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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공공미술관리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8697 결재일자 2019.7.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관리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보미 김태수 박숙희 07/25 代김경탁 「2020 공공미술관리」추진계획 2019. 7 디자인정책과 「2020년 공공미술관리」추진계획 시민들의 예술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서울시내 설치된 공공미술 작품의 체계적인 유지관리와 기 설치된 미술작품을 활용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도시시설물을 활용한 문화예술컨텐츠 전시운영등 ’20년「공공미술관리」추진계획임. 1 추 진 근 거 ??「문화예술진흥법」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제15조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등) ?? 「서울특별시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제17~25조 (건축물미술작품심의위원회) ??「서울특별시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제26조~27조, 제30조 (공공미술의 관리?활용, 권한의 위임) ??「‘우이신설선 경전철’ 문화예술광고 운영」(시장요청사항, ’17. 2.16) 2 추 진 방 향 “시민이 참여하여 함께 만들고 향유하는 일상의 공공미술 실현” 공공미술작품 심의, 유지관리 강화를 통한 공공미술 감상환경 개선 ⇒ 우리 시 및 25개 자치구의 공공미술작품 및 건축물미술작품 유지관리 지도감독 ⇒ 도시갤러리 작품, 청계천 스프링(spring) 작품의 상태점검 및 유지관리 ⇒ 공공미술작품 관리시스템 운영을 통한 작품 유지관리 체계화 ⇒ 서울시내 건축물미술작품 심의 및 공모대행제 강화 기 공공미술작품 및 도시시설물을 활용한 공공미술 향유기회 확대 ⇒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우이신설문화예술철도 운영으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문화예술 도시 서울 구현 3 2020년 사업구성 ?? 공공미술 관리사업 ① 공공미술작품 유지관리 ② 미술작품심의위원회 운영 ③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운영 ④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 4 세부 추진계획 ①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점검 및 유지관리·보수 ?? 공공미술작품 현황 (’19.7.1. 기준) 합 계 동상 기념비 조형물 도시갤러리 소 계 건축물 미술작품 4,108 41 (19) 68 (38) 138 (63) 40 (33) 287 (153) 3,821 ( )는 서울시 및 시 산하기관 관리작품 ? 법령과 조례에 근거한 작품 : 건축물미술작품 - 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및 시행령, 서울시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 - 대상 : 신축?증축 시 해당 용도별 면적의 합이 1만 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 건축물미술작품 설치의무 해당 용도(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제12조 제1항) : 공동주택,근린생활시설,공연장?집회장?관람장, 판매시설, 운수시설, 병원, 업무시설, 숙박시설, 위락시설, 방송통신시설) ? 조례에 근거한 작품 : 동상, 기념비, 조형물 등 - 근거 : 서울시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 - 대상 : 서울시가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공공용지내 설치되는 미술작품 ?? 