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QI 및 환자안전 경영진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간호1과-8636 결재일자 2019.1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주무관 QI실장 어린이병원장 결 재 공은영 유혜수 12/03 김재복 협 조 주무관 간호1과장 간호부장 송정희 김남희 강영자 2019. QI 및 환자안전 경영진 교육 결과보고 교육일시 2019. 12. 2.(월) 09:00~10:00 장 소 발달센터 5층 강당 참석인원 10명 강 사 교육주 제 QI 및 환자안전에 대한 리더십의 역할과 책임 교 육 활 동 1. 교육 내용 - 환자안전 배경 및 환자안전법 · 반복되는 의료사고로 인한 사망자수가 교통사고 사망자수 보다 많음 (미국 의학한림원, 1999년) ⇒ 환자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의 계기 · 급성림프구성백혈병 환아의 빈크리스틴 투약 오류로 인한 사망 ⇒ 환자안전법 제정·시행(2016. 7월) · 주요내용: 제4조 보건의료기관의 장과 보건의료인의 책무, 제9조 환자안전기준 제11조 환자안전위원회, 제12조 전담인력 - 환자안전 보고체계 · 국가 환자안전보고체계: 국가, 환자, 보호자, 보건의료기관의 역할 및 책임을 명시 ·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보고에 대한 비밀보장, 직무상 기밀누설 금지 · 환자안전보고의 원칙: NMC 사례 ⇒ No Blame 원칙(예외: 프로세스 미이행, 환자안전사고 고의 은폐) ⇒ EMR에서 위해사건 및 적신호 사건을 의무보고하도록 함 ⇒ 사고를 발견한 자가 익명보고하도록 함 - 리더십의 역할과 책임 · 최고 의사결정 기구: 미션, 전략적 계획, 운영계획, 내규 및 절차 승인, 예산 및 자원 제공과 승인, 질향상과 환자안전 프로그램 승인 및 관리 · 최고 경영자: 병원 전반적 운영에 대한 책임, 관련법령 및 규정 준수 확인 · 병원 리더십: 미션 수행을 위한 전략, 절차 수립, 진료서비스 계획 수립, 직원채용, 고용유지, 교육 계획 수립, 질향상과 환자안전 프로그램 개발, 실행 및 보고 - 질향상과 환자안전 유지 관리 · 환자안전 문화 형성 : 내규(지침) 수립, 계획수립, 운영 및 관리, 교육, 개선활동, 모니터링 등 · 의료기관평가 인증 질지표 관리: 환자안전지표, 진료 및 관리영역 지표 · 지표 우선순위 선정기준: NMC 사례 ⇒ 발생빈도, 개선효과, 고객안전, 재무 효율성 - QI 활동단계: PDCA Cycle(지속적인 개선과 학습을 위한 질 개선법) · Plan: 주제선정, 팀구성, 현황분석, 목표수립, 수행계획 수립 · Do: 개선활동 · Check: 전후평가(효과 및 직원평가) · Act: 지침화 및 유지 확대 2. 교육사진 붙임 교육 참석자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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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QI 및 환자안전 경영진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간호부 간호1과
문서번호 간호1과-8636 생산일자 2019-1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공은영 (02-570-8154) 관리번호 D0000038796549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의료질향상(QI)활동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