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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개발 추진계획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4461 결재일자 2018.10.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기획팀장 정보기획담당관 정보기획관 윤경애 이영순 고경희 10/31 김태균 협 조 - 시민?기업과 함께 스마트서울 만들기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개발 추진계획 2018. 10.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 시민?기업과 함께 스마트서울 만들기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개발 추진계획 블록체인 등의 개별 ICT 서비스를 “스마트서울” 통합브랜드로 제작하여 일관된 핵심가치 전달과 함께 시민의 인식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18. 10. 유럽순방시 시장요청사항) 블록체인 서울 BI 개발 1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 (행정1부시장 방침 제196호, '18.8.16.) ○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추진계획 (정무부시장 방침, '18.2.9.) - 산발적 정책브랜드 개발로 비효율化 및 시민혼란 가중?서울브랜드의 자문 및 조정 등 사전협의 절차 시행 ?? 추진방향 ○ 스마트시티 정책의 정확한 인지를 위해 시민의 언어로 메시지 전달 -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과 쉬운 언어로 시민중심의 정책브랜드 개발 ○ 정책 분야에 어울리는 네이밍 및 디자인 개발로 정책연계성 확보 - 네이밍, 디자인, 홍보까지의 정책 브랜드 개발로 체계적인 홍보 추진 ○ 스마트시티 서울의 일관된 정책과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브랜드 개발 -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일관된 정책 전달 및 개별 의미 부각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BI) 개발 ○ 사업기간 : '19.1월 ~ 7월 2 추진 내용 ?? 사업내용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 개발 전략 수립 및 현황 조사 - 개발을 위한 브랜드 리서치 ?해외, 국내 등 스마트시티 브랜드 또는 통합브랜드 사례 조사 ?스마트서울의 현황분석 ?수요파악, 아이디어 제안 등 의견 수렴 - 전략 수립 및 컨셉 설정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반 기술과 함께 “스마트서울”의 포용적?통합적 정책브랜드로서의 대중적인 컨셉 표현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 네이밍 및 BI디자인, 슬로건 개발 - 개발전략 및 컨셉 기반의 효과적인 네이밍, BI, 슬로건 개발 - 정책브랜드 등록 및 상표출원 가능여부 결정 - 스마트서울 핵심가치 체계화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 홍보 및 관리 방안 - 가이드라인 설정, 매뉴얼북 제작 및 인쇄 - 디자인 활용 및 관리방안 제시 - 홍보 방안 제시 - 개발 후 유지 보수 ?? 정책브랜드 개발 사전협의 ○ 협의대상 : 계획·개발 중인 신규 브랜드 또는 통합·보완 필요한 브랜드 ○ 검토주체 :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담당관) ○ 검토주기 : 매월 ○ 협의시기 및 절차 - 계획 중인 신규브랜드 : 필요성 제기 시 개발 여부 협의 (붙임1,2) < 정책브랜드 개발 여부 검토 절차 > 정책브랜드 계획 수립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요구서 및 개발계획서 제출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 ? 원안 수용 수정 권고 보 류 해당부서 해당부서 (회의개최 2주전 제출)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회의개최 후 1주일 이내 통보) - 개발 중인 신규브랜드 : 초안 마련 후 시민공개 이전에 내용 협의 (붙임3) < 정책브랜드 개발 내용 협의 절차 > 정책브랜드 개발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 제출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 ? 원안 수용 수정 권고 해당부서 해당부서 (회의개최 2주전 제출)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회의개최 후 1주일 이내 통보) ?? 업체선정 ○ 업체자격 : 산업디자인 전문업체 (시각디자인분야, 산업디자인분야) -「산업디자인진흥법」제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9조(산업디자인 전문회사의 신고 등)에 의거한 산업디자인 전문업체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절차 용역 공고 ? 업체선정?계약, 착수보고회 실시 ? 리서치 및 브랜드 전략, 컨셉 개발 ? 중간 보고 ? 통합브랜드 개발 ? 최종 보고 ’19.1월 ’19.3월 ’19.4월 ’19.5월 ’19.6월 ’19.7월 ?? 정책브랜드 활용 ○ “스마트서울” 정책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시민과의 소통접점으로 활용 - 홍보책자, 브로슈어, 현수막 등 각종 인쇄물에 “스마트서울” 브랜드 활용 - 온라인 홍보매체(홈페이지, 소셜미디어, SNS 등) 등을 통해 꾸준한 브랜드 노출 ○ 언론보도 등 각종 보도자료 작성시 “스마트서울”로서의 일관성?