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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원 정문 및 광장 개선사업」을 위한 국내 사례 조사 출장 보고 -2조

문서번호 조경과-8408 결재일자 2019.12.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조경과장 관리부장 함도경 이옥하 김강환 12/23 代유연호 협 조 운영과장 김명준 주무관 남경식 「동물원 정문 및 광장 개선사업」을 위한 국내 사례 조사 출장 보고 -2조 2019. 12. 서울대공원 (조 경 과) 「동물원 정문 및 광장 개선사업」을 위한 국내 사례 조사 출장 보고 - 2조 동물원 정문 및 광장개선 사업을 위한 제주도 내 우수사례를 답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출 장 개 요 ? 일 시 : 2019. 12. 11.(수)∼ 13.(금), 2박3일 ? 장 소 : 제주도 카멜리아힐 외 6곳 ? 출장자 : ? 출장지 구 분 내 용 시 간 1일차 ?카멜리아힐 : 동양에서 가장 큰 동백수목원 ?신화월드 : 캐릭터‘라바’를 주제로 조성된 테마파크 ?오설록 : 한국전통차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 ?10:00∼12:30 ?14:00~16:00 ?17:00~18:00 2일차 ?돌문화공원 : 제주생성의 뿌리인 돌문화를 집대성한 공원 ?에코랜드 : 곶자왈 원시림을 기차로 체험하는 테마파크 ?비자림 :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는 비자림자생지 ?10:00~12:00 ?14:00~16:00 ?16:50~18:00 3일차 ?상효원 : 1년내내 다채로운 꽃축제가 열리는 사설수목원 ?베케 : 제주의 과거와 현재의 조화를 느끼는 가드닝까페 ?10:00∼12:00 ?13:30~15:30 ? 주요 내용 ○ 정문 및 광장 시설 공간 구조 ○ 매표(입?출구)시스템 ○ 판매시설 ○ 조경?시설 측면 기법 등 2 세 부 내 용 1) 정문 및 광장 시설 공간 구조 카멜리아 힐 ○ 입·출구 동선 완벽하게 분리(입구에서 출구가 보이지 않도록 구조물로 처리) ○ 제주도 특성을 반영한 입구 조형물(현무암 탑) 설치(포토존으로 활용) ○ 입구 광장에 수목을 활용한 간이 휴게쉼터 설치 ○ 출구는 가능한 빨리 나올 수 있게 처리, 구조물로 입구쪽 시야 차단 카멜리아 힐(입·출구 동선 분리) 카멜리아 힐(입구 조형물, 쉼터) 카멜리아 힐(출구) 카멜리아 힐(출구 칸막이 구조물로 입구 시야 차단) 신화월드 ○ 일반적인 테마파크와 달리 입·출구 동선 분리하지 않고 병행 사용(게이트 양방향 이용) ○ 진입 전 입구 광장에 수(水)공간(바닥분수) 및 의자 설치(여름철 고려) ○ 폐장시 입장 통제를 위한 철문(수직형 셔터) 설치 신화월드 입구 광장 및 게이트) 신화월드 게이트(수직형 셔터) 신화월드 매표소 및 대기공간 화월드 입구광장(바닥분수 및 의자) 돌문화공원 ○ 제주도 전통 초가를 본뜬 건축물과 담장(매표소, 화장실 등) ○ 매표소 및 입구 가까이 주차장이 위치하여 접근성 매우 편리 돌문화공원 시설배치도 간판 돌문화공원 매표소와 대기공간 돌문화공원 매표소 및 입구(우측) 돌문화공원 입구 에코랜드 ○ 기차길로 공간 분리, 건널목을 통과하면서 에코랜드로 진입 ○ 입구 광장에 가변형 포토존 설치하여 계절별 특성 살림(크리스마스 분위기 연출) ○ 지중해풍의 흰색 정문 건축물(매표, 식음, 기념품매장, 화장실 등 서비스공간 배치) 에코랜드 입구 광장(정문, 가변형 포토존) 에코랜드 정문 건축물(매표소, 서비스공간 입지) 에코랜드 매표소(건물 뒤편에 위치) 에코랜드 정문 안쪽 잔디광장(벽면녹화 훌륭) 상효원 ○ 한라산을 배경으로 입구에 위치한 건축물로 입장(별도의 정문 없이 건축물로 바로 입장하고 퇴장) ○ 건물 내부에 매표소와 대기공간이 있으며, 유리온실 형태의 사각 실내중정을 둘러싸고 화장실, 포토존, 기념품점 등도 함께 있어 기다리면서 이용 가능 ○ 입구에 지구본 형태의 조형물과 수경시설 배치(포토존 기능) 상효원 입구 광장 및 조형물 상효원 정문건물(입·출구) 상효원 실내 중정(대기공간, 포토존) 상효원 실내 중정(쉼터) 비자림 ○ 산림형 공원 형태로 별도의 입출구 게이트 없고 매표소만 위치 ○ 비자림 내 나무로 만든 입구 안내판 겸 조형물 위치 비자림 매표소 및 입구 비자림 입구 안내판 겸 조형물 2) 매표(입?