관리체계 구 분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건축물 미술작품 관리주체 설치주체 또는 관리기관 건축물 소유주 관리기관 공공용지 관리기관장 허가기관 관리방법 공공용지 관리기관장이 연1회 이상 실태점검 및 보수 자치구에서 연 1회 이상 실태점검 및 행정지도 ?? 2020년 추진계획 구 분 사 업 명 세 부 내 용 서울시 관리 공공미술작품 유지보수 ○ 기 간: 2020. 6.~11. ○ 대 상: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287점 ○ 과업내용: 작품의 보수·보존처리 등 ○ 사업비: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보험가입 ○ 기 간: 2020. 1.~12. ○ 대 상: 서울시 공공미술작품 172점 <공원 등 관리기간 가입대상 제외> ○ 보상내용: 대인 1억, 대물 3억원 ○ 보 험 료: 청계천조형물 스프링(Spring) 유지관리 ○ 기 간: 2020. 4.~2021. 3. ○ 대 상: 청계천조형물 스프링(Spring) ○ 과업내용: 작품 및 기타시설 상시유지관리 ○ 사업비: 공공미술 노후 작품개선 ○ 기 간: 2020. 6.~11. ○ 대 상: 도시갤러리 노후미술작품 ○ 과업내용: 노후화로 인한 작품이전 및 철거, 보강 ○ 사업비: 공공미술작품 안전점검 ○ 기 간: 2020. 8.~10. ○ 대 상: 공공미술작품 50점 (’19년 기념비 40점, 도시갤러리 10점) ○ 과업내용: 작품의 설치연도 및 노후화를 감안 작품선정 및 안전점검실시 후 문제점 발견시 구조안전점검 추가 실시 ○ 사업비: 공공미술작품 관리시스템 유지관리 ○ 기 간: 2020. 1.~12. ○ 대 상: 공공미술작품 관리시스템 ○ 과업내용: 타기관 사이트와 연계에 따른 시스템 안정성 확보 및 홈페이지 안정적 유지보수 ○ 사업비: ② 서울시 미술작품 심의위원회 운영 ?? 운영개요 ○ 관련근거 -「문화예술진흥법」제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제15조 -「서울특별시 공공미술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제17조~제22조 ○ 심의개요 - 대 상 : 건축물의 신축?증축 시 설치하여야 하는 미술작품 - 심의시기 : 건축허가(또는 사업계획승인) 완료 후 ? 미술작품설치계획서 제출 : 건축허가(또는 사업계획승인) 신청 서류에 포함 - 미술작품 : 회화, 조각, 공예, 사진, 서예, 벽화, 미디어아트 등 ? 작품가액 : 표준건축비를 기준으로 산정한 건축비용의 0.1%~0.7% (공동주택 : 0.1%, 공동주택 외 : 0.5%~0.7%) - 심의방법 : 작품별 위원의 기명채점 및 논의(평균 70점 이상 승인. 월1~2회 개최) ? 심의기준 : 가격의 적정성, 예술성, 건축물 및 환경과의 조화성, 유지·보존 및 구조적 안전성, 일반 시민의 접근성 등 - 심의절차 건축허가 시 서류제출 (건축주→인?허가부서) ? 건축허가 후 안건접수 (인?허가부서→시) ? 안건심의 (시 위원회) ? 결과통보 (시→인?허가 부서 및 건축주) ?? 심의위원 구성현황 : 총20명(※ 임기 1년, 3회 연임가능) 계 외부(위촉직) 내부 공무원 조각 회화 평론 디자인 미디어 건축 조경 시의원 20 6 2 2 2 1 2 2 2 1 ?? 최근 5년간 일반작품 미술작품심의위원회 심의 현황 구 분 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7월 기준 심의건수 1,247 130 193 280 202 442 254 ※ ’18년 공모대행 심의작품(380개), ’19년 공모대행 심의작품(7월말 기준, 168개) 추진실적 ? 2019년 개최결과(’19. 1월~7월) 심의차수 (일자) 안건수 일반 작품수 공모대행 작품수 개최결과 일반작품 승인수 승인률 공모대행 당선작 신청유형 ’19. 1차 (1.17.) ’19. 2차 (1.31.) ’19. 3차 (2.21.) ’19. 4차 (3.21.) ’19. 5차 (4.18.) ’19. 6차 (5.9.) ’19. 7차 (5.30.) ’19. 8차 (6.20.) ’19. 9차 (7.11.) 총계 위원명단 ? 