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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추진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7284 결재일자 2017.11.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이지형 代백일선 11/29 원권식 협 조 스마트교육팀장 이혜자 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추진계획 2017. 11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추진계획 미래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e-러닝 콘텐츠 적시제공 및 맞춤형·참여형 학습기반 조성으로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스마트러닝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필 요 성 ○미래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응을 위한 e-러닝 콘텐츠 지속 확충 ○직무역량, 문제해결·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내용·방법 도입 ○개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맞춤형·참여형 스마트러닝 환경 조성 ?? 그 간의 주요 추진현황 2001 e-러닝 도입 2006 LMS 구축 2008 상시학습체제지원 ·e-러닝 도입(‘e-환경관리’개발) ·사이버교육 시스템 구축 등 e-러닝 기반 조성 ※’03년:사이버외국어강좌운영 ·집합·사이버교육 및 강사관리 시스템을 통합한 시스템 구축 ·교육과정 및 수강관리·통계· 설문조사 등 학사관리 일원화 ·u-지식여행 (지식콘텐츠)제공 ·연중 상시학습이 가능한 ‘열린사이버’ 개설로 상시학습 지원 ※’07년:블렌디드러닝도입·운영 2010 스마트폰서비스 2016 LMS 고도화 2017 스마트러닝기반마련 ·u-지식여행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 ·’11년 국내 행정기관 최초 PC/모바일 겸용과정 개발 ·PC 및 모바일 기반 교육운영 시스템 및 홈페이지 재구축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공동활용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e-러닝 콘텐츠 전면개편 ·플립러닝기반 교육과정 운영 ·인터넷 방송시스템 구축 ·모바일 고도화,업무프로세스 전산화 ○집합교육 대비 e-러닝 운영실적(최근 3년간 운영실적 기준) 2014 22,000명 집 합 11.1% e-러닝 88.9% 147,729명 2015 20,496명 173,401명 2016 23,173명 204,416명 ○e-러닝 1인 교육비(9,346원)는 집합교육(197,555원)의 5% 수준 ※붙임문서 참조 Ⅱ 주요 업무 추진현황 ?? 자기주도적 상시학습을 위한 e-러닝 운영 ○e-러닝 직무역량 향상 과정 운영 -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교육 여건이 조성됨에 따라 집합교육만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교육수요 충족을 위하여 2001년부터 e-러닝 도입 ?’01년「e-환경관리」를 시작으로 자체개발 43, 공동활용 26, 구매임차 32개 과정 운영 중 ○개인역량 개발을 위한 외국어, 자격증 강좌 운영(’03년~) - 글로벌 핵심인재 육성을 위해 외국어 강좌, 공인중개사 등 자기개발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 운영 ?영어, 중국어, 등 11개 외국어 411 강좌,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 등 3개 강좌 및 부가서비스 ○최신 정보 습득을 위한 스마트학습 기반 u-지식여행 운영(’08년~) - 5~10분 내외 다양한 분야의 최신 콘텐츠로 구성되며, 일과 학습이 융합되어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습득 가능 ?리더십, 경제, 문화, 웰빙 등 6개 분야 2,000여편 제공(SERICEO 콘텐츠 임차) ○온라인 공개강좌(MOOC) 서비스 제공(’17년~) - 집합교육 우수강사 강의를 고해상 영상(HD)으로 촬영, e-러닝 과정으로 콘텐츠화 하여 공개 운영 (직접 촬영 9개 : ’16년 4개, ’17년 5개) ?