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빛축제 성공적 개최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4778 결재일자 2019.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350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행정1부시장 장은주 박숙희 유연식 12/19 강태웅 협 조 디자인정책팀장 김남수 주무관 문현일 서울빛축제 성공적 개최계획 2019.12.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1. 행사개요 1 2. 개막식 운영계획 4 3. 동대문 상권 활성화를 위한 마켓 운영계획 5 4. 다채로운 문화·부대행사 계획 8 5. 전방위 홍보계획 9 6. 서울라이트 민관협의체 운영계획 15 7. 안전관리 계획 17 8. 기관별 협조사항 18 붙임 1) 서울라이트 시스템 구축 및 컨텐츠 제작현황 2) 홍보물 포스터, 리플릿 등 각종 홍보자료 3) 홍보총괄 관리표 서울빛축제() 성공개최 계획 ??세계적 건축물 DDP의 야간 콘텐츠 개발로 서울을 대표하는 빛축제로 육성 ??겨울철 비수기에 축제의 정례화?명소화를 통해 해외 관광객 유치에 기여 ??지역상권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축제운영으로 동대문 상권 활성화 촉진 추진목표 1 행사개요 ?? 서울라이트 개요 ○ 기 간 : ’19.12.20.(금) ~ ’20.1. 3.(금) 15일간 ○ 장 소 : DDP 및 주변부 ○ 행사내용 : 미디어파사드, 서울라이트 마켓, 문화공연, 푸드트럭, 전시 등 ※ 개막식 : ’19.12.20.(금) 18:30, 어울림 광장(시장님 참석) ○ 주최/주관 : 서울시 / 서울디자인재단 ?? 주요 프로그램 미디어파사드 - 행사기간 중, 19:00~22:00 매 시각 16분간, 총4회/일 ※ 붙임1 서울라이트 마켓 - 동대문상인, 청년, 소상공인이 참여, 컨테이너 및 텐트 58동(약 270개 점포)로 구성 문화공연 - 콘서트(3회), 버스킹(30회), 패션쇼(6회), 비보이 공연(4회), 취타대 공연(2회) 등 - 뉴카운트 뮤직페스티벌(DDP 대관행사) 등 푸드트럭, 전시, 이벤트 등 - 푸드트럭 11대, 키즈모터쇼(12.21~), 이벤트(뷰포인트 SNS, 제로페이, 경품 등) ?? 서울라이트 총괄 배치도 ?? 추진경과 ○ 시장 보고 : 11. 8.(금), 11.22.(금) ○ 기획조정실장 점검회의 : 11.15.(금) ○ 행정1부시장 점검회의 : 11.21.(목), 12.11.(수), 12.16.(월) ?? 추진체계 ??문화본부를 총괄로, 市관련 모든 부서의 총력지원 체계 구축 서울라이트(SEOULIGHT) 운영 체계 행정1부시장 문화본부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라이트 기획 및 운영지원 총괄 서울라이트 운영총괄, 시스템 및 콘텐츠,마켓, 공연, 홍보 홍보 공연·마켓 교통?안전 기타 지원 행사운영 마켓·공연·포럼 - 대변인 · 보도, 방송, 취재 - 시민소통담당관 · 온·오프라인 홍보 (SNS, 누리집 등) · 방송 신문 (TBS, 서울신문 등) - 관광체육국(관광재단) · 해외(중국 등) 홍보 · 시티투어버스 · 여행·관광업계 · 인천공항 입국장 등 - 문화본부 · 버스킹 공연 · 취타대 공연 - 노동민생정책관 · 제로페이, 푸드트럭 · 주얼리, 공예 등 - 거점성장추진단 · 의류, 패션쇼 등 - 국제협력관 · 국제존(대사관) 운영 - 중구청 · 동대문상권마켓 - 도시교통실 · 인근 주차장 확보 - 중구청 · 안전심의/현장점검 - 중부경찰서 · 경비계(순찰) · 교통계(교통통제) - 중부소방서 (을지로119안전센터) · 화재예방/순찰 - 기타 · 모범운전사 배치 - 기획조정실 · 점검 및 조정 - 행정국 · 특별조정교부금 - 도시계획국 · 좋은빛 심의 - 민관협의체 (민간11, 관3) · 주변건물 소등 · 옥외광고물 특정지구 지정준비 - DDP 운영본부 · 시스템구축 총괄 · 컨텐츠 제작 · 홍보물 제작·배포 · 안전관리 - 서울라이트 사무국(CJ) · 행사 진행 · 보안(경호) · 주차관리 - DDP 종합상황실 · 비상사태 대응 · CCTV, 순찰 등 - 디자인마켓 · 패션디자인상품 · 공예,소품,주얼리 - 겨울빛콘서트 · 아이돌 공연 - 전시 및 대관행사 · DDP 디자인 페어 ·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 키즈모터쇼 등 12개 대관행사 - 포럼&워크숍 · 서울라이트포럼 · 제작·기술 워크숍 ?? 