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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4분기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보고

문서번호 현장민원과-22704 결재일자 2019.12.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이선희 서기환 12/27 박병권 협조 2019년 4분기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보고 2019. 12. 북부수도사업소 현 장 민 원 과 2019년 4분기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보고 2019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에 따른 평가결과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추진함으로써 서비스의 질과 시민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19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계획(본부행정운영과-1710, 현장민원과-3082) ?? 추진목표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서비스 시민만족도 향상 구 분 ’17년 ’18년 ’19년 비 고 서비스 만족도 (시민평가단 평가) 96.0% 97.0% 96.7% ’19년 북부수도사업소 시민만족도 : 95.8% ※ 시민평가단 평가대상 : 시민불편 4대 민원(옥내누수진단, 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2020년 본부 추진목표 : 96.7% ?? 추진내용 ○ 사용량 격증(전월대비 40%) 수용가에 대한 선제적 조치 - 급수사용량 분석 후 민원 신청 전 옥내누수진단 및 옥내누수요금감면 처리 ○ 선제적 조치와 연계되는 민원의 종합적 처리 - 옥내급수관개량공사 상담 및 지원 안내, 급수불편 해소, 수질검사 ○ 민원처리지연 관리 - 고객지원시스템에 접수된 모든 민원을 기일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추진실적 평가(4개 항목) 구 분 계 선제적 처리 시민평가단 평 가 급수불편민원 감 소 민원처리기한 준 수 달성도 연계처리 배점(점) 100 10 30 40 10 10 Ⅱ 평가결과 및 분석 ?? 아리수토탈서비스 평가결과 ○ 연말 상수도사업본부 아리수토탈서비스 평가 결과 : 2위 【분야별 평가 점수】 구 분 배점 순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순 위     총 점 1.4대민원 선제적처리 실적     1-1. 선제적 처리율 1-2. 선제적 연계 처리건 2.시민평가단 만족도 3.급수불편민원 감소 실적 4.민원처리기간 준수 실적 【평가개요 및 기준】 ◆ 평가 개요 - 평가대상 : 8개 사업소 - 평가대상기간 : 2019.1.1.~10.31. - 평가목적 :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아리수토탈서비스 민원처리 추진실적 - 평가방법 : 아리수토탈서비스 민원처리 관련 4개 분야 평점 합계 ◆ 평가 기준 : 4개 분야 1) 4대 민원 선제적 처리실적 : 40점 ? 선제적 처리(10점) : 선제적 처리율 35%를 달성한 사업소 ? 선제적 연계처리(30점) : 전납기 대비 사용량 40% 이상 격증수전 사용용량분석 → 옥내누수진단 → 누수요금감면을 선제적으로 연계 처리한 실적 2) 시민평가단 만족도 평가(40점) : 미스터리샤퍼 방식의 6개 항목 만족도 조사 3) 급수불편민원감소실적(10점) : 급수불편민원 전년동기 대비 감소율도 조사 4) 민원처리기간준수실적(10점) : 고객지원시스템 41종 민원의 처리기한 준수 ?? 총 평 ○ ’19년 아리수토탈서비스 평가(본부) 결과 우리 사업소의 순위는 8개 수도사업소 중 종합 2위로 우수함. - 4대민원 선제적 처리실적(40점) : 1위(우수) - 시민평가단 만족도(40점) : 4위(보통) ? 