디지털 마인드, 미래전략 특강 등 66개 콘텐츠(시민 공개 14개) 운영 ○e-러닝 운영 방식 개선으로 자기주도학습 지원 구 분 개선 전(2016년) 개선 후(2017년) 수강방법 ?기수운영제 : 2~4주 ※정해진 기간에만 신청 및 학습 ?상설운영제 : 연중 ※자유로운 수강 신청 및 학습 교육기간 ?2~4주 정해진 기간 준수 ?개인의 학습 여건에 따라 3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조절 가능 수료처리 ?과정 종료 후 10일 소요 ?수료기준 충족 시 자동 수료 처리(즉시) 미수료자 ?재수강 불가 (선택권 없음) ?재수강 여부 선택 가능, 수료율 제고 ?학습시작 및 기간의 자율선택 및 수료처리가 가능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실시 ??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학습 지원 ○국내 행정기관 최초 PC/모바일 겸용 콘텐츠 개발(’11년~) - 2011년 ‘e-직장인의 건강관리’ 등 3개 과정 개발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에서 학습이 가능한 PC/모바일 겸용과정 지속 확대 누적 과정 수 개발 과정 수 ○ u-지식여행, 외국어, 자격증 등 임차과정은 100% 모바일 학습 가능 ??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한 콘텐츠 전면개편 추진 ○ ’09년 콘텐츠 전면개편 이후 부분적으로 수정·보완이 이루어짐 - ’12년 이후 매년 1~3개 내외 신규개발(’12~’13년:매년 3개, ’14~’16년:매년 1개) ○ ’17년부터 예산확보를 통한 자체개발 e-러닝 콘텐츠 품질관리 강화 - ’17년, e-러닝 콘텐츠 31개 전면개편 추진(예산:3억8천만원) ○ ’18년이후 신규개발 및 수정·보완을 위한 콘텐츠 개발 예산 지속 확보(4억이상)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예 산(단위:천만원) 39 20 30 25 20 8 13 11 38 38 신규개발(단위:과정) - - 6 3 3 1 1 1 - 6 수정·보완(단위:과정) 24 - - 2 - - 5 2 31 15 ??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통해 문제해결력 향상 및 협력학습 제공 ○e-러닝 사전학습을 통한 학습내실화 및 효과성 제고 - e-러닝 사전학습으로 기초지식 습득 및 교육동기 강화 후 집합교육 실시 - 7,8·9급 신임자, 5급 승진리더, 직무과정 등 16개 과정 사전학습 운영 ○플립러닝 도입으로 문제해결력 및 현업적용도 향상 - 플립러닝 기반「역량평가이해」운영 : e-러닝(이론)+집합(시뮬레이션/피드백) - 사전진단, 구체적 적용사례 활용 등 플립러닝 방식 운영 :「열린조직만들기」등 4개과정 Ⅲ 스마트러닝 운영사례 구 분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경기도 인재개발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개발·운영인력 1과 1팀 8명 (스마트교육과 ) 1과 2팀 7명 (스마트교육과 ) 2팀 7명 (인재기획과) 콘텐츠 개발예산 239백만원 (‘17년 8개 과정) 320백만원 (‘17년 경기도 특화콘텐츠 5개 ) 380백만원 (‘17년 전면 수정·보완 31개) e-러닝 운영계획 15만명 27만명 14만명 LMS 재구축 현황 ·구축시기 : 2015∼2017년 ·구축비용 : 9억2천(‘15년) 22억5천(‘16년) 12억(‘17년) ·구축시기 : 2015~2017년 ·구축비용 : 4억5천(‘15년) 4억5천(‘16년) 4억5천(‘17년) ·구축시기 : 2016~2018년 ·구축비용 : 6억5천(‘16년) 4억1천(‘17년) 모바일 러닝 현황 ·자체개발 : 58과정 ·지식콘텐츠 : 130여편 지식플러스 운영 (‘16년~) ·자체개발 : 13과정 ·지식콘텐츠 : 3,000여편 상상(想像)경기 운영 (‘11년~) ·자체개발 : 23과정 ·지식콘텐츠 : 2,000여편 u-지식여행 운영 (‘08년~) - 중앙 및 지방의 86개 교육훈련기관과 107개 교육 운영 부서 간 학습콘텐츠와 학습시스템을 공동 활용하여 기관 간 경계와 격차가 없는 양질의 학습서비스를 제공하는 범정부 차원 스마트러닝 학습플랫폼 ·정부 내 교육훈련 기관 간 콘텐츠/시스템 공동활용 ·공동활용 기관 간 과정 검색·신청 가능한 All-In-One 서비스 ·공직가치, 직무 콘텐츠, 최신트렌드 반영 지식콘텐츠 등 통합제공 - 경기도 시 군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의 창의 역량강화를 위해 제공되는 모바일 상시학습 기반 지식콘텐츠 ·8개 분야 3,000여편 제공 1) 마이크로 러닝: 한 번에 소화할 수 있는 분량(5~7분), 1가지 개념(concept)만으로 구성된 학습 방법 2017 