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 국내 도시 마케팅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277 결재일자 2019.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형구 代김형구 12/19 김동경 협 조 주무관 권선영 주무관 한미혜 ’19년 국내 도시 마케팅 추진결과 보고 2019. 12. 18. 도시브랜드담당관 ’19년 국내 도시 마케팅 추진결과 보고 ’19년 국내에서 행사 프로모션, 포럼, 상품화 사업 등 다양한 도시 마케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서울의 정체성과 시정철학을 담은 서울 이미지 구축 - 시정성과를 바탕으로 전략 개발 및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 제작·확산 ○ 국내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서울브랜드 마케팅 추진 - 시민생활과 밀접한 현장(행사 등)에서 서울브랜드와 연계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다양한 체험(이벤트 등) 및 활동 전개 →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저변확산 ?? 추진기간 : 2019. 5.24(금) ~ 12.17(화) ?? 용 역 사 : ?? 주요내용 ○ 제4회 서울 브랜드 포럼 개최 ○ 서울브랜드 기념주간 운영 - 서울뮤직페스티벌과 연계 브랜드 마케팅 ○ 스포츠, 문화, 장소 등 브랜드 마케팅 - 벤츠 기브앤레이스, 제100회 전국체전 등 ○ 서울브랜드와 서울상징물 연계 마케팅(서울브랜드 상품화사업) ○ 아이서울유 인지도·호감도 등 마케팅 효과 여론조사 Ⅱ 마케팅 추진결과 1 제4회 서울 브랜드 포럼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 일 시 : ’19.10.30.(수) 13:00 ~ 18:00 ○ 장 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 주 제 :『Seoul Wave, 세계가 사랑한 도시 서울』 ○ 참 가 자 : 총 474명(시민 195명, 공무원 및 전문가 279명) 구분 주제 기조발제 ?? 서류(Seoul Wave)는 한류를 밀어줄 ‘새 물결’ (김병희 서원대 교수) 학술발표 ?? 도시브랜드와 도시 color정책 (김종성, 김준환 청운대 교수) ??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크리에이터 활용 방안 (김동성 국민대 겸임교수) ?? 문화 정체성으로 본 서울 도시 브랜드 ‘Seoul Wave’의 의미와 포지셔닝 방안 (강소영 서울디지털대 교수) ?? 서울 브랜드의 해외 마케팅 사례와 미래전략 (유승철 이화여대 교수) 특별발제 ?? 시민이 만들고 시민이 키우는 브랜드 아이서울유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 한상 차림, 서울 ? 한식이 서양식 코스요리와 다른 점 (유현준 홍익대 교수/서울시 홍보대사) ?? SNS에서 서울은 어떻게 보여지는가 (한젬마 콜라보디렉터) 토크콘서트 ?? 서울브랜드의 탄생부터 글로벌 도약까지 ?? 주요 프로그램 ?? 설문 조사 ○ 참여인원 : 총 168명 연령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168 (100%) 0 (0%) 52 (31%) 59 (35%) 25 (15%) 22 (13%) 10 (6%) 소속 계 공공 기업 학생 학계 비영리 기타 168 (100%) 40 (24%) 39 (23%) 36 (22%) 9 (5%) 5 (3%) 39 (23%) ○ 설문조사 결과 - 유익성, 발제자에 대한 만족도, 재참여 의사에 대한 설문 결과, 만족~매우만족 답변 비율이 73 ~ 87% 선으로 나타남 - 세션에 대한 만족도는 특별발제 49%, 토크콘서트 34%, 학술발표 17% 순 행사의 유익성 매우 그렇다 63(38%) 그렇다 83(49%) 보통 19(11%) 그렇지 않다 3(2%) 매우 그렇지 않다 0(0%) 발제자 만족도 매우 그렇다 58(35%) 그렇다 64(38%) 보통 39(23%) 그렇지 않다 7(4%) 매우 그렇지 않다 0(0%) 재참여 의사 매우 그렇다 55(33%) 그렇다 87(52%) 보통 18(11%) 그렇지 않다 7(4%) 매우 그렇지 않다 1(0%) 세션 선호도 학술 발표 69(17%) 특별발제 196(49%) 토크콘서트 135(34%) ?? 