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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류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9967 결재일자 2018.1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화관광팀장 관광사업과장 박상아 박노정 11/01 이은영 협 조 2019 한류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2018. 1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사업과) 2019 한류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대중문화 한류(K-pop, K-drama 등)를 활용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및 여행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배경 2017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문체부, 2018), 한류관광시장 조사연구(한국관광공사, 2015) ○ K-pop, K-drama 등 한류 열풍이 지속 확산되며, 대중문화 한류의 영향으로 서울을 방문하는 ‘한류관광객’ 증가 추세 -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 방문 선택시 고려 요인 ‘K-pop·한류’ 10.7% ? ’13년도 7.3% ? ‘17년도 10.7%로 매년 지속 상승 추세 ○ 일반관광객 대비 평균 지출액이 높은 한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제공 필요성 증대 - 한류관광객 지출경비 $2,127(한국관광공사, 2015) / 일반관광객 $1,482(문체부, 2018) ?? 추진경위 ○ ’13년 : 인기드라마 촬영지 등 한류명소 발굴, 한류관광 가이드북 제작 등 ○ ’14년 : 한류명소 지속 발굴, 한류 포토존 3개 설치 등 ○ ’15년 : K-pop 체험프로그램 시범운영, 한류명소 지속 발굴 등 ○ ’16년 : 한류 체험프로그램 본격 운영, 10대 한류명소 선정 등 ○ ’17년~ : 한류 체험프로그램 확대 운영, 10대 한류명소 홍보 등 ?? 추진목적 ○ 대중문화 한류를 서울의 특화된 관광자원으로 활용, 한류관광객 유치 확대 및 서울 여행만족도 제고에 기여 ○ 민간 운영 한류관광자원의 홍보 지원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지속 가능한 한류관광 활성화 기반 마련 < ‘18년 사업 주요 추진실적> ? ‘e스포츠 경기장 투어프로그램(신규)’ 등 총 5개 테마 한류 체험프로그램 운영 - K-pop 뮤지엄?드라마 테마파크?e스포츠 경기장 투어프로그램, 한류스타 메이크업 클래스, K-food 쿠킹클래스 운영중(~’18.12월) - 외국인 관광객 64개국 1,100여 명 참여, tvN?동아일보 등 국내외 언론 보도 ? 서울관광홈페이지 연계 한류 테마 추천코스 17건, 추천명소 19건 개발?제공 Ⅱ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안) ① 한류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확충(한류 체험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개요 ○ 운영기간 : ’19. 3월~12월 ○ 주요내용 : K-pop, K-drama 등 해외에서 화제도가 높은 대중문화 한류를 외국인 관광객이 직접 체험하는 관광프로그램 ○ 참가대상 : 대중문화 한류에 관심도가 높은 서울 방문 외국인 관광객 ?? 프로그램 내용 ○ 관람형 프로그램 : K-pop, K-drama, e스포츠 체험 - K-pop 뮤지엄 투어 : K-pop 한류를 이끈 인기 아이돌들의 사진과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관 관람 - 드라마 테마파크 투어 : 한류드라마?예능프로그램을 VR?AR 등 최신 기술을 통해 직접 보고 몸을 움직여 체험하는 드라마 테마파크 관람 - e스포츠 경기장 투어 : e스포츠 상설경기장?e스포츠 명예의 전당 견학 및 e스포츠 경기 관람 ○ 체험형 프로그램 : K-beauty, K-food(한식) 체험 - 한류스타 메이크업 클래스 : 최신 유행중인 한류스타의 K-뷰티 화장법 강습 및 셀프 메이크업 체험 - 한류드라마 속 K-food 쿠킹클래스 : 드라마?