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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남구 공간개선 모니터링 및 추진 완료 보고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17680 결재일자 2019.12.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건축팀장 도시공간개선반장 조훈희 조중원 12/27 代김장성 협 조 2019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남구 공간개선 모니터링 및 추진 완료 보고 2019. 12. 도시공간개선단 2019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남구 공간개선 모니터링 및 추진 완료 보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남구 공간개선 사업 완료에 따라 모니터링 및 우수사례 발굴 등 결과를 보고함 1 추 진 경 과 ?? 강남구 시범운영동 공간개선 : ’18. 5~ ’18. 12월 ○ 대 상 : 4개동(논현2동, 삼성2동, 청담동, 역삼2동) ※신축 2개동 제외 ○ 일 정 : MP?건축가 선정(’18.6), 설계(~’18.9), 시공(~’18.12), 준공(~’18.12) ?? 강남구 확대추진 공간개선 : ’19. 1월 ~ ’19. 7월 ○ 대 상 : 16개동(신사동 등 16개동) ○ 일 정 : MP?건축가 선정(’19.1), 설계(~’19.4), 시공(~’19.6), 준공(~’19.7) 2 모니터링 개요 ?? 대 상 : 강남구 20개동 ?? 기 간 : ○ 1차(4개동) : ’19. 1. 9., ’19. 1. 15. ※ 시범운영동 4개동 ○ 2차(16개동) : ’19. 7. 16., ’19. 7. 24. ○ 3차(16개동) : ’19. 9. 25., ’19. 10. 4. ?? 점검방법 : 민·관 합동 현장 방문 점검(서울시-MP-강남구) ?? 점검사항 : 사업 추진현황 점검 및 우수사례 발굴 ○ 설계 및 시공 현황·적정성 여부 등 점검, 미흡·개선사항 조치 ○ 사업추진 과정 및 결과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현장 모니터링 실시 2 모니터링 결과 ?? 찾동 인력 배치를 위한 효율적인 업무공간 조성 ○ 충원 인력의 업무공간을 마련하고 기존 업무공간을 복지상담 편의, 공간 활용 개선 등 효율적 배치를 위한 기능 개선 도모 - 기존 제작한 설계 가이드라인을 활용을 통해 민원대, 민원대기공간, 수납공간, 상담실, 서식대, 업무공간 등의 설계 추진하여 효율적인 기능 개선 추진 - 경계 없는 민원대(삼성2동), 곡선형 민원대 설치(일원2동)로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고, 천장 개방을 통해 노후건물의 낮은 층고에 공간감을 확대(청담동) ?? 행정중심 공간에서 커뮤니티 중심의 열린공간 조성을 위해 동별 주민친화 공간, 자치공간 마련 추진 ○ 동장실 축소 및 개방, 유휴공간 활용하여 업무공간과 별도 공간을 확보하여 카페분위기 등 조성하는 등 주민소통공간 확보 - 기존 주민사랑방과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뛰어놀고, 책이 있는 놀이터로 만들어 가족들이 찾는 공간으로 조성(세곡동) - 동주민센터 중정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 폴딩도어 등 설치하여 민원 휴게 공간을 조성하고, 동장실을 축소하여 직원 휴게 확대 조성(대치2동) ?? 지역 문화에 기반하여 동별 특성을 살리는 동주민센터 조성 ○ 주민센터 공간을 패션산업, 학원가 등 지역문화에 조화로운 공간으로 조성하도록 창의적 발상과 기획 시도 - 학원가가 활성화 되어있는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민원대기 공간에 스터디카페를 조성하고 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 조성하고(대치1동), - 패션소매업이 발달함에 따라 주민센터 1층 주차장 공간을 벼룩시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등 ‘창의적 동주민센터’ 조성(신사동) ?? 중간 모니터링, 주민 협력·소통을 통한 공간개선 추진 ○ MP-자치구와 사업기획안의 공유, 기획회의 참여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부터 최종계획안의 검토를 통해 주민 중심의 공간개선 유도 ○ 공간개선 기획방향부터 설계·감리까지 건축가·주민·동주민센터가 참여하는 동별 주민참여회의를 통해 논의 후 추진 ○ 강남구 설계보고회(3회)를 통한 동별 설계안 공유 및 소통 노력 강화 - 시(자치행정과, 도공단) 참여로 설계안의 동별 설계안의 공유를 통한 검토 ※ 시공현장 점검을 통한 미흡사례 보완 ○ 연번 동 현 장 사 진 조치사항 1 삼성2동 업무공간 높이 조정 및 수납공간 추가 확보 방안 조치 2 대치2동 중정부분 조경 및 외부 가구 설치 방향 점검 3 대치4동 외부 테라스 안전 점검 및 공간기획 방향 확인 4 역삼1동 주민이용공간 조성 현장 시공 단계 점검 ?? 