언론 보도 (총 14건) 연번 날짜 매체 제목 1 10.30 tbs "세계로 뻗어가는 서울 브랜드"…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2 10.28 연합뉴스 '아이서울유' 세계적 브랜드로 키울 전략은…30일 포럼 개최 3 10.28 뉴시스 서울 브랜드의 글로벌화 어떻게?…30일 브랜드포럼 4 10.28 뉴스1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한다' 30일 서울브랜드 포럼 5 10.28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서울브랜드 포럼’개최 6 10.28 머니투데이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7 10.28 아시아경제 I·SEOUL·U 탄생 4주년 기념…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8 10.28 아시아투데이 '아이서울유' 글로벌화하려면?…30일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9 10.28 스마트경제 서울시,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30일 개최 10 10.28 뉴스핌 서울시,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1 10.28 신아일보 서울시, 서울브랜드 글로벌화 ‘서울브랜드포럼’ 개최 12 10.28 문화뉴스 [서울 문화행사]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3 10.28 업코리아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4 10.28 뉴스렙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 현장사진 등록 현장 아이서울유 상품화 사업 전시 포토존 포럼 본행사 개회사(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기조발제(김병희 한국광고학회장) 학술발표 공연(갬블러크루) 특별발제 토크콘서트 2 서울브랜드 기념주간 운영 ?? 행사개요 ○ 기 간 : ’19. 9.28(토) ~ 10.6(일), 9일간 ○ 장 소 : 광화문광장 ○ 대 상 : 서울시민 및 내·외국인 ○ 주요 프로그램 - 홍보/체험 부스 운영(이벤트, 아이서울유 다방 등) - 응원단 운영 - 행사장내 조형물 설치, 서울브랜드 방송노출 등 브랜딩 < 서울뮤직페스티벌(Seoul MUsic Festival, SMUF) 개요 > - 일 시 : ‘19. 9.28(토) ~ 10.6(일), 9일간 - 장 소 :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등 - 참가 아티스트 : 아티스트 60여개팀 - 주요내용 : THE SHOW, 전국체전 LIVE PARK, 레전드스테이지, 뮤직마켓 등 ?? 행사 운영결과 ○ 홍보부스 운영(’19.9.28 ~ 10.6, 12:00~20:00) - 반려식물, 아이서울유다방, 포토카드&SNS 이벤트, 포토존 등 운영 ※ 단, 광화문 집회 관계로 10.3(목), 10.5(토)는 운영하지 않음 ○ 시민 14천여명 방문, 3천여건 SNS 업로드, 환경캠페인 1,800여명 참여 ○ SMUF 전체 행사장 및 콘서트 소개 및 노출 - 아이서울유 소개 코너 마련(4주년 축하멘트), 축하멘트 영어자막 노출 - 사회자 큐카드 아이서울유 로고 삽입하여 방송 상시 노출 - 홍보물, 무대 전광판, 메인 무대 루프 및 바닥 등 아이서울유 브랜드 노출 - 아이서울유 조형물 광화문 중앙 설치 ※ 생방송 더쇼프로그램(10.1)을 통한 아이서울유 4주년 축하 및 로고 등 송출(20개국 8억명) ○ 아이서울유 응원단 운영(487명) 등 도시 브랜딩 및 서울홍보 ○ 아티스트 친필 사인 굿즈(수건) 방청객 배포(1,000장) ○ 시민참여 프로그램 VCR 제작 및 콘서트 진행시 송출 홍보 ○ 설문조사 : 7일간, 774명을 대상으로 실시 - 아이서울유 홍보/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 만족(82%), 보통(16%) 등 - 가장 맘에 드는 프로그램 : 반려식물(76%), 다방(11%), 홍보이벤트(13%) - 홍보/체험을 통한 긍정적 영향 유무 : 영향(88%), 영향없음(11%) 등 더쇼프로그램 진행현장 아이서울유 조형물 현장 홍보부스 현장 아이서울유 4주년 소개 VCR 영상 송출 사인 굿즈 방송 노출 아이서울유 응원단(내국인) 아이서울유 응원단(외국인) 설문서 작성 장면 ?? 