200개) 민간(200개) ? 문화예술과/문화재단 개최(5) ? 서울드럼페스티벌,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국악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 서울김장문화제 ? 브랜드축제(25개) ?영등포벚꽃축제, 서울장미축제, 이태원지구촌축제, 강남페스티벌, 서리풀축제 ? 서울불꽃축제, 연등회, 서울아리랑페스티벌 등 행정지원 축제(3) ? 민간지원축제(문화예술과) ? 전문예술축제(문화재단) ? 인디음악축제 ? 대표공연예술제(문예위) ? 순수민간축제(음악축제 등) ? 서울시 전체 ? 서울빛초롱축제, 한강몽땅,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서울북페스티벌, 한양도성문화제 등 ? 마을축제(180개) ○ <집중홍보형>과 <정보제공형>으로 이원화하여 맞춤형 홍보 지원 < 홍보지원계획 예시 > 집중홍보형 축제 ? 방송협력, 외부 광고, 동영상 제작, 축제 인증, 관광설명회 ? 캘린더, 축제지도, 문화포털, 축제웹 등 홍보지원 정보제공형 축제 ? 캘린더, 축제지도, 문화포털, 축제웹 등 홍보지원 2 서울축제 관광상품화 추진 ?? 추진방향 ○ 축제의 개최시기를 정례화하고, 서울의 주요축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홍보 ?? 추진내용 ① 축제 캘린더 및 축제지도 등 인쇄홍보물 제작?배포 ○ 축제를 지역별·시기별로 맵핑하여 축제지도 및 축제캘린더를 제작·배포함으로써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축제 종합정보 제공 - 축제개최시기, 지역, 주요콘텐츠, 주요사진 등 2020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주요 축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년 축제 캘린더 및 지도 제작 - 다국어 번역본 및 E-book형태로 제작하여 국내외 관광객에게 사전정보 제공 < 추진절차 > 대상축제 검토 자료 조사 및 수합 원고작성 및 번역 캘린더 및 지도 제작 및 배포 축제위원회 사진, 일정, 지역 등 (한,영,중) 온?오프라인 ’19. 8월 ’19. 9~10월 ’19. 11월 ’19. 12월 ○ 정보제공 및 활용 - (오프라인) 서울시 주요 여행사 및 관광안내센터, 자치구, 유관기관 등 배포 - (온라인)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 문화포털, SNS 등 온라인 확산 축제지도 축제캘린더(안) ○ 소요예산 : 50백만원 ② 동영상, 카드뉴스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집중홍보형 축제) ○ 유투브, SNS 등을 통해 전파가능한 축제정보 동영상 제작 - 우수축제 현장 스케치, 사진촬영 등 자료 수집 ○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별 콘텐츠 제작(한중일영) - 제작편수 1~2편(20, 30초~90초버전) ○ 계절별, 주제별, 정보제공형, 타이포그라피형 등 다양하게 제작?배포(연2회) - 옥외전광판, 지하철·버스 TV 등 영상매체(33,000개소) 반복 표출 ○ 소요예산 : 28백만원 ③ 인쇄매체(옥외광고) 광고 및 방송협력 추진 ○ 국내외로 파급효과가 높은 인쇄 및 방송협력을 통해 서울 축제의 인지도 제고 및 공감대 확산 - 아시아권 유력인쇄지, 뉴미디어 매체를 대상으로 지면, 디지털 배너 광고 - 정보제공 광고, 개막 및 주요 프로그램 연계 공동기획 방송 협의 등(’20년) - 관광객 밀집지역(지하철, 공항, 주요명소 등)에 옥외광고(스크린도어, 지하철 승강장 와이드스크린 등) 추진(’20년) ○ 소요예산 : 10백만원 ※ ’20년 확대 편성 추진 < 관광 취미분야 매체 현황 > 구 분 잡 지 지상파 TV 등 방송 관광취미 분야 KTX, SRT, 기내 잡지(아시아나, 대한항공 모니캄, 조이앤조이, 플라이앤펀, 유어서울 등), 여행스케치, 페스티벌, 사람과 산, 월간산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수미네 반찬, 배틀트립, 여섯시 내고향 등 <여행관련 인쇄매체> <방송매체> ④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파트너 축제 브랜딩(2020년~) ○ 서울에서 개최되는 우수 음악축제를 ‘서울 파트너 음악축제’로 묶어서, 통합홍보 등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브랜딩 - 추진대상 : (서울시) 브랜드 음악축제 + (민간) 우수 음악축제 - 대중적이고 시장지향적 대규모 축제와 지원이 필요한 소규모 축제를 구분 - 서울 파트너 축제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으로 민간참여 유도 ? 서울시 후원명칭 부여, 행정적?