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데이비드 호크니》展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8196 결재일자 2019.12.1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승아 고원석 백기영 12/10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김윤규 총무과장 황차호 교육홍보과장 유수기 《데이비드 호크니》展 개최 결과보고 2019.12. 서울시립미술관 [전 시 과] 《데이비드 호크니》展 개최결과보고 ▶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년, 영국)의 시기별 주요 작품을 소개 하는 걸작전 시리즈(유료)개최를 통해 세계적인 미술 경향을 근거리에서 경험하는 기회를 시민에게 제공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전시개요 ○ 전 시 명 :《데이비드 호크니》 ○ 기 간: 2019.3.22.(금) ~ 8.4.(일) 118일 ○ 개 막 식: 2019.3.21.(목) 17:30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2,3층 ○ 주 최: 서울시립미술관, 영국 테이트미술관 ※공동기획 ○ 주 관: ㈜시월이앤씨 ○ 후 원: 영국문화원 ○ 협 찬: 카카오페이, 서울교통공사 ○ 부 문: 회화, 드로잉, 판화 등 133여점 ○ 예산과목 - (부서) 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 문화예술진흥, (단위) 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 기획전시, (편성목) 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행사실비보상금 2 추진방향 ○ 수준 높은 거장의 작품을 보고 싶어 하는 대중의 수요에 부합하고자, 동시대 회화의 거장으로서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데이비드 호크니(1937년, 영국)를 걸작전 시리즈의 작가로 선정. ○ 외부기획사에서 제시한 콘텐츠에 의존해온 대형·유료전 형태에서 벗어나 미술관에서 전시 컨텐츠 선정 및 기획을 주도를 통해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역량 강화에 집중. ○ 호크니의 순회전(테이트-퐁피듀-메트로폴리탄) 기획 경험 및 작가의 대표작을 소장하고 있는 영국 테이트미술관과 공동기획 추진을 통해 타 주요 기관의 업무 프로세스 방식 적용. 3 전시구성 ○ 데이비드 호크니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집중적으로 그린 청량감 넘치는 수영장과 매력적인 두 인물의 초상화로 유명한 영국 출신의 작가임. 호크니는 사실 195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다양한 매체와 스타일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해온 작가로서, 본 전시《데이비드 호크니》는 작가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도록 구성되었음. 섹 션 2 F 추상표현주의에 반기 - 환영적 양식으로 그린 차 그림, 1961 -《난봉꾼의 행각》 시리즈 , 1961-3 3F 4. 푸른 기타 -《푸른기타》 시리즈 7. 호크니가 본 세상 - 더 그랜드 캐년, 1988 - 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 또는 새로운 포스트-사진 시 대를 위한 모티프에 관한 회화, 2007 - 2017년 12월, 스튜디오에 서, 2017 2. 로스앤젤레스 <더 큰 첨벙>, 1967 -《카바피》 시리즈 5. 움직이는 초점 -《이동초점》 시리즈 3. 자연주의를 향하여 - <클라크 부부와 퍼시>, 1967 6. 추 상 - 다른쪽, 1990-3 - 움직이는 테이블, 1991 8. 호크니 라운지 작가 관련 영상(3편), 사진, 도서 등 ○ 전시전경 4 추진내역 ?? 관람객수: 총375,350 명 (1일 평균 3180명) 유 료 무 료 소계 소 계 총 합계 375,350명 100% ?? 전시홍보 내역 ○ 홍보내역 - 서울시립미술관 및 홈페이지 웹배너 게재, 초청장 배포 - 전시보도자료 (국영) 배포 - 외부 현수막 제작 및 설치 : 미술관 정면 및 측면, 오솔길패너, 매표소 - 가로등배너 : 서소문로 21조, 정동길 10조, 미술관내 5조 - 미술전문 온라인 및 월간지 지면 광고 게재 - 포스터 3종 (각 1,000부), 리플렛 7종 (국문 300,000 / 영문 20,000부), 도록 3,000부 - 지하철 광고 · 시청역 스크린도어 조명광고 7개 진행 · 6호선 열차내 광고 (액자 288 / 모서리 대 288 / 모서리 중 96 / 모서리 소 48) · 6호선 역사내 광고 (이태원 조명 3개 스크린도어 6개 포스터 7개 / 공덕 조명 5개 스크린도어 6개 포스터 7개) · 홍대 등 8개 역사 (와이드컬러 4개, 레일형 포스터 25개) 18차량 모서리 광고 126개 / 3개월 광고 게재 - 대학교 광고 : 수도권 47개 대학 메인 포스터 3종 배포 ?? 도록 발송 ○ 국내외 추가 발송 내역 - 수연과 자료실 발송 (국내 23) 외 국내 (5), 국외 (28) 소재 대학교 및 미술기관 내 자료실 추가 발송 ?? 전시보도내역 ○ 보도내역 통계 분 야 호크니 관련 기사 구분 건수 문 화 전시, 강연, 영화, 문학 등 287 예 술 작가, 작품, 기법 관련 72 사 회 사회적 영향력, 제휴, 경제, 유명인 등 72 합 계 431 ※ 전체 기사 링크 431건 (첨부참조) ※ 핵심 실제 기사 스크랩 147건 ??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참여자수 1,003표본 (첨부참조) - 전반적 만족도는 - 세부항목별로 보면 ?? 