시민평가단 만족도는 95.8%(공동 4위)로 금년도 목표(96.7%)에 0.9% 미달 - 급수불편민원 감소실적(10점) : 4위(보통) ○ 일부 평가항목은 타 사업소 보다 미흡하므로 향후 실적 제고를 위한 특별한 노력이 요구됨. - 민원처리기간 준수실적(10점) : 5위(미흡) ?? 분야별 실적 분석 1. 시민불편 4대민원 선제적처리 선제적 처리 달성도 : 시민불편 4대 민원 전체 건수 중 직원 선제적 처리율(10점) ※ 직원 선제적 처리 : 직원이 고객지원시스템에 민원을 접수하여 처리한 건 <사업소별 시민불편 4대 민원 처리현황> (단위:건) 구분 4대 시민불편 민원 2019년 1~10월 직 원 선제적 처리율 (2)÷(1) 계 (1)= (2)+(3) 직원 선제적 처리건 시민 신청건 (3) 소계 (2) 옥내누수 진단 누수 요금감면 급수불편 해소 수질 검사 총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 ’19년 1~10월 직원 선제적 처리율은 45.9%로 선제적 처리목표(35%)를 초과 달성하였음. 선제적 처리 달성도 : 선제적 연계 처리건(30점) ※ 선제적 연계처리 : 사용량격증 수전, 옥내누수진단, 누수요금감면의 연계 <사업소별 선제적 연계처리 현황> (단위:건) 구 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선제적 연계처리건 순 위 - 선제적 연계처리는 468건으로 사업소별 순위 1위로, 전년 762건 대비 39.6% (294건) 감소하였으며 2위(강남, 402건)와 격차는 66건임 2. 시민평가단 평가 : 시민평가단의 아리수토탈서비스 만족도(40점) <사업소별 시민만족도 평가 점수> 구 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만족도 평가 점 수 순 위 ※ 만족도 평가 척도(5단계) : 매우만족(0.8점), 만족(0.7점), 보통(0.6점), 불만(-1점), 매우불만(-2점) - 우리 사업소 시민만족도 평가 조정점수는 88.6점으로 공동4위임 <사업소별 항목별 만족도(매우만족+만족) 현황〉 (단위 : 건) 구분 만족도 (%) 계 ① 민원접수시 직원응대방법 ② 방문약속 시간준수여부 ③ 민원해결 만족정도 ④ 이해하기 쉽게설명여부 ⑤ 질문에 대한 대응 적절 여부 ⑥ 기타불편 사항확인여부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만족 이상 보통 이하 - 20명의 시민평가단이 아리수토탈서비스 민원접수에서 종결 시까지 처리과정별 6개 평가항목 (전체 120건)에 대해 만족 115건(95.8%), 보통 이하 5건(4.2%)으로 평가함. - 평가항목 중 민원응대방법에 만족도와 방문약속 시간 준수가 미흡하였으며, 기타 불편사항 확인이 이루어지지 않아 낮게 평가됨 3. 급수불편 민원 감소 : 급수불편민원의 전년 동기대비 처리 감소건(10점) <사업소별 시민만족도 평가 점수> (단위:건) 구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순 위 전 년 금 년 감 소 감소율 점 수 <급수불편 민원 처리 주요유형 현황> (단위:건) 구 분 소계 밸브고장 소출수 실누수 소음 녹물 불출수 기타 2019년 2018년 증감 (증감률%) ※ 기타 : 포장 미복구, 동결, 취소, 이상없음 등임 - 급수불편 사업소별 순위는 4위로 1,059건이며 전년대비 28.9%(431건) 감소하였음 - 주요 급수불편 원인은 밸브고장 384건(4.0%), 소출수 254건(36.2%), 실누수 76건(58.0%)이며, 한파가 심했던 전년 대비 급수불편민원이 상대적으로 감소하여 평년 수준을 유지함 ※ 최근 5년간 급수불편 및 수도계량기 교체 현황 4. 민원처리 기한 준수 : 고객지원시스템 41종 민원의 처리기한 준수(10점) <사업소별 민원처리 지연현황> (단위:건) 구 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민원건수(건) 지연건수(건) 지연비율(%) 순 위 - 2019년 1월~10월 지연율은 0.01%이며, 접수민원 46,670건 중 5건을 지연 처리함 Ⅲ 문제점 및 대책 【연도별 아리수토탈서비스 평가 순위 비교】 구 분 2014년 2015년 210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총괄순위 2 3 6 4 2 2 선제적처리 1 1 1 1 1 1 시민만족도 4 1 7 5 3 4 급수불편감소 2 8 8 5 5 4 민원처리기한준수 6 7 8 7 7 5 - 6년간 아리수토탈서비스 평가 항목 순위별 보통 이하 분야 (아리수토탈서비스 : 2014. 