시간대별 일자별 주요 프로그램 시간 행사명 (장소) 세부 시간 ’19. 12. ’20.1. 20 (금) 21 (토) 22 (일) 23 (월) 24 (화) 25 (수) 26 (목) 27 (금) 28 (토) 29 (일) 30 (월) 31 (화) 1 (수) 2 (목) 3 (금) 10:00 워크숍 (나눔관) 10:00 -12:00 워크숍 워크숍 11:00 12:00 13:00 포럼 (나눔관) 13:00 -17:00 포럼 13:00 - 17:00 워크숍 (나눔관) 13:00 -17:00 워크숍 13:30 - 17:00 14:00 워크숍 14:00 - 17:00 15:00 16:00 17:00 취타대 (디자인거리) 17:30 -17:50 취타대 패션쇼 (어울림광장) 17:40 -18:00 패 션 쇼 18:00 겨울빛콘서트 (어울림광장) 18:00 -19:00 개 막 식 콘 서 트 콘서트 콘서트 버스킹 공연 (팔거리) 18:20 -19:00 ← 버 스 킹 문 화 공 연 → 취타대공연 (디자인거리) 18:30 -18:50 취타대 서커스 공연 18:00~ 19:00 서커스 공연 8회 19:00 서울라이트 ‘서울해몽’ /DDP 전면 19:00 -19:16 ← 서 울 라 크리스마스 특별 콘텐츠 이 트 미 디 어 파 사 드 → 버스킹 공연 (팔거리) 19:20 -20:00 ← 버 스 킹 문 화 공 연 → 패션쇼 (어울림광장) 19:20 -19:40 패 션 쇼 연희단 (어울림광장 19:20 -19:45 연 희 단 겨울빛콘서트 (어울림광장) 19:00 -20:00 콘서트 콘서트 20:00 서울라이트 20:00 -20:16 ← 서 울 라 이 트 미 디 어 파 사 드 → 연희단 (어울림광장) 20:20 -20:45 연희단 비보이 2개팀 공연 (까페 드 페소니아) 20:30 -20:50 비보이 비 보 이 21:00 서울라이트 21:00 -21:16 ← 서 울 라 이 트 미 디 어 파 사 드 → 22:00 서울라이트 22:00 -22:16 ← 서 울 라 이 트 미 디 어 파 사 드 → 23:57 서울라이트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미디어파사드 23:57 -24:10 카 운 트 다 운 ※ 상기 일정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서울라이트마켓 : DDP 북동측 내외부, 공원 / ’19.12.20~’20.1.3 / 16:00-22:00 ※ 동대문상권마켓 : DDP 북동측 내외부, 공원 / ’19.12.20~12.31 / 12:00-22:00 ※ 푸드트럭 : DDP 북문 / 12.20~21, 24-25, 28, 31 / 17:00-21:00 (푸드트럭 운영일에는 버스킹 공연장소를 푸드트럭 근처로 이동) 2 개막식 운영계획 ?? 개막식 개요 ○ 일시?장소 : ’19.12.20.(금) 18:00~19:16, 살림터 및 어울림광장 ○ 주요참석 : 시의회, 대사관 및 문화원, 동대문 상권 등 300여명 ○ 주요내용 : 개막 사전행사 및 개막식 - 사전행사 : 행사소개 및 참석자 간 소통?교류의 시간(진행 문소리 아나운서) ※ 다과포함, 별도 좌석배치 없음(스탠딩 형태) - 개 막 식 : 시장님 희망메시지 전달 및 행사 시작 카운트다운 ?? 세부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사전행사(살림터 1층 시민라운지) 18:00-18:30 30‘ 18:30-18:32 02’ 18:32-18:35 03’ 18:35-18:38 03’ 18:38-18:41 03‘ 18:41-18:44 03’ 18:44-18:47 03’ 18:47-18:50 03’ 18:50-18:56 06’ 개막식(어울림 광장) 18:56-19:00 04’ 19:00-19:16 16’ 19:16~19:30 14’ ※ 개막식 직전 붐업공연(18:00~20:00, 5개 아이돌 공연, 개막식 무대 공유) - 소리간섭 배제를 위해 미디어파사드 송출 시간대(19:00~19:16)는 공연 일시중단 3 동대문 상권 활성화 마켓 운영 ??동대문 주변상권, 소상공인, 청년, 자활기업, 대사관이 참여하는 상생마켓 -市 소상공인지원과 총괄(중구청 전통시장과 협력) : 동대문상권 마켓 운영 - 디자인재단 : DDP 디자인마켓 운영 ??