그간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선방안 적용 ○ 사업 추진 시 도출된 개선사항 적용으로 효율적인 업무공간 마련 - 민원대 높이, 사무기기 위치, 수납공간, 개선 등 주요 사항 점검 <민원대 높이, 폭 등 세부계획 점검> <시공현장 점검> ○ 행정 중심의 공간에서 커뮤니티 중심 “열린 공간”으로 전환 - 민원인-직원의 이분법적 대민구도 타파하여 주민-행정 소통 강화 <외부공간 연계 방안 점검> <외부에서 직접 출입이 가능한 테라스 조성> ○ 대상지별 특성을 반영한 특색 있는 공간 조성 (창의적인 동주민센터) - 시간대별 공유 공간 활용, 주민자치가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 공간 마련 <직장인을 위한 미팅룸 조성> <문화센터와 연계한 휴게공간조성> < 강남구 모니터링 결과MP 의견(천의영 경기대 교수) > 1)강남구를 끝으로 찾동 사업이 완료된 것에 대한 소회 지난 10월 4일 준공실사를 하며 강남구를 마지막으로 424번째 찾동 사업이 대단원의 마무리를 짓는 역삼1동 주민센터 한 쪽에 마련 된 작은 쉼터에서 마무리하였다. 올해 1월 24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시는 물론 강남구, 동별 건축가, 동장 등이 모여서 함께 발표하고 대화하던 순간이 엊그제 같은데 10월에 마무리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역삼1동 주민센터는 건축물을 설계할 때 자문했던 기억이 있고, 당시에는 새로운 형식의 복합청사였지만 이제 시간이 지나며 보수할 필요도 생겼지만 새로운 복지수요를 확충하느라 공간을 확장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이곳은 전국에서 민원이 최다 건인 곳이기도 하다는 이야기를 되새기며 어떻게 하면 주민자치센터가 진정한 의미에서 주민생활의 중심이 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은 여전히 머릿속에 맴돈다. 2)강남구 확대동 MP로서 생각했던 방향 사회혁신 공공 공간 혁신모델로서 서울시 자치행정의 작은 단위세포의 하나인 동별 모델에서 공공과 주민이 새로운 방식으로 만나는 모델들을 고민하고 논의했다. 첫째는 “찾동”의 복지 인력이 증가되면서 대민카운터를 중심으로 분리된 민원인과 공공의 "2분법”적인 분리구도를 다양화하고 "다분법"의 민원공간을 통해 보다 친근한 주민센터가 만들어지길 기대하였다. 둘째로는 창의적인 주민센터의 열린 공간을 마련하고자 “창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퇴근 후나 주말에도 주민센터의 일부공간들이 주민활동과 주민 조우의 구심적 역할을 해낼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따라서 이번 강남구의 찾동 사업은 그간 진행해온 찾동 만이 아니라 새로운 찾동 사업을 지역과 함께 고민하며 만들어가는 것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찾동 예산 이외에 강남구에서 추가적인 예산마련을 통해 보다 창의적 동주민센터가 만들어지길 기대하였다. 3)강남구의 건축가들에게 특별히 당부했던 내용 강남구의 지역별 동별 특성이 다양하므로 개별 동의 특성과 지역 주민의 특성 및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적합한 동별 공간 액센트 포인트와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당부했었다. 특히 서대문구 MP의 경험을 통해 모든 부분에 예산을 균등하게 분산하면 일반적으로 특징이 없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각동마다 하나의 핵심 강조 포인트가 마련되는 것이 그 동의 기억을 만들어 내는데 중요하므로 각 동 별로 건축가가 강조하는 ‘특별 공간’을 만들도록 요구하였다. 특별히 창동이라는 개념을 통해 각동에서 주민 만남공간이나 작은 도서관, 북카페, 주말 마켓 등 새로운 창의적 방식으로 동에 필요한 주민의 공간을 만들도록 지역주민과 함께 건축가가 고민하도록 하였고 전체 예산도 동별 계획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하였다. 4 공간개선 우수사례 ?? 