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도 하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4648 결재일자 2019.12.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방경현 이혜자 12/11 신대현 협 조 ’19년도 하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9.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19년도 하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u-지식여행 운영에 대한 학습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한「’19년 하반기 만족도 설문조사」실시결과를 보고드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2019.11.20.(수)~12.2.(월) ○ 설문대상 : 시?자치구, 소방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u-지식여행 학습자 ○ 설문방법 : u-지식여행 학습 사이트 온라인 설문(팝업창 활용, pc/모바일) ○ 설문내용 : 총 13문항 - 이용현황(4), 콘텐츠 및 서비스 만족도(5), 기본 인적사항(4) ○ 소요예산 : 없음 (2019년 u-지식여행 임차운영 용역에 포함) ?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 설문참여 : 472명 □ 콘텐츠 만족도 : 87% / 서비스 만족도 : 81% □ 학습자들은 주 1~2회 이상(51%) 주로 PC를 이용(75%)하여 교양 및 인문학 소양 증진(28%)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선호 분야는 문화?웰빙(27%)으로, 취미, 여행 등 주로 라이프 스타일 관련(여행, 힐링, 스포츠) 프로그램을 선호함 □ 부가 서비스 만족도 항목에서 이달의 핫키워드가 32%로 가장 높았으며, 메일서비스가 18%로 두 번째로 높아 매일 아침 메일을 통한 신규 콘텐츠 알림 또한 높은 만족도를 보임 □ 콜센터 응대의 경우 종합적으로 81%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편의성, 신속성, 친절성 등 모든 세부 분야에 있어도 높은 만족도를 보임. □ 기타 의견으로는 최신 트렌드 지속 반영, 재생속도 조절 기능 등 학습 서비스 편의 증진을 위한 의견들이 있었음 ??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51%가 최소 주 1~2회 이상 u-지식여행을 이용한다고 응답 구 분 매일 주3~4회 주1~2회 월4회 미만 거의 안 봄 계 응답자 53명 64명 126명 184명 45명 472명 비 율 11% 14% 26% 39% 10%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 빈도에서 월 4회 미만 이용자 229명 대상) -「바쁜 업무」(65%),「사무실 이용에 눈치가 보여서」(26%) 순으로 응답 구 분 PC환경/ 인터넷 회선문제 바쁜 업무 콘텐츠 효율성 부족 사무실 이용 눈치 보임 기타 계 응답자 8명 148명 6명 60명 7명 229명 비 율 3% 65% 3% 26% 3% 100% ○ 서비스 접속경로 -「PC」가 75%, 「모바일」이 25%로 PC의 이용비중이 더 높음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355명 117명 472명 비 율 75% 25% 100% ○ 모바일을 학습하지 않는 이유 (PC 이용자 응답자 355명 대상) -「PC 이용이 편리해서(58%)」,「데이터 이용료의 부담(16%)」순 응답 구 분 이용방법을 몰라서 모바일 접속의 번거로움 PC 이용이 편리해서 데이터 이용료 부담 기타 계 응답자 41명 39명 207명 56명 12명 355명 비 율 12% 11% 58% 16% 3% 100% ○ 모바일 이용 만족도 (모바일 이용자 응답자 117명 대상) - 모바일 이용인원의 96%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112명 5명 117명 비 율 96% 4% 100% ○ 모바일 이용 불편사항 (불만족 응답자 5명) - 콘텐츠 재생이 원활치 않다는 답변이 가장 높음 구 분 PC 기능이 모바일에 없음 콘텐츠 재생 원활치 않음 콘텐츠 다운 불편 기타 계 응답자 1명 2명 1명 1명 5명 비 율 20% 40% 20% 20% 100% ○ 모바일 이용에 대한 개선 의견 - 모바일 서비스 특징 및 장점에 대한 홍보 필요 ☞ 모바일만 가능한 콘텐츠 카카오톡 공유 기능 홍보 - 데이터 요금 절감 방안 필요 ☞ 데이터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콘텐츠 다운로드 기능 홍보 강화 - 모바일 접속 경로가 더 간편해졌으면 함 ☞ u-지식여행 전용앱 개발 협의 ○ 학습 이용 시간대 -「점심시간(29%)」, 「평일 퇴근 후 학습(23%)」순으로 응답 구 분 출/퇴근중 오전업무 점심시간 오후업무 퇴근 후 주말 및 공휴일 계 응답자 79명 35명 136명 25명 109명 88명 472명 비 율 17% 7% 29% 5% 23% 19% 100% ○ 학습 이용 목적 (복수 응답) -「교양 및 인문학적 소양 증진을 위해(28%)」가 가장 높은 응답률 보임 구 분 트렌드 파악 업무 참고 상시학습시간충족 리더십 함양 인문소양 증진 여가시간 활용 기타 계 응답자 182명 77명 227명 45명 258명 121명 4명 914명 비 율 20% 8% 25% 5% 28% 13% 0% 100% 2. 