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8312 결재일자 2018.10.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215호 시 민 영동대로복합개발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행정2부시장 김동철 김진팔 박상돈 한제현 10/10 진희선 협 조 주무관 이상훈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시공구간 분할계획 보고 2018. 10.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시공구간 분할계획 보고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의 공사규모, 공기 및 공사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공구분할 계획을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 위 치 :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 규 모 : 복합환승센터 630m(지하6층, 연면적 약17만㎡), 철도터널 370m - 복합환승센터(철도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 주차장 등), 지상부 광장 등 ○ 사업기간 : '15. ~ '23.(‘18년 기본설계) ○ 총사업비 : 1조 3,067억원(기본계획 기준) - 국비 4,450억원, 시비 6,853억원, 민자 1,764억원 ○ 관련노선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GTX-A, GTX-C, KTX 의정부 연장, 위례~신사선(경전철) Ⅱ 추진경위 ○ '16. 5. 2. : 영동대로 복합개발 기본구상 발표 ○ '16.10.31. : 영동대로 통합개발 MOU 체결(서울시-국토부) ○ '17. 7.20. : 영동대로 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시장방침 제171호) - 신기술 도입, 시공품질 확보를 위해 『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 』로 발주 ○ '17.10.20. :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 도미니크 페로 : 빛과 함께 걷다 “Light Walk” ○ '18. 1.17.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설계」용역계약 협상결과 및 용역 시행계획 수립(행정2부시장 방침) ○ '18. 8. 2. : 시장보고(DPA 계획설계 및 기본설계 추진사항 보고) ○ '18. 2.28. ~ '19. 2.27. : 기본설계 진행(도시기반시설본부) ※ 기본설계 공정율 : 60%('18.10.1일 기준) ▣ 층별 공간구성(Zoning Plan) Ⅲ 시공구간 분할 시 장·단점 검토 ?? 도시철도/환승센터 규모 비교 일반 도시철도 정거장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규모 대비 17.6배 L = 165m, B=27m 평균굴착심도 25m L = 630m(본선터널포함 1km), B=69m 최대굴착심도 52m 길이 3.8배 폭원 2.8배 심도 2.1배 ?? 시공구간 분할 장·단점 검토 ○ 본 사업은 사회적 영향력이 큰 대형 인프라 사업으로 공구 등 사업의 시공구간 분할발주에 대한 검토가 필요 구 분 통합발주 시공구간 분할 장 점 ·1개 컨소시엄 구성으로 설계의 통일성과 시공의 연속성 유지가능 ·시공구간별 상위 도급업체 참여가 가능으로 공기단축 유리 ·상위 협력업체 참여로 리스크 분산측면에서 유리 단 점 ·대형인프라 사업인데 반해, 상위 도급업체 참여제한으로 컨소시업 불가능 ·소수 협력업체 리스크 발생 시 수습기간 장기간 소요 ·시공구간 별 제안공법이 상이할 경우 실시설계 시, 공구간 조정설계 필요 ?? 검토의견 - 있음 ※ 시공구간 분할 시 고려사항 Ⅳ 조치계획 구분 연장 사업규모 사업비 ※ 기본설계 완료 시 사업비 및 시공성 등 고려 구간경계 조정 확정 예정 ○ 건축(라이트빔 포함)분야 / 시스템 분야 Ⅴ 향후계획 ○ '18. 2. ~ '19. 2. : 기본설계 추진 ○ '19. 5. : 공사착공예정(설계·시공 병행방식 『 Fast Track 』) 붙 임 시공구간 분할 개요도 1부. 끝.
19482775
20210929020751
본청
도시철도계획부-8312
D0000034618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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