재정적 지원 우선,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 소요예산 : 55백만원(’20년 예산편성 추진) ⑤ 음악축제 인큐베이팅(2020년~) ○ 소규모 음악축제들에 대해 축제컨설팅, 코칭스쿨 운영, 홍보지원 등을 통해 축제 역량 강화 지원 - 소규모 민간 음악 축제에 대해 공모·선정(10개) ? 예시 : 블루스페스티벌, 인기페스티벌, 우크페페, 한강재즈페스타 등 - 음악축제를 개발 촉진하고, 인큐베이팅 하기위한 컨설팅 지원 - 매년 10개 축제를 공모?선정하고 서울 음악축제로 통합홍보 지원 - 지원 후 참여 음악축제들의 협업을 통해 향후 통합 페스티벌 개최(3년후) ○ 소요예산 : 75백만원(’20년 예산편성 추진) 3 유관기관 협력강화를 통한 축제 관광자원 배포 ?? 서울시 유관부서, 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등 대내외 협력기관과 연계하여 축제 관광자원 콘텐츠 확산 ○ 해외 도시 홍보마케팅 연계 프로모션 참여(도시브랜드 담당관) - 해외 도시 대상 서울브랜드 프로모션시 사전 축제 정보 제공 - 축제와 관광상품을 연계한 해외기자단 프레스 투어 등 연계 추진 ○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동시에 개발하고, 대내외 온라인 매체 내 지속 배포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외국어홈페이지(도시브랜드담당관) 활용 - 다국어(국?영?중) 제작을 통해 서울관광웹사이트?SNS를 통한 온라인 확산 ○ 기관보유 온라인 플랫폼, SNS매체, 프로그램 등 연계 상품 구성 - Visit Seoul SNS(페이스북·웨이보 등), Visit Seoul 뉴스웹진, 한류관광(hallyu.visitseoul.net) 등 온라인 플랫폼 활용 - 서울시 해외설명회, 교역전 및 박람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 - 한국관광 홈페이지 구석구석 코리아, 해외문화홍보원 웹진 등 콘텐츠 공유 ○ 유관기관 및 해외 여행사 홍보채널 활용 마케팅 강화 - 한국여행업협회, 지역?업종별 관광협회 등 네트워크 활용(관광산업과) - 서울관광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개별관광객까지 정보제공 대상 확대 ?? 인바운드 여행사 관광축제 설명회 개최 ○ 집중홍보형 축제에 대해 인바운드 여행사와 공동으로 상품개발 및 해외홍보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 모색 ○ 축제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여 축제관광상품 개발 유도 - 같은 시기에 개최되고 개최장소가 인접해 있는 축제를 연계하여 상품개발 유도 - 축제만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 개최로 관련업계 관심도 제고 Ⅳ 행 정 사 항 ?? 추진방법 : 홍보콘텐츠 제작 업체 선정 (별도계획수립) ○ 과업내용 : 축제홍보 콘텐츠 제작 전반에 관한 사항(기획·컨셉설정), 서울시 축제정보 아카이빙, 축제지도 및 캘린터, 카드뉴스, 영상 등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인쇄 ○ 과업기간 : 계약 체결시 ∼ 2019. 12월 ○ 사 업 비 : 88백만원 ?? 추진일정 구 분 2019년 2020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하반기 축제 선정 브랜드 개발 및 인증 방송협력, 광고 캘린더제작 및 배포 동영상제작 인바운드여행사설명회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시민과함께하는 문화행사 개최, 축제도시서울만들기, 사무관리비(201-01) (단위 : 천원) 내 역 2019년 1. 축제 캘린더 기획?제작 및 인쇄홍보물 제작 50,000 2. 대표축제 홍보영상 제작 28,000 3. 대표축제 방송협력, 광고홍보 10,000 4. 서울 파트너 축제 브랜딩 및 인쇄·홍보물 제작 5. 음악축제 인큐베이팅 총 계 88,000 붙 임 계절별 서울시 개최/지원 축제 현황 구분 직접개최 민간 서울시(16) 자치구(26) 민간축제지원 (문화예술과/12) 문예위(17) 문화재단(20) 음악축제(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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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축제 관광자원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3926 생산일자 2019-09-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유빈 (02-2133-2570) 관리번호 D000003817872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자치구축제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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