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989 결재일자 2019.12.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정사라 조미현 이종선 12/11 박진영 2020년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2019. 1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0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수요의 지속적 확대에 따라 민간포털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시 블로그를 시민 생활정보 제공 및 주요시정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방향 ○ 주요 정책, 생활정보, 재난정보 등 적시 홍보로 시민 편의 제공 및 소통 강화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이용률이 높은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 제작 확대 ○ 시 보유 매체 콘텐츠와의 상호공유 활용으로 주요 정책의 홍보 확산력 제고 ?? 사업내용 ○ 사 업 명 : 2020년 시 대표 블로그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채널 개요 계정명 대상매체 개설년도 순 방문자수 서울나들이 Naver ’09.11월 2019. 1. - 2019. 11. 기준 ○ 사업기간 : ‘20년 1월~12월 ○ ○ 추진방법 : 콘텐츠 관리 전문업체 계약·운영(협상에 의한 계약) - 시의성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제작 등 전 과정에서의 전문적인 기술과 최신 트렌드 반영을 위해 전문업체의 관리가 효과적임 - 용역내용 : 블로그 콘텐츠 기획·생산 및 채널 운영 - 선정방법 : 제안서평가위원회를 통해 적격자 선정 Ⅱ 2019년 추진 결과 ?? 시 대표 블로그 운영실적 ○ 블로그 분야별 운영 현황 기 간 순 방문자 수 (누적 방문자) 제 작 콘텐츠 수 일 평균 방문자 수 비 고 ’19.1~11 - 콘텐츠 수는 순수 블로그용 제작 건수 ○ 전년 대비 블로그 운영실적 분석 - ’18년 동기 대비 순 방문자수 294,594명, 총 조회수 899,097건 증가 ○ 이용자 성별?연령별 분포 및 주요 유입 경로 - 블로그 이용자층은 30대~4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유입경로의 경우 모바일(78.4%)을 통해 블로그 접근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연령별, 성별 분포(조회수 기준)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 유입경로 기타(16.8%) : 이웃블로그(12%), 네이버 판(2.23%), 카페, 구글, 페이스북 등 ?? 주요성과 및 시사점 ○ 네이버 판 노출이 새로운 주제판(법률, 푸드, 영화 등)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의 구독자 층으로 확산되는 양상 보임 책문화 판 노출 푸드 판 노출 법률 판 노출 ○ 정책 정보를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그림을 통해 가독성과 이해를 높이고 현장 취재로 시민이용 편의에 도움이 되도록 함 카드뉴스(청년수당) 인포그래픽(따릉이) 취재 기사(노들섬) ○ 연간 최상위 조회수 콘텐츠 유형을 보면, 포털 주제판 노출, 정보 파악이 쉬운 복합정보(시리즈 등) 제공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큰 비중 차지 상위 순위 콘텐츠 제목 조회수 (11월말 기준) 비고 1 장기전세주택 1,076세대 쏟아진다. 8월 8일부터 청약 신청 경제 판 노출 2 거리도 가격도 착하다! 서울 워터파크&물놀이장 총정리(무료/유료) 복합 정보제공 3 나만의 창으로 바라보는 심쿵하는 서울 풍경 6곳 복합 정보제공 4 2019 서울 봄꽃&벚꽃개화시기와 당신이 몰랐던 숨겨진 서울 봄 꽃길 7곳 복합 정보제공 5 [인포그래픽] 온 세상이 울긋 불긋! 서울 단풍 명소 BEST 7 멀티미디어 복합 정보제공 Ⅲ 2020년 운영계획 ?? 시민 호감도 높은 주제 상세 제공 및 주요시정 안내 확대 ○ 시민 생활편의와 여가생활 주요 정보 제공 및 확산력 강화 - 조회 수 상위를 차지하는 여행, 축제, 생활정보를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 관심도 제고 - 시의성 있는 주제와 확장성 있는 콘텐츠의 선별로 네이버 주제판 노출 확대 예시) 경제M, 함께N, 부모I, 스쿨잼, 연애결혼, 건강, 스포츠 등 주제 판 - 패러디, 웹툰 등을 활용하여 시민 공감형 주제에 흥미 가미해 이용자 유인 인기 드라마 패러디 웹툰 활용 시사 프로그램 패러디 ○ 2020년 주요 핵심 정책의 이해도와 공감대를 높이는 정책정보 확대 - 청년정책, 주거지원, 키움센터, 기후환경 등 새롭게 바뀌는 주요 시책을 상세하게 소개 - 정책 체감을 위해 연령별, 계층별 맞춤형 정보로 구성하여 관련 주요정책 시리즈로 제작 - 직관적 이해를 위해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 온라인 기반 콘텐츠로 정보 가공 ?? 온라인 환경 및 검색엔진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정보 제공 ○ 우리 시 블로그 주 이용자층, 주요 유입경로를 고려한 채널 운영 - 주 이용자층은 30대~40대 여성으로 이에 적합한 주제를 다양화하여 지속적으로 제공 - 상대적으로 이용이 저조한 20대와 50대를 유인할 수 있는 정보를 발굴하여 홍보 강화 ○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는 전략적 대응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강화 - 포털 사이트 검색량이 많은 시정정보 키워드를 분석·반영한 콘텐츠 제작 등 이용자 중심의 블로그 운영으로 신규 이용자 유입 극대화 - 모바일을 통한 이용자가 다수인 점을 감안하여 직관력이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강화 ?? 시 운영 홍보매체 콘텐츠 공유?확산으로 다양한 시정정보 제공 ○ 다양한 시 홍보매체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정보를 블로그 기반에 적합하게 재가공하여 정보의 다양화를 제고하고 시정홍보 확산 강화 - 내 손안에 서울, SNS, 유튜브 등 시 운영 주요 홍보매체 기사 재가공 기사로 발행 ○ 시민기자, 영상크리에이터 기사 및 영상을 발행하여 시민 공감대 제고 Ⅳ 향후 추진일정 ○ 계약의뢰 및 입찰공고 : ‘19.12.13 ~ ’19.12.30. ○ 용역 입찰 제안서 접수 및 평가 : ‘20.01.03 ~ ’20.01.10. ○ 협상 및 계약체결 : ‘20.1월 중순 ○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추진 : ‘20.1월 ~ ’20.12.3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2989 생산일자 2019-1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사라 (02-2133-6491) 관리번호 D00000388815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