홈페이지 제작 ○ PC 버전 (www.davidhockneyseoul.com) 별도 개설 - 유료전 특성을 고려하여 티켓 예매링크, 모바일버전 연결 - 전시안내, 작가소개, 관람포인트, 연계프로그램, 티켓 정보, 오시는 길 안내 일 시 내 용 강연자 참여자 3월 22일(금) 199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호크니 마르코 리빙스톤 130명 4월10일 (수) 데이비드 호크니, 뇌 과학으로 그의 작품을 읽다. 정재승 130명 5월7일(화) 예술가가 보는 세계 박준 90명 수업명 강연자 내 용 대상 참석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 김지혜 iPad 활용한 정물/풍경 드로잉 클래스 (60분) 성인 8회10인 69인 포토콜라주 클래스 원동민 인쇄, 촬영, 혼합 미디어로 이해하는 포토콜라주(120분) 어린이 (부모동반) 3회15인 27인 플라워 클래스 박경남 호크니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오브제인 꽃을 주제로 자신을 표현하는 플라워클래스 진행 성인 2회12인 19인 식물상점 연령무관 판화클래스 박상아(디비 판화작업실) <석판화>유성드로잉재료로 그림 찍어 석판화 원리 이해, (동판화)드라이포인트 기법 표현 (180분) 성인 2회12인 25인 5 추진일정 일 시 추진일정(안) 2017 3.~ ○ 데이비드 호크니 리서치 및 스튜디오 연락 시도 ~11. ~12. 2018 ~4. ~10. ~11. ~12. 2019 ~1. 2019 2019 ~2. ~3. ~3.21 3.22~8.4 ~8.4. ~8.15 ~10.5 ~11. ~12. 6 예산지출내역 ?? 세부예산 2 0 1 9 2 0 1 8 7 추진 성과 및 환류 사항 ?? 본 걸작전은 기획사에서 이미 구성된 순회전을 제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미술관에서 작가를 직접 선정, 큐레이팅을 주도적으로 하고자 노력한 프로젝트이며, 기획사와 마찰이 없이 전시기획을 직접 핸들링 했다는 차원에서 큰 의의롤 두고 있다. 이번에 개최된 전시는 국내외에서 이미 발간된 호크니 관련 출판물 및 기사를 전시 내용에 맞게 종합적으로 잘 요약하여 시각적 그리고 공간적으로 작가 인생에 걸친 작품 세계를 손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지만 새롭게 학술적 지평을 넓히지는 못하였다. 2019년 3월 전시에 앞서 1월에 영국에 방문, 호크니 관련 자료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테이트 자료실을 보고 느낀 점은 전시 기획 초기 단계부터 협업 기관이 다년간 수집해온 자료를 연구할수 있도록 기간 및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다. ?? 호크니 작품 대여 요건 중 가장 중요한 온습도를 맞추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 전시 운영에 있어 주된 민원은 바로 재입장에 관련된 사항이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사실상 2~3층에 분리된 전시장 사이를 오가며 동선이 흐트러져 발생 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차원 및 이미 확인된 티켓 양도의 가능성에서 기인 된 바가 크다. 많은 관람객이 해외 유수 미술관 혹은 국립현대미술관 방문한 사례를 들며 재입장이 왜 불가한지를 묻지만, 이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무료로 관람 가능한 소장품 및 기획전에 해당하는 프로젝트일 경우가 많다. 주로 호크니와 같이 대규모 유료전일 경우 별도의 표를 구매하여 관람이 가능하며, 이런 종류의 전시는 대부분 재입장이 불가능하다. ※ 퐁피듀 센터: <프란시스 베이컨> (2019.9.11.~2020.1.20.) : 기존의 티켓과 별도 구매, 재관람 불가 (a single addmission only) ※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근대 서화, 봄 새벽을 깨우다>, (2019.4.16.~6.2.), <로마이전, 에트루리아> (2019.7.9.~10.27.) - 재관람 불가 - 2019.11.4. 국립박물관 문화재단- 문화컨텐츠팀 (02-1688-0361) 유선 확인 ?? . <향후 시도 가능한 입장 시간 및 인원 (안)> 입장시간 시간별 입장 제한 인원 10:00~13:00 3,000명 13:00~16:00 3,000명 16:00~19:00 3,000명 1일 최대 수용인원 9,000명 【붙임】 관람객 내역 1부. 설문조사 결과 1부. 보도내역 1부. 전시아카이브 수집자료 1부. 시립-시월 결과보고서 (별첨 인쇄본).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32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데이비드 호크니] 결과보고서 별첨1(관람객 만족도 조사).pdf

    비공개 문서

  • [데이비드 호크니] 결과보고서 별첨2(디지털미디어 링크)(저용량).pdf

    비공개 문서

  • 관람객현황(저용량).pdf

    비공개 문서

  • 체크리스트_전시아카이브 수집자료(데이비드 호크니).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데이비드 호크니》展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8196 생산일자 2019-1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아 관리번호 D000003886833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