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유라시아’ 대상 해외 현지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629 결재일자 2019.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박옥산 12/02 김동경 ‘유라시아’ 대상 해외 현지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결과 2019.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유라시아’ 대상 해외 현지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결과 ‘평화’를 주제로 유라시아 주요 도시를 방문하여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오프라인 행사를 동시에 추진하는 온?오프라인 믹스 디지털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사업 근거 ○ 2019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종합 추진 계획 (‘19.2.27. 도시브랜드담당관-1778) ○ 2019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전문용역업체 선정 발주 계획 (’19.3.14. 도시브랜드담당관-2326) ○ ‘I?SEOUL?U 평화사절단 유라시아 현지 서울홍보 프로모션 추진계획 (’19.9.24. 도시브랜드담당관-8587) ○ ‘유라시아’ 현지 서울홍보 프로모션 공무국외여행 계획 (’19.9.25. 도시브랜드담당관-8606) Ⅱ 사업 개요 ?? 방문기간 : 2019.10.1.(화)~10.12.(토) (10박12일) ?? 방문지역 : 러시아(블라디보스톡, 이르쿠츠크, 모스크바), 독일(베를린) ?? 방문목적 ○ ‘I?SEOUL?U 평화사절단’의 영상 촬영 및 송출을 통한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 마케팅 추진 ○ 서울시향 및 관광재단과의 협업을 통한 홍보 시너지 효과 극대화 ?? 방문인원 : 총21명 ?? 출장 일정 ?? 평화사절단 구성 ○ 인플루언서 및 분야별 작가 4인으로 구성 Ⅲ 출장 세부 일정 도시 및 대상 일자 구분 주요일정 장소 비고 블라디 보스톡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10.1. (화) ?인천공항 출발(13:05 / SU5437) ※아에로플로트 항공 오후 ?블라디보스톡 도착(16:05) ?블라디보스톡 활동 촬영 - 신한촌 기념비, 혁명광장, 독수리전망대 등 방문 및 촬영 10.2. (수) 전일 ?우스리스크 및 블라디보스톡 촬영 - 우수리스크 (고려인 문화센터, 이상설유허비, 최재형 선생 고택) 방문 및 촬영 - 영상촬영물 편집 10.3. (목) 오전 ?블라디보스톡 촬영 - 잠수함박물관, 영원의 불꽃, 아르바트 거리 촬영 오후 ?블라디보스톡 출발(17:00 / U6 366) ?이르쿠츠크 도착(19:20) ※우랄항공 이르쿠츠크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10.4 (금) 오전 ?이르쿠츠크 활동 촬영 및 행사 준비 - 바이칼호, 카잔스키 대성당, 성 니콜라 교회 영상 촬영 오후 ?이르쿠츠크 토크콘서트 추진 - 토크 콘서트 진행 및 촬영 - 영상촬영물 편집 이르쿠츠크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모스크바 (시민소통기획관,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10.5. (토) 오전 ?이르쿠츠크 활동 촬영 - 키로바광장, 알렉산더3세 동상 오후 ?이르쿠츠크 출발(13:00 / SU1563) (※도시브랜드담당관, 오주하, 김우리 귀국 : 10.6 01:00~10.6 10:55 / SU5653) ?모스크바 도착(14:15) (※시민소통기획관, 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 10.5 13:10~10.5 16:30 / SU201) ?모스크바 촬영 및 행사 준비 - 붉은광장, 크레믈린 궁, 성바실라 성당 촬영 - 서울관광재단 미팅 및 현장 체크 - 행사장 세팅 확인 - 오픈스튜디오 장비 세팅 확인 및 리허설 - 영상 편집본 현지 및 국내 송출 API Mall ※귀국팀 하바롭스키 경유 (이르쿠츠크 출발) 10.6 01:00 ~ (하바롭스키 출발) 10.6 06:10 (하바롭스키 출발) 10.6 09:05 ~ (인천도착) 10.6 10:55 도시 및 대상 일자 구분 주요일정 장소 비고 모스크바 (시민소통기획관,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10.6. (일) 전일 ?모스크바 행사 추진 - SEOUL Music Showroom 행사 - 영상 편집본 현지 및 국내 송출 API Mall 10.7. (월) 전일 ?모스크바 활동 촬영 및 자라지예콘서트홀 행사 준비 - 아르바트거리, 푸쉬킨/톨스토이 박물관 등 촬영 - 서울시향, 서울관광재단 미팅 및 현장 체크 - 자리지예 로비 홍보 부스 운영 및 리셉션 관련 현장 미팅 - 영상 편집본 현지 및 국내 송출 자라지예 콘서트홀 10.8. (화) 오전 ?모스크바 활동 촬영 및 자라지예 콘서트홀 행사 준비 -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전망대 등 촬영 - 자라지예 콘서트홀 로비 홍보부스 및 리셉션 세팅 체크 오후 ?자라지예 시향 공연 행사 추진 - 서울시향 공연 참석 및 촬영 - 홍보부스 운영 및 리셉션 추진 - 영상 편집본 현지 및 국내 송출 자라지예 콘서트홀 베를린 (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10.9. (수) 오전 ?모스크바 출발(12:40, S7 895) (※시민소통기획관 귀국 :10.9. 20:45-10.10. 11:10 / SU 250, 기내박) ※시베리아항공 오후 ?베를린 도착(14:35) 10.10. (목) 오전 ?베를린 촬영 및 행사 준비 - 포츠담 광장(베를린 장벽, 통일정), 유대인 학살 추모공원, 체크포인트 찰리 촬영 - 토크 콘서트 장소 섭외 및 세팅 오후 ?베를린 마무리 토크콘서트 추진 - 토크 콘서트 진행 및 촬영 - 영상 편집본 현지 및 국내 송출 10.11. (금) 오전 ?베를린 출발(14:15 / SU2319) ?모스크바 도착(18:00) ?모스크바 출발(20:45 / SU250) ※모스크바 경유 인천 (브랜드기획팀장, 김선희) 10.12. (토) 오전 ?인천 도착(11:10) ※기내박 Ⅳ 사업 성과 <오프라인 프로모션> 1 서울뮤직쇼룸(SEOUL MUSIC SHOWROOM) ?? 