통일성 유지 - “스마트서울”을 실행하는 하나의 사업으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홍보 - 블록체인 등 기술적 요소를 “스마트서울”을 만드는 정책으로 시민에게 전달 3 추진 일정 ○ 브랜드 개발여부 협의 : '18. 11~12월 ○ 용역공고 : '19. 1월중 ○ 제안서평가 및 계약 : '19. 2월말 ~ 3월중 ○ 용역 추진 : '19. 3월 ~ 7월 ○ 브랜드 개발내용 협의 : '19. 6월 ○ 최종 보고 : '19. 7월 붙임 1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요구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정책 분야 □ 복지 □ 경제 □ 문화 □ 환경 □ 교통 □ 안전 □ 소통 □ 혁신 □ 여성 □ 주택 정책 목표 이미지 □ 따뜻한, 온화한 □ 안전한, 트렌디한 □ 생동하는, 연결하는 □ 열망하는, 희망하는 □ 품격있는, 배려하는, 조화로운 상위 사업 □ 상위 기본계획 있음 (계획명: ) □ 상위 기본계획 없음 (본 사업 계획명: ) 개발 유형 ◎ 기관브랜드 □ 투자출연기관명 □ 사업소명 □ 산하기관명 ◎ 정책브랜드 □ 사업명(행정서비스) □ 행사명(축제, 박람회) 사업 기간 □ 단기(1년이하) □ 중단기(3년이하) □ 중장기(3년이상) □ 계속 사업 사업 예산 □ 연도별 예산( ) ※ 1년 ~ 5년이내 측정된 예산을 연도별로 기재 기존 브랜드 유·무 □ 부서내 정책브랜드 없음 □ 부서내 정책브랜드 있음 (브랜드명: ) 소통 대상 ◎ 관광객 □ 국내 □ 해외 ◎ 사업가 □ 기업가 □ 투자자 □ 기타 ( ) ◎ 주 민 □ 어린이 □ 청소년 □ 청년 □ 중년 □ 장년 □ 노약자 □ 여성 □ 장애인 □ 기타 ( ) 브랜드 적용 (인쇄?출판물, 온라인매체) □ 포스터 □ 리플릿 □ 소책자 □ 프로슈어 □ 현수막 □ 홈페이지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 모바일 □ 포털사이트 □ 기타 ( ) 브랜드 활용 (옥외 노출) □ 신문광고 □ 잡지광고 □ TV광고 □ 버스광고 □ 지하철광고 □ 버스 쉘터 광고 □ 기타 붙임 2 정책브랜드 개발 계획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사업명 ° 추진사업이나 계획이 무엇인지? 사업 배경 °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지? 사업 목적 °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홍보 대상 ° 어떤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싶은지? 가치 제안 및 전달 분위기 ° 시민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혹은 약속은? ° 어떠한 태도와 분위기로 전달하고 싶은지? 핵심 메시지 ° 사업을 한마디 혹은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사업 일정 ° 전체 사업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 사업 일정 중 브랜드 개발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홍보 예산 ° 전체 사업 중 홍보 예산은 얼마인지? ° 브랜드 개발 예산이 따로 있는지? 기 타 ° 사업관련 참고할 만한 다른 의견이 있는지? 붙임 3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정책브랜드 기획 사전 조사 □ 고객분석 □ 기존 사례 조사 □ 국내외 정책 트렌드 조사 컨셉 □ 공존의 서울 □ 열정의 서울 □ 여유의 서울 □ 개발한 컨셉 ( ) 이미지 □ 따뜻한, 온화한 □ 안전한, 트렌디한 □ 생동하는, 연결하는 □ 열망하는, 희망하는 □ 품격있는, 배려하는, 조화로운 □ 개발한 이미지 ( ) 정책브랜드 네이밍 유형 □ 연상형 □ 비유형 □ 서술형 □ 슬로건형 기법 □ 보통 명칭 네임 □ 서술형 네임 □ 연상형 네임 □ 임의적 네임 □ 조어적 네임 □ 기타( ) 평가 □ 직관성( ) □ 발음용이성( ) □ 독창성( ) □ 확장성( ) □ 해당 카테고리 연결성( ) □ 기억용이성( ) ※ 괄호안에는 5점 평가, 자체 평가하여 점수 기재 정책브랜드 디자인 유형 □ 심볼형 □ 결합형 □ 워드마크형 □ 마스코트형 □ 인증마크형 평가 □ 심미성( ) □ 주목성( ) □ 이해용이성( ) □ 확장성( ) □ 정책연상성( ) □ 정보전달성( ) ※ 괄호안에는 5점 평가, 자체 평가하여 점수 기재 적용 □ 포스터 □ 리플릿 □ 소책자 □ 프로슈어 □ 현수막 □ 홈페이지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 모바일 □ 포털사이트 □ 신문광고 □ 잡지광고 □ TV광고 □ 버스광고 □ 지하철광고 □ 버스 쉘터 광고 □ 기타 ( ) 정책브랜드 관리 상표출원 및 등록 여부 □ 있음 □ 없음 ※ 정책브랜드 최종 개발 자료를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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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개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4461 생산일자 2018-10-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윤경애 (02-2133-2923) 관리번호 D0000034784471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시정보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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