3.부터 ~ ) ? 민원처리 기한준수 : 6년간 하위순위 유지 ? 시민만족도 : 보통 수준으로 연도별 격차 큼 1. 민원처리 기한준수 실적 저조 - 우리 사업소의 민원처리 기한준수 실적은 최근 6년간 저조(5~8위)함. - 지연관련 과별 총괄직원 지정 및 직원교육 등 지속적인 노력으로 ’18.11월12건에서 ’19.11월 6건으로 50% 감소하였으나, 타사업소에 비해 저조함 ※ 민원처리 지연관련 추진현황 <민원처리 기한준수(지연) 처리실적 개선 회의(1.16.)> ? 부서별 지연 담당 지정 : 각과 서무(4명) 및 행정지원과 지연처리 총괄(1명) 지연이 임박한 민원을 담당자가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독려 ? 지연민원에 대한 사유서 행정지원과 제출 ※ 과별 민원처리 지연 발생현황 구 분 지연건수 지연민원 총 계 6 행정지원과 1 명의변경 1건 요 금 과 3 급수중지 1건, 급수중지해제신고 1건, 자가검침 1건 시설관리과 2 급수불편 1건, 기타민원 1건 ⇒ 민원처리 기한준수 실적 향상을 위해 부서별 관리 철저 - 처리기한이 임박한 민원은 과별 담당이 처리담당에게 주지시켜 지연예방 - 지연민원에 대한 사유서 제출을 철저히 이행하여 직원들의 인식개선 촉구 2. 급수불편민원 감소실적 미흡 - 급수불편은 사업소 여건 및 기후 변화 등에 따라 건수의 편차가 큼 - 녹물출수, 소출수 등 공사 전·후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 관리필요 ⇒ 급수불편은 사전예측이 제한적이나 최대한 불편 예방 노력 - 겨울철 계량기 동파 및 급수관 동결 예방 철저로 시민 급수불편 최소화 - 공사 전·후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사전 안내 또는 사후조치 철저로 민원예방 - 세대배관 문제로 발생하는 급수불편의 해결책 제시 및 연계처리로 민원감축 3. 시민만족도 평가결과 일부 항목 만족도 저조 - 시민평가단 6개 평가항목 중 민원해결 만족정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여부, 질문에 대한 대응적절 여부 3개 분야는 만족스러웠으나, - 기타 불편사항 확인 여부 1건, 민원접수 시 직원응대방법 2건, 수돗물 관련 다른 불편사항 확인여부 1건은 보통 이하의 평가를 받아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음 <시민평가단 건의 사항> ? 근무복을 착용하지 않아 아쉬움 ? 120 신청 시 여러 부서로 연결되어 접수가 불편함 ? 약속 시간보다 늦게 방문 ? 녹물 출수 시 지원정책에 대한 설명 부족 ? 검사에 대한 내용과 녹슨 수도관 교체, 불편 사항에 대해 설명 부족 ? 점검결과(양호)를 아파트 전체에 공지 요망 ? 온수 점검은 해주시지 않으심 ⇒ 공통사항 : 근무복 착용 및 약속시간 준수, 신속한 민원접수 - 근무복 착용으로 시민에게 단정하고 안정감 있는 이미지 제공 - 약속 시간을 준수하되,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경우 양해를 구하여 시민불만족 근절 - 민원접수 시 고객시스템에 바로 접수 또는 여러 번 연결되지 않도록 정확한 안내 ⇒ 수질분야 민원처리 총괄담당 지정 및 민원 응대요령 등 숙지·추진 - 수질분야 민원처리 총괄담당을 지정하여 책임감 부여 ? 시민만족도는 시민평가단이 미스터리샤퍼 방식으로 평가하는 항목으로 시민평가단이 수질검사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총괄담당은 시민평가단이 개선·건의한 사항 및 이에 대한 응대요령을 민원처리 담당자가 숙지하여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조치 - 수질검사 시 시민 눈높이에 맞는 부연설명, 녹물관련 배관교체지원 사업 안내 및 불편사항을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 Ⅳ 향후 추진계획 ?? 