출구)시스템 카멜리아 힐 ○ (게이트) 규모가 적고, 게이트간 폭이 좁고 시설 노후. 현재 서울대공원과 유사한 수동게이트임 - 입구와 출구가 별개의 동선으로 분리되어 있어 관람객에게 편의성 제공 ○ (무인발권기) 2대 설치로 인터넷 사전예매자의 경우만 사용가능 - 예매티켓 발권기 전용으로 매표소 외의 발권기 역할 없음 - 인터넷 사전예매시 입장권 할인하므로 주로 젊은층이 이용 카멜리아 힐(게이트) 카멜리아 힐(무인발권기) 신화월드 ○ (게이트) 동 시설의 입?출구는 수동게이트로써 수표원의 기계조작을 통한 입장시스템임 - 관람객 출구를 입구와 동일하게 사용함으로써 동시설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음 ☞ 서울대공원 정문설계 시 검토 가능 - 입장객 퇴장 시 출입문이 바깥쪽으로 개폐되어 안쪽으로 들어올 수 없었음 ☞ 서울대공원 정문설계 시 적용 가능 ○ (무인발권기) 개장 초기에는 키오스크가 배치되었으나, 현재는 관람객 감소 등으로 필요성이 없어 철거 신화월드(게이트 1) 신화월드(게이트 2) 돌문화공원 ○ (게이트) 제주도 특유의 초가형태의 입출구 구성하였으며, 현대적 기계식 입출구 시스템 아님 - 입구와 출구를 별도로 매표소 좌우측에 배치함으로써 관람객 동선 분리 ○ (무인발권기) 매표소 운영으로 관람객 입장이 충분히 가능함에 따라 무인발권기를 추가로 비치하지 않음 돌문화공원(매표소) 돌문화공원(물품보관함) 에코랜드 ○ (게이트) 자동게이트는 별도로 두지 않고 매표소로만 운영 ○(무인발권기) 무인발권기 추가 비치하지 않고 운영 에코랜드(매표소) 에코랜드(입·출구와 매표소를 잇는 회랑) 상효원 ○ (게이트) 관람객이 많지 않아 자동게이트 시스템은 운용하지 않음 ○ (무인발권기) 무인발권기 비치하였으나 고장으로 현재 수리 중 - 현금 결제 및 신용카드 결제 모두 가능 상효원(매표소) 상효원(무인발권기) 3) 판매시설 카멜리아 힐 ○ (커피숍) 동 시설 내 온실별로 크고 작은 카페를 실내에 배치함으로써 이용객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함. ○ (기념품샵) 출구 전 제주 기념품을 판매하는 기념품점 배치로 제주도 방문객들에게 구매 심리 자극 카메리아 힐(온실 내 커피숍1) 카메리아 힐(온실 내 커피숍2) 신화월드 ○ (식 당) 정문 입구 전 맞은편 별도의 건물로 판매시설(식당)을 구성하였으며, 동 시설 내에도 푸드코트(건물)를 별도로 마련 - 식당 내부는 넓은 공간확보로 인해 이용객들에게 이용의 편의성 제공 - 시설 곳곳에 푸드트럭(캐릭터)을 비치하여 고객들에게 먹거리의 편리함을 제공 ○ (기념품샵) 캐릭터(라바) 모양의 건물 외관으로 방문객(어린이)들의 소비 욕구 자극하도록 시설 마련 - 서울랜드와 유사하게 출구 측면에 기념품 샵을 배치하여 관람객 이용에 용이하도록 함 신화월드(식당) 신화월드(기념품샵) 에코랜드 ○ (기념품샵) 정문 중앙에서 왼쪽은 매표소와 오른쪽은 출구(기념품샵 위치)로 분리 - 기념품샵은 동 시설 내 두군데 있었으며, 출구 기념품샵 외 한곳은 별도의 건물 내에 커피숍과 기념품샵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서 고객들의 이용편의를 제공 상효원 ○ (커피숍) 동 시설 내 가장 높은 장소에 카페를 위치시킴으로써 관람객에게 자연과 조화로운 뷰를 제공하여 관람객을 재방문하게 만드는 시설 - 시설 내부의 경우도 안락함과 고급스러움을 가미하였음. ○ (기념품샵) 출구 쪽으로 기념품샵을 배치하였으며, 매우 고급스럽게 기념품샵 내부를 구성 상효원(커피숍외관) 상효원(커피숍내부) 상효원(기념품샵) 4) 조경?