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기본계획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9785 결재일자 2018.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235호 시 민 주무관 복합개발팀장 동남권조성반장 동남권사업단장 지역발전본부장 행정2부시장 고진성 이정화 김창환 박근수 정수용 10/26 진희선 협 조 안전총괄본부장 김학진 도시기반시설본부장 한제현 도로계획과장 안대희 토목부장 김영수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기본계획 2018.10 서 울 특 별 시 (지역발전본부)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기본계획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주변지역 일대의 도로체계를 개선하여 장래 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사람중심의 이용환경을 조성코자 함 Ⅰ 사업개요 ○ 위치/대상 : 국제교류복합지구 일대 주요 도로 및 연결체계 ○ 사업내용 - 보행 중심의 도로체계 구축(도로 지하화 및 보행로 확장) - 도로 연결체계 정비(동부간선도로 및 영동대교 남단 램프 신설?이전) - 나들목 및 도로구조 개선(올림픽대로 구조개선, 탄천/신천 나들목 개선) ○ 사업기간 : ’15년~’23년 ○ 총 사업비 : 6,159억원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체계 종합개선안도> Ⅱ 추진경위 ○ ’14. 4월 :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발표 ○ ’16. 4월 : 국제교류복합지구 잠실운동장 일대 마스터플랜 발표 ○ ’16. 9월 : 도로개선 타당성조사 완료 ○ ’17.12월 : 도로개선 기본계획(안) 수립 ※ 추진위원회 자문(3회) ○ ’18.1~3월 : 관계부서 협의, 자치구 및 주민의견 수렴 Ⅲ 현황 및 여건변화 ?? 도로망 현황 ○ 비교적 단순·명료한「격자형 간선도로망」구조 - 도시고속도로 2개 노선(올림픽대로, 동부간선도로)이 교차하는 교통의 결절점 ○ 연결체계 문제점 - 올림픽대로(하남)→강남권역 진입로가 잠실대교~성수대교 구간(5.9km)에 탄천나들목 1개소에 불과하여 수요 집중 및 통과교통의 불필요한 지역유입 발생 - 동부간선도로는 이 일대에 진출로만 있고 진입로가 없어 동부간선 이용차량이 지역도로를 이용하여 이동 ?? 장래 여건변화 ○ 도시적 위상 증대 및 시민의식 변화 - 서울은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2030 서울플랜」에서 강남도심을 국제업무·MICE 중심지로 역할 부여하고「국제교류복합지구」조성 중(’25년 예정) - 시민들의 친환경?여가?휴식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여 자동차 중심의 도로를 지하화하여 사람중심 공간으로 변화 요구 ○ 도시개발로 인한 교통유발 - 동남권역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1일 89만대의 교통량 유발 예상 ※ 국제교류복합지구(10만대), 동남권유통단지(12.4만대), 위례신도시(26.3만대) 등 ○ 도로?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동남권역에 많은 개발사업과 함께 다수의 도로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철도인프라 대폭 확충으로 장래 교통여건 개선 기대 * (도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양재대로 구조개선, 장지교삼거리 입체화 등 ** (철도) 9호선 3단계, 위례신사, 삼성동탄, GTX-A/C, KTX 동북부 연장 등 - 특히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및 송파대로?복정역 환승센터 조성, 테헤란로~올림픽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환경 획기적 향상 예상 진단 종합의견 ◆ 도로는 지하화하고 보행로는 확대하여 사람 중심 공간으로 조성 필요 ◆ 도로 연결체계를 개선하여 장거리 통과교통의 신속한 이동경로 제공하고 국제교류복합지구 내 불필요한 유입 배제 ◆ 국제교류복합지구와 간선도로간 진출입 경로 다양화 및 지역 접근성 개선으로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Ⅳ 기 본 계 획 1 도로 지하화 및 보행로 확대로 사람 중심 공간 조성 ① 올림픽대로(L=400m) 및 탄천동로(L=565m)지하화 - 잠실운동장~한강?