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글로벌 기업협력 서울관광 콘텐츠 발굴 ·확산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258 결재일자 2019.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범미선 김국진 12/20 이은영 글로벌 기업협력 서울관광 콘텐츠 발굴 ·확산 결과보고 2019.1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글로벌 기업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결과보고 잠재 관광객의 서울방문 활성화를 위하여 글로벌 여행정보 플랫폼 및 기업과의 협력으로 서울관광 콘텐츠 공동 발굴 및 홍보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사업 개요 ?? 사업개요 ○ 사업명: 글로벌 기업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사업 ○ 사업기간: 2019. 7. ~ 2019. 12 ○ 추진방법: 대행사 선정(주.해리)을 통한 사업수행 ○ 사업내용 ? 글로벌 협력(글로벌브랜드, OTA, 온라인 플랫폼 등) 서울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와 관련 분야 우수기업의 전문성 발휘, 서울관광 홍보 추진 ○ 사업예산: 190백만원 ?? 추진 결과 ○ 돈의문 AR/VR 복원 콘텐츠 활용 서울관광 홍보 추진 ※ 언론보도 총 142건(국내 130건, 해외 12건), 13여만명 방문 (‘19.8~12월) ○ 글로벌 여행 플랫폼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각 타깃별 맞춤형 콘텐츠를 공동으로 발굴(20년 지속) ○ 해외 기업 제휴(프랑스 벤시몽 브랜드) 서울관광 공동마케팅 추진 ○ 호주방송국과 협업, 서울 로케촬영을 통한 서울관광 홍보추진 2. 세부 추진내용 1 역사콘텐츠(돈의문) 연계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운영 개요 ○ 운영기간: ‘19. 8. 20 ~ 12. 6 ○ 장소: 돈의문 박물관 마을 내 돈의문 체험관 ○ 관람객: 총 12,501명 ? 1층 건축실(6,243명), 2층~3층 VR존(6,258명) 추진 경과 ′18. 12월: 4차 산업혁명과 문화재 활용 연계, 관광콘텐츠 개발 협력 약속 ′19. 1월: 돈의문 디지털 복원 AR 업체 선정 ′19. 2~6월: 돈의문 디지털복원 회의 및 전문가 고증 등 ′19. 7~8월: 키오스크?돈의문 모형(디오라마) 제작 및 VR 체험관 조성 ?? 주요 내용 ○ 관광활성화 위해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3층 규모 전시관, IT체험관 운영 ○ 돈의문 박물관마을을 거점 지역으로 국내외 관광객 참여도 제고를 위한 홍보(언론보도 총 142건) ○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각도의 돈의문 체험 지원을 위한 자원봉사(문화해설사) 운영(‘19.9월말~12월 초) 2 프랑스 브랜드(벤시몽)협력 ‘서울, 문화를 걷다’ 캠페인 진행 해외 도시간 협력 통해 새롭게 발굴된 콘텐츠 공동 확산, 여행 목적지 서울을 알림과 동시에 지속가능 서울관광의 기반 마련 ?? 행사 개요 ○ 일시: ‘19. 11. 14(목) ~ 17(일)/4일간 ○ 장소: 파리 (오페라 관광구역 매장·마레패션지구 매장), 서울 가로수길 매장 <벤시몽 브랜드 소개 > ? 브랜드: 벤시몽(프랑스 토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 설립: 1984년 ? 창업자: 세르주 벤시몽·이브, 벤시몽 ? CEO: 루디 아샤셰 ? 주요 사업: 패션용품 ? 직원/매출: 250명/ 5000만유로(영업이익 450만유로), 2018년 기준 ?? 벤시몽 관계자 미팅 ○ 일시: ‘19. 11. 15(금), 오전 10:00~13:00 ○ 장소: 파리 벤시몽 매장(쇼룸: 52 rue Bichat 75010 Paris) ○ 참석자: 벤시몽 공동 창업자 이브 벤시몽(Yves Bensimon), 부대표 루디 아샤슈(Rudy Achache), 마케팅총괄 카롤리나 날버씨아크(Karolina Nalberciak) ○ 내용: 브랜드 전략 및 서울-파리 공동마케팅 추진현황 청취, 홍보계획 등 서울관광 홍보 협력안 논의 ?? 캠페인 내용 ○ 주요내용: 서울을 걷다 파리를 걷다 “Walk in SEOUL-PARIS” 캠페인 ? 벤시몽 대표 아이템 신발과 연계, 걸어서 즐기는 서울(도보관광)소개 ? 체험이벤트: 나만의 오래가게 장식하기(오래가게 대표브랜드 동림매듭 등) 연계 홍보 ? 4일간 3개 매장 약 2,500여명 방문, 1,500여장 리플릿/기념품 배포, 현장 퀴즈이벤트 227명 응모 <파리 오페라 지역> <파리 마레구역> <서울 가로수길> ○ 현장 팝업 이벤트 진행(참고사진) <팝업퀴즈 ? 벤시몽 서울방문 연도, 오래가게 이름 맞추기 등> ○ 온라인 이벤트: 뉴스레터, SNS 업로드 및 댓글달기 이벤트(4일) ? 이메일 발송(12만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75만명) 및 인스타그램(5.5만명) 콘텐츠 업로드, 댓글 온라인이벤트 좋아요 1,428건 응모 87명 ? #ISeoulU #VisitSeoul #OraeGage VisitSeoul.net 테그 및 웹주소 추가 ? 서울-파리 위크 알림 뉴스레터 발송 및 홈페이지 공지 ? 