미술작품심의위원회 위원 명단 연번 분야 성명 현직 비고 1 조각 2 부위원장 3 4 5 6 7 회화 8 9 디자인 위원장 10 11 미디어 12 평론 13 14 건축 15 16 조경 17 18 시의원 19 20 내부 공무원 ③ 공공미술시민발굴단 운영 ??추진목적 ○ 공공미술에 관심 있는 서울시민을 모집하여 소양교육, 현장답사를 통하여 서울 시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또는 지나치기 쉬운’ 공공미술 작품을 발굴하고 성과전시를 통하여 널리 알림으로써 시민이 참여하고 즐기는 문화예술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 운영개요 ○ 운영기간: ’20. 3월~10월 ※ 운영일정 시민발굴단 모집 (3월) 공공미술 소양교육 (4월) 발대식 및 현장활동 (5월~7월) 성과전시 및 공유회 개최 등 (9월~10월) ○ 모집대상: 공공미술에 관심 있는 서울시민 ○ ??추진일정 ○ 시민발굴단 모집 및 큐레이터 모집 : ’20. 3월 - 모집인원 : 서울시민 150명 ○ 사전교육(2회) 실시 : ’20. 4월 - 기 간: ’20. 4. 18. ~ 4. 25.(매주 토요일) - 내 용: 공공미술 이론 및 사례 ○ 시민발굴단 발대식 개최 : ’20. 5월 - 참 석: 시민발굴단 100명, 큐레이터 10명, 공공미술 전문가 등 - 내 용: 주제선정 및 공유, 활동계획 수립, 활동선언 ○ 시민발굴단 조별 활동 (기간 중 토요일, 6회) : ’20. 5월~7월 - 조별 활동계획에 따라 서울시내 공공미술작품 발굴 및 성과전시 준비 ○ 발굴활동 성과전시 및 성과공유회 개최 등 : ’20. 9월~10월 - 시민발굴단 발굴성과 사진, 동영상, 기타 전시기획물 등 전시 및 성과공유회 개최, 온오프라인 성과전파 추진실적 구분 ’17년도 ’18년도 ’19년도 대 주 제 없음 동상 등 기념비적 공공미술의 재발견 건축물미술작품의 오늘 참여인원 수료/모집 94명/101명 77명/134명 100명/162명 조 편성 1조 ‘메아리’ 외 10개조 1조 ‘금상보다 동상’ 외 9개조 1조 ‘21세기 모자상을 찾아서’ 외 9개조 주요성과 - 작품발굴 갯수: 70개 - 사전교육 4회 실시 - 시민발굴단 활동영상 전시 및 성과발표 - ‘시민이 찾은 길위의 예술’ 지도 제작 - 공공미술 책자?엽서 제작 - 시민발굴단 SNS 운영 - 작품발굴 갯수: 125개 - 사전교육 6회 실시 - ‘동상의 재발견’ 전시개최 및 책자?지도 제작 - ‘시민이 찾은 길위의 예술’ 전용 블로그 운영 - 지도태깅서비스 활용 - 작품발굴 갯수: 100개 - 사전교육 6회 실시 - ‘건축물미술작품의 오늘’ 전시개최 및 책자?지도 제작 - 시민발굴단 활동후기 영상물 지하철·버스 광고매체 표출, 유튜브 등 SNS 게재 개선사항 - 사전교육 실시 - 활동기간 연장 (2개월→3개월) - 시민발굴단 운영지침 마련 - 시민발굴단 SNS 개설 (페이스북) - 대주제 설정하여 발굴활동 집중도 제고 - 전시회 개최를 통한 시민 주도형 결과물 제작 - 전용 블로그 개설?운영 - 직접참여 기회 확대 ? 모집인원 확대 ? 신규참여자 우선 선정 - 간접참여 기회 확대 ? 활동후기 영상물 제작, 지하철·버스 광고매체 표출, 유튜브 등 SNS 게재 < ’19년 시민발굴단 발대식 > < ’18년 시민발굴단 조별활동 > < ’18년 시민발굴단 전시개최 > ④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 ??추진방향 ○ 시민과의 생활의 접점에서 문화예술을 전달하는 플랫폼 ○ 다양한 콘텐츠 구성과 문화예술철도 브랜딩을 통한 인지도제고 ○ 지속가능한 단계적 운영전략 수립 및 문화예술철도 사업의 선도적 운영모델 구축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1. ~ ’20. 12. ○ 사업대상 : 우이신설선 13개 역사(신설동역 ~ 북한산우이역), 18개 열차 ○ 소요예산 : ?? 사업내용 ○ 광고매체 운영(482개매체), 역사별 전시운영, 쉼터운영(보문역공간) ※ 전시구성 제 목 내 용 설 치 아트포스터 디자인대상 청년디자이너 육성 및우이신설 브랜딩광고 북한산우이역, 보문역 자체기획전 우이신설선 주변 가게, 공간주제로 기획 북한산우이역, 보문역, 신설동역 통로 작가초청전 대표 공공미술작품 설치 성신여대입구역 협력전시 예술기관(기업,단체) 연계 전시운영 신설동역, 솔샘역, 솔밭공원역 신설동역 전시전경 성신여대입구역 설치작품 북한산우이역 설치작품 ?? 