콘텐츠 및 서비스 만족도 ○ 콘텐츠 항목별 만족도 - 항목별로는 콘텐츠의 시의성 측면이 만족이상 86%로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종합적으로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87%로 높았음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종 합 176명 237명 53명 6명 0명 472명 만족이상(87%) 37% 50% 11% 1% 0% 100% 다양성 188명 242명 36명 6명 0명 472명 만족이상(81%) 40% 51% 8% 1% 0% 100% 시의성 182명 221명 58명 9명 2명 472명 만족이상(86%) 39% 47% 12% 2% 0% 100% 유용성 170명 204명 85명 11명 2명 472명 만족이상(79%) 36% 43% 18% 2% 0% 100% 흥미성 163명 220명 78명 9명 2명 472명 만족이상(82%) 35% 47% 17% 2% 0% 100% ○ 선호하는 콘텐츠 분야 (복수 응답) -「문화와 함께」분야를 가장 선호(27%)하고 있으며, 뒤이어「웰빙과 함께」,「세계와 함께」 분야가 19%를 차지해 인문/생활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함께시정 함께하는 리더 경제와 함께 세계와 함께 문화와 함께 웰빙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장편 콘텐츠 계 응답자 37명 108명 146명 227명 331명 234명 88명 56명 1227명 비 율 3% 9% 12% 19% 27% 19% 7% 5% 100% ○ 부가서비스 중 가장 선호하는 기능 - 매월 추천 주제를 선정하는「핫 키워드」가 32%로 가장 높았고, - 뒤이어「4차 산업혁명」특집 코너가 16%를 차지하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음 구 분 메일 서비스 좋아요 프로그램 설정 이달의 핫키워드 4차 산업혁명 코너 카카오톡 공유 지식백과 계 응답자 133명 68명 231명 119명 67명 104명 722명 비 율 18% 9% 32% 16% 9% 14% 100% ○ 학습자 응대 서비스에 대한 종합 만족도 - 종합 만족도 조사결과 만족 이상 응답비율은 81%로 나타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145명 236명 89명 2명 0명 472명 비 율 31% 50% 19% 1% 0% 100% ○ 응대 서비스 각 분야별 만족도 - 분야별 만족도는 편의성, 친절도 > 신속성 순으로 응답하였음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편의성 만족이상(76%) 129명 229명 109명 4명 1명 472명 27% 49% 23% 1% 0% 100% 신속성 만족이상(75%) 136명 216명 116명 3명 1명 472명 29% 46% 25% 1% 0% 100% 친절도 만족이상(76%) 145명 224명 101명 2명 0명 472명 31% 47% 21% 0% 0% 100% ○ u-지식여행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콘텐츠 제공 분야에서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지속 제공이, - 서비스 운영 분야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법 홍보강화, 플레이어 재생 속도 조절 기능 추가 등 학습 이용 편의에 대한 의견이 다수를 이룸 구 분 내 용 (요 약) 콘텐츠 제공 ○ 식생활, 운동법 등 건강 관련 콘텐츠 보강 ○ 자녀 양육 및 아동 심리 관련 콘텐츠 제공 ○ 짧은 콘텐츠들을 시리즈로 구성하여 제공 ○ 장편 콘텐츠의 제공 편수 확대 서비스 운영 ○ 모바일 서비스 이용법 홍보 강화 ○ 다양한 기종에서의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 서비스 ○ 강의 재생 속도 조절 기능 추가 ○ u-지식여행 별도 앱 개발 ○ 음성으로만 들을 수 있는 기능 추가 3. 기본 인적사항 ○ 성 별 : 남성 47% / 여성 53% ○ 직 급 : 6급 이하 93% / 5급 이상 7% ○ 소속기관 : 시 51%, 자치구 47%, 투자출연기관 1%, 소방서?기타 1% 구 분 시 자치구 투자 출연기관 소방서, 기타 계 응답자 241명 217명 7명 7명 472명 비 율 51% 47% 1% 1% 100% ○ 연 령 대 : 40세 이상이 응답자의 72%를 차지함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응답자 28명 90명 170명 184명 472명 비 율 6% 19% 36% 39% 100% ?? 이벤트 결과 ○ 이벤트 결과 : 총 472명 중 30명 추첨 ※ 당첨자 명단 별첨 - 행정포털 게시판 등 당첨자 발표 안내 : ’19.12.12(목) - 당첨자 핸드폰 번호로 모바일 도넛 교환권 발송 : ’19.12.13(금) ?? 향후 계획 ○ 설문조사 결과 중 반영가능 사항 검토 및 협의 : ’19.12월~ - 속도 조절 기능 등 학습 편의성 증대 : 20년도 플레이어 기능 개선 사항으로 기 건의되어 20년에 개선 추진 예정 - 모바일 이용 편의성 강화 : 서울시 인재원 사이트를 통해 학습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u-지식여행 전용앱 개발 건의 ○ 이외 다른 건의 사항은 향후 계약업체와 협상 진행 시, 검토 후 반영여부 결정 붙 임. 이벤트 당첨자 명단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9년도 하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4648 생산일자 2019-1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방경현 관리번호 D00000388748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U지식여행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