벤시몽 소셜미디어 계정 업로드 및 네이버 브랜드관 업로드(한국) 3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트립어드바이저)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발굴 ·확산 ?? 트립어드바이저 협력 서울관광 콘텐츠 발굴 확산 개요 ○ 타깃: 글로벌(영어권) 잠재 개별 관광객 대상 ○ 방법: 트립어드바이저 테어 활용 기획 콘텐츠 제작 및 공동 홍보 ○ 일정: 서울&파트너스(가칭) 페이지 구축(2019), 시즌별 쇼핑 콘텐츠 공동 확산(2019-2020, 지속) ?? 추진 내용 ① 트립어드바이저 서울>쇼핑 카테고리 내 서울&파트너스 페이지 구현 ? Seoul > Shopping 페이지 최상단 서울 쇼핑가이드 페이지 설정(’19.12) · 사진/영상 + 스토리콘텐츠 조합 블로그형 페이지 형태 · 명동/강남/동대문 등 쇼핑 장소 + 코스메틱/면세점 등 트립어드바이저 추천정보 적용 ② 2020년 시즌 테마별 여행관련 기업 협력 캠페인 진행 ? 메인 타깃(20-30대 여성 개별관광객) 대상 트립어드바이저의 추천 키워드는 ‘쇼핑’ 과 ‘서울발견(Secret Seoul/Undiscovered Seoul)’ ? 트립어드바이저 매체 특성을 반영한 시즌 콘텐츠 제작, 공동 확산 구분 시기 및 테마(가안) 상세내용 1차 1월중순 ? 2월초 1월 설 2월 단오 서울쇼핑(종합) ▶ 중국 30대 여성 재방문객 집중 타깃, 신라면세점+용산복합쇼핑지구 소개 ▶ 썸머세일 사업 연결 서울 대표 쇼핑 장소 및 기업 종합 안내 2차 (3월중순- 4월중순) 계절 '봄’ K-Beauty ▶ 서울 파트너스 브랜드 신상품(2020년) 소개, 여의도 봄꽃축제 등 연결 ▶ K-뷰티 브랜드(19년 썸머세일 참여 브랜드 등) 3차 (4월중순 - 5월초) 5월 골든위크 면세점 스페셜 ▶ 서울 대표 쇼핑축제 썸머세일 + 서울의 MUST BUY 제품들, 종합 소개 ▶ 20년도 썸머세일 참여 브랜드 중, 대표 협력기관 선정(목록 전체소개 포함) 4차 (6월중순 ?8월) 서울썸머세일 참여브랜드 ▶ 서울 대표 쇼핑축제 썸머세일 + 서울의 MUST BUY 제품들, 종합 소개 ▶ 20년도 썸머세일 참여 브랜드 중, 대표 협력기관 선정(목록 전체소개 포함) 5차 (9월중순-10월중순) 10월 추석 복합몰 ▶ 쇼핑 + 식도락 복합 재미, 가족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복합몰 소개 ▶ TV/소셜미디어속 맛집과 쇼핑 한번에 해결하는 복합몰(월드몰/파르나스/스타필드 등) 6차 (11월-12월) 계절 '겨울’ ▶ 2020년 서울&파트너스 신규/스페셜 선정 브랜드와 연말 협력 캠페인 ※ 기획 콘텐츠 및 협력 대상은 이슈에 따라 변경 가능 3. 추진 성과 및 개선 과제 ?? 추진 성과 ○ 돈의문 AR 재현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문화관광 및 IT기술 체험 제공 ○ 글로벌 브랜드(벤시몽) 협업 서울의 관광자원을 잠재 관광객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서울 방문 유도 ? 40주년을 맞이한 벤시몽 테니스슈즈와 연결하여 걸어서 즐기는 서울 도보관광 소개, 오래가게 전통문화 홍보 및 영상 방영, 퀴즈 이벤트 등 ○ 온라인 여행플랫폼(트립어드바이저)활용 서울페이지 구축을 통해 2020년 시즌별 캠페인 지속 가능 ○ 해외주요 방송국과 협업, 서울 로케 촬영지원 통한 서울관광 홍보(‘19.7~) - 호주 Network10에 방영될 리얼리티 프로그램“Amazing Race Australia 서울편” 제작 지원(‘잘생겼다 20‘연계 비예산 홍보) ?? 개선 과제 ○ AR 기술 보강 및 문화재와 테크놀로지 결합 체험자원, 관광자원 지속 개발 ○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와 지속가능한 협력을 통해 서울관광 홍보 추진 ○ 지속가능한 서울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홍보 마케팅 강화 4.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190,000,000원 ○ 총 집행액: 190,000,000원 (100%) ○ 주요 집행내역 구분 세부내역 소계(원) 플랫폼 및 OTA협력 콘텐츠 발굴 확산 트립어드바이저 협력 페이지 구현(2019~2020) 서울쇼핑가이드 업데이트 (스토리콘텐츠 및 시즌 콘텐츠 제작, 7개국어 번역 등) 86,874,000 기업협력 마케팅 파리 서울위크(벤시몽) 운영 협력 캠페인 추진(리플릿/포스터 구성, 디자인등) 35,077,000 AR/VR 활용 콘텐츠 홍보 돈의문 AR/VR 콘텐츠 보완 가공 돈의문 체험관 운영 운영비(홍보물 제작 등) 29,352,000 기타 수수료, 부가세 등 38,696,000 합계 19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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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258 생산일자 2019-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관리번호 D000003895923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해외여행객유치 > 해외도시민간기업관광협력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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