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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실시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9116 결재일자 2018.1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김상범 백승학 11/09 강진동 협조 지방공업사무관 김향석 주무관 서영석 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실시 추진계획 2018. 11. 교통운영과 (신호운영팀) 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실시 추진계획 현재 용역 진행중인 『차세대 서울시 교통신호체계 시범운영 용역』의 일환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운영을 추진하고자 함. ? 추진 배경 ? 서울시 교통체계운영의 차세대 신호운영기법 도입 및 추진 필요성 대두 ?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 상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대책 필요 ?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신호운영체계 패러다임 변화 필요 ? 시범운영 목적 ?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 상 단일로 횡단보도의 신호 우선권을 보행자에게 부여하는 ‘보행자 중심 교통신호 운영기법’ 시범운영 및 모니터링 실시로 차세대 서울시 신호운영방안 마련 ? 보행자에게 상시 보행신호 우선권 부여로 보행자 횡단보도 안전사고 예방 및 통행차량 횡단보도 일단 정지로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을 도모 함 ? 그간 추진경위(협의사항) ? ‘18.10.12. 서울경찰청에 교통신호체계 개선요청 협조 공문(서울시교통운영과-17202호) ? ‘18.10.15. 서울경찰청 내부 검토회의(교통신호운영 정기회의 시) ? ‘18.10.23. 서울경찰청 시설운영계장과 사업내용 설명협의(교통개선기획실) ? ‘18.10.24. 서울시. 서울경찰청 협의(담당자 배윤준 경장 서울시에 협의 검토의견 설명) ? ‘18.10.25. 신호운영 방안, 계획 등 세부 설명자료 요청(서울청 ITSㆍ교통신호팀장) ? ‘18.10.30. 서울경찰청 시설운영계장 사업내용 설명 및 협조 요청(용역사 김영찬교수) ? ‘18.11.01. 서울경찰청 시설운영계장과 협의 및 세부내용 설명(용역사 김진태교수) ? ‘18.11.02. 서울경찰청 세부 신호운영계획 자료 요청(서울청 ITSㆍ교통신호팀장) ? ‘18.11.06. 서울경찰청 교통신호체계 개선요청관련 공문회신(서울경찰청 교통관리과-27445호) ? 시범운영 대상지 현황 ? 대상지 위치 ? 횡단보도 도로 현황 및 기하 구조 교차로 번호 3306 관할 경찰서 수서 교차로 형태 단일로 이면도로/진출입로 접속지점 거리 9m (남측) 9m (북측) 차로 수 (왕복) 2차로 횡단보도 길이 9m 위치 특성 - 서측 언주초교 위치 - 동측 도곡예가클래식아파트(384세대) 입지 - 어린이보호구역 내부 위치 -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지점 선정 ? 신호운영 현황 구 분 내 용 제어기명 코스텍 CTSC-3000 (2010년형) 주기 60초 보행신호 시간 18초 현시 수 2 시간제 점멸운영 - 특이사항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속도 0.8m/s 적용 ? 주변 도로 현황 - 남측 접근로 - 남측 언주초교 정문 - 북측 접근로 - 북측 공영주차장(언주초교 운동장 지하) ? 교통 시설물 설치 및 운영 현황 - 언주초등학교 횡단보도 현황(폭원 4M) - 언주 초등학교 보행 녹색 잔여 시간 표시등 ? 