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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천보행교 설치 기본계획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9751 결재일자 2018.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234호 시 민 주무관 동남권조성반장 동남권사업단장 지역발전본부장 행정2부시장 전승현 김창환 박근수 정수용 10/26 진희선 협 조 교량안전과장 김종호 토목부장 김영수 복합개발팀장 이정화 탄천보행교 설치 기본계획 2018. 10. 서울특별시 (지역발전본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탄천보행교 설치 기본계획 탄천으로 단절된 국제교류복합지구를 공간적으로 통합하는 보행교량을 설치하여 사람중심의 보행 이용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위 치 : 탄천 서로(삼성동) ~ 탄천 동로(잠실운동장 일대) ○ 사업규모 : 폭 15m, 연장 280m -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입체적 보행네트워크 완성 - 지역 및 보행교의 특성을 반영한 필요기능 도입 - 주변과 조화된 합리적인 교량 및 연결부 계획 ○ 사업기간 : ’16. 7월 ~ ’23. 8월 ○ 총 사업비 : 454억원 Ⅱ 추진경위 ○ ’14. 4월 :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발표 ○ ’16. 4월 : 국제교류복합지구 잠실운동장 일대 마스터플랜 발표 ○ ’17. 3월 : 탄천보행교 설치 타당성조사 완료 ○ ’18.10월 : 탄천보행교 설치 기본계획(안) 수립 ※ 추진위원회, 자문(2회), 관계기관(부서) 의견 수렴(`18.8.~10.) Ⅲ 현황분석 및 개발 필요성 ?? 현황분석 ○ 국제교류복합지구는 300m 폭의 탄천으로 인해 동서로 단절되어 있어 공간적 분리 극복 및 접근체계 강화 필요 ※ 기존 삼성교(보행폭 1.6m), 봉은교(보행폭 2.75m) 보행공간 협소 ?? 개발 필요성 ○ 현재 탄천 횡단 보행량은 일 3,258명이며, 장래 주변 개발 시 보행량이 일 40,693으로 봉은교, 삼성교에 보행량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 ※ 장래 보행량 : 삼성교 36,188명/일, 봉은교 4,505명/일 ○ 이에 증가하는 보행량 분산, 통행거리 및 시간 단축, 국제교류복합지구 주보행축 연결 등을 고려할 때 탄천보행교 설치 필요 ※ 영동대로~잠실운동장 보행거리(1,500m → 900m), 보행시간(22분 → 13분) 단축 Ⅳ 기본계획(안) 1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입체적 보행 네트워크” 완성 ○ 보행교 노선 및 보행동선 계획 - 탄천 서측(서울의료원 공공공지)~탄천 동측(잠실운동장 주보행축) 연결 - 수평·수직적 연계 및 순환동선까지 고려한 입체적 보행동선 계획 ※ 엘리베이터 2개소 설치, 순환동선 계획(보행교-탄천서로-봉은교-탄천동로-삼성교) ○ 보행교 폭원 계획 - 예상 유동인구, 관련 지침, 지구 내 보행통로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균 보도폭 15m(유효 보도폭 10m, LOS A)확보 ※ 장래 보행량 : 보행교 21,154명/일, 삼성교 13,176명/일, 봉은교 6,3635명/일 2 지역 및 보행교의 특성을 반영한 “필요기능” 도입 ○ 장래 주변에 도입되는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여 보행교는 보행·경관 관련 필요기능 도입 및 개방감 있는 열린공간으로 조성 ○ 도입기능(안) : 보행편의, 도심여가, 도시경관 구 분 도입기능 도입시설 보행편의 · 휴식, 정보제공, 관광안내 · 휴게쉼터, 관광안내소 도심여가 · 경관조망, 휴게 및 만남 기능 · 전망데크, 스카이워크 도시경관 · 관문시설, 특화 조명 연출 · 야간조명, 게이트(관문) ○ 공간/시설 배치계획 - 도시경관 및 수변 조망을 위해 주요 시설은 시·종점부 전이공간에 주로 배치하고, 중심부는 개방감 있는 전망·휴게공간 조성 ○ 특화시설 및 기능 도입 - 국제교류복합지구의 중심공간이자 탄천수변공간이라는 장소성을 고려한 다양한 즐길거리 및 랜트마크적 요소 도입 필요 - 국제도시 상징물 거리 조성(소형조형물, 동판 등 기증), 수변공간과 연계된 매력적 야간 특화조명 설치 등 검토 ※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수렴 예정 <국제도시 상징물 및 야간 특화조명 예시> 3 주변과 조화된 합리적인 “교량 및 연결부” 계획 ○ 교량구조 및 형식 - 주변 대규모 복합개발시설 도입, 시·종점부와의 단차 최소화, 탄천 홍수위 등을 종합 고려하여 단순하면서 모던한 교량 계획 ※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심플하면서도 디자인이 우수한 창의적 아이디어 수렴 예정 ○ 주변 연결부 계획 - (서울의료원측) 공공공지·탄천서로와 연계된 소통·만남·휴식공간 조성 - (잠실운동장측) 탄천동로·잠실운동장과 연계된 열린공간 조성 Ⅴ 실행방안 및 향후일정 ?? 사업추진체계(안) 구 분 추 진 내 용 지역발전본부 ? 계획의 변경, 일정관리, 재원확보 등 사업추진 총괄 ?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관련 계획과의 정합성 검토 및 전문가 자문 ? 기본설계 시행 및 관련 행정절차 이행 도시기반시설본부 ? 실시설계 시행 및 관련 행정절차 이행, 공사 관리?감독 안전총괄본부 ?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검토 ?? 재원확보방안 ○ 소요사업비 : 총 454억원 구 분 사업비(억원) 주요 사업내용 교량공 267 ? 평균폭원 15m, 연장 280m 건축물 81 ? 휴게쉼터, 안내소, 관문, 승강기 등 기타 38 ? 조명시설 및 기전시설물 부대비 68 ?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비, 감리비 등 합 계 454 ○ 재원확보 : 현대차 공공기여금으로 충당 ?? 향후일정 ○ ’19. 5월 ~ ’19. 10월 : 국제설계공모 ○ ’19.11월 ~ ’21. 4월: 기본 및 실시설계 ○ ’21. 5월 ~ ’23. 8월: 공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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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천보행교 설치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9751 생산일자 2018-10-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승현 (02-2133-8269) 관리번호 D00000347503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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