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개선 요청)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 마을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개선 요청) 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는 관악구 장애인콜택시 이용자의 차량 대기시간이 길고 병원방문 등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대기시간 개선을 요청하셨습니다. 우리시 장애인콜택시는 관련법에 따라 2003년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 487대(장애인 전용 개인택시 50대 포함)를 운행하고 있으나, 현재 수용규모가 일평균 3,400여명, 연간 약 123만명으로 전체 탑승수요를 충족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장애인콜택시 운행대행기관(서울시설공단)과 협의하여 전체적인 대기시간 단축을 위하여 운전원 자동배차율 확대 및 근무조 개선 등 배차시스템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대기시간 단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에서는 시각.신장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해 장애인복지콜 158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9월말 기준 18,626명이 이용 등록하고 27만 9천건의 탑승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아울러, 바우처카드(신한복지카드) 소지자에게는 택시 이용요금의 75%까지 지원하는 바우처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9월말 기준 7,145명이 이용 등록하고 약 17만건의 탑승객을 운송하였습니다. 특히 바우처택시는 특장장치가 필요없는 비휠체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4,000명에서 올해는 10,000명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수요 분산을 통해서 휠체어 장애인들의 장애인콜택시 이용기회를 늘리면서, 대기시간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년 7월,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따른 장애인콜택시 이용수요 증가 및 법정대수 강화에 대비하여 연차별 차량증차를 계획하고 있으며, 올해 63대 증차를 시작으로 ’20년 100대 등 법정대수를 확보할 예정이므로, 이용자 대기시간 감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 2월까지 장애인 전세버스 2대도 도입.운영함으로써 장애인 단체의 지방회의 참석, 문화교류 등이 가능하도록 장거리 이동편의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담당자(2133-2385)에게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댁내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박완식 택시정보분석팀장 구경태 택시물류과장 12/03 김기봉 협조자 시행 택시물류과-46365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소문동) / 전화 02-2133-2385 /전송 02-2133-1050 / pws@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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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개선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46365 생산일자 2019-1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완식 (02-2133-2385) 관리번호 D000003879288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교통약자편의증진 > 특별교통수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