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TF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5063 결재일자 2016.11.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권발전기획팀장 동북권사업반장 강대양 오대중 11/24 代오대중 협 조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TF회의 결과보고 2016.11.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TF회의 결과보고 󰏅 회의개요 ○ 일 시 : 2016.11.14(월), 15:00~17:30 ○ 장 소 : 청계별관 4층 회의실 ○ 참석자 - 서 울 시 : 동북권사업단(단장, 반장, 발전기획팀장 외 팀장 등) 도시철도설계과(박창복), 노원구청 기획예산과장, 서울메트로(시설처 궤도관리부장) - 전 문 가 : MP(구자훈 교수) - 관계기관 : 용역사(아키플랜/ 동림/ 다산이엔지) 󰏅 회의안건 ○ 차량기지 내 자재야적장 유치 등 관련 ○ 활성화계획(안) 교통체계 개선안 보고 등 ○ 향후 추진일정 등 󰏅 회의결과 < 차량기지 내 변전소 존치 및 자재야적장 설치 관련> ○ 지역주민들은 현재까지 차량기지의 전체시설이 진접차량기지로 이전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어 차량기지 내 변전소 존치나 자재야적장 설치에 대해서는 지역주민, 전문가, 의회를 설득할 수 있는 필요성과 당위성 제시 필요 - 당고개~진접복선전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2013)상 존치시설인 야적장, 철도장비유치선, 대피선 설치에 대한 타당성 제시 -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적, 법적 규정 등 객관적 자료 제시 ○ 변전소 존치는 지역주민들의 이해설득이 가능할 것이나 통합기술안전센터(자재야적장) 설치는 현재까지 서울시(노원구)와 서울메트로간 협의결과 2개 대안에 대해 정책적 결정 등 검토 필요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고시(존치시설(장비유치선) 유지) 대안1) 차량기지 내 변전소 및 통합기술안전센터(야적장포함) 설치시 [규모는 최소 2,000㎡이상, 별도 차폐 및 완충공간 추가 확보 등] 대안2) 통합안전센터를 타지역으로 이전하고 장비유치선 존치시 ○ 대안별 검토(안) 구 분 통합기술안전센터 설치(1안) 장비유치선 존치(2안) 개념도 창동출고선 개량 L=285m 입고선개량 L=180m 출고선개량 L=180m 개 요 ○창동역 출고선 개량 후 창동차량기지 내 통합기술안전센터(변전소 포함) 설치 -규모 약 2,000㎡(60×33m), 기존 본선높이(6~8층)의 건물신축 ※노원역 방면의 입․출고선은 모두철거 ○통합기술안전센터 미설치시 창동 유치선 존치․개량 필요 -창동역 출고선 285m 및 노원역 입·출고선 각 180m 추가 존치·개량 ※추가적인 유지보수 인력 및 장비(특수차등) 3배 이상 확보 필요 문제점 ○주변 토지이용을 고려, 차폐․완충공간 추가 확보 필요 - 약 2,000㎡ 이상 확보필요 ○직접적인 토지매각비용 약 488억원 손실 등 차량기지 개발 전체에 대한 사업성 악화 ○유치선 존치에 따른 경관·소음 등 주변 개발 저해 및 주민반대 예상 ○기타 고가하부 활용계획 차질 - 고가하부 공방조성 및 가로환경개선 등 ※ 노원구 의견 ○ 이전부지 내 변전소 존치는 인정하나 통합기술안전센터(자재야적장) 설치는 타 지역으로 이전 및 노원역방면 인입·출선 존치 반대 < 활성화계획 교통체계 개선(안) 보완 관련> ○ 사업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수요예측 및 분석에 관한 사항 ○ 현황 및 사업시행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검토 등 - 사업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영향분석 제시 - 복합문화공연시설(아레나) 계획에 따른 교통처리계획 [활성화계획(안) 교통처리계획도] 󰏅 향후 추진계획 ○ 차량기지 개발계획에 따른 토지이용계획과 지하철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 의견수렴 등 비교검토 후 최적의 방안 마련 ○ 통합기술안전센터 설치(안)또는 장비유치선 존치(안) 될 경우 필요성 및 당위성 등에 대해 노원구청 및 지역주민 이해·설득 과정 필요 - ‘16.12.01.(목) :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TF회의 개최 예정 붙임 : 회의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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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편 창동 차량기지 계획.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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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 TF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5063 생산일자 2016-11-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대양 (2133-8284) 관리번호 D000002815125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사업추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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