교통 현황 - 차량 교통량 시간대 방향별 교통량 (대/시) 비 고 남 → 북 북 → 남 계 07:00~08:00 76 139 215 - 08:00~09:00 186 174 360 등교 시간대 14:00~15:00 115 150 265 하교 시간대 15:00~16:00 125 162 287 17:00~18:00 118 169 287 - 18:00~19:00 86 204 290 - 22:00~06:00 124 132 256 야간 - 보행 (횡단보도) 교통량 시간대 보행교통량 (인/시·양방) 비 고 07:00~08:00 47 - 08:00~09:00 825 등교 시간대 14:00~15:00 230 하교 시간대 15:00~16:00 204 17:00~18:00 88 - 18:00~19:00 40 - 22:00~06:00 26 야간 ? 서울경찰청 요청사항[교통관리과-27445호(‘18.11.6)] ① 대상지점이 어린이보호구역인 만큼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준비 및 시범운영 중 모니터링 계획 수립 필요 ② 새로운 패러다임의 차량-보행자간 통행우선권 부여인 만큼 두 이용자가 합리적으로 교차로 내 대기를 할 수 있는 명확한 운영전략 수립 필요 ③ [보행자 잔여표시기 정상동작 여부], [루프검지기 적정위치, 이륜차 검지확인] 등 예상되는 문제점 사전 검토 후 현장 적용 ④ 장소선정, 검지기 설치공사, 중앙 신호시스템 정상동작 확인 후 서울경찰청 통보 ? 협의결과 세부 추진계획 항목 세부 추진방안 ① ? 대상지점 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실시 1개월간 운영 ? 실시전 대상위치 주변 언주초등학교에 사전 안내 공문 시행 ? 대상지점 사전 점검 및 준비를 위한 현장 요원 2명 투입 ? 운영시간 동안 돌발사고 대비 현장 요원 2명 (안전 요원 1명, 모니터링 요원 1명)투입하여 안전 및 사고 예방 ? 대상지점 24시간 비디오 촬영을 통한 조사 수행 ② ? 대상지점 시범운영 시간대(학생 등·하교시간) 집중 관리 운영 ? 신호 운영 전략 및 신호 운영 DB 수립 (별도 문서 참조) ③ ? 보행자 잔여시간 표시기 작동여부 - 언주초교 교차로에 기 설치된 잔여시간표시기 제조업체 (주)엘앤엘 (031-469-8262) 기술검토 결과 보행녹색고정시간이 가변적으로 운영되면 현재 시스템 기준 보행자 잔여시간표시기 정상 작동 불가 ⇒ 프로그램 기능 개선을 통한 정상운영 방안 기술검토 진행 중 (제조업체) ? 이륜차 검지확인 - 현재 이륜차 교통신호준수 현황 현장조사 및 루프검지기 국도 감응제어 등에 현장 적용 결과 ‘이륜차’는 검지가 안되는 상태임 ? 루프검지기 적정위치 검토 - 현재 루프검지기는 접근차량의 정차위치, 이면도로, 인접시설 진출입로, 과속방지턱 등을 고려하여 횡단보도 정지선으로부터 5~7m 지점에 설치 예정 ④ ? 센터 및 제어기 신호운영 시스템의 제어변수 추가 입력이 필요하며, 현재 구축된 센터 시스템과의 정상동작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확인 후 즉각 통보 ? 제어변수 입력 항목 - 교차로 신호운영변수, 교차로 TOD정보, 교차로예약제어, 검지기 구성 제어변수 설정 ? 신호운영 시나리오 ? 개 요 - 운영 기본조건 및 적용 값 ? 어린이 보호구역 보행 속도 0.8 m/s 적용 ? 차량 평균통행속도 30 km/h (8.33 m/s)를 적용(어린이보호구역 제한속도) ? 양방향 2차로(편도1차로) 도로를 대상 ? 차선, 갓길 등을 고려 횡단보도 길이 9.0m 적용 - 현시 등화상태 기준 시나리오 구성(감응신호 기반 구동) 구분 차량감응 신호 등화 정보 비 고 보행신호 차량신호 신호운영 신호제어 1 無 녹색 적색 보행 녹색등화 상시 현시 작동 2 有 녹색 점멸 적색 보행 녹색등화의 점멸 차량 감응 없을 시 현시 생략 적색 녹색 차량 신호운영 황색 ? 차량 접근이 없는 경우 보행 녹색 상시 등화 (차량신호 적색등화) ? 차량 접근 발생 시 차량 녹색 등기 전 혹시 존재할 수도 있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벗어날 수 있도록 보행 녹색 점멸 등화 ? 