행사 개요 ○ 일시 : 2019년 10월 6일, 10~18시 ○ 장소 : 모스크바 아피몰 시티 ○ 내용 : 유동인구 13만명 이상(주말기준)인 모스크바 아피몰에서 서울관광재단과 협업으로 준비한 홍보부스 방문 및 서울시 대표(시민소통기획관)의 인사말과 평화사절단의 홍보활동을 통해 모스크바 현지인들에게 서울과 서울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관심 제고 ?? 행사 사진 [ 시민소통기획관 인사말 ] [ 홍보부스 VR 체험 ] [ 서울뮤직쇼룸 ] [행사장 전경 ] [ 랜덤 플레이 ] [ 현지 인플루언서 공연 ] 2 서울시향 초청 공연 ?? 행사 개요 ○ 일시 : 2019년 10월 8일, 14~22시 ○ 장소 : 모스크바 자라지예 공연장 ○ 내용 : 2020년 한·러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서울시와 서울시립교향악단이 협업하여 준비한 러시아 모스크바 시향 공연을 통해 공연장을 찾은 1,500명의 관객 뿐 만아니라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을 러시아 전역에 소개하는 의미있는 행사로 추진 ?? 행사 사진 [ 공연 리허설 ] [ 공연 리허설 ] [ 리셉션 ] [ 리셉션 ] [ 서울시향 공연 ] <온라인 프로모션> ?? 온라인 콘텐츠(영상) 제작개요 ?? 온라인 마케팅 방법 ?? 온라인 마케팅 결과 : 1,200만뷰 달성 (10.30字기준) ① 서울시 영어 SNS (페이스북) : 930만 구분 도시 대상 URL 노출수 비고 서울시 영어 SNS (페이스북) 인천공항 출발 전체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1778783065599238/ 9,323,993 블라디보스토크 전체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388914395389927/ 이르쿠츠크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409730463259975/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569255297153153/ 모스크바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480278552830745/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389638645046494/ 아피몰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2365343600242851/ 서울 시향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253450768936236/ 베를린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417122295880090/?__tn__=-R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seoulcitykorea/videos/414790679469567/ ② 평화사절단 공식 러시아 SNS(VK) : 100만 구분 도시 대상 URL 노출수 비고 사절단 공식페이지 (VK) 블라디보스토크 전체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18%2Fbd41cdc40db8dded28%2Fpl_wall_8 997,775 이르쿠츠크 민경하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2%2Fpl_wall_80 정상규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1%2Fpl_wall_80 모스크바 민경하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4%2Fpl_wall_80 정상규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3%2Fpl_wall_80 베를린 민경하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6%2Fpl_wall_80 정상규 https://vk.com/ipeaceu?z=video80_456239025%2Fpl_wall_80 ③ 평화사절단 공식 국내 SNS(페이스북) : 16.8만 구분 도시 대상 URL 노출수 비고 사절단 공식페이지 (페이스북) 블라디보스토크 전체 https://www.facebook.com/watch/?v=584371412098198 168,348 이르쿠츠크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watch/?v=462733824327954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watch/?v=500486954108863 모스크바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watch/?v=701235080354665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watch/?v=402292613719866 베를린 민경하 https://www.facebook.com/watch/?v=372634176950378 정상규 https://www.facebook.com/watch/?v=401707000503577 ④ 해외 VK 인기페이지 : 102만 구분 페이지명 URL 노출수 비고 해외 VK 인기페이지 K-pop Stock, Interest Planet, JDORBIYA, K-pop fanat, Interest Moscow, Leonard Dabinchi, Laifhak 업로드 후 24시간 이내 게시물 삭제 (화면 캡처 후 도달수 체크) 1,021,961 ⑤ 러시아 유명 인플루언서(유투브) : 35.7만 구분 도시 대상 URL 노출수 비고 러시아 유명 인플루언서 (유투브) 블라디보스토크 전체 https://www.youtube.com/watch?v=AthLSQfHy_g 357,278 이르쿠츠크 정상규 https://www.youtube.com/watch?v=ZAJXykNZyf0&feature=youtu.be 모스크바 민경하 https://www.youtube.com/watch?v=Jka8UVz2bNQ 베를린 민경하 https://www.youtube.com/watch?v=U8dCNag1JRk ⑥ 평화사절단 민경하채널(유투브) : 9.6만 구분 도시 대상 URL 노출수 비고 사절단 개인 SNS (유투브) 블라디보스토크 민경하 https://www.youtube.com/watch?v=GGddRJK_qzo 96,761 이르쿠츠크 https://www.youtube.com/watch?v=ToSm9gGFaI8&t=11s 