추진계획 ○ ’20. 1월~: 운영사선정/기획?디자인 자문선정(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컨설턴트 사업) ○ ’20. 2월~: 광고매체(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모서리광고) 년중 운영 ○ ’20.5월~: ‘오픈전시플랫폼’ 운영 및 기획전 추진 추진실적 ?? 우이신설선 광고매체 운영 : 5~11월, 482개 매체 운영 ○ 디자인심의 운영(월2회) 총 6회 진행, 광고매체 운영 가이드 제작 및 배포 ○ 월단위 콘텐츠 교체 : 5월교체(160건),6월교체(301건),7월교체(115건), 8월교체(83건), 9월교체(217건), 10월교체(283건), 11월교체(239건) ○ 기획광고 제작 : 문화지도 시리즈 포스터 제작 2건, 문화예술본부 주요 행사 포스터 6건 <문화지도 시리즈> <문화시설 시리즈> <서울시 문화예술프로그램> ?? 우이신설선 6개 역사 전시 및 198개 영상기기내 작품 표출 : 총 210점 ○ 주요 미술관과 작가 협업으로 역사 벽면에 대형 작품 전시: 56점 ?노세환&토탈미술관_21점/김범수&사비나미술관_33점(신설동역, 복합미디어) 강은혜&코리아나미술관_2점(성신여대입구역, 설치) <신설동역: 감성도시전, 김범수> <신설동역: 안다고 생각하는순간, 노세환> <성신여대입구역: 커넥션, 강은혜> ○ 강북지역의 주요 명소와 풍경을 담은 영상 및 사진전시 : 16점 ?허성무작가 ‘우이신설 아카이브’_13점(영상기기198개), 이보람작가 ‘우이신설에티켓’_1점(영상기)유영진작가 ‘노웨어’_2점(가오리역,사진) <화계역: 화계사 영상, 허성무> <역사내 영상기기, 우이신설에티켓, 이보람> <가오리역: 노웨어, 유영진> ○ 지역주민의 모습과 스토리를 담은 작품 전시: 작품 139점, 시민참여_170명 ?정지현작가 ‘북한산 리플렉션’_4점(북한산우이역,랩핑), 정고요나작가 ‘라이브캠페인팅’_71점(솔밭공원역), 노기훈작가 ‘우이신설스토리’_64점(솔샘역) <북한산우이역: 북한산리플렉션, 정지현> <솔밭공원역: 대-화, 정고요나> <솔샘역: 우이신설스토리, 노기훈> ?? 시민참여 사진전 개최 : ‘강북지역’ 버스승차대 포스터 및 역사내 포스터 218점 전시 - 시민이 찍어서 SNS에 게재한 강북지역의 풍경, 인물 사진을 수집하여 전시_137명 ?시민 참여 ‘아름다운 우이신설 사진전’(보문역, 정릉역, 북한산우이역) 연계 <북한산우이역, 정릉역, 보문역: 아름다운 우이신설전, 시민88인> <중앙차로 버스승차대, 아름다운 우이신설전, 시민52인> <아름다운 우이신설 사진전 포스터> ??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우이신설 예술페스티벌 개최’ 등 총 2,260명 참여 - 문학가가 우이신설선 지역 주민을 만나 대화한 글을 책으로 발간_70명 ?문학가 7인 ‘우이신설 스토리’(대화집, 시집 발간·배포 및 웹페이지 게재) - 역사내 휴게공간 조성하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쉼터’, ‘노래방’ 등 운영_402명 ?보문역사내 ‘우이신설 사랑방’ 조성(10.20~11.10), 고재욱작가 ‘우이신설 노래방’ - 지역 기관 및 예술가 초대하여 공연 예술 프로그램 운영(10.20~10.28)_1,618명 ?지역 예술가의 공연·워크샵 진행, 성북마을미디어센터, 시민청 연계 영상제 등 진행 <보문역: 우이신설사랑방> <보문역: 우이신설노래방, 고재욱> <보문역: 지역연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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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공공미술관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8697 생산일자 2019-07-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2717) 관리번호 D00000377799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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