현장사진 3 스포츠, 문화, 장소 등 브랜드 마케팅 1 기브앤레이스 연계 마케팅 ?? 행사 개요 ○ 일 시 : ’19. 5.26(일) 08:00 ~ 13:00 ○ 행 사 장 : 여의도공원 ○ 대 상 : 기브앤레이스 참가자 ○ 프로그램 : 홍보부스 운영, SNS 인증샷 이벤트, 미세먼지 정책 홍보 등 < 제4회 메르세데스-벤츠 기브앤레이스 > - 일 시 : ‘19. 5.26(일) 08:00 ~ 13:00 - 장 소 : 상암월드컵공원, 여의도공원 - 참가부문 : 21km, 10km 마라톤 / 3km 걷기 - 참가인원 : 21km-2천명, 10km-15천명, 3km-3천명 - 주최/후원 : 서울시,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 - 프로그램 : 마라톤, 걷기, 나눔 ?? 행사 운영결과 ○ SNS 인증샷 및 미세먼지 정책홍보체험 이벤트(약 4,000명 시민 참여) ○ 시정 홍보물(제로페이, 미세먼지, 서울케어 등) 4,000여부 배부 ○ SNS를 통한 온라인 소통 및 시민참여 확대 : SNS업로드 1,200여건 SNS 인증샷 이벤트 미세먼지 정책 이벤트 홍보부스 현장 2 전국체전 연계 마케팅 ?? 행사개요 ○ 기 간 : ’19. 9.28(토) ~ 10.6(일) / 10.15(화) ~ 10.19(토) ○ 장 소 : 잠실종합운동장 ○ 대 상 : 전국 국민 ○ 주요 행사내용 - 홍보부스 및 다방 운영 - 와 함께하는 즉석사진 촬영, SNS인증샷 이벤트 등 < 전국체전대회 개요 > 구 분 제100회 전국체전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최시기 ’19.10. 4 ~ 10.10 (7일간) ’19.10.15 ~ 10.19 (5일간) 개최장소 잠실주경기장 등 69개 경기장 잠실주경기장 등 32개 경기장 참가규모 약 30,000여명(선수, 임원) 약 8,500여명(선수, 임원·보호자) 주 최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주 관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서울시 체육회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서울시장애인체육회 ?? 행사 운영결과 ○ 홍보부스 운영 : ’19. 9.28 ~ 10.6(일) / 10.15 ~ 10.19 - 개·폐회식 때 다방 운영(보틀 및 음료 등), 홍보부스 시민 1만여명 방문 ○ SNS 인증샷 3,400여건 및 즉석사진 이벤트 2천여건 참여 ○ 홍보영상 상영 및 방문자 기념품 배포(핀버튼, 풍선 등) 아이서울유 풍선 배포 즉석사진 이벤트 현장 홍보부스 현장 4 서울브랜드와 서울상징물 연계 마케팅 ?? 사업개요 ○ 사업목표 : 서울브랜드 상품화로 국내외 서울브랜드 마케팅 확대, 경제적 부가가치 제고 ○ 주요내용 : 서울브랜드와 서울 상징물을 활용한 상품화로 서울브랜드 확산 ○ 주요 과업내용 - 서울시 상징물(, 해치) 활용 디자인 개발 - 상품화 가이드라인 제작 및 샘플 제작 - 상품화 샘플 전시 혹은 팝업스토어 운영 - 상품화 마케팅 전략 수립 ?? 사업결과 1 서울시 상징물(, 해치) 활용 디자인 개발 ○ 그래픽, 패턴, 아이콘 등 총 8개 모티브의 디자인 개발 ○ 문화 콘셉트 디자인 개발 : 14개 컨셉 제작 완료 2 상품화 가이드라인 제작 및 샘플 제작 ○ 상징물 디자인을 바탕으로 상품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 인쇄 ○ 상품 샘플제작 : 총 40종 제작 [상품컨셉] 공존 여유 열정 Premium line 10종 Conceptual line 10종 Basic line 20종 - 주요 인사들 선물 -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국내 화장품 기업과의 협업으로 VIP용 품질 유지 - 자연, 좋은 성분을 컨셉으로 한 제품으로 서울 이미지와 연결 - 남성/여성/보디 라인 제품군 형성으로 활용성 높임 - ‘서울에서 만나는 