모스크바 https://www.youtube.com/watch?v=xrbxuK7ZPiY&t=454s 베를린 https://www.youtube.com/watch?v=LHTVKFPBi7k&t=13s ⑦ 해외 언론(바이칼뉴스 인스타그램) : 2만 구분 언론사 URL 노출수 비고 해외언론 바이칼뉴스(이르쿠츠크) https://www.instagram.com/tv/B34ElvJihWt/?igshid=p5gv53mup5bd 20,905 ⑧ 국내 언론 보도사항(국민일보 외 11건) 연번 신문사 헤드라인 URL 비고 1 국민일보 서울시 평화사절단, 유라시아 평화 여정 닻 올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00616&code=11131400&cp=nv 10.1(화) 기재 2 아시아 경제 인플루언서, 작가 등 평화사절단 4인 ‘평화도시 서울'알린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100107335267959 3 헤럴드 경제 유명 유투버 등 4인, 러시아.독일서 ‘평화도시 서울' 알린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0930000979 4 아시아 뉴스통신 유명 크리에이터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1991846&thread=09r02 5 아주경제 유명 크리에이터 .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s://www.ajunews.com/view/20191001085855584 6 뉴스렙 유명 크리에이터 .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www.newsrep.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252 7 메트로 신문 유투버.인플루언서 ‘유라시아 대륙'에 서울 알린다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9100100032 8 업코리아 유명 크리에이터 .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640981#07Pk 9 연합뉴스 유투버.작가 등 4인, 유라시아 대륙서 ‘평화도시 서울'알린다 https://www.yna.co.kr/view/A0144700004?input=1195m 10 뉴스1 유명 크리에이터 .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news1.kr/articles/?3732643 11 일요서울 인플루언서.작가,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 알린다 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8194 12 뉴시스 인플루언서. 작가, 유라시아 평화 여정으로 서울알린다 http://www.newsis.com/view/?id=NI0_0000785162&cID=10201&pID=10200 Ⅴ 기념품 및 제작물 구분 내용 비고 기념품 제작물 <현수막> <삼각깃발> Ⅵ 사업 효과 분석 ○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도한 온?오프라인 통합 도시 홍보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추진 -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현지인들에게 서울의 매력을 강력하고 직접적으로 소개하고 서울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시켰으며, 다양한 방식의 SNS 채널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서울 홍보 및 2차 확산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 효과 기대. (※프로모션 통합 온라인 노출수 약1,300만뷰 달성/10.30字 기준) ○ 유라시아 4개 도시를 방문하여 방문지별 평화사절단의 현지 팬미팅 및 서울시 기념품 증정 등을 통해 방문 도시마다 러시아 현지인들에게 직접적인 서울 홍보와 더불어 행사 후 기념품 착용에 따른 도시 브랜드 노출효과 제고 - 추운지역에 적합한 기념품인 I?SEOUL?U 목도리 및 긴팔 티셔츠 등 ○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립교향악단과의 업무 협업을 통해 사업간 홍보 시너지 효과 창출 - 모스크바 초청 공연 예정인 서울시향 및 관광재단과의 업무 협업을 통해 러시아 현지밀착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기관별 최고의 시너지 효과 창출 ○ 종합편 영상물 국내?외 다큐영화제 출품 등을 통해 사업 성과물 활용 및 지속적인 홍보 효과 제고 - 국내 : DMZ 국내다큐멘터리 영화제, 인디다큐페스티벌 2020 - 국제 : 대만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영국 셰필드 다큐멘터리 영화제, 스위스 비전 뒤 릴 국제영화제 등. Ⅶ 행정사항 연 번 분 류 비 용(원) 1 인건비 42,838,000 2 평화사절단 섭외 및 행사비용 78,000,000 3 장소 대관비 30,000,000 4 홍보 117,204,545 5 제작물 49,904,446 6 사전답사 및 운영 124,222,165 합계 442,169,156 일반관리비(5%)+대행료(10%) 66,325,373 총계 508,494,530 총비용(VAT 포함) 530,700,000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일반운영비(201), 사무관리비(01) ?? 지급방법 ○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 용역 계약에 따른 비용 지급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9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유라시아 정산내역서) 2019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유라시아’ 대상 해외 현지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629 생산일자 2019-12-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주하 (02-2133-6941) 관리번호 D000003878526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