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1050 결재일자 2019.11.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구민표 신현기 11/28 홍수정 협조 2019년 제21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 11.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19년 제21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 주 제 : 실무리더의 갈등관리 ? 기 관 : 공공개발기획단 ? 일 시 : 2019.11.26.(화) 15:00~17:00(2시간) ? 장 소 : 본청 3층 소회의실2 ? 참 석 : 27명 ? 내 용 : 갈등이해의 관점, 갈등전환을 위한 노하우 및 사례를 통한 공공갈등의 이해 등 □ 교육결과(총평) ? 갈등을 대하는 태도 및 인식을 전환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한 강의가 제공되었으며, 갈등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갈등분석, 조정 등)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교육하였음. ? 서울시 공공개발에 대한 기본계획 구상 등을 담당하는 기관의 업무 특성에 맞춰 공공갈등에 대한 이해 및 해결노하우에 대한 지속적이고 심도있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향후 교육 계획 수립 시 이를 반영할 예정임. □ 행정사항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교육 필요물품 구입비 지급 ?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 2시간(인력개발과)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및 사진 각 1부. 2. 강사 서명부 1부. 3. 참석자 서명부 2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공공개발기획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무리더 갈등해결 역량강화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매우만족으로 나타났음. 다만, “강사만족도, 내용의 전문성, 과정의 성실성”에서 평점이 가장 높게 나타남.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0 1 6 9 15 6.53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0 1 4 10 15 6.6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1 7 6 15 6.2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1 3 10 15 6.47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2 5 7 15 6.2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0 2 6 7 15 6.33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3 4 7 15 6.13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0 6 8 15 6.4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0 1 5 9 15 6.53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1 6 7 15 6.27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1 2 0 5 6 13 5.92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2 0 2 9 13 6.38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2 0 2 9 13 6.38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3 3 0 7 13 5.85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약간불만족(3) 보통(4) 약간만족(5) 만족(6) 매우 만족(7) 계 평점 인원 0 0 0 1 4 0 8 13 6.15 8. 개선 및 건의사항 - 없음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9 4 13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0 5 8 0 0 13 9-3 직급 구분 9급 8급 7급 6급 5급 4급 3급이상 계 인원 0 0 6 5 2 0 0 13 9-4 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0년 이하 31년 이상 계 인원 3 6 2 2 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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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3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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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조정담당관-11050
D0000038737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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