「서울라이트 마켓」배치(안) ??「서울라이트 마켓」운영개요 ○ 기 간 : ’19.12.20.(금) ~ ’20.1. 3.(금) 15일간(16시~22시) - 동대문마켓 12.20.(금)~31.(화), 12일간(12시~22시) ※ 동대문상권 신정휴가(1. 1. ~ 1. 3.) ○ 장 소 : DDP 북?동측 내?외부, 공원부 등 ○ 구 성 : 패션?주얼리, 디자인소품, 크리스마스 장식, 공예?기념품 등 ※ 컨테이너?텐트 등 총 58동 274개사 참여 - DDP 북측(28동) : 동대문시장 54점포 참여 - DDP 팔거리광장(30동) : 가구, 공예, 쥬얼리, 캠퍼스창업팀, 소셜벤처, 대사관 등 구 분 참 여 내 용 규 모 참 여 대 상 참가사 합 계 58동 274 패션존 동대문 상권 마켓, 주얼리 마켓 등 35 동대문 대형점포 입점상인 소상공인 등 153 디자인존 새활용디자인, 리빙디자인마켓 캠퍼스 창업마켓 14 소상공인, 청년 창업팀 등 52 공예존 공예브랜드 체험전 등 4 소상공인 65 국제존 불가리아/이란/세네갈/이라크 2 각 국 대사관 4 홍보존 제로페이 홍보부스 3 市 소상공인과 주관 - ○ 생활용품, 의류, 크리스마스 소품, 아이디어 상품 등 다양한 상품준비 - (소품) 크리스마스 장식, 가구, 특색있는 핸드메이드 공예품, 쥬얼리 마켓 - (패션) 동대문 의류, 모자, 스카프, 머플러 등 연말선물 아이템 - (가구) 크리스마스 조명, 소형 인테리어 소품 판매 마켓 ?? 세일행사 ○ 동대문 제일평화시장(도매), 두타몰(소매)중심으로 점포별 부분세일 - 제일평화시장 임시매장(굿모닝시티 지하 2층) 세일(30~80%) : 12.18.~31. - 두타몰 각 핵심점포별 할인쿠폰 발급 및 세일실시 : ‘19.12.20~’20.1.3. ?? 제로페이 부대행사 ○소상공인 매출 향상과 제로페이 사용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실시 -(참여상단 가맹) 중구 제로페이 홍보요원(10명) 활용, 가맹 독려 및 교육 -(사은품) 제로페이 3만원 이상 결제시 「서울라이트」에코백 증정(소진시까지) -(홍보부스) 제로페이 가입·간편결제 앱 등록과 사용 안내, 섹션별 차별적 운영 ? 축제 분위기 푸드트럭 먹거리존 : 제로페이 홍보 + 풍선 이벤트 ? 패션업체 동대문 지역상인 구역 : 제로페이 홍보 + 피팅룸 ? 볼거리가 많은 국제·전시·창업팀 구역 : 제로페이 홍보 + 휴게공간 -(경품행사)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사용과 연계한 경품 이벤트 진행 -(기타) 에어볼, 스크래치 복권, 랜덤박스 등 경품행사(중구청) <제로페이 경품 이벤트 개요> ?? 대 상 : DDP 미디어파사드 연계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제로페이 사용자 ?? 주요내용 -「제로페이 포인트」카카오톡 채널 추가시 추첨을 통해 이모티콘 증정(500명)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선물하기」인증 이벤트 진행, 추첨하여 경품(아이팟, 온누리모바일상품권 등) 제공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경품 이벤트 홍보 및 운영 4 다채로운 문화·부대 행사 계획 ??미디어파사드 전후 문화공연을 통해 사전집객과 행사 다양성 도모 ?? 겨울빛 콘서트(아이돌공연, 어울림광장) 3회 날 짜 시간 출 연 진 ※ MC 개그맨 김재욱 12/20(금) 18:00~20:00 써드아이, 느와르, 버스터즈, 희나피아, DJ Koo(구준엽) 12/21(토) 18:00~19:00 해시태그, 퍼플백 등(MC 쥰키) 12/24(화) 18:00~20:00 헤이걸스, 초영밴드, Surl, 노브레인 등(MC 쥰키) ?? 버스킹 공연(팔거리) 30회 ○ 공연횟수 : 매일 2회(1회 18:20, 2회 19:20) ○ 출 연 진 : 더뉴재즈밴드, 장가이와러브밴드, 스물다섯 등 5팀 ?? 서커스, 패션쇼, 비보이, 연희단, 취타대 공연 등 총26회 ○ 서 커 스 : 12.20~24 (8회), 행사장 일대 ○ 패 션 쇼 : 12.21~23 (6회), 어울림광장(야외) ※ 패션쇼 종료후 퍼레이드 집객 ○ 비 보 이 : 12.20,23,24 (4회), 카페 페소니아(실내) ○ 연 희 단 : 12.26~29.