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562 결재일자 2019.11.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김영창 김동경 11/28 박진영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2019. 1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국내·외 거주 외국인 대상으로 서울의 매력 및 주요정책을 널리 확산하고, 전문용역업체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서울의 도시이미지 및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 근거 ○ 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도시브랜드담당관-2140, ‘16.3.16) ○ 2020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7290, ‘19.8.14) ○ 2019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966, ‘19.1.31.) ?? 추진 방향 ○시 공식 외국어 플랫폼의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운영 및 다양한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고효율 저비용의 글로벌 해외 홍보마케팅 추진 ○국내·외 거주 외국인 대상으로 온/오프 다양한 도시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 주요정책 및 도시매력을 전 세계에 전파함으로써 서울의 도시가치 제고 Ⅱ 입찰개요 ?? 용 역 명 :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 ~ 2020.12월 ?? 발주금액 : 1,468,600천원(부가세 포함) ○예산과목 및 내역 예산과목 예 산 내 역 금액(천원) 합계(천원)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 -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348,600 998,600 - 외국어 SNS 활성화 400,000 - 우수시정 해외 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250,000 공공운영비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470,000 470,000 예산총액 1,468,600천원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35조 제6항 Ⅲ 주요 과업 내용 ?? 과업 범위 ○ 외국어매체 플랫폼 안정화 및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 시스템 안정화 및 기능 개선,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의 유입 통계 분석 등을 통한 방문자(팔로워) 확대 및 이용 편의 제고 방안 마련 ○ 외국인 대상의 다양한 홍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시 주요정책, 외국인에게 유익한 도시소개 정보 등 외국인의 관심 유도 및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홍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해외 홍보콘텐츠의 효과적 확산 - 각 권역별 시장 특성 및 외국인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소셜 바이럴 마케팅 추진 - 국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주요정책 및 도시매력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이벤트성 프로모션 기획 및 추진 【서울시 해외홍보 온라인 플랫폼】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 6개 사이트(영, 중간, 중번, 일, 불어, 스페인어) 연 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불어 french.seoul.go.kr 2005. 2 6 스페인어 spanish.seoul.go.kr 2005. 2 ? 시 대표 글로벌 SNS : 10개 채널(영어권 4, 중어권 3, 일어권 3) 구 분 채 널 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citykorea ’10. 5. 유투브 youtube.com/seouldreamseries ’09. 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 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 9. 중어권 (3개) 웨이보(중어권 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 8. 유쿠(중어권 유투브) shouer.youku.com ’09. 10. 페이스북(번체) www.facebook.com/seoul.tc ’16. 6. 일어권 (3개) 페이스북(일어) www.facebook.com/seoul.jp ’16. 11. 아메바블로그 ameblo.jp/iseoulu ’17. 4. 인스타그램 instagra.com/seoul.jp ‘18. 8. ?? 과업 내용 ① 글로벌 홍보마케팅 시장분석 및 전략수립 ? 해외 홍보마케팅 트랜드 분석 및 사례조사 - 해외 주요도시 홈페이지 운영사례 및 활용 분석 - 글로벌 SNS채널 시장 분석 및 해외도시 운영 사례 조사 - 국내·외 온/오프 도시 프로모션 성공 사례 조사 ? 서울시 외국어 플랫폼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대내·외 환경 분석 - 외국어 홈페이지 콘텐츠 및 기능개선 등 2020 추진전략 수립 - 서울시 권역별 SNS채널 운영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제시 ②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 제공 - 서울시 정책 및 도시 정보 콘텐츠 제작 : 연간 4천건 이상 ※ 외국어 번역/감수는 전문번역회사에서 별도 추진 【콘텐츠 주요 내용】 ? 