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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2차 토론회 결과

문서번호 광화문광장추진단-12678 결재일자 2019.1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광장계획팀장 광화문광장사업반장 광화문광장추진단장 도시재생실장 장승권 이강수 임창수 강옥현 11/14 강맹훈 협 조 광화문광장기획반장 조영창 교통운영과장 강진동 광장정책팀장 김정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2차 토론회 결과 2019. 11. 도 시 재 생 실 (광화문광장추진단)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2차 토론회 결과 2차 토론회는 광화문광장 사업 관련,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공유, 발전방향, 최종목표 등을 명확히 함으로써광화문 광장 공간구조(교통체계) 변경결정 등에 대한 대원칙을 마련하는 것임 ?? 행사개요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광화문시민위원회 ? 일시/장소 : ’19.11.7(木) 15~18시 /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 ? 2차주제 :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왜 필요한가? 두 번째 토론회,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 ? 진행순서 : 보고(1차토론 동영상)→ 발제(교통정책)→ 토론 및 시민참여 ※ 발제내용 :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강진동 교통운영과장) ? 참 석 : 300여명 (시장, 시민위원회, 시민단체, 전문가, 일반시민 등) ?? 결과종합 ? 광화문 광장은 사람중심, 보행중심 교통정책의 시발점 역할 필요 - 차량에서 보행중심 도시로 전환과정에서 광화문 광장이 선도 ? 광화문 광장의 전면보행화 최종목표는 의견일치, 방법론에서는 차이 ? 지역주민을 위한 교통대책 세부적으로 마련 (방법·단계에 따른 대안검토) ?? 주요 전문가의견 ①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지속가능한 도시 측면에서 차와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도시 교통체계 중요 ? 사업의 가치를 고려하여 비용이 들더라도 제대로 추진 ? 현 세대가 결정할 것과 미래세대가 결정할 것 구분 필요 ? 보행중심 광장으로 시민 이동 패턴을 고려한 보행네트워크 구축 ? 율곡로 지화하 등 광장 보행성 강화하면서 광역교통체계 연계 검토 필요 ? 광장 조성으로 주민 등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안을 세부적으로 검토 ② 하동익 (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교수) ? 선진국에서는 도심 혼잡통행료 징수. 통과차량(46%) 줄이기 위해 도입 필요 ? 도심 내 일방통행 등 교통체계 변경 시 교통 효율성 증가 ? 현 광화문광장은 치적용으로 조성된 광장으로 보행자 고려 미흡 ? 도시재생을 위해 외국에서는 차량 줄이는 정책 수십 년 전부터 시행 ? 유모차, 조깅 등 편안한 이용, 자전거, PM 등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 일부 차량통행 등 절충안 보다는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공원으로 조성 필요 ③ 오성훈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선임연구위원) ? 많은 도시들처럼 도심부 승용차 통행을 점차 전면적으로 억제하고 보행자, 대중교통 위주로 전환하는 정책방향을 광화문광장 사업을 통해 공식적 천명 ? 단계적으로 도로 유지 필요할 경우 보행자 우선도로 개념 등 도로의 성격 다변화 모색(도로 단차 제거, 도로 포장재 디자인 등) ※ 런던 익스비션로드, 독일 스튜트가르트 등 사례 참고 ? 대중교통 허용 시간, 전면보행 시간 등 시간대별 분할 전략 적용 가능하며, 차선수도 경우에 따라 조절 가능 ? 보행자가 실질적으로 많은 그늘과 쉼터 활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구상 중요 ? 부분 입체화, 교통운영 등을 통해 율곡로 단절도 해결방안 검토 ? 프로그램은 시민들 활동에 따라 만들어 가는 컨셉으로 광장 조성 추진 ④ 신건수 (경남대 건축학부 교수) ? 국가 상징적으로 만들어지는 광장은 규모가 큼 ? 상징성과 보행성은 대립되는 개념으로 광장의 물리적 크기 확장은 우려 ? 광장을 조성함에 있어, 많은 담론들을 나열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음 ? 상충되는 개념들을 따져보고 세부적으로 공간계획 필요 ? 너무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책에 모두 담을 필요는 없음 ⑤ 백인길 (대진대 도시부동산공학과 교수) ? 전면보행화를 위한 연계 교통정책 등 선행 필요 ? 전면보행화를 전제로 계획할 경우, 6차로에 승용차 과감하게 제거 필요 ? 중앙광장 상태에서 양쪽 2차선만 두고, 나머지 3차선을 보행공간으로 조성할 경우 접근성 개선 가능함.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한 검토 필요 ? 