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 콜센터 상설화 운영계획

문서번호 차량공해저감과-6198 결재일자 2019.4.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차량공해정책팀장 차량공해저감과장 대기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송학용 하동준 황승일 구아미 04/24 황보연 협 조 민원 콜센터 상설화 운영계획 기후환경본부 (차량공해저감과) 민원 콜센터 상설화 운영계획 등급제 운행제한 등에 대한 전화민원과 방문민원을 응대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콜센터 상황실을 금년 말까지 정식으로 확대·운영하고자 함 1 필 요 성 ○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2.15) 후 5등급 차주 23만명에 대한 안내문 발송에 따른 문의전화 쇄도로 시민 문의사항 적극 응대 필요 ※ 초기에는 부재콜, 대기콜 포함 일평균 1만콜~1만5천콜 이상 문의 ○ 저공해조치 신청자 3만 8천여명에 대한 후속조치 안내 및 향후 사업화 상담, 민원대응 등 지속적인 상담 필요 ○ 금년 하반기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시행(7월 시범운영, 12월 과태료부과)과 관련 거주자, 사업체 대표 등에 대한 저공해사업 등 문의사항 안내 필요 ※ 2차례 120 다산콜 상담직원 교육 및 매뉴얼 제작 배포 - 120 다산콜 상담직원 60명씩 12회 720명 교육(1.17~18일/2.26일,3.4일) - 120 다산콜 운행제한 관련 매뉴얼 제작·배포(2.21) 2 운 영 개 요 ○ 기 간 : ’19. 5월 ~ 12월 말 ※ 상황 조기종료 또는 연장시 운영기간 변동 가능 ○ 위 치 : 별관 2동 서울시 운행제한 콜 센터 ○ 내 용 : 비상저감조치시 운행제한 및 과태료 부과, 저공해사업 참여방법,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관련 전화문의 응대 ○ 방 식 : 콜센터 운영경험이 있는 전문업체 선정·위탁 용역 ○ 소요예산(안) : 50백만원 <※ 운영 실적 > ? 기 간 : 2.18 ~ 4.19(44 일간) ? 투입인력 : 285명(본부직원 19, 콜 237, 대면29) ? 운영실적 : 총18,423명 상담(콜17,526, 방문 897) - 일일 평균 419명 상담 실시, 1인당 69명 민원처리 ※ 응답소 민원접수 및 처리(2.13~4.19) : 1,109건 <서울시 운행제한 콜센터> <서울시 운행제한 상담 및 접수센터> 3 운 영 계 획 ?? 운영방향 ○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시 전국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등 범위, 제한대상의 확대 등에 대응하기 위해 연말까지 상설 운영 ○ 주요 사업별 QnA 작성 및 상담사 교육을 통해 통일되고 정확한 답변처리 ○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120다산콜재단과 소통 활성화 및 역할 분담 ?? 운영방식 ○ 상황실 전담 직원 배치(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채용) - 상반기 중 시간선택제 임기제 ‘라급“ 공무원 채용 ○ 통일된 매뉴얼 작성·공유, 전용번호 사용(4414, 3653,3655) -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시행, 저공해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질의응답집 제작 및 공유 ○ 120다산콜 재단과 질의응답집 공유 및 상담직원 교육 - 120다산콜 상담매뉴얼 현행화 및 주요 질의사항에 대한 상담직원 수시 교육 ?? 업체선정 ○ 과업내용 : 부서 사업관련 민원문의 전화상담 - 6.1일 이후 등급제 운행제한 전국 확대관련 안내 -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조기폐차 등 저공해조치 관련 안내 -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및 지원사항에 대한 안내 - 운행제한 과태료 부과관련 민원상담 및 사후 행정절차 안내 ○ 선정방법 : 수의계약(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제25조제1항제5호마목) - 수의계약 사유 : 추정가격 5천만원 이하 소액 4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금 액 : 50,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내 역 금 액 계 50,000 콜상황실용역 ??1,600천원×5명×6개월=48,000천원 ??기타 상황실 운영비 1식 =2,000천원 50,000 ※ 기타(운영비 별도): 노트북·복사기 등 장비 임대료 등 ○ 예산과목 : 차량공해저감과, 사무관리비 / 환경정책과 사무관리비 ?? 협조사항 ○ 별관 2동 2층 사무실 상황 종료시까지 사용 협조 : 총무과 붙임 1 서울시 운행제한 콜센터 운영현황(2.18 ~ 4월 말) 날짜 요일 총합 전화상담 방문상담 상담콜수 상담원 방문인원 상담원 총 계 18,423 17,526 237 897 29 02월 18일 월 900 832 7 68 2 02월 19일 화 702 634 6 68 2 02월 20일 수 975 878 6 97 2 02월 21일 목 946 886 6 60 2 02월 22일 금 1,108 1,036 7 72 2 주간합계   4,631 4,266 32 365 10 02월 25일 월 884 837 7 47 2 02월 26일 화 595 536 7 59 2 02월 27일 수 776 754 8 22 1 02월 28일 목 813 790 8 23 1 주간합계   3,068 2,917 30 151 6 03월 04일 월 652 616 5 36 2 03월 05일 화 699 675 6 24 1 03월 06일 수 763 738 6 25 1 03월 07일 목 791 763 7 28 1 03월 08일 금 603 555 6 48 1 주간합계   3,508 3,347 30 161 6 03월 11일 월 461 438 6 23 1 03월 12일 화 392 378 5 14 1 03월 13일 수 392 370 5 22 1 03월 14일 목 353 338 5 15 1 03월 15일 금 450 438 6 12 1 주간합계   2,048 1,962 27 86 5 03월 18일 월 442 421 5 21 1 03월 19일 화 167 167 2 0 0 03월 20일 수 160 160 2 0 0 03월 21일 목 395 385 5 10 1 03월 22일 금 371 355 5 16 1 주간합계   1,093 1,488 19 47 3 03월 25일 월 469 456 6 13 1 03월 26일 화 475 459 6 16 1 03월 27일 수 393 378 6 15 1 03월 28일 목 449 426 6 23 1 03월 29일 금 470 450 6 20 1 주간합계   2,256 2169 30 87 5 날짜 요일 총합 전화상담 방문상담 상담콜수 상담원 방문인원 상담원 04월 01일 월 236 236 3 04월 02일 화 205 205 4 04월 03일 수 188 188 4 04월 04일 목 183 183 4 04월 05일 금 188 188 4 주간합계   1,000 1,000 19 04월 08일 월 255 255 5 04월 09일 화 293 293 5 04월 10일 수 243 243 5 04월 11일 목 248 248 5 04월 12일 금 223 223 5 주간합계   1,262 1,262 25 04월 15일 월 373 373 5 04월 16일 화 394 394 5 04월 17일 수 295 295 5 04월 18일 목 362 362 5 04월 19일 금 304 304 5 주간합계   1,728 1,72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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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콜센터 상설화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차량공해저감과
문서번호 차량공해저감과-6198 생산일자 2019-04-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학용 (02-2133-4408) 관리번호 D0000036101405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자동차대기오염 > 저공해연료및자동차보급사업관리 > 노후경유차저공해운행제한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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