(6회), 행사장 일대 ○ 취 타 대 : 12.20, 31, (2회), ※ 행사장 주변 집객몰이 ?? 다양한 DDP 대관행사 및 전시 12개 ※ 22시까지 야간개장 브랜드체험전 ‘공드린라이프’ 12.20~’20.2.20 게임콘 2019 12.20~22 현대차 브릴리언트 키즈모터쇼 12.21~’20.2.16 전국 디자인대학교 졸업작품전 12.27~29 DDP 디자이너스마켓 12.20~22 뉴카운트다운 뮤직페스티벌 12.31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전시 12.20~’20.1.3 미래와 공예 포럼 12.20 서울디자인컨설턴트 전시/포럼 12.20~22 서울라이트 세미나 12.20 플레이디자인, Play on 전시 10.14~’20.1.24 미디어파사드 워크숍 12.21~22 ?? 청년 푸드트럭 11대 운영 ○ 운영시기 : 12.20~21, 24~25, 28, 31 ※ 17:00-21:00 - 동절기 난방과 디자인적 요소가미, 투명 컨테이너 취식공간 설치 5 전방위 집중홍보 계획 ?? 홍보전략 행사 전 (~12.19.) 행사 인지도 제고· 기대감 조성 시 보유 및 유관기관 홍보매체 집중 활용, 행사 인지도 제고 및 관심 유도 행사 중 (12.20~1.3) 적극적 집객, 붐업(Boom-up) TV 프로그램, 라디오, 유튜브 적극 활용 현장 영상클립 제작·확산 시민기자단, 서울미디어메이트, 영상크리에이터 등 활용, 시민 참여형 콘텐츠 확산 행사 후 성과 확산 행사 현장 및 성과 관련 다양한 콘텐츠 확산 → 서울 대표 빛축제로 육성 ?? 핵심 메시지 ○ ‘빛 축제’라는 행사 정체성과 ‘동대문 상권 활성화’라는 사업 취지 부각 DDP 빛이 춤추다 ? 지역상권까지 함께 비추다 서울라이트 서울 빛 축제 ?? 홍보콘텐츠(안) ○ 행사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행사 취지, 프로그램 등 정보 보강 1. 국내 홍보계획 시민대상 (시민소통기획관, 대변인 협조) 행사 전(~12.19.)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행사 소식 전방위 홍보 언론홍보 ○ 기자 설명회 개최(총 2회) 11. 7. 12.18 (예정) - (기자설명회) 서울시, DDP 외벽에 빛?영상 ‘겨울 빛 축제’…야간 관광콘텐츠로(11.7.) - (기자설명회) 서울시, DDP 220m 곡선외관에 화려한 빛 영상쇼....(12.18.) ○ 문화본부장 기고문(서울신문) 및 기획보도(중앙일보) 12.13~ - (기고문) ‘올 연말 서울 빛축제에 초대합니다’ (서울신문, 12.13.) - (기획보도) 문화일보(12.19), 중앙일보(12.20.) 방송?신문?팟캐스트 ○ 市 공식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평균 10만명 조회) 주제 방송 12.11 - 서울라이트 총감독, 동대문 상인회 관계자 등 참여, 심층 정보 안내 ○ CBS 인터넷 라이도 앰 「레인보우」인트로 광고 12.12~12.25 ○ MBC라디오 ?굿모닝FM 장성규~?(08:53), ?배철수의 음악캠프? (18:53), 팟빵 전 채널 광고 12.13~12.31 ○ 서울신문?서울&(한겨레) 등 주요 주·일간지 16개 매체 전면 광고 12.13∼ ○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시간대 광고(07:55) 12.15~12.31 ※ tbs 라디오 전 프로그램 MC 진행 멘트로 행사 안내(12.16~12.20) ○ YTN라디오 12.18 , tbs라디오 인터뷰 방송 12.20 ○ ?SBS모닝와이드?, ?MBC생방송오늘아침? 행사 안내 12.19. 예정 - 진행자 멘트 및 자막 소개, 서울라이트 홍보영상 노출 뉴미디어?포털 등 ○ 市 대표 홈페이지 메인페이지 핫이슈 배너 등 게시 12.3~1.3 ○ 내 손안에 서울 핫이슈 기사 게시 및 뉴스레터(구독자 36만명) 발송 11.7. ○ 티저영상 유튜브(구독자 8만), 네이버·카카오 TV 등을 통한 확산 11월 말 ○ 市 대표 SNS(페이스북?트위터 등) 활용, 행사 사전 안내 11.11/12.18 ※ 친구수(103만명) : 페이스북(36만), 인스타그램(27만), 트위터(22만) 등 ○ 시?자치구·투출기관 홈페이지(63개) 통합 홍보배너 노출 11.18~1.3 ○ 디자인 재단 인스타그램 활용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12.13~12.25. - ‘당신이 생각하는 서울의 사진’ 인스타그램 이벤트(12.13.