ATD : 마이크로러닝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 38%, 1~2년 안에 도입 예정 : 41%나 될 정도로 중요성이 높아짐 이를 두고 ATD회장 토니 빙햄은 마이크로러닝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선언 - IBM의 “Your Learning” · 마이크로 러닝을 기반으로 다양한 직무 상황과 역량 향상을 위한 컨텐츠 제공 · 글로벌 기업인 IBM의 다양한 학습 니즈와 현장의 요구를 충족을 위해 학습자들이 필요한 순간에 정확히 원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wrap container content main_pack <포스코 포항제철소, 재해방지 교육> · 포항제철소는 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 구현을 위해 VR기반 체험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직원 안전 교육 실시 · 재해사례를 가상으로 체험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집중력과 안전의식 향상 도모 <한국도로공사, 가상현실 안전점검 교육> ·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도로건설 현장을 VR로 구현하여 관리. 감독자 및 근로자가 안전점검에 대한 체험을 하고 실제현장에 적용하여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 하고자 교육용 체험 콘텐츠 제작 운영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VR+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 Fsub_wrap Fsub_conbody Fsub_conbW eventWrap 게임이 아닌 분야에 대한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 유도 혹은 마케팅 등에 게임의 매커니즘, 사고방식과 같은 게임의 요소를 접목시키는 것 기반 역사교육 콘텐츠> · VR 기술에 역사 교육 콘텐츠를 접목시켜 역사에 흥미를 돋우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역사교육 콘텐츠 “궁궐은 살아있다.” · 조선 후기 도화서의 화원들이 그린 궁궐 배치도, 동궐도를 따라 창덕궁과 창경궁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역사를 학습하는 형태 · 궁궐 내 공간을 360도로 둘러볼 수 있어 실제로 본 것처럼 체험 가능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VR산업 중소기업 제작지원 받아 제작 PC : VR 전용기기 없이 게임처럼 VR 컨텐츠 체험 Mobile : VR 전용기기 활용 컨텐츠 체험 Ⅳ 추진 계획 ■ 학습자 맞춤형 e-러닝 콘텐츠 적시제공을 통한 상시학습 지원 ■ 온·오프라인 유기적 연계를 통해 균형감있는 교육과정 설계·운영 ■ 참여형 학습기반 조성으로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스마트캠퍼스 구축 ?? 연도별 추진계획 2017년 2018년 2019년 이후 ?콘텐츠 전면개편 (31개 과정) ?직무 콘텐츠 신규개발(6개 과정) ?미래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 (7개내외) ?콘텐츠 수정·보완(15개 과정) ?콘텐츠 수정·보완(10개 과정) ?주요내용, 키워드 중심 설계 ?핵심 내용 요약 영상 제공 ?마이크로러닝 기반 콘텐츠 개발 ?마이크로러닝 확대 ?VR활용 콘텐츠 개발 ?플립러닝 방식 과정 운영 (5개 과정) ?플립러닝 기반 콘텐츠 개발 ?문제해결 기반 과제 개발 ?문제해결기반(PBL) 플립러닝 도입·운영 ?LMS 고도화 2단계 모바일 학습 강화 ?LMS 고도화 3단계 스마트 캠퍼스 구축 ?학습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인력개발과) 연계 운영 ?? 학습효과 제고 및 몰입도 향상을 위한 콘텐츠 제공 ○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콘텐츠 지속개발 및 품질관리 ○ 마이크로러닝 기반 짧은 콘텐츠, VR을 활용한 생동감 있는 콘텐츠 제작 ○ 특강 등 우수강사의 실시간 생중계가 가능한 인터넷 방송 운영 ?? 효과적 교육방법을 통해 문제해결력 향상 및 협력학습 제공 ○ 플립러닝 기반 e-러닝 콘텐츠 확대를 통한 교육효과성 제고(연 7개 내외) ○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문제해결기반 플립러닝 시범운영 및 확대 ○ 문제해결 및 협력학습 기반 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연 5개 내외) ??