여유’를 테마화 - 여행, 야외활동과 관련된 상품 - 서울을 대표하는 장소 및 시즌 이슈와 연계하여 프로모션 상품으로 확장 - 관련 기업과의 협업으로 상품의 인지도 및 품질을 높임 - ‘서울에서 만난 열정, 서울을 열정적으로 즐기는 방법’을 테마화 한 상품 - 서울의 대표 이미지인 스포츠, 밤, 패션과 관련된 상품 - 관련 기업과의 협업으로 상품의 인지도 및 품질을 높임 - 트렌디함과 대중성을 살린 상품군 3 상품화 샘플 전시운영 ○ 행 사 명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내 서울브랜드 상품전시 ○ 일 시 : ’19.10.30.(수) 13:00 ~ 18:00 ○ 장 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 전시상품 : 3개 콘셉트 23종 샘플 전시 4 상품화 마케팅 전략 수립 ○ 단계별 전략 수립 : 장기 유통계획 제시 및 상품화 플랫폼 설계 등 5 서울브랜드 여론조사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9.10.30 ~ 11.26 ○ 대 상 : 서울시에 거주 중인 시민 남녀 1,000명(20대 이상) ○ 조사방법 : 대인면접 조사 ○ 표본추출 :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표본 추출 ○ 표본오차 : 95% 신뢰구간에서 ± 3.1%p ○ 조사내용 : 서울에 대한 인식/태도/이미지, 브랜드 호감도 및 인지도 ?? 여론조사 결과 1. 과거 대비 서울의 위상 변화 서울시민 : 긍정 응답(약간 높아진 편이다 + 매우 높아졌다) 51.6% - 서울시민 2019년 결과 : 높아졌다(51.6%), 보통이다(43.5%), 낮아졌다(4.9%) [ 서울시민 : 연도별 과거 대비 서울의 위상 변화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64.1%) → 2018년(49.9%) → 2019년(51.6%) 2. 서울시민으로서의 자부심 서울시민 : 긍정 응답(자부심이 있는 편이다 + 매우 자부심이 있다) 53.0% - 서울시민 2019년 결과 : 자부심이 있다(53.0%), 보통이다(40.5%), 자부심이 없다(6.5%)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시민으로서의 자부심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61.9%) → 2018년(40.0%) → 2019년(53.0%) 3. 서울브랜드 인지도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인지도(들어는 보았다 + 대충은 알고 있다 + 잘 알고 있다) 86.6% - 서울시민 2019년 결과 : 인지(86.6%), 비인지(13.4%)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브랜드 인지도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인지도 : 2017년(66.3%) → 2018년(84.0%) → 2019년(86.6%) 4. 서울브랜드 인지경로 서울시민 [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인지경로 ] 표본수 (단위 : %) 시청/구청 관련 행사, 홍보물, 조형물 등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 (뉴스 등) 포털 사이트 등 인터넷 (검색, 뉴스 등)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 서울시 홈페이지 866명 63.9 34.6 20.9 8.1 3.3 5. 서울브랜드 호감도 서울시민 : 서울브랜드 호감도(다소 호감이 간다 + 매우 호감이 간다) 73.3% - 서울시민 2019년 결과 : 호감(73.3%), 비호감(26.7%) [ 서울시민 : 연도별 서울브랜드 호감도 결과 추이 ] - 서울시민 연도별 긍정 응답 : 2017년(57.1%) → 2018년(70.7%) → 2019년(73.3%) 6. 