후속 다른 차량 연속 접근 시 녹색 신호 연장 - ‘보행자중심 교통신호 운영기법’ 적용을 위한 교통신호운영 변수 ? G _{p} (보행 녹색시간) ? G _{pw} (보행 점멸 시간) ? G _{min} (차량 최소 녹색 시간) ? Unit``extension (우리나라 한계비점유시간; 해외 단위연장시간과 다름) ? G _{max} (차량 최대 녹색 시간) ? Yellow (차량 황색 시간) - ‘보행자중심 교통신호 운영기법’ 적용을 위한 교통신호운영 변수 적용 값 신호운영 변수 보행자 차량 감응제어 녹색시간1) 보행점멸시간2) 최소녹색시간3) 한계비점유시간4) 최대녹색시간5) 황색시간6) 입력 값 (단위: 초) 4.0 12.0 (주간; 0.8m/s 고려) 5.0 2.0 15.0 3.0 1) 차량 없을 시 2현시 생략(phase skipping)되므로 보행자 녹색시간 무한 반복 (looping) 2) 초기진입시간(4~7초) 고려를 제외한 순수 보행 소요시간 3) 출발손실시간 2초를 포함하여 최소 2대 (Headway 2초 고려) 처리 시간 + clearance 1.0초 고려 4) 우리나라 갭 감응신호에서 고려하는 한계비점유시간으로 교통선진국에서 사용하는 Unit Extension 시간과 다름 5) 최대녹색시간으로 충분히 긴 시간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야간 현장 특성을 고려하여 공학적 판단으로 15초 고려 6) 일반적인 황색시간 적용 ? 차량검지기 설치계획 ? 접근방향별 정지선검지기 1식 설치 (정지선에서 적정 이격거리 : 5m) ? 시스템 설치 수량 구 분 제어기 루프 검지기 검지기보드 언주초교 CPU B/D 펌웨어 업그레이드 변경DB 입력 8각 (2식) 1식 (4Ch) ? 정지선 검지기 설치 위치도 ? 신호 운영 DB 계획 ? 요일별 시범운영 시간 계획 월 화 수 목 금 토 공휴일 특수일 00:00 - 08:00 기존 TOD 운영 00:00 - 08:00 기존 TOD 운영 00:00 - 08:00 기존 TOD 운영 00:00 - 08:00 기존 TOD 운영 00:00 - 08:00 기존 TOD 운영 00:00 - 24:00 기존 TOD 운영 00:00 - 24:00 기존 TOD 운영 00:00 - 24:00 기존 TOD 운영 08:00 - 09:00 시범 운영 08:00 - 09:00 시범 운영 08:00 - 09:00 시범 운영 08:00 - 09:00 시범 운영 08:00 - 09:00 시범 운영 09:00 - 24:00 기존 TOD 운영 09:00 - 24:00 기존 TOD 운영 09:00 - 24:00 기존 TOD 운영 09:00 - 24:00 기존 TOD 운영 09:00 - 24:00 기존 TOD 운영 ? 시범 운영 세부 적용계획 시간 운영방식 비고 00:00 ∼ 08:00 기존 방식과 동일 기존TOD 사용 08:00 ∼ 09:00 16:00 ~ 17:00 시범운영 - 보행현시:보행녹색시간 4초 보행점멸시간 12초 ※ 횡단보도 연장:9 m (언주초교) ※ 보행속도:0.8 m/sec - 차량현시:최소녹색시간 5초 한계비점유시간 2초 최대녹색시간 15초 황색시간 3초 - 운영 일자:평일 대상 (주말, 특수일 제외) 09:00 ∼ 24:00 기존 방식과 동일 기존TOD 사용 ? 향후 계획 ? ‘18. 11.12~11.17 : 언주초교 주변 단일로 횡단보도(폭)4m 검지기(2기) 설치(서울시) ? ‘18. 11.19 ~12.18(기간 중 2주 이상) : 교통신호체계 개선 시범운영 시행 및 모니터링 실시(용역사) ※ 학생 등·하교 시간 및 공휴일 첨두시간 등 ? ‘18. 12.19~24. : 현장 시범운영 모니터링 결과 및 향후 신호운영방안 작성(용역사) ? 행정사항 ? 차량 검지기 설치 : “교통신호제어용 차량검지기 설치공사(연간단가)”에 포함 설치 ? 시범운영 모니터링 : “차세대 서울시 교통신호체계 시범운영 용역” 용역사 에서 수행 - 시범운영 모니터링 주관 및 비용은 “차세대 서울시 교통신호체계 시범운영 용역”의 과업내용 일부로서 별도 추가 비용 없이 용역사 수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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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중심 교통신호운영기법 시범실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9116 생산일자 2018-11-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상범 (2133-1315) 관리번호 D000003486540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신호관리및운영 > 교통신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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