분야별 추진계획 1. 선제적 처리 달성도 분야 ○ 선제적 처리율 및 선제적 처리 연계처리 35% 이상 달성 추진 - 검침기간(전월 21일 ∼ 당월 8일 : 토·일요일 휴무하고 14일간 검침) 중 누수 또는 누수가 의심이 되는 35% 이상 격증 수용가를 대상으로 선제적 누수진단 ⇒ 검침 후 3∼4일 안에 선제적 누수진단 대상을 발췌하여 신속하게 서비스 ○ 시민불편 4대민원 선제적 처리율이 40% 이상 되도록 추진 - 선제적 민원처리 후 누수감면 등 연계처리 - 현장민원처리 시 기타 불편민원 사항 해소 및 관련부서 이첩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공사비지원 사업 등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여 시민이 불편사항을 개선토록 안내 2. 시민평가단 평가 분야 ○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하반기 직원교육 실시 - 시민평가단 평가 전 수질분야 민원응대 교육실시 - 민원 접수부터 처리완료까지 단계별 응대(조치) 요령과 시민만족도 평가항목을 철저하게 숙지하여 친절?신속?정확한 서비스 제공 <시민평가단 평가항목> ① 민원접수시 직원응대방법, ②방문약속 시간준수여부, ③민원해결 만족정도 ④ 이해하기 쉽게 설명여부, ⑤질문에 대한 대응 적절 여부, ⑥기타불편 사항 확인 여부 ○ 수질분야 민원처리 총괄담당 지정 및 민원 응대요령 등 숙지 - 수질분야 민원처리 총괄담당을 지정하고, 총괄담당은 시민평가단이 개선·건의(현장민원 처리 시 시민의 요구에 맞는 안내 등)한 사항을 민원처리 담당자가 이행할 수 있도록 조치 ○ 민원처리 시 아리수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 현장방문 민원처리 시 관련 안내문 전달 등 적극적인 아리수 홍보 실시 3. 급수불편 감소 분야 ○ 한파로 인한 급수불편 민원예방(겨울철) : 급수운영과, 현장민원과 실시 -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추진계획(급수운영과-23461, ’19.11.15.)과 동파예방 및 신속대응계획(현장민원과-19547, ’19.11.5.)에 따라 계량기 동파 및 급수관 동결 예방, 긴급누수 대응 체계 마련 등으로 급수불편 최소화 ○ 공사로 인한 급수불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현장관리 - 상수도 공사 등으로 인하여 급수사용자가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철저한 사전 안내 및 후속조치를 신속히 하도록 현장감독 철저 ○ 급수불편 현장 방문 시 선제적·종합적 처리 및 안내문 제공 - 현장방문 민원처리 시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 외에 급수불편 사항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함으로써 선제적으로 대응 ⇒ 추가적인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 기존 민원과 함께 종합적으로 처리 - 민원 처리 후 시민의 불편해소 또는 불편해소에 도움이 되는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안내문, 수질관련 안내문 등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 4. 민원처리 기한준수 분야 ○ 민원 지연처리 부서별 관리자 회의로 모니터링 강화 : ’20년 1월 - 사업소 지연 총괄담당이 5개과와 협의하여 부서 지연관리자 지정 - 모니터링 결과 지연처리가 예상되는 민원은 담당자 독촉 등으로 해소 ○ 부서별 협업을 강화하여 민원 이관 시 지연 처리되지 않도록 조치 - 민원 지연처리 예방은 부서별 관리가 원칙이나, 민원처리과정에 두 과 이상이 연계되어 있는 경우 지연처리가 되지 않도록 처리부서 간 업무협의 강화 ○ 행정지원과 지연 총괄담당이 지연방지를 위한 부서담당과 소통회의 실시 - 협업을 위해 부서별(5개과) 지연담당과 소통회의 정례화(분기 1회) - 주관 : 행정지원과 Ⅴ 행정사항 ??