편측광장으로 조성한 후, 고착화 될 경우 다시 개선하는데 힘이 들 것임 ⑥ 남복희 (광화문시민위원회 시민위원) ? 세계적 광장 방문하면 즐겁고, 편안해서 오래 머무는데 광화문광장은 불편 ? 많은 사람들이 광장이 지금보다 편안해 지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 ? 새로운 광장에 담아야 할 것은 사람. 다양한 시민들이 계획과정에 참여하여 시민들의 선택과 결정으로 시작되길 바람 ? 광장 근처 사시는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은 집회?시위 문화 조성도 필요 ? 광장을 누리는 시민이 늘고, 국내외 방문객이 많아지고, 한류공연 진행 바람. 광장에서의 행복이 전파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광장이 되길 바람 ⑦ 김도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 ? 지난 3년 동안 광화문광장 전면보행화 방향을 설정한 것도 중요한 성과 ? 서울이 갖고 있는 가장 큰 가치는 600년 된 도시, 경복궁과 서울도심을 연결하고 보행을 회복하면서 우리는 서울의 품격을 높여야 함 ? 근대화 과정에서 자동차에게 내준 공간을 다시 회복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은 우리가 한번은 거쳐할 어려운 과정임 ? 도심 내 차량속도 저감, 승용차 이용 저감 등 보행과 대중교통중심 정책에 많은 시민들이 인정하고 있고, 세종로 교통도 기술적으로 해결 가능 ? 정부청사 옥외주차장 지하화 등 토지이용 자산화 모색 필요 ? 세종로 광화문광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한길(大路), 신개념 교통 등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음 세대에게 품격 높은 공간으로 조성 필요 ⑧ 김규원 (한겨레신문 기자) ? 6차선 도로를 대중교통중심으로 교통 방향을 명확히 설정 필요 ? 도로차선을 버스-승용차-자전거 지정차로 운영하거나, 아예 대중교통전용으로 지정한다면 버스를 2개차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자전거 운영 ? `14년 혼잡통행료 연구 활용, 혼잡통행료 시행하면 광화문 교통대책해소 ? 중앙부에 6차로 확보하고 양옆으로 폭 40m, 길이 600m 거리공원형 광장 조성시, 광장과 도로의 구조가 반듯하고 주변건물과 긴밀하게 연결 가능 ? 대중교통 우선원칙 확립하고 혼잡통행료도 이번기회에 적극적으로 검토 ⑨ 김광일 (녹색교통연합 협동사무처장) ? 보행중심으로 하는 교통정책에 동의. 현재 설계안은 전면보행화 과정의 1단계 개념. 광장의 최종적인 보행화안 제시 필요 ? 녹색교통진흥지역 안에서 광화문광장은 상징적인 공간. 보도, 자전거도로 등 환경이 바뀐 부분 느낄 수 있도록 계획 필요 ? 광화문광장 개선 전에 보행화 실험을 물리적, 시간적으로 확대?운영 ? GTX-A 광화문역은 서울역과 거리 짧으므로, 자전거, 대중교통, 공유 교통 등 친환경교통수단을 이용한 통행 필요 ?? 시민 주요의견 ① (평창동 이○○) 도심에서 생활하는 주민, 시민 불편 고려한 대책 마련 ② (부암동 김○○) 철도 등 교통대책 수립, 집회 대신 역사?문화공간화 ③ (은평구 ○○○) 서북부 주민들도 대중교통을 통한 광화문 접근성 향상 ④ (관악구 이○○)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보고 상징적인 공간으로 조성 ⑤ (명지대 안○○) 방문하고 싶은 광장 조성, PM 등 신개념 교통수단 활성화 ⑥ (동국대 조○○) 경복궁에서 서울역까지 이어지는 거리 활성화 ⑦ (시민委 박○○)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에 대한 편의성 강화 필요 ⑧ (종로구 구의원) 찬?반 다양한 의견 수렴할 수 있도록 토론 진행 ⑨ (구기동 주 민) 고궁과 종묘 일대 휴식공간 확충. 광화문 광역철도 설치 ?? 행정사항 ? 전면 보행화 완성을 위한 ‘광장 조성’ 과정에 대하여 세부 논의 필요 (3차 토론회 의제로 선정 검토) ? 행사기록 및 예산집행 : 총 22,950천원 - 행사 촬영(9,000천원) 및 안내영상(4,950천원) 제작 : 13,950천원 ? 집행방법 : 시민소통 활성화 관련 사무관리비 예산으로 집행 ※ 예산과목 : 광화문일대 역사성 장소성 회복, 광화문일대 활성화, 광화문광장 시민소통 활성화, 사무관리비(201-01) ?? 향후계획 ? ’19.11.27. : 3차 토론회 개최 ? ’19.12.07 / 12.15 : 시민 대토론회 개최 붙임 : 2차 토론회 속기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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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2차 토론회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광화문광장추진단
문서번호 광화문광장추진단-12678 생산일자 2019-11-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장승권 (02-2133-7716) 관리번호 D0000038610010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심활성화추진 > 광화문광장재구조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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