서울브랜드 호감 이유와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 서울시민 호감 이유(Top3) 사례수 (개)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Top3) 사례수 (개) 친근하고 편안한 느낌 139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 39 담겨있는 의미나 이미지가 좋다 93 의미가 와닿지 않는다 27 눈에 잘 들어오고 간결하다 81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다 26 7. 서울브랜드에 대한 세부 평가 서울시민 서울브랜드에 대한 세부 평가 내용 긍정응답 (단위 : %) 서울브랜드는 나에게 친숙한(친근한) 느낌을 준다 78.4 서울브랜드는 기억하는데 용이하다 83.1 서울브랜드의 다양한 활용이 서울의 특성과 이미지를 잘 반영하고 있다 62.5 서울브랜드는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6.7 서울브랜드는 서울시민의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2.2 서울브랜드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서울을 알리는데 도움이 된다 82.1 8. 서울브랜드 해외 홍보 방안 서울시민 표본수 (단위 : %) SNS 홍보 해외 대중 매체 홍보 해외 주요 포털 홍보 해외 여행사/ 사이트 홍보 해외 옥외 광고 국내 외국인 방문 사이트 홍보 국내 관광지 로고/ 조형물 홍보 해외 주요도시 현지 홍보 해외 관광지 로고/ 조형물 홍보 기타 1,000명 47.7 38.1 26.8 15.3 14.5 14.4 14.1 9.0 8.1 3.1 9. 서울브랜드와 어울리는 유명인 서울시민 10. 서울의 이미지 및 경쟁력 서울시민 : ‘서울’ 연상 이미지 - 지명, 인물 등의 단순 상기 이미지 : 한강(9.4%), 남산/남산타워(7.2%), 대한민국/대한민국 수도(5.4%), 광화문/광화문 광장(4.1%) 등의 순 - 긍정 연상 이미지 : 교통/대중교통이 편리하다(3.6%), 생활하기 편리한 도시(2.6%), 많은 사람들이 살고있는 도시(2.6%) 등의 순 - 부정 연상 이미지 : 복잡한 도시(5.8%), 높은 집값과 땅값(4.4%), 미세먼지 및 공해(2.0%) 등의 순 서울시민 : 서울시와 어울리는 이미지 서울시민 : 향후 바라는 서울의 이미지 - 서울시민 : 안전하다(범죄 없다)(34.3%), 여유롭다(편안하다)(33.1%), 친환경적이다(28.4%), (자연, 건축물 등)아름답다(21.1%), 신뢰할 수 있다(18.8%), 국제적이다(16.5%), 친절하다(16.1%) 등의 순 서울시민 : 외국 도시 대비 서울의 경쟁력 요소 서울의 경쟁력 요소(Top7) 사례수 (명) 1. 안전하고 치안이 좋다 294 2. 교통 및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267 3. 생활하기가 편리하다 67 4. 관광명소가 도심 곳곳에 많다 54 5. 전통이 있는 도시에 현대가 어울려 조화롭다 33 6.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 등이 풍부하다 30 7. IT 강국으로서, IT 인프라가 잘 구성돼 있다 24 7. 깨끗하다 24 7.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문화생활을 즐길수 있다 24 Ⅲ 소요예산 ○ 지급비용 : 연번 세부사업 금액(단위:원) 예산과목 계 710,400,000 1 제4회 서울 브랜드 포럼 개최 2 서울브랜드 기념주간 운영 3 기브앤레이스 연계 마케팅 4 전국체전 연계 마케팅 5 서울브랜드와 서울상징물 연계 마케팅 6 서울브랜드 여론조사 ○ 지급방법 : 준공검사 완료후 용역사 입금계좌로 대가 지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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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국내 도시 마케팅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277 생산일자 2019-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형구 (02-2133-6194) 관리번호 D000003894828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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