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어린이정원학교 가을 특별 '정원사의 계절'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0226 결재일자 2019.1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서울식물원장 이승현 이근향 12/06 代문선엽 협조 2019년 어린이정원학교 가을 특별 프로그램 ‘정원사의 계절’ 운영 결과 보고 2019. 12. 2019년 어린이정원학교 가을 특별 프로그램 ‘정원사의 계절’ 운영 결과보고 정원이라는 주제 속에서 식물을 활용하여 자연의 계절 변화를 느끼고 정원사라는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개요 ○ 주 제 : 정원사의 계절 ○ 기 간 : '19. 9. ~ 11. ○ 장 소 : 서울식물원 어린이정원학교 ○ 대 상 : 초등 1~4학년 및 동반 가족 ○ 참 여 방 법 : 인터넷 사전 예약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 ○ 참 가 비 : 정원사 소품 만들기 1만원/인, 정원사 다이어리 5천원/인 ○ 주 요 내 용 구 분 대 상 운영횟수 주요내용 참가비 1 정원사 소품 만들기 초등 1~4학년 3회 정원사라는 직업을 탐구해보고 정원사에게 필요한 용품들을 나만의 디자인을 담아 만들어보기 1만원/인 2 정원사 다이어리 초등 1~4학년 및 동반 가족 9회 계절별 변화하는 정원에 대해 배우고 정원 관리 실습 체험하기 5천원/인 2 운영결과 ○ 운영실적 : 2개 프로그램, 총 12회, 164명 참여 - 정원사 소품 만들기(3회/40명), 정원사 다이어리(9회/124명) ※ ‘정원사 다이어리’ 당초 계획보다 6회 연장 운영함 ○ 만 족 도 : (1) 정원사 소품 만들기 94.2% (조사율 32.5%), - 재방문의사(69.2%), 참가비(저렴하다 38.5%, 보통이다 38.5%) - 좋았던 점 : 내가 만든 앞치마를 입었음, 여러 활동을 쉽게 설명해주심 등 - 개선해야할 점 : 없음 (2) 정원사 다이어리 95.8% (조사율 33.9%) - 재방문의사(92.9%), 참가비(저렴하다 38.1%, 보통이다 47.6%) - 좋았던 점 : 아이와 꽃을 심는 경험, 자연물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 서로 협동하여 나뭇잎 줍기, 정원에 직접 나가서 작업하는 일, 선생님의 친절하고 해박한 설명 등 - 개선해야할 점 : 정규 수업으로 편성 필요 ○ 세외수입 : 1,215,000원 추정(예약 확정인원 기준) ○ 운영인력 - 주 강 사 : 가드닝 전문 강사 (2인/회) - 수업보조 : 어린이정원학교 뉴딜연구원(1~3인) ○ 세부운영내용 ? [프로그램1] 정원사 소품 만들기 - 일 시 : 9/8(일), 22(일), 29(일) 14:30~16:00 (90분/회) - 장 소 : 어린이정원학교 교실 - 인 원 : 15명/회 - 운 영 : 미술 전문 강사 (2인) - 주요내용 : 정원사라는 직업을 탐구해보고 정원사에게 필요한 용품들을 나만의 디자인을 담아 만들어보기 - 세부활동 ? (1회차) 정원사 모자 만들기, 식물을 이용한 장식과 물감작업 중심 ? (2회차) 정원사 앞치마 만들기, 염색 종이로 염색 하는 방법 체험하기 ? (3회차) 정원사 도구 세트 만들기, 슈링클스 종이로 도구 만드는 법 체험하기 ? [프로그램2] 정원사 다이어리 - 일 시 : 9/8(일), 22(일), 29(일), 10/26(토), 11/2(토), 9(토), 16(토), 23(토), 30(토) 9:30~12:30 (3시간/회) - 장 소 : 어린이정원학교 교실 및 실외정원 - 인 원 : 25명/회 - 운 영 : 가드닝 전문 강사 (2인) - 주요내용 : 계절별 변화하는 정원에 대해 배우고 정원 관리 실습 체험하기 - 세부활동 ? (1회차) 정원사의 역할은? ‘나의 를리외르 아저씨’ 읽기, 식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찾기, 식물 이름표 만들기, 시든 꽃과 잎 따주기, 정원 보식하기 ? (2회차) ‘걸어가는 늑대들’ 책 읽기, 씨앗봉투 만들기, 씨앗 채종하여 나눔하기, 정원 돌보기, 정원 보식하기 ? (3회차) ‘어느 공원의 하루’ 읽기, 식물원에서 쉼의 공간 찾아 행복 메시지 적기, 한해살이 식물 가을 걷이 하기, 가을정원 이발하기, 정원 보식하기 ? (4,5회차) ‘울긋불긋 가을밥상을 