~12.18.) - ‘서울라이트 Best View Point’ 인스타그램 이벤트(12.19.~12.25.) ○ 네이버?다음 브랜드검색 등 활용, 서울 LIGHT 등 특집 노출 12.17 오프라인 ○ 서울도서관 통천 및 DDP 일대 포스터 집중 부착 등 축제 분위기 조성 12.15~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종로5가, 혜화역 등 DDP 일대 가판대·구두수선대, 지하철 역사 등 ○ 5개 자치구(중구, 종로, 성동, 마포, 서초) 가로등 현수기 등 게시 12. 9~ - 가로등현수기(766개), 공공게시대(34개), 육교현판(2개) 등 가로등 현수기 공공게시대 육교현판 ○ 강남구 삼성동 SM타운 외벽전광판 티저영상 송출 12.17~ ○ DDP 일대 지하철 및 우이신설선 모서리, 와이드 칼라, PSD, 레일형 광고 12. 9~ - 전동차 모서리(1,833면), 승강장 벽면(66면), 와이드칼라(9면), PSD(1면), 레일형(9면), 5종 포스터(12면), 영상(1면) ○ 서울 전역 옥외 및 대중교통 영상매체 영상 표출 11.25.∼ - 서울시 문화행사 안내(문화톡톡)에 표출(11.25.~) ??시민게시판, 지하철역사 및 전동차 내부 영상 등 2만개 - 민간 옥외전광판 포함(3만개), ‘DDP 라이트’ 홍보 영상 표출(12.10.~) ○ 시 유관기관 대상 홍보포스터(약 4,000매) 및 리플릿(10,000부) 배포 12.13 ~ ○ 시정소식지 서울사랑(월 6만부), 내친구서울(월32만부) 정보 안내 12월호 행사 기간(12.20~1.3) 방송·유튜브 활용 현장 영상 확산, 적극적 집객 유도 ○ ?SBS모닝와이드?, ?MBC생방송오늘아침?방송 촬영 12.20/ 방송 12.24 ~ 25 - DDP 서울라이트 생생한 현장 분위기 방송 송출 ○ 메인미디어 아트 드론 촬영 및 조망영상 제작 ‘SNS’를 통한 확산 12월말 - 서울명소 드론 영상 ‘전지적 서울 시점’ 특별편 ? DDP ‘서울라이트’편 제작 ※ 야간 드론 촬영 허가를 위해 관계기관(국방부?수방사 등) 협의 중으로 일정 변동 가능 ○ 메인미디어 아트 클립영상 ‘유튜브’, ‘라이브서울’을 통한 확산 12.20 ~ ○ 파워유튜버, 서울미디어메이트 등 협업, 사전 리허설(12.19) 및 오프닝(12.20) 시연 영상 제작 및 신속 확산으로 입소문 유도 12.20 ~ ○ 카카오톡 채널(구 카카오톡 플친, 36만명) 활용, 행사안내 문자 발송 12.20 ○ 기자설명회 및 메인미디어 아트 상영 ‘라이브서울’을 통한 생중계 12.19-20 ○ DDP 현장 및 관계자 인터뷰 등 유튜브 영상콘텐츠 제작·확산 12.26~ - ‘해치가 떴다’ : 동대문 패셔니스타가 된 해치의 DDP 탐방기 - ‘서캐시(서울시 캐보고 시펐동)’ : DDP 행사 관계자 인터뷰를 통한 정보 안내 행사 종료 후(1.4~) 「서울라이트」이모저모 등 홍보, 성과 확산 ○「KBS김영철 동네한바퀴」방송 촬영 12.20 / 방송 ’20.1.11 - 서울라이트 미디어쇼 현장, 서울라이트 마켓 등 소개 ○ 시정소식지 서울사랑(월 6만부) 내 화보게재 및 동영상 제작·배포 1월호 ○ 시민기자 현장 취재, 내 손안에 서울 관람후기 기사 및 뉴스레터 발행 ○ 시 대표 SNS와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사진 및 영상 콘텐츠 확산 ○ 서울라이트 광고 영상 제작 및 TV 광고 시행 검토 ‘20.1월~ 2.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계획 외국인 대상 (관광정책과, 관광재단 협조) 행사 전(11월~) 해외 온라인 집중 홍보로 관광객 방문 유도 중화권 위주로 온라인 홍보 집중 ○ 중국 인민망, 대만 중앙통신사 등을 활용한 현지 온라인 미디어 홍보 12.10.