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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32506 결재일자 2019.1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박형준 代박형준 12/12 김시철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결과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19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결과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 기간 중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실시한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임. 개요 및 실적 Ⅰ □ 추진개요 ○추진목표 : 국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등 □ 추진실적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98 1,177 115 53,493 181 16 4,467 223 49,310 93,765 언론보도 전광판 이벤트 캠페인 □ 수범사례 ○언론사 광고‘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배너 등록 - 기 간 : 2019. 10. 15.(화) ~ 11. 30.(토) - 등록기관 : 뉴스1(인터넷 언론통신사) - 내 용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클릭 시 본부홈페이지 연결)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배너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 주 제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홍보 - 일 시 : 2019. 11. 20.(수) 14:00 ~ ※ 지역, 장소별 특성 고려 진행 - 장 소 : 다중이용 장소(역사, 터미널, 광장 등) 각 서별 추진 - 방 법 : 서울시내 24개 장소에서 동시다발적 개최 - 인 원 : 2,514명 (소방 807, 의용소방대 1,201, 유관기관 115, 관계자 391) 독립문 백화점 광장 북서울꿈의숲 롯데월드 ○시민이 주도하는「119 RUN」행사 개최 후원 - 행사일시 : 11. 16.(토) 09:00 ~ 18:00 - 행사장소 : 신촌 차없는 거리(서대문구 창천동) - 주최?후원 : 축제학교 & 본부?서대문소방서?구청 - 참석인원 : 32,121명 - 행사내용 : 마라톤, 소방토크쇼, 소방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등 마라톤 안전체험 소방차 길터주기 사진 촬영 ○서울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로 화재예방의식 환기 - 추진기간 : 11. 1.(금) ~ 11. 30.(토) - 전시장소 : 63빌딩 및 센트럴시티 등 서울 주요 거점 24개소 - 전시방법 : 소방서별 지정일자 릴레이 전시 *24개 소방서 참여 - 전시작품 : 50점(역대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입상작 등) (참고)제29회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기간 : 8. 16.(금) ~ 9. 20.(금) ◆ 공모부문 : 4개 분야(사진, 웹툰, 만화, 불조심포스터) ◆ 공모결과 : 총 2,783점(사진 1,084점, 웹툰 39점, 만화 140점, 포스터 1,325점) ◆ 수 상 작 : 1,075점(사진 19, 웹툰 10, 만화 18, 포스터 1,028) - 관람인원 : 314,000명 용산역 코엑스 신촌차없는거리 63빌딩 세부 추진실적 Ⅱ 1 시민 공감형 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실적 ○ 수량/장소 : 223개소 / 다중이용장소, 공공청사, 소방관서 등 KBS 고속버스터미널 어린이대공원 주민센터 □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실적 ○ 제작수량 : 5,000부 ○ 수량/장소 : 4,467개소 /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 역사, 어린이집 등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역사 버스정류장 어린이집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추진대상 : 공중파,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 추진결과 : 333개소 551,375회 ○ 송출영상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등 동아일보 사옥 고속버스터미널역 관악구청 전통시장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홍보 추진 ○ 제작수량 : 93,765점(네임텍, 행주, 핫팩, 소화기 에코백 등) 네임텍 행주 핫팩 소화기 에코백 □ 불조심 CM송 전화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추진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기관 137개소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 ○ 추진대상 : TV, CA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기타 ○ 추진결과 : 중앙 98회, 지역 1,177회 총계 TV CATV 라디오 신문 유선방송 기타 1,508 11 709 4 348 4 200 ○ 주요성과 - 화재사망자 66%가 겨울에 발생…소방안전대책 추진(11.1.) ⇒ 연합뉴스, 뉴시스, BBS, 뉴스핌 등 연합뉴스 뉴시스 BBS 뉴스핌 - 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1년…물적, 심적지원 활발(11.4.) ⇒ 위클리 오늘, 소방방재신문, 연합뉴스, 뉴스1 등 위클리 오늘 소방방재신문 연합뉴스 뉴스1 - 겨울철 화재취약 전기기기 3종 세트 화재피해 주의(11.14.) ⇒ KBS, MBC, 채널A, 헤럴드경제, 한국일보, 연합뉴스 등 KBS MBC 채널A 