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 ○ 참여형 스마트러닝 운영을 위한 교육 전/중/후 단계별 서비스 지원 ○ 교육생과 강사 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등 상호작용 기능 강화 ○ 지능형 학습통합관리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개인 수준별 학습 제공 ① 학습효과 제고 및 몰입도 향상을 위한 콘텐츠 제공 ?? 직무역량향상을 위한 콘텐츠 지속 확충 및 다양화 ○ 직무분야별 e-러닝 지속 확충을 통한 수준별 학습 지원 1단계(2017) 2단계(2018) 3단계(2019~) 기존 콘텐츠 전면개편 (31개 과정) → 직무 콘텐츠 신규개발 (6개 과정) → 미래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 (7개 과정 내외) -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콘텐츠 지속 개발 - e-러닝 콘텐츠 개발 및 개편과 연계하여 집합교육은 단계적 e-러닝 전환 ○ 2018년 e-러닝 콘텐츠 개발 계획(안) 직무공통 법무/행정 복지/보건 재무/세무 집합 e-러닝 집합 e-러닝 집합 e-러닝 집합 e-러닝 노동법 실무 e-노동법의이해 의회협력실무 e-알기쉬운 의회협력실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e-서울형 복지의 이해 세외수입실무 e-알기쉬운 세외수입실무 민간위탁사업 실무 e-민간위탁사업 이해하기 - 직무 집합 과정 중 서울시정 방향 및 조직 특성 등의 반영이 필요한 과정, 관련 e-러닝이 없는 과정을 중심으로 신규개발(6개 과정) ※ 4급역량평가 신설에 따른 e-4급역량평가의 이해 과정 개발 - 전수조사 결과 법령개정 등 전면개편이 필요하고 유사과정 대체가 불가한 과정의 전면수정(1개) 및 웹 호환성 및 접근성 등 기능오류 일부수정(14개) ※ 전면수정 : e-주민등록실무 1개 과정, 일부수정 : e-논리에 날개를 달자 등 14개 과정 ?? 학습몰입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 ○ 짧은 시간에 자기주도적으로 학습가능한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개발 -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_1 post-view221034464587 SEDOC-1498518704148--1153760697 모바일 활용도 급증 및 밀레니얼 세대(디지털 네이티브, 짧은 콘텐츠에 익숙) 등장 등에 따라 모바일에서 학습하기 편리한 짧은 영상 중심 콘텐츠 활용 2017년 2018년 이후 ? 주요내용, 키워드 중심의 콘텐츠 설계 ? ‘기획 및 평가’ 과정 등 전면수정 10개 과정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5분 내외 영상 제공, 홍보 및 학습용으로 활용 ? 차시당 10분내외 콘텐츠 개발(연 7개 내외) ? 학습의 모듈화 및 마이크로러닝에 적합한 교수학습 설계 : 빠르고(agile), 재미있고(gamification), 알맞게(curation) 운영자 PC PC/모바일기기 ② 효과적 교육방법을 통해 문제해결력 향상 및 협력학습 제공 ?? 플립러닝 기반 e-러닝 콘텐츠 운영을 확대하여 교육효과성 제고 ○ 콘텐츠 개발(집합교육 강사참여) → 집합교육(협력·토론학습) → 평가 및 성찰 2017년 2018년 이후 ? 역량평가의이해 등 5개 과정 운영 중 ? ‘e-기획 및 평가’ 등 콘텐츠 전면수정 개발 시 집합교육 강사 참여로 집합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 플립러닝 기반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운영 (연 7개 과정 내외) ? 집합교육은 협력학습, 토론 중심으로 운영 ??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문제해결기반(PBL) 플립러닝 도입·운영 ○ 학습자 스스로 문제분석, 정보와 지식탐색, 계획, 모니터링, 결과종합 등의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방법 도출, 교육생간 다양한 의견조율 과정을 경험 사전진단 ▶ 오리엔테이션 문제상황 제시?과제해결 자기주도학습 Follow up <1일> 사후진단 교육목표이해 팀 구성등 문제상황(시뮬레이션) 제시, 분임별 해결방안 모색 ▶ 온라인 협업활동 ▶ ▶ 오프라인<3일> 온라인<2주> 오프라인 ?’18년 시범 교육과정 도입·운영 후 ’19년부터 정규과정 운영 ?? 