효율적 공간 활용 개선사례 <업무공간의 효율적 이용> 업무시간 외 민원공간 활용을 위한 공간구획 (개포2동) 경계 없는 민원대 설치로 민원인과 직원의 수평적 관계 유도(삼성2동) 곡선형 민원대 설치로 민원인의 자연스런 동선 유도 (일원2동) 천정을 개방하여 업무공간의 낮은 층고를 극복 (압구정동) 민원실 입면을 전창으로 계획하여 밝고 열려있는 동주민센터 이미지 마련 (수서동) ?? 민원대기공간 개선사례 <민원대기공간 개선 및 주민공유공간 조성> 일반민원, 복지민원의 분리를 통한 민원공간 구획 및 자연친화적 분위기 연출 (일원본동) 건강검진, 작은도서관이 복합된 주민이용공간 조성 (일원1동)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통해 민원공간의 개방감 있는 공간 분위기 연출(삼성1동) 공간재구성을 통해 유휴공간을 다목적 공간(회의실, 주민이용공간 등)으로 활용 (논현2동) 필로티 하부 공간을 활용하여 어린이 및 주민 휴게공간 창출 (세곡동) 민원공간과 자연스럽게 연계된 작은 도서관 신설 (신사동) ?? 창동(창의적인 동주민센터) 개선사례 < 유휴공간 및 외부공간 개선> 주차장 공간을 개선하여 필요시 주민이용공간(신사동공유마당)으로 활용 (신사동) 업무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주민이용공간(여행의 이유) 조성 (역삼1동) 주민이용공간(마을카페)과 연동되는 민원대기공간 조성 (역삼2동) 중층공간을 활용하여 체력단련실과 연계한 주민공유공간(도곡라운지) 조성(도곡2동) 2층 로비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이용공간(마을사랑방) 마련(논현1동) 민원실과 중정을 연계하여 공간확장 및 주민이용도 향상 (대치2동) ?? 기타 개선사례 <특색 있는 색과 재료를 통한 공간개선효과> 특색있는 재료를 이용한 주민휴게공간 조성 및 민원실 공간 연계 효과(도곡1동) 민원대와 통합된 칸막이 설치로 민원업무의 독립성 및 창구 시인성 향상(청담동) <수납공간 마련으로 효율적 공간 이용> 일체화된 수납장을 설치하여 수납공간 확보 및 통합디자인 구현 (도곡2동) 수납장, 쓰레기통, 필경대, 대기좌석 등 통합디자인 구현 (역삼2동) <지역 특성이 반영된 공간개선> 독특한 민원대 배치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공부방 신설 (대치1동) 5 행정사항 ?? 향후 일정 ○ ’20. 1. 4단계 공간개선 사업 백서 발간 붙임 1. 공간개선 모니터링 정리표 1부. 2. 공간개선 추진 일정 1부. 3. 현장점검 참석 서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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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공간개선 모니터링 점검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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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찾동 공간개선 모니터링 일정(강남구).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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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찾동 공간개선 모니터링 2차일정(강남구).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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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장점검 서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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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남구 공간개선 모니터링 및 추진 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공간개선단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17680 생산일자 2019-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훈희 (02-2133-7630) 관리번호 D0000039018013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주변환경개선 > 도시경관관리 > 공공계획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