예능프로그램에서 등장해 화제가 된 K-food를 직접 만들고 시식하는 쿠킹클래스 ?? 운영계획 ○ 민?관 역할 분담 - 서 울 시 : 참가자 모객(신청접수)?인솔, 외국어 통역, 홍보, 만족도 관리 등 - 협력기관 : 프로그램 운영시설 제공, 실질적인 프로그램 운영, 홍보 지원 ○ 참가자 모객 및 운영과정 온라인 신청접수 초청 메일 발송 참가자 최종 확정 프로그램 운영 서울관광홈페이지 연계 참가 신청서 온라인 접수 ? 행사 1~2주전 신청자 대상 초청 메일 발송(RSVP) ? 초청메일에 회신한 참가자 최종 확정 ? 참가자 모객, 사후 관리 ○ 참가자 선정 방법 : 단기체류 관광객, 그간 참가자 수가 적은 국적자 우선 선정 ?? 홍보계획 ○ 온라인 홍보 : 市?협력기관 홍보채널 등 활용 프로그램 안내문 게재 - 온라인 홍보배너, 프로그램별 현장 사진?스케치 영상 자료 배포 - 국내외 보도자료 배포 ○ 오프라인 홍보 : 해외 관광박람회 연계 홍보 및 언론 취재지원 등 - 해외 관광박람회 연계 홍보물 배포 및 홍보부스 내 체험프로그램 시연 - 국내외 서울여행 관련 언론사·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현장 취재 지원 ② 한류관광정보 접근성 강화 ?? 서울관광홈페이지 연계 온라인 한류관광정보 개발?제공 ○ 한류 테마 서울여행 추천코스 정보 제공(월 3건 이상) - 주요내용 : 인기드라마?예능프로그램 촬영지, 한류스타 운영명소 등 - 제작과정 : 코스 기획 ? 코스별 명소(4개소) 현장 취재?사진 촬영 ? 코스 정보 원고 작성?감수 ? 4개 언어 번역?감수 ? 홈페이지 등록 ○ K-pop 콘서트?뮤지컬 등 한류스타 출연 공연 일정(주간/월간) 제공 ○ 한류관광정보 확산을 위한 온라인 키워드 광고 추진 - 포털사이트(구글) 및 SNS 연계 한류관광 페이지 유입 광고 추진 ?? 한류관광 가이드북 제작·국내외 배포 ○ 주요내용 : 서울의 10대 한류명소, 인기드라마 촬영지 등 권역별 한류명소 정보 ○ 언어/부수 : 국문, 영문, 중간체, 중번체, 일문, 태국어 / 10만부(예정) ○ 배 포 처 : 공항, 관광안내소, 숙박시설, 해외 관광교역전?설명회 등 ?? 「서울의 10대 한류명소」 스탬프투어 운영 < 서울의 10대 한류명소 > ? 선정방법 : 국내외 관광객 1만 3천여 명이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16.3~9월) ? 선정결과 - 드라마 촬영지(4) : 남산서울타워, 여의도 한강공원, 세빛섬?반포대교 달빛무지개분수, 경복궁 - 예능프로그램 촬영지(4) : 롯데월드?롯데월드타워, 청계천, 덕수궁, 남산골 한옥마을 - 한류 문화 체험(2) : 한류스타거리(K-Star Road), SMTOWN 코엑스 아티움 ○ 주요내용 : 10대 한류명소 내 설치된 스탬프를 3개 이상을 수집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상징관광기념품 제공 ※ 경복궁, 덕수궁은 문화재 보존 차원에서 미운영 ○ 민?관 역할 분담 - 서 울 시 : 스탬프 거치대 및 스탬프북 제작, 기념품 배포(명동관광정보센터) - 10대 한류명소 운영기관 : 스탬프 거치대 및 스탬프북 비치?관리 Ⅲ 행정사항 예산과목 내 역 금액(천원) 100-201-01 사무관리비 1. 한류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확충 - 한류 체험프로그램 운영 200,000 100-308-10 공기관등에대한 경상적위탁사업비 2. 한류관광정보 체계적 제공 온라인 한류관광정보 개발 140,000 한류관광 가이드북 제작?배포 150,000 서울 10대 한류명소 스탬프투어 운영 10,000 총 계 500,000 ?? 향후일정 ○ ’19. 1~2월 세부 추진계획 수립 ○ ’19. 3~12월 세부 추진계획 시행 ○ ’19. 12월 사업 정산 및 결과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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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류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9967 생산일자 2018-11-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아 관리번호 D000003480060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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