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계획 : 현장민원과 ○ 아리수토탈서비스 개선 방향을 반영하여 추진계획 수립 : ’20.1월 ○ 시민불편 4대 민원 추진실적 집중관리 : 분기별 - 시민불편 4대 민원 월별 처리 현황 자료작성 및 추이 파악 - 부진사항은 관련 직원간담회, 업무협의 등을 통해 해결방안 모색 ?? 민원처리 총괄 : 행정지원과 ○ 과별 민원지연 예방을 위한 부서담당 지정 및 소통회의 개최(분기 1회) ○ 민원 접수 및 처리 관리 - 민원접수 시 선제적 연계 처리를 위한 관련 직원과 협의 및 지연 관리 - 민원처리 완료까지 처리현황 모니터링 강화 ○ 직원 친절 교육 및 전화응대 친절도 관리 ○ 현장민원응대(수질분야) 교육실시 : 5월, 9월(2회 실시) ?? 급수불편 민원감소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현장민원과 ○ 겨울철 동파·동결 예방, 긴급누수복구 대책수립 및 추진 ○ 급수불편 민원 신속 처리로 추가민원 발생 예방 ○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사항 최소화를 위한 조치 실시 ○ 급수불편 민원(건수) 감소 방안 강구 붙임 1. 2019년 민원처리 실적 1부. 2. 2019년 1월 ~ 12월 25일 민원현황. 끝. 붙임 1 2019년 민원처리 실적 ?? 민원처리실적 ○ 고객지원시스템(총 41종 : 요금 25종, 공사 15종, 기타 1종) 전체민원 : 55,417 - 전년 동기(’18.1~12.25.) 59,202건 대비 3,785(.4%) 감소 <전년대비 증감현황> <민원 월별 발생 현황> 구분 합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25. ’19년 (건) 55,409 5,340 3,930 4,911 4,583 4,740 4,034 5,230 4,517 4,415 4,970 4,704 4,035 ’18년 (건) 59,202 6,609 5,321 5,519 4,897 4,831 4,339 5,111 4,756 3,872 5,318 4,848 3,781 증감 (%) -6.4 -19.2 -26.1 -11.0 -6.47 -1.9 -7.0 2.3 -5.0 14.0 -6.5 -3.0 6.7 - 2019년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감 현황 · 1월~3월 : 수도계량기(2018년 2,891건 → 2019년 231건), 급수불편(600건 → 284건) 옥외누수(2018년 781건 → 2019년 373건), 누수감액(1,829건 → 2019년 1,194건) 감소 · 9월 : 명의변경신고(2018년 795 → 2019년 1,083건), 자동납부(2018년 1,371건 → 2019년 1,501건), 옥내급수관상담(2018년 82 → 2019년 146건) 증가 <공사분야 14종> 구분 합 계 옥내누수 옥내급수관 (상담,요청,지원) 옥외누수 급수불편 수질검사신 청 옥내급수관지원신청 기타 2019년(건) 9,306 2,399 1,351 1,326 1,272 680 574 1,704 2018년(건) 13,750 3,011 1,030 1,957 1,758 423 656 4,915 증 감(건) -4,444 -612 321 -631 -486 257 -82 -3,211 증감률(%) -32.3 -20.3 31.2 -32.2 -27.6 60.8 -12.5 -65.3 ※ 기타 : 옥내급수관공사비지급신청, 계량기교체, 급수공사,계량기 이설,굴착복구공사 등 <요금분야 25종> 구분 소계 자동납부 명의변경 누수감액 전자고지 수도요금알림서비스 과오납금반환청구 폐전 기타 2018년(건) 38,740 5,790 919 1,102 352 1,030 1,750 10,492 821 2017년(건) 38,745 4,123 919 432 352 1,045 1,762 11,716 830 증감(건) -5 1,667 0 670 0 -15 -12 -1,224 -9 증감률 (%) 0.0 40.4 0.0 155.1 0.0 -1.4 -0.7 -10.4 -177 ※ 기타 : 자가검침, 고지서재발급, 급수중지, 세대분할신고, 청구지변경, 요금이의신청 등 ?? 