~ - 대만 중앙통신사 기사 게재 완료(12.10), 중국 인민망 기사 게재 예정(12월 2주) ○ 유쿠(간), 웨이보(간) 등 중국 현지 SNS 활용 행사 안내 및 티저영상 게시 11월 말~ 서울시 중국어 페이스북 소개 대만 중앙통신사 게재 중국 유쿠 티저영상 소개 ○ 서울 관광 공식 웹사이트(visitseoul.net), 글로벌 SNS 채널, 유튜브 방송(VISITSEOUL TV) 등을 통해 전방위 해외 홍보 11월 말~ - 서울관광 공식 웹사이트(visitseoul.net, 6개 언어) 내 관련 콘텐츠 게재 완료 - 서울관광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웨이보 등 8개)에 관련 내용 포스팅 예정(12월 3주) - 유튜브 채널(VISITSEOUL TV)에 티저 홍보영상 게시(12.9), 사전 홍보 프로그램 제작 후 송출(12.19) 및 오프닝 현장 스케치 촬영 및 송출(12.27) 예정 - ‘VISITSEOUL 뉴스레터(구독자 6만명)’ 12월호에 관련 내용 반영?배포(11.29) 여행사 및 여행업계 홍보 프로모션 강화 ○ 주요 항공사 대상으로 행사 안내 홍보 추진 11월 말~ - 서울 소재 외국 항공사 지사장(21명)을 ‘서울 관광홍보 자문단’으로 위촉, 설명회 개최 ○ 여행·관광업계, 항공사, 주한외국관광청 등이 참여하는 한국관광진흥회의(KATA Congress, 롯데호텔, 300여명 참석)에 홍보부스 운영 11.27. - 여행사 대상 ‘서울라이트’ 관광상품 개발 요청 및 LED 모니터를 활용 홍보영상 상영 ○ 서울관광협회, 한국여행업협회 등 유관기관 회원사 대상 안내 공문 발송 12.11 오프라인 매체 ○ 서울 시티투어버스 차량 내 영상물 방영 및 홍보물 부착 11월 말 - 시티투어 외부 현수막 게시(8대), 모니터 내 홍보물 방영 및 매표소 집중 안내 ○ 인천공항(T1, T2) 입국장 수하물 픽업 장소 PDP(디스플레이 패널)에 행사기간 동안 메시지 표출 제공 11월 말 ○ 관광안내소(11개) 및 관광안내정보센터(7개소)에 홍보물 비치 및 안내 12.13. 한국관광진흥회의 부스운영 서울시티투어버스 내 영상송출 인천공항 내 영상송출 행사 기간(12.20~1.3) 방한 해외 관광객 및 현지 거주인 대상 홍보강화 ○ 글로벌 SNS 채널, 유튜브 방송, 아리랑 뉴스를 통한 현장 스케치 송출 12.20 - 페이스북(영, 일, 중번), 인스타그램(영, 일), 웨이보(중간), 위챗(중간), 유튜브 등 8개 SNS 채널에 관련 내용 포스팅 - 유튜브 방송 채널 VISITSEOUL TV에 현장 스케치 영상 제작 및 송출 ○ 서울 시티투어버스(도심고궁, 전통문화, 서울하이라이트 코스) 행사 연계 이벤트 실시 12.20~ - DDP 연계 야간 코스 임시 운행 및 탑승권 추첨 이벤트 행사 종료 후(1.4~) 「SEOUL Light」성과 활용, 관광명소화 ○ 글로벌 SNS 채널, 유튜브 방송을 통한 행사 후기 및 영상 콘텐츠 확산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선정 시 DDP 미디어파사드 코스 반영 가산점 부여 - 여행사 개발 관광상품에 ‘서울라이트’ 활용 시 서울시 정책참여 가산점 3점 부 6 서울라이트 민관협의체 운영계획 ??민관 협의체 운영을 통해 축제환경 조성과 축제의 지속성 및 확장성 확보 ?? 운영개요 ○ 결성시기 : ’19.12.10.(화) ※ 협약 체결식 개최 ○ 참여기관 : 총 14개 기업(기관) ○ 추진체계 및 역할 민관협의체 ?? 주요역할 ?? 단계별 추진계획 1단계 : ’19.12월~’20.1월 ? 2단계 : ’20.2월~’20.12월 ? 3단계 : ’21.1월~계속 협의체 구성? 운영 빛축제 운영 옥외 광고 규제 완화 축제의 지역적 범위확대 ?? 협약체결식(’19.12.10) 7 안전관리 계획 ?? 안전관리 체계구축 ○ 중부경찰서, 중부소방서와 긴밀한 안전협조 체계구축 - 중부경찰서 : 안전순찰(경비계) 및 단계적 교통통제(교통계) 협의 - 중부소방서 : DDP 패션몰 바로옆 “을지로119 안내센터”와 비상체계 유지 ○ DDP 종합상황실 24시간 안전모니터링 운영 ※ 현장 종합상황 총괄 - 행사장 및 건물 내?외부 CCTV 관제, DDP 보안요원 운영 및 안전순찰 - 화재, 정전 등 재난상황 초기대응 및 비상시설(소방, 전기 등) 제어 ○ 행사장 전역에 안전 관리요원 배치(약 50명) - 모범운전자 4명(디자인거리), 경호원 10명(개막식), 운영보조 6명, 관계직원 30명 ※ 관람객 집중시, DDP 자체 보안요원(30명) 추가 투입 ?? 