차려요’ 읽기, 자연에 감사한 것 찾아 감사 편지 써보기, 가을밥상 초대장 만들기, 정원 자연물로 밥상 차리기, 정원 돌보기 ? (6,7회차) ‘꽃을 선물할게’ 읽기, 내년을 기약하는 정원 돌보기, 구근 심기, 곤충 겨울집 만들기 ? (8,9회차) ‘흰곰과 겨울나무’ 읽기, 자연물 겨울놀이 찾기, 랜드 아트, 구근 심기, 나뭇잎편지 쓰고 나무에 걸기 ○ 운영사진 정원사 소품 만들기(정원사 모자) 정원사 소품 만들기(정원사 앞치마) 정원사 다이어리(활동 사진) 3 운영결과 평가 ○ 운영 의의 및 성과 - 정원을 주제로 미술, 생태 분야 신규 콘텐츠를 도입하여 식물원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발굴 및 향후 정규 프로그램으로의 적용 가능성 타진을 도모함 - 미술, 공예와 접목한 체험활동으로 정원사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나만의 소품을 만들어봄으로써 정원과 관련된 긍정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함 - 어린이와 부모님이 함께 실외 정원에서 직접 실습하는 체험을 통해 정원사의 역할을 경험하고 어린이정원학교 정원의 겨울나기를 사전에 준비함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단회성으로 모집 및 운영되다 보니 모객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수업 이해도 측면에서 재방문한 참가자와 일회차 참가자와의 차이가 드러남. 매회 충분한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갖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전 회차 참가 유무에 따른 참가자별 이해도(수업의 의도, 전반적 진행방법 및 식물 지식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강사의 개입 없이도 재방문 참가자들이 처음 참가한 참가자들에게 설명과 시범을 보여주어 간단한 궁금증은 일정 부분 해소하였으나, 참가자들의 학습 욕구에 대한 충분한 해설 제공 및 회차당 교육 목표 달성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지속 참여 프로그램(다회차) 운영 검토가 필요함 - 식물원 청소 관리 시 교육용 관찰 정원 상에 낙엽 등 자연물이 모두 제거되어 랜드아트 활동 등 실제 교육에 활용하는 재료 마련에 어려움 ⇒ 향후, 식물원 관리 계획 시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자연물 확보 등 방안 검토가 필요함 4 예산집행내역 ○ 예산과목 - [사무관리비] 식물종다양성 보전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식물원 운영, 식물원 운영 관리 및 이용활성화, 식물원 문화행사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사무관리비(100-201-01) 붙임 1. 정원사 소품 만들기 진행일지 및 출석부 각 1부. 2. 정원사 다이어리 진행일지 및 출석부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3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진행일지_정원사소품.pdf

    비공개 문서

  • 출석부_정원사소품.pdf

    비공개 문서

  • 진행일지_정원사다이어리.pdf

    비공개 문서

  • 출석부_정원사다이어리.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어린이정원학교 가을 특별 '정원사의 계절'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식물원 전시교육과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0226 생산일자 2019-12-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현 관리번호 D0000038839121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기획 > 공원녹지조성 > 서울식물원교육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