민원현황 ○ 올해 한파로 공사분야 민원신청은 증가하고 요금분야는 전년과 동일함 - ’18.1월∼2월은 한파로 인하여 공사분야는 39.5%(3,681건)가 증가하였으며, 요금분야 민원신청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임(5건 감소) - 공사분야 중 수도계량기 교체(2,860건 증), 급수불편(472건 증), 옥내누수진단(386건 증), 옥외누수신고(283건 증) 순으로 민원증가 폭이 큼 - 요금분야는 누수요금 감면이 1,667건(40.4%) 증가하였고 이사수요의 감소로 명의변경(1,224건 감)과 자동납부(1,082건 감)는 감소함 ○ 시민불편 4대 민원 : 10,716건 처리(시민신청 + 직원 선제적 처리) - 전체민원(51,739건) 대비 20.7% 차지 - 시민신청54.4%(5,830건), 직원 선제적 처리 45.6%(4,886건) 붙임 2 2019년 1월 ~ 12월 25일 민원현황 민원유형 2018 2019 증감건수 증감률(%) 합계 59,202 55,417 -3,785 -6.4 옥내누수진단/신청 3,011 2,399 -612 -20.3 옥내급수관상담 1,030 1,351 321 31.2 옥외누수신고 1,957 1,326 -631 -32.2 급수불편해소 1,758 1,272 -486 -27.6 수질검사신청 423 680 257 60.8 옥내급수관공사비지원신청 656 574 -82 -12.5 옥내급수관공사비지급요청 638 569 -69 -10.8 수도계량기교체 3,438 556 -2,882 -83.8 급수공사신청 809 552 -257 -31.8 수도계량기이설 13 13 0 0.0 굴착복구공사 11 12 1 9.1 돌발사고 피해배상 0 1 1  - 직결급수 0 1 1 -  상수도관이설 6 0 -6 -100.0 자동납부 신규/해지(계좌) 21,088 20,354 -734 -3.5 소유자(사용자)명의변경신고 11,345 13,258 1,913 16.9 상하수도누수요금적용신청 6,010 4,403 -1,607 -26.7 전자고지(이메일) 신규/변경/해지 1,592 2,605 1,013 63.6 수도요금바로알림서비스신청(신규/변경/해지) 1,215 1,862 647 53.3 과오납금반환청구 1,843 1,451 -392 -21.3 급수설비폐지신청 1,090 724 -366 -33.6 자가검침 신청/변경/해지 376 298 -78 -20.7 고지서재발급 8 283 275 3437.5 수도요금청구지주소변경 245 270 25 10.2 급수중지신고 127 153 26 20.5 세대분할신고(가정용주택) 143 117 -26 -18.2 수도계량기검정시험신청 76 80 4 5.3 급수중지해제신고 48 67 19 39.6 수도요금납부증명 16 53 37 231.3 검침일안내서비스신청 149 49 -100 -67.1 세대분할신고(주거 점포겸용주택) 41 40 -1 -2.4 기타민원 23 18 -5 -21.7 신구 소유자(사용자)사용요금분리신고 1 7 6 600.0 정수처분해제신청 1 6 5 500.0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4 5 1 25.0 공공문자 알림서비스 3 4 1 33.3 급수업종변경신고 4 2 -2 -50.0 시각장애인에 대한 수도요금 안내서비스 신청 2 2 0 0.0 사설소화전연습사용신청 0 0 0 - 세대분할신고(기숙사 및 사회복지수용시설등) 1 0 -1 -100.0 검침결과안내서비스신청 0 0 0 공사욕역물품실적증명 0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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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4/4분기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22704 생산일자 2019-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선희 (3146-2901) 관리번호 D000003901484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민원관리 > 아리수토탈서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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