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13970 결재일자 2018.12.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공간재편팀장 보행정책과장 전하현 박창수 전결 12/13 박태주 협조 주무관 고영하 『한양도성안 (세종대로·퇴계로) 보행친화공간 재편사업』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2018. 12. 보행정책과 『한양도성안 (세종대로·퇴계로) 보행친화공간 재편사업』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12. 6.(목), 10:00~11:30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7층 회의실(교통정책과) ○ 참석자 : 총16명 - 관련 주무관, 용역사(책임기술자, 담당자) 등 ?? 회의내용 ○ 설계 추진사항 보고 - 차로조정사항, 시설물설치 현황, 차로상 시설운영방안(버스전용차로 등) ○ 주요 유관부서 협의내용 조치사항 보고 - 서울경찰청 등 주요 유관부서 협의사항 설계반영 내용 등 ○ 차로조정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영향 예측 결과 - 차로축소후 종로, 을지로 등 교통영향 예측결과 검토 《회의전경(’18.12.6.)》 《회의전경(’18.12.6.)》 ?? 세종대로 보행친화공간 재편 주요의견 ○ - 현재 세종대로는 버스통행량이 매우 집중되고 있으며, 특히 지선 및 간선버스는 물론 광역버스가 세종대로를 통과하고 있는데, 첨두시간에 과연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시 소화가 가능한지? 강남역 중앙버스차로의 예에서 처럼 버스중앙차로에 통행량이 집중될 경우 특히 첨두시에 용량이 초과되어 오히려 정체가 예상되기 때문에 가로변 버스정류장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버스통행량은 시청역부터 숭례문 남측방향으로 편측으로 집중되고 있어 이를 고려한 설계가 필요 ○ - 현황 속도, 교통량 등을 제시했는데, 본 사업을 시행했을 때 효과가 어디가 개선되고 어디가 나빠지는지 등에 대한 분석도 제시할 필요가 있음. - 상위 계획은 도로공간재편 시행시 차로수를 4~6차로로 조정하는 계획인데 본 사업에서는 8~9차로를 제시하였음. 계획의 연속성 측면에서 변화를 준 것인지? 단순 차로를 줄이는 사항이라면 상위계획에 의거하여 면밀한 검토를 시행할 필요가 있음. - 광화문과 접속되는 광화문사거리의 경우 하부에 물길이 있는데 접속부에 대한 버스정류장 설치가 적절한지에 대한 검토 필요 ○ - 세종대로는 서울·경기버스 등 수많은 버스 노선들이 운영되고 있어 세부 처리 계획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버스 정류장의 설치 위치가 어디가 적절한지, 용량은 얼마나 계획할지, 버스전용차로설치시 우회전 및 좌회전 처리는 어떻게 가능한지 여부 검토 필요 ○ - 세종대로에는 나눔카 주차장이 배치되어 있어 나눔카 주차장 배치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주변 주차 수요와 주차를 위한 이동경로 등 검토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 - 세종대로상 GTX노선이 지나가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광화문역사 조성에 대한 관련부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하는 것이 필요 ○ - 숭례문-서울역 구간에는 중앙 및 가로변 버스정류장이 병행검토가 필요하다고 보이며 버스 노선에 대한 분석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 버스 우회통행에 대한 처리 검토가 필요하다. - 도로 폭을 축소하는 사업 자체가 경제성 분석에 대한 큰 의미는 없는바, 분석 방법적인 측면에서 재검토가 필요함. 예를 들어 보행개선사업을 했을 때, 계량적인 편익 추정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본 과업에서 제시한 자전거도로, 보행환경개선에 따른 편익을 좀더 구체적이고 면밀하게 검토가 부족한 것으로 보임.(예시 : 1. 환경 개선에 따른 편익 검토, 2. 자전거 수요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편익 등) - 주차수요관리(나눔카 등) 자세한 검토가 필요하며, 상위 계획에서 차량 통행의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차로 수 축소는 정책 흐름 방향으로 이러한 정책적 판단 근거에 대한 보완 요청 - 전반적으로 기존의 분석방법처럼 분석 결과를 나열하지 말고, 개선 검토안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하기 바람. ?? 퇴계로(2단계) 보행친화공간 재편 주요의견 ○ - 퇴계로가 2차로로 축소될 경우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설치에 관한 지침, 사례검토를 추가적으로 할 필요가 있음. -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시간을 출퇴근 시간대(07시~10시, 17시~21시)로 제시하였는데 시간대가 적정한지 검토 ○ - 기존 나눔카 노상주차장과의 연계 등 나눔카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동선 등 반영하여 활성화 되었으면 함. ○ - 2차로 운영계획인 만큼 주행동선이 2차로의 연속성이 확보되도록 하고 조업정차(나눔카 공간 포함)공간으로 인해 노변간섭 등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할 것 - 퇴계로2가 시점부는 자전거도로 확보 방안이 없는데 시점부의 교통량이 많은 지역은 아니므로 추가적으로 자전거도로 배치, 보도확충을 검토바람. ?? 향후계획 ○ 세종대로 보행친화공간 재편 용역 - 자문의견 반영 검토하도록 용역사 보완 요청 및 재검토 결과에 대한 보고 실시 ○ 퇴계로(2단계) 보행친화공간 재편 용역 - 자문의견 설계 반영 및 자문의견 보완내용 관련 부서 협의 -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 사전협의 및 심의 상정준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13970 생산일자 2018-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하현 (02-2133-2437) 관리번호 D000003514622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녹색교통활성화정책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