헤럴드경제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선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하여 SNS 홍보 추진 ○ 추진실적 : 게시물 44건, 조회수 464,925회, 좋아요 13,794개 불조심 예방 홍보 주택용소방시설의 중요성 시민참여 캠페인 조회수 : 20,808명 좋아요 301개, 공유 31회 조회수 : 33,640명 좋아요 873개, 공유 57회 조회수 : 33,248명 좋아요 938개, 공유 26회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 추진 ○ 추진결과 : 65회 / 386개 참여기관 / 4,688명 참석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철,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종로소방서 중부소방서 서초소방서 관악소방서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 추진결과 : 116회 / 182개 참여기관 / 2,087명 참석 ○ 추진대상 : 재래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동대문소방서 강남소방서 노원소방서 관악소방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 ○ 추진내용 : 주택?차량 화재피해의 초기대응으로 화재 손실 최소화 ○ 추진방법 : 언론보도, 전광판(버스 등), 현수막, 가두캠페인 등 ○ 추진실적 구분 언론보도 전광판 현수막 캠페인 실적 145회 20,096개소 77개소 68회 전광판 현수막 가두캠페인 홍보물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캠페인 홍보물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 대상별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결과 : 591회 / 49,310명 소방안전교육 실시 ○ 대상별 세부 추진결과 구분 총계 어린이 중고생 성인 노인 장애인 외국인 횟수 591 235 71 201 96 42 10 인원 49,310 19,723 5,196 18,807 5,895 1,864 280 어린이 중고생 성인 노인 ② 한국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등 구분 가정방화점검실적 안전교실운영 캠페인 봉사활동 횟수 897 32 14 2 인원 1,645 498 64 □ 한국 119소년단 안전교실 운영 ○ 추진결과 : 32회 / 1,645명 참석 ○ 주요내용 - 소?소?심 등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 지진 발생 행동 요령 교육 및 대피 실습 등 □ 한국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캠페인 ○ 추진결과 : 14회 / 498명 참석 ○ 주요내용 -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페인 - 가정방화점검표 작성 및 주택화재예방 생활화 등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개최 □ 제29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8. 16.(금) ~ 9. 20.(금) ○ 공모부문 : 4개 부문(사진, 웹툰, 만화, 포스터) ○ 공모결과 : 총 2,588점 □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회 및 시상식 개최 ○ 기간/장소 : 11. 4.(월) ~ 11. 8.(금) / 서울시청 본관 1층 로비 ○ 전시내용 : 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달력 화보 등 82점 ○ 시상내역 : 4개 부문 75점(불조심포스터 안전홍보상 1,000점 제외) - 사진(19명), 불조심포스터(28명), 웹툰(10명), 만화(18명) 전시회 시상식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 및 홍보 활용 ○ 제작수량 : 5,000부 ○ 수량/장소 : 4,467개소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소방본부 외벽 관공서 게시판 관공서 출입문 지하철 역사 ②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 ○ 추진실적 : 27회 / 36,373명 참석 ○ 주요내용 - 지역축제와 연계한 119안전체험 한마당 이벤트 추진 - 다중이용시설 이용객 대상 소방안전체험 이벤트 및 사진 전시회 추진 - 어린이집, 초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소방안전체험 이벤트 추진 등 지역축제 연계 다중이용시설 어린이집 이동안전체험차량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 추진실적 : 28회 / 239대 / 876명 참석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강남소방서 구로소방서 노원소방서 관악소방서 ③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석 ○ 일시/장소 : 11. 21.(목) 13:30 ~ 17:00 / 대전정부청사(대전시 소재) ○ 참가인원 : 송곡고등학교 6명(중랑구 소재) ○ 발표주제 : 유튜브 캡틴안전크레이터 ○ 수상내역 : 동상(전국 4위) ④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추진실적 구분 언론보도 전광판 전단지 안전교육 홍보물 제작 기타 (SNS등) 실적 103회 96개소 2,551장 301회 26,766명 1,204점 62회 전단지 언론홍보 민원인 안내 체험프로그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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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32506 생산일자 2019-12-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02-3706-1541) 관리번호 D00000388890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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