교통/주차/관람객 통제 ○ (교통통제) 관람객 과밀도 측정판단(중부서)에 따른 단계별 도로통제 - 행사기간 중, 순찰대 1대 고정배치(협조) 및 모범운전사 4명 배치 ※ 고용된 모범운전자는 교통통제 미 시행시 안전요원으로 활용 1단계 상황대응 2단계 상황대응 3단계 상황대응 디자인거리 70% 과밀 디자인거리 100% 과밀 디자인거리 130% 과밀 1차선 통제 2차선 통제 3차선 통제 ○ (주차관리) DDP 패션몰(1,000대) 등 인근건물 주차장 안내 - 인근건물 주차장 안내사인 설치 및 행사요원을 통한 주차장 안내(사전교육) ○ (응급환자) 민간 응급 구급차 행사장 주변 항시대기 조치 ○ (관람객 통제) 시민보행로 확보 및 시민분산 소개 ※ 관련물품 사전준비 - 안전펜스와 차단봉으로 시민보행로 확보, 파사드 종료 후 공연 속개로 시민분산 8 실·국(부서), 기관 협조사항 ?? 지역상권 활성화 ○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및 중구청 전통시장과 - 동대문 상권, 소상공인, 청년 등 마켓 참여 및 운영지원 - 동대문 상권 참여 프로모션 추진 - 푸드트럭 운영 등 ?? 부대행사 운영 및 지원 ○ 문화정책과 및 서울문화재단: 거리공연 등 야외문화행사 개최 지원 ○ 도시제조업거점추진반 : 거리패션쇼 개최지원 ○ 국제교류담당관 : 외국 대사관 행사 참여 지원 ?? 국내?외 체계적 홍보 추진 ○ 시민소통기획관 : 대시민 대상 단계별 홍보추진 ○ 대변인 : 언론홍보 및 기자설명회 개최지원 ○ 관광체육국 및 서울관광재단 - 관광단체 및 여행사 공동 프로모션 방안 마련 - 해외 관광객 대상 현지 집중 홍보 ?? 행사장 안전대책 ○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교통지도과, 교통정보과 - 필요시, 행사관람시간 공영 주차장 주차요금 할인 - 행사기간 중, 행사 시간대 노상 주차에 대한 주차단속 유예 ○ 중부경찰서 및 중부소방서 - 교통안전대책 지원(안전순찰, 순찰차?모범운전자 배치, 단계별 도로통제) - 을지로 안내센터와 비상체계 유지 및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대응 첨부 1 서울라이트 시스템 구축 및 콘텐츠 제작 현황 ?? 시스템 구축현황 ○ 영상송출 계획 - 영사장치(함체) : 디자인거리, 어울림광장 內 7개 설치 - 장비운영 계획 : 프로젝터 28대, 스피커 22개소 62대 ?? 콘텐츠(미디어파사드 영상) 제작현황 ① SEOUL HAEMONG(서울의 해몽, 메인영상), 16분 과 거 (4분) ‘서울의 해몽’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DDP를 도시의 캔버스로 해석하고 이 건물이 기억하는 순간을 탐험하며 ‘기억의 지형도’를 보여준다. 현 재 (6분) ‘서울의 해몽’을 위해 새로운 기억들을 수집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순간을 그린다. 수집된 데이터를 탐험하면서 비슷한 모습들, 흥미로운 지점들을 함께 경험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기억의 공간’을 여행한다. 미 래 (6분) 기계학습을 통해 서울의 꿈을 해석한다. 서울의 기억을 재조합하고 재구성하여 흘러가는 꿈의 모습을 때로는 인공지능이 생생한 이미지로, 때로는 흘러가는 움직임으로 ‘기억의 자각’을 보여준다. ② 크리스마스(24~25, 19:00) 특별 미디어파사드, 13분 - DDP를 커다란 선물박스로 표현, 서울라이트마켓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선물로 표현함 구 분 INTRO(2분) MAIN 1(2분) MAIN 2(8분) OUTRO(2분) 내 용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울리는 빨간색 포장지가 나타나면서 서서히 풀린다. 포장지 안에는 수많은 선물상자들이 있고 산타가 날아다니는 공간의 선물상자가 열린다. 열린 상자 안에는 마켓의 수많은 선물들이 보여 진다. 다시 포장지로 싸인다. ③ 새해맞이 카운트다운(31일, 23:57) 특별 미디어파사드, 12분 구 분 카운트다운(3분) Happy New Year(1분) 시민 메시지(8분) 내 용 카운트다운 영상 새해맞이 알림 및 불꽃놀이 영상 메시지가 파도처럼 밀려오며 그 바램들이 이루어지길 바래본다. 첨부 2 포스터, 리플릿 등 각종 홍보자료 홍보포스터(1종) 리플릿 5종(한,영,중간,중번,일) 티저영상 3종 (한?영?중) 온라인 배너 3종(국?영?중) 초청장 2종(국?영) 가로등 현수기 (2종) 공공게시대용(1종) 및 육교현판(1종) 첨부 3 홍보총괄 관리표 (12.17.기준) 구분 종류 매 체 명 시기 진행상황 국내 언론 2019 서울라이트 기자설명회 2회 개최(11.7. 