탄천 수변공간 통합 및 녹지공간 추가확보 등을 통해 보행중심의 수변 문화?여가 공간 창출 ※ 지하화 상부 녹지공간의 설계?시공은 탄천/한강변 정비사업에서 추진 ② 탄천서로(L=570m)는 여가?생태 공간으로 조성 * 탄천서로의 도로기능은 봉은사로 114길(확장예정), 동부간선도로(진입램프 신설)로 이전 ** 탄천서로 녹지공간의 설계?시공은 탄천/한강변 정비사업에서 추진 ③ 봉은교 보행로(2.75m→4.0m) 및 삼성교 보행로(1.6m→3.5m) 확대 - 협소한 보행공간을 확대하여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 및 네트워크 강화 2 장거리 통과교통의 신속한 이동 및 불필요한 유입 배제 ① 동부간선도로 진입램프(휘문고사거리) 신설 - 영동대로, 탄천서로 등 지역도로를 통해 김포방향 및 한강 북측으로 이동하는 장거리 교통에 직결통로를 통한 신속한 통행 제공 및 내부혼잡 해소 ※ 동부간선 진입로 신설로 한강북측 청담대교(강변북로) 이동경로 추가 확보 ② 동부간선도로 진출램프(김포) 위치 조정 - 동일지점에 설치된 동부간선 진입램프 중 올림픽대로(김포) 진출램프를 봉은교 북측으로 이전하여 지정체 해소 ③ 영동대교 남단 강남권역 진입램프 신설 - 절대적으로 부족한 올림픽대로(하남)→강남 진입로를 신설하여 연결체계 확충 및 내부 교통 지정체 완화 ※ 국제교류복합지구를 통과하던 차량의 경로 전환(5.7%) 발생 ④ 올림픽대로 구조개선(R=250m→500m)으로 주행 안전성?편의 증대 3 국제교류복합지구 진출입 경로 다양화 및 지역 접근성 개선 ① 탄천/신천 나들목 개선 - 올림픽대로(하남)에서 직접 진입이 불가능한 현재 연결체계를 개선(3방향→4방향)하여 지역접근 불편 및 불필요한 간섭 해소 ※ 올림픽대로→종합운동장 사거리 접근거리 단축(700m), 접근시간 단축(5.1분) ② 삼성동→올림픽대로(하남) 진입램프 개선 - 올림픽대로 접근성?안전성 개선 및 올림픽로?백제고분로 지정체 완화 ③ 동부간선 진출램프(강남) 위치 조정 - 동부간선도로→강남방향 접근성 향상을 위해 기존 램프 남측으로 이전 ※ 테헤란로 등 지정체 완화, 접근거리 단축(1.6km), 접근시간 절감(4분) ④ 삼성교 양방향 1차로씩 확장(왕복8차로→왕복10차로) ※ 삼성교교차로 지정체 감소(471초/대→ 251초/대) 및 가로구간 통행속도 향상 Ⅴ 실행방안 및 향후일정 ?? 사업추진체계(안) 구 분 추 진 내 용 지역발전본부 ? 계획의 변경, 일정관리, 재원확보 등 사업추진 총괄 ?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관련 계획과의 정합성 검토 및 전문가 자문 안전총괄본부 ? 기본설계 시행 및 관련 행정절차 이행 ? 市 도로정책 및 도로체계와의 정합성 검토 도시기반시설본부 ? 실시설계 시행 및 관련 행정절차 이행, 공사 관리?감독 ?? 재원확보방안 ○ 소요사업비 : 총 6,159억원 구 분 사업비(억원) 주요 사업내용 올림픽대로 개선 3,456 ? 지하차도 400m, 교량 500m, 선형조정 등 탄천동로 지하화 1,198 ? 지하차도 565m 램프 이전?신설 및 나들목 개선 1,351 ? 램프 이전 3개소, 신설2개소 ? 탄천/신천 나들목 개선 2개소 보행환경 개선 134 ? 삼성교 확장, 봉은교 보행환경 개선 기타사항 20 ? 교차로 개선 등 교통영향평가 개선대책 반영 등 합 계 6,159 ○ 재원확보 : 현대차 공공기여금으로 충당 ?? 향후일정 ○ ’19. 3 ~ ’20. 5 : 기본 및 실시설계 ○ ’20. 6 ~ ’23. 7 : 공 사 ※ 잠실야구장 신축부지 확보(’22.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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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남권사업단-9785 생산일자 2018-10-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고진성 (02-2133-8257) 관리번호 D00000347503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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