도시소개/생활정보 : 자연명소, 날씨/기후, 명소, 음식, 쇼핑, 도시체험정보, 전통문화, 외국인행정지원 등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시 소개 /정책정보 : 서울시 상징물, 예산, 통계, 도시평가지수, 시장실, 서울시 조직 및 정책(국제/경제/교통/도시계획/문화관광/환경//보건 등) - 우수정책 기획콘텐츠 기획 및 제작 (월2회) - 홈페이지 정보현행화 사업 (연2회) ? 홈페이지 방문수 및 e-뉴스레터 회원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 ? 외국어 홈페이지 디자인 수시 개편 및 유익한 자료 제공 - 정보 검색이 쉽게 이루어 수 있도록 홈페이지 메인/서브화면 UI 개편 - SNS채널 연계 및 날씨, 기후, 환전 등 실생활 데이터 API 서비스 ? 서울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외국어 e-뉴스레터 기획·제작 : 정기호(월1회), 특별호(수시) - e-뉴스레터 발송 및 회원 관리 - e-뉴스레터 회원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 추진 ?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서울시 외국어 정책포털로서 정보신뢰도 및 홈페이지 품질 제고를 위하여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번역, 링크 등 콘텐츠 품질에 대한 모니터링, 홈페이지 전반에 대한 의견 수렴 및 결과 반영 ? 외국어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홈페이지 내 콘텐츠, 디자인, 시스템 등 분야별 만족도 조사 -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 및 이를 통한 홈페이지 개선방안 제시 ? 외국어 홈페이지 속도개선사업(CDN) 추진 - 해외에서 로딩 끊김 방지 및 로딩속도 개선, 자료 다운로드 등 홈페이지 이용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속도개선사업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검색최적화 사업(SEO)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자 확대 및 효과적인 서울시 정보 전달을 위하여 구글 등 글로벌 검색엔진 최적화 사업을 추진 ? 서울시 보안, 통신, 시스템 업무 처리 - 서울시 보안지침, 정보보호방침 및 정보화 규정 준수, 해킹 대응 등 - 웹 작업 시 웹호환성, 웹접근성 등 웹표준화 지침 반영 - 웹서버 및 DB서버 서비스 안정화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시스템 업데이트 - 웹,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적인 콘텐츠가 안정적으로 동일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기능 보완 - 크롬, 파이어폭스 등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Modern Browser에 맞추어 시스템 기능 보완 ? 홈페이지 통계 분석 및 방문자 관리 - 빅데이터 분석 및 홈페이지 로그 분석을 통한 전략적 홈페이지 운영 - 홈페이지 웹마스터 메일 관리 및 의견 대응 - 홈페이지 유입통계 및 홍보효과 분석 등 ? 기타 홈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안) 제시 및 추진 ③ 서울시 해외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 서울시 SNS채널 시장조사 및 활성화 방안 제시 - 해외 주요도시 SNS채널 운영에 대한 시장 조사 - 서울시 해외 SNS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 분석 - 정책 및 도시매력을 확산하는 마케팅 수단으로서 SNS 활성화 방안 제시 ? 어권별,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채널별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 및 포스팅 - 어권별 원어민 채용, 외국인 시각에서 텍스트 기획 및 구성 - 외국어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료를 SNS에서 신속히 연계하여 확산 ? 사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사용할 사진콘텐츠 제작(출사) -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유투브용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추진 - 서울시 정책, 명소, 명절, 계절 등을 테마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와 연계, 민간협력 도시이미지 확산 프로모션 추진 - 채널별 팔로워 및 조회수 확대를 위한 ? SNS 채널 관리 및 통계 분석 - 댓글 관리, 외국인 의견 실시간 응대 및 의견 수렴 - 조회수, 팔로워수 및 반응수, 포스팅 등 SNS 통계관리 및 분석 ? 기타 SNS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안) 제시 및 추진 ④ 서울시 정책홍보를 위한 온/오프 프로모션 사업 추진 ? 서울시 정책확산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인 대상, 서울시 정책 인기투표 이벤트 진행 - 주요정책 홍보를 위한 경품이벤트 추진 ? 서울시 온·오프 정책 확산마케팅 기획 및 추진 - 딱딱한 정책정보를 재밌고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는 멀티콘텐츠 활용 이벤트 기획 및 추진 - 인플루언서, 멀티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정책홍보 프로모션 추진 - 글로벌 민간기업, 해외정부기관 등과 연계 도시매력 확산 이벤트 추진 등 Ⅳ 추진일정 Ⅴ 향후계획 ? 업체 선정 및 계약 : ’19. 12월 ~ ’20. 1월말 ? 2019 서울시 온라인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 추진 : 계약일 ~ ‘20.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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