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8881 결재일자 2019.12.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이진희 최미숙 12/30 김경탁 2019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결과보고 2019. 12. 문화정책과 2019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결과보고 서울광장의 대표 문화행사로 자리 잡은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을 개최하고 사업성과 및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사업목적 : 서울광장 무대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 사업기간 : ’19. 1월 ~ 11월 ○ 운영장소 : 서울광장 특설무대 ○ 주요내용 : 클래식, 국악,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무료공연 ○ 운영방법 : 대행업체 공모 선정 / ㈜한글로벌컨버전스 ○ 사업예산 : 990백만원(행사운영비) ?? 추진경위 ○ 2019년 운영계획 수립 : ’19. 1. 30. ○ 대행업체 공모 및 선정 : ’19. 2. 22. ~ 3. 19. ○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심의 : ’19. 3. 6. ○ 사전공연 : ’19. 4. 15. ~ 4. 26. ○ 무대 및 시스템 설치 : ’19. 4. 23. ~ 4. 26. ○ 월별 정기공연 : ’19. 4. 26. ~ 10. 24. Ⅱ 추진실적 ?? 공연실적 ○ 운영기간 : ’19. 4. 15. ~ 10. 24.(7개월) ○ 공연횟수 : 총 60회(115개팀) ○ 관 람 객 : 총 8만여명 ○ 주요 프로그램 구 분 프로그램 내용 사전공연 일 시 : 4.15 ~ 4.26(12:20~13:00) / 총 5회 장 소 : 서울광장 동편 컨 셉 : “봄이 오나봄, 피크닉을 떠나봄” 내 용 : 무대설치 전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서커스, 인형극, 폴댄스 등 퍼포먼스 공연 개막공연 일 시 : 4.26(19:00~20:20) 장 소 : 서울광장 특설무대 내 용 : 성악가 폴포츠와 김순영, 밀레니엄 오케스트라의 클래식 콘서트 5월 일 시 : 5.2~5.22(19:00~20:00) / 총 8회 컨 셉 : “달빛아래 달달 피크닉” 내 용 : 어버이날 기념 효 콘서트, 해설과 함께하는 영화음악회 등 기획공연 진행 6월 일 시 : 6.3~6.30(19:00~20:00) / 총 10회 컨 셉 : “눈과 귀가 호강하는 아이어 피크닉” 내 용 : 드로잉 퍼포먼스, 쇼콰이어 등 색다른 장르의 프로그램 운영 7월 일 시 : 7.1~7.29(19:00~20:00) / 총 9회 컨 셉 : “지친 일상 속의 세이렌 피크닉” 내 용 : 여름을 맞아 록밴드 위주의 신나는 프로그램 기획 8월 일 시 : 8.5~8.29(19:00~20:00) / 총 10회 컨 셉 : “오늘밤 주인공은 나야나! 생애최고의 피크닉” 내 용 : 코미디쇼, 탭댄스, 영화상영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9월 일 시 : 9.2~9.26(19:00~20:00) / 총 7회 컨 셉 : “청량한 가을 하늘 달빛 아래 낭만 피크닉” 내 용 : 전국체전 성공기원 응원콘서트, 코미디 얼라이브쇼, 마술공연 진행 10월 일 시 : 10.7~10.24(19:00~20:00) / 총 10회 컨 셉 : “시월의 어느 멋진날 홀가분 피크닉” 내 용 : 국카스텐 특별공연 및 독일, 알제리 등 다양한 해외 아티스트 공연 진행 ?? 대관실적 ○ 대관기간 : ’19. 4. 27. ~ 11. 3. ○ 대관횟수 : 총 67회(37개 단체) - 37개 단체에서 67회에 걸쳐 무대 대관 사용(민간 21회, 공공 46회) - 월드컵 국가대표 환영식, 전국체전 합화식, 서울국악축제, 태양광엑스포 등 ?? 홍보실적 ○ SNS 운영 활성화 및 유튜브 채널 개설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게시물 334건, 팔로워 3,683명(’19.11.24 기준) - 유튜브 공연영상 게시물 42건, 조회수 1,144회(’19.11.24 기준) ○ 영상매체를 통한 홍보 - KBS, TBS, 라이브 서울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행사 노출 4회 - 공연 및 축제 관련 인플루언서와 연계하여 스팟영상 제작 2회 ○ 홈페이지 운영(상시) - 공연일정 안내, 공연사진 공유, 팝업창을 통한 긴급공지 등에 활용 -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연동하여 통합 온라인 홍보 진행 ○ 홍보물 제작 및 배포(매월) - 월별 특징을 나타대는 이미지로 포스터, 리플릿, 배너 등 제작 - 덕수궁, 청계천 등 인근에서 개최되는 행사와 연계하여 리플렛 현장배포 tbs ‘공연에 미치다’ 방영 스팟영상 인스타그램 긴급공지 Ⅲ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 조사결과(관람객 2,357명 대상) ○ 공연 만족도 - 전체적인 공연 만족도는 매우 재미있었다(43.7%), 재미있었다(50.3%)라는 응답이 총 94%로 대부분의 시민들이 즐겁게 관람한 것으로 확인됨 ○ 장르별 관람객 수 및 만족도 - 관람객은 대중가요 > 밴드 > 기타 > 퓨전 > 재즈 > 클래식 > 전통 > 퍼포먼스 순으로 많았음 - 만족도는 대중가요 > 퍼포먼스 > 전통 > 기타 > 밴드 > 재즈 > 클래식 > 퓨전 순으로 높았음 - 대중가요(케이팝?트로트)는 출연진 인지도가 높아 관람객이 가장 많았으며, 만족도 또한 가장 높았음 - 퍼포먼스는 주로 무대설치 전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관람객은 가장 적었으나, 서커스, 폴댄스, 인형극 등 특색 있는 콘텐츠로 만족도는 두 번째로 높았음 - 퓨전은 장르 간 콜라보를 진행한 공연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시민들에게 해당 형식의 공연이 다소 생소했던 것으로 판단됨 <장르별 평균 관람객 수(명)> ○ 공연별 관람객 수 및 만족도 - 최다 인원이 관람한 공연은 국카스텐 공연이었으며, 비용 대비 관람객 수와 만족도가 높았던 공연은 시민 아티스트 공연이었음 ※ 별첨 : 공연별 세부내역 - 향후 비용 대비 관람객 수와 만족도 결과를 반영한 공연팀 섭외가 필요함 ○ 향후 보고싶은 장르 - 향후 보고 싶은 장르는 뮤지컬·팝페라(20%), 케이팝·트로트(19%), 재즈·퓨전(12%), 댄스·퍼포먼스(11%), 인디·락(11%) 순으로 많았음 ○ 관람객 - 관람객 성별은 여성(53%)이 남성(47%)보다 조금 더 많음 - 관람객 연령은 30대(22.3%)가 제일 많고, 10대 이하(2.3%)가 제일 적음 ○ 행사 인지도 및 유입경로 - 행사를 알고 있었다(51%)가 모르고 있었다(49%)보다 근소하게 많았으며, - 유입경로는 우연히(38%), 인터넷(32%), 지인(19%), 인쇄물(5%) 순이었음 Ⅳ 주요성과 ?? 무대 관련 ○ 시민친화적 무대 설치로 공연 중 관객과의 소통 확대 - 작년 대비 무대크기 축소(315㎡→273㎡), 원형?계단식 무대 디자인으로 관객과의 거리감을 줄이고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 ○ 공연이 없는 날 시민라운지 운영으로 시민편의 증대 - 운영시간 : 10:00 ~ 19:00 / 방문객 수 : 총 15,335명 - 무대 위에 캠핑의자, 테이블을 비치 시민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 조성 - 포토존, 피아노 설치로 광장을 찾는 시민?관광객들을 위한 즐길거리 마련 서울광장 무대 시민라운지 포토존 피아노 ?? 공연 관련 ○ 음악 공연 위주에서 벗어나 공연 장르 다양화 - 드로잉 퍼포먼스, 해설과 함께하는 영화음악회, 코미디쇼, 마술 퍼포먼스 등 새로운 장르?형태의 프로그램 발굴 ○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 아티스트 공연 확대 - 시민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하는 시민 아티스트 공개오디션 진행 -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시민 아티스트들에게 서울광장에서의 공연기회 제공 ?? 홍보 관련 ○ SNS 홍보 확대, 유튜브 개설을 통해 공연 인지도 상승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전년대비 팔로워 수 10배, 게시물 수 3배로 대폭 증가 -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공연 인지도 4월 43% → 10월 61.9%로 증가 - 유튜브 채널을 신규 개설하여 공연영상 시민 공유 및 영상 아카이브 구축 Ⅴ 정산결과 ?? 집행내역 ○ 사업비 (단위 : 천원) 구 분 내 용 당초예산 집행예산 비 고 ○ 대관료 (단위 : 천원) 구 분 내 용 집행예산 비 고 ?? 검토결과 ○ 집행내역과 관계 증빙자료는 사업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되었으며, 회계법인을 경유하여 적정하게 집행되었음을 확인함. 별도첨부 : 공연별 세부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8881 생산일자 2019-12-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희 (02-2133-2541) 관리번호 D000003902721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마을예술창작소조성및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