시설 측면 기법 등 카멜리아 힐 ○ 동백나무 소재를 집대성한 동양 최대의 정원 - 다양한 수종·형태·꽃색에 따른 다양한 식재기법, 풍부한 포토존, 복잡하지만 아기자기한 관람동선이 끊임없이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설계 위요감을 주는 관람로 화려한 동백나무 꽃 글로 만든 다양한 포토존 귀엽고 익살스런 돌하르방(포토존) 신화월드 ○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애니매이션 캐릭터 ‘라바’의 컨텐츠를 현실화 - 간결명료한 동선, 나라별 고유색을 활용한 도색은 볼만하나, - 조형물, 그림, 애니매이션상영 등 평이한 활용으로 그친 컨텐츠(스토리텔링, 체험 등 부족) 신화월드 테마별 입구 게이트 캐릭터표현 캐릭터를 이용한 안내판 돌문화공원 ○ 기존 초지와 식생을 최대한 살리면서 스카이라인을 고려한 경관조성 ○ 신화와 지역주민의 삶을 주제로 하여 심오한 공간조성 - 입구부의 상징적 의미의 돌조형물 설치 - 지역주민의 애환을 느낄수 있는 소품 배치 (멧돌 등) ○ 큰 스케일에 따른 장엄함과 엄숙미, 일관된 소재 배열로 통일성 부여 설화를 바탕으로 거대 돌 조형물 곳곳에 배치된 돌조각 벽체에 덩굴식물 식재 에코랜드 ○ 링컨기차로 곶자왈 원시림(북·남방한계 식물의 공존)을 체험하면서 자연히 우리에게 주는 무한한 혜택을 학습할 수 있는 테마파크 ○ 기차를 중심으로 각 정거장마다 볼거리?즐길거리 제공하되 여러계층의 만족도를 끌어낼수 있도록 수요?체험 중심의 설계 - 숲해설?치유숲프로그램(나무체조, 명상 풍욕 등) 시행 - 책방, 족욕탕, 포니(미니말)체험, 수변산책, 카약, 키즈타운 등) 소인국 집 체험 테마별 휴식공간 고급스러운 관람로 상효원 ○ 소품, 페인팅을 활용한 포토존 조성 발모양 페인트로 포토존 위치 표시 겨울 삭막한 나무를 보완한 실타래 소품 3 총 평 1) 매표·판매시설·게이트 부분 ○ 매표 기능과 결합된 자동게이트를 설치한 곳은 없었으며, 우리 대공원이 자동게이트를 설치하여 운영한다면 전국 최초의 현대화된 자동게이트 운영 선례를 남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제주도 위락시설 대부분이 서울대공원과 같이 수기 발권 및 수표하는 시스템 ○ 사례지 대부분이 성수기에도 방문객 입장 및 대기시간이 길지 않아 무인발권기 수요가 적음 - 서울대공원의 경우는 성수기 하루 3~4만 명의 방문으로 매표소 이외에 반드시 무인발권기를 비치하여 고객들의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음 ○ 공원 테마 및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판매시설 외관구성 필요하며, 기념품점의 경우 동물원 이미지에 어울리는 판매 품목 구성 유도 ○ 대부분의 시설에서 매표소 입출구 인근에 아기쉼터, 물품보관함, 유모차대여소 등 편의시설을 배치하여 고객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정문 신규 조성 시 벤치마킹 필요 2) 정문·광장시설·조경 부분 ○ 정문 설계시 입·출입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서울대공원 현황에 맞는 방안 강구(동선 분리 혹은 게이트 병행 사용) ○ 정문 광장의 식재 및 조경기법이 동물원 내부의 공간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안 고민 필요 - 조형물과 다양한 소품 설치, 재질, 시설 고유의 특징 활용 필요 ○ 사례지 모두 제주도 자연 특색을 활용한 돌과 식생을 사용하였음에도 각각 다른 결과물이 도출됨에 착안, 대공원의 특성을 고려한 컨텐츠(동물원) 적극 도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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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원 정문 및 광장 개선사업」을 위한 국내 사례 조사 출장 보고 -2조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관리부 조경과
문서번호 조경과-8408 생산일자 2019-1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함도경 관리번호 D000003898296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