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아이와 소통하는 엄마,아빠 수업 결과보고

아이와 소통하는 엄마 아빠 수업 결과 보고 ★주무관 정신건강의학과장 진료부장 결 재 이수현 서동수 12/18 代서동수 협 조 주무관 조윤자 ? 일 시 : 2019. 10. 18 ~ 12.13. (매주 금요일) 그룹1, AM 10:00 ~ 10:50 / 그룹2, AM 11:00~11:50 (각 7회기) ? 장 소 : 삼성발달센터 4층 회의실 ? 참석인원 : 그룹1, 5명, 그룹2, 4명 총 9명 ? 강 사 : 정신건강의학과 언어재활사 이수현, 전미선 ? 아동 돌봄: 정신건강의학과 언어재활사 이희용, 최선미 ? 주 제 : 가정에서 자녀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촉진 전략 ? 내 용 1) 자녀의 언어발달 이해, 의사소통 행동 평가 2) 진단별 의사소통 행동 이해, 부모의 상호작용 행동 평가 3) 상호작용 촉진 전략, 아이 주도에 따르기 이해 4) 아이 주도에 따르기 위한 4가지 전략 실습 5) 자기차례갖기의 이해 6) 자기차례갖기를 위한 여러 가지 단서 활용 실습 7) 놀이나 일상생활 중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구조화 이해 8) 자녀 양육에 관련된 질의 응답 ? 강의사진 1) 본 프로그램의 만족도 2) 진행 방법 만족 여부 매우 도움됨 100% 도움됨 보통 도움안됨 매우 도움됨 100% 도움됨 보통 도움안됨 ?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본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100%에서 만족하다고 답변함 ? 진행 방법은 100%에서 만족하다고 응답함 3) 부모교육 중 가장 도움된 항목 4) 진행 횟수의 적당성 강연 55% 비디오피드백 100% 부모그룹 나눔 44% 예33% 아니오 77% ? 부모교욱 중 가장 도움된 항목은 비디오 피드백 100%로 가장 높았으며 강연, 부모 나눔 순으로나타났음 ? 진행 횟수의 적당성은 77%가 ‘아니오’로 답하고 이유로는 ‘더 많은 횟수로 교육 받기 원함’ 이었음 5) 본 프로그램으로 인한 변화 6) 본 원에서 기대하는 부모교육 방향 제안 -기다리기, 주도하기 등 아이 위주로 돌아볼 기회를 갖게 됨 -부모 역할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게 됨 -아이와 상호작용을 다시 시작할 힘을 얻게 됨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나, 목적을 생각할 수 있게 됨 -아이를 기다리고 따라줄 수 있게됨 -구조적인 상황을 만들어주고 아이가 해야할 말을 모델링해줄 수 있게 됨 -아이와 대화하는 모습을 직접보고 어떤 식으로 대화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게 됨. -아이를 더 생각하게 됨 -비디오 피드백을 다같이 초반부터 했으면 좋겠음 -상호작용을 증진하기 위한 부모교육을 더 받고 싶음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싶음 -아이와 엄마 아빠가 같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고 코칭받고 싶음 -아이와 직접 실습을 받아보고 싶음 -해당 교육을 장기적으로 했으면 좋겠음 ? 만족도조사 결과(n=9)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아이와 소통하는 엄마,아빠 수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진료부
문서번호 진료부-10092 생산일자 2019-1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수현 관리번호 D00000389422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