12.18.) 12.18. 기고문(서울신문, 12.13) 및 기획보도 (문화일보, 중앙일보) 12.20. 완료 방송 신문 MBC, TBS, CTS 라디오, 팟빵 전 채널 광고 12.12~12.31. 완료 라디오 인터뷰(YTN, tbs) 12.18., 12.20. KBS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촬영 현장 12.20. SBS MBC , CTS 기독교 TV 촬영 및 티저영상 소개, 자막광고 현장 12.19. 12.23.~24. 서울신문, 서울& 등 일간지, 주간지 15개 매체 광고 12.13.~ 완료 뉴미디어 (SNS) 유튜브 게재 (티저영상, 기자설명회, 메인 영상, 후기 등) 12. 9. ~ 완료 유튜브 ‘해치가 떴다’, ‘서캐시 등 현장 12.26. 카카오톡채널 행사안내 문자 발송 12.20.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 방송 12.11. 완료(녹화 12.10) 네이버?다음 브랜드?키워드 검색 12.17. 시 대표 SNS 활용, 행사 사전 안내 11.11. 완료 내손안에 서울 핫이슈 기사 및 뉴스레터 발송 11. 7. 완료 홈페이지 시?자치구?투출기관 홈페이지 통합 홍보배너 노출 11.18.~ 완료 시 보유 옥외 및 대중교통 영상매체 영상 표출(3만개) 11.25. 완료 전동차 모서리 광고(1?2?4?5호선 1,838면) 12. 9. 완료 지하철 승강장 벽면(66), 와이드칼라(9), PSD(1), 레일형(9), 5종 포스터 게시판(12), 영상광고 등 12.12.~ 완료 DDP 주변 가로판매대(60개소) 12.13. 완료 서울도서관 및 DDP일대 민간건물(5개), DDP 내 통천 게시 12.16. 완료예정 종로, 중구, 동대문 등 5개구 가로등현수기(866), 공공게시대(34), 육교현판(2) 게시 12. 9. 완료 지하철 1~4호선 전체역사 홍보포스터 게첨(120매) 12.23. 시 유관기관 홍보포스터(4,000매) 및 리플릿(10,000부) 배부 12.13.~ 완료 DDP 건물 내 미디어사인(67개) 광고 12.13. 완료 문화톡톡 표출 11.25. 완료 서울문화예술프로그램(236곳 배포), 25개 자치구 소식지 안내 12월 호 완료 서울사랑(12월호), 내친구 서울(12월호) 정보안내 12월 호 완료 시민참여 ‘당신이 생각하는 서울의 사진’ 인스타그램 이벤트 12.13.~12.18. 완료 ‘서울라이트 best view point’ 인스타그램 이벤트 12.20.~1. 3. 시민기자 현장취재 및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사 발행 현장 1월 국외 SNS 중국 인민망, 대만 중앙통신사 온라인 미디어 홍보 12.10. 완료 유쿠(간), 웨이보(간) 등 현지 SNS 홍보 11월 말 완료 페이스북(영, 번, 일), 웨이보(간), 트위터(영), 아메바(일) 11월 말 완료 인스타그램(영, 일) 11월 말 완료 홈페이지 서울시 홍보배너 (영,간,번,일,불,스) 12. 3.~ 완료 방송 아리랑 뉴스 영어 방송 현장 12.20. 뉴스레터 외국어 e-뉴스레터 12월호 뉴스레터 반영(Visit Seoul, Seoul Tour+) 11월 말 완료 오프라인 한국관광진흥회의 홍보부스 운영 11.27. 완료 인천공항 수하물 입국장 영상 송출 11.28.~ 완료 시티투어버스 내 영상 송출 11.28.~ 완료 시티투어버스(8대) 외관 현수막 게첨 12.10. 완료 관광안내소(10개) 및 관광안내정보센터(7개) 홍보물 비치(1,900부) 12.13. 완료 서울관광협회, 한국여행업협회 공문 발송 12.11. 완료 주요 항공사 대상 홍보 추진 11월 말 완료 서울시티투어버스 야간코스 임시운행 및 관광객 대상 이벤트 12.2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빛축제 성공적 개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4778 생산일자 2019-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은주 (2133-3915) 관리번호 D000003894955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동대문디자인플라자운영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