미래 대응역량 강화 교육 확대 및 문제해결형 과제개발 ○ 미래역량 강화 콘텐츠와 연계하여 전 직원 대상 인식제고 교육 확대 - 온/오프라인「미래학 특강」확대, 4차산업혁명 관련 u-지식여행 콘텐츠 확충 - ‘직위별 리더십’, ‘신임·승진자’ 과정 등에 미래변화 이해 과목 편성 확대 ○ 스마트러닝으로 미래 대응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18년) - 미래 핵심이슈 주제 중심의 토론을 통해 우리 시 대응 전략 등을 논의하는「서울 미래 연구」과정 신설 (PBL 방식으로 운영) - 5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신소재 등 4차 산업혁명시대 필수역량인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과정 확대 편성 - 도시계획, 교통, 환경 등 주요 직무과정 내에 직무분야 관련 4차산업 신기술 접목을 통한 미래변화 예측 및 대응전략 관련 내용 추가 편성 ○ 문제해결력 향상 및 협력학습을 위한 사례기반 과제개발(’19년~) ③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 ?? 교육통합시스템(LMS 고도화 3단계)사업 추진(’18년) · 과정개설 · 교육생/강사 등록 및 승인 · 정보등록 · 출결현황 · 학습모니터링 · 학습이력관리 · 설문/만족도조사 · 운영결과분석 · 교재/자료등록 · 학습준비 · 퀴즈/문제등록 · 자료공유 · 커뮤니티 · 교재다운로드 · 사전학습 · 교육정보습득 · 출석체크 · e-Poll/퀴즈 · 자료공유 · 채팅 · 팀활동 수행 · 설문/만족도조사 · 교육후기 · 현장스케치 · 커뮤니티 교육운영자 강 사 학 습 자 교육 전 교육 중 교육 후 · 출결현황 · e-Poll/퀴즈 · 자료공유 체계적인 역량진단 학습이력분석 맞춤형 학습정보 추천 개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e-러닝/집합) 학습통합관리시스템 (인력개발과) 교육운영결과 등 정보 연계 교육통합시스템 (인재개발원) Ⅴ 행정 사항 ?? 콘텐츠 개발 및 미래대응 교육 확대 추진 : 교육기획팀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및 품질관리 - 직무분야별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매년 7개 과정 내외) - 콘텐츠 품질관리(전수조사를 통한 수정·보완) ○ 인재개발 계획 수립 - 미래대응 역량 강화 교육 과정 개편 및 신설 등 ?? e-러닝 운영 및 스마트 캠퍼스 구축 추진 : 스마트교육팀 ○ e-러닝 운영 계획 수립 ○ 교육통합시스템(LMS) 고도화 사업 추진 ※ 참고자료 : 1. e-러닝/집합교육 1인당 교육비 검토자료 1부 2. 2018년 e-러닝 콘텐츠 개발 계획(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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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러닝집합교육 1인당 교육비 검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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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자료1. e-러닝집합교육 1인당 교육비 검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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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자료2. 2018년 e-러닝 콘텐츠 개발 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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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7284 생산일자 2017-1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형 (02-3488-2319) 관리번호 D00000321746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콘텐츠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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