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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 전시 및 시민포럼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12515 결재일자 2019.11.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건축자산과장 재생정책기획관 도시재생실장 오무오 정미영 이기배 양용택 11/28 강맹훈 협 조 ’19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및 시민 포럼 개최 결과 보고 2019. 11. 도 시 재 생 실 (한옥건축자산과) ’19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 전시 및 시민 포럼 개최 결과 보고 한옥을 넘어 근현대 건축자산 전반으로 지원 확대하고 있는 우리시 건축자산 정책 홍보를 위해 ‘건축자산의 새로운 시선’ 전시 및 연계 포럼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Ⅰ 추진근거 및 경과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 제30조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전시 추진계획(한옥건축자산과-4897, ’19.5.8.) ○ ’19년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실행계획(한옥건축자산과-9544, ’19.9.5.) ○ ’19년 서울 건축자산 시민포럼 개최계획(한옥건축자산과-10616, ’19.10.7.) ?? 추진경과 ○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추진 논의 : ’19. 2월 ~ 4월 -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운영, 전시장소 논의(도시공간개선단)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추진계획 수립 : ’19. 5. 8. ○ 용역 입찰 공고 및 제안서 접수 : ’19. 5. 16. ~ 5. 30. - 입찰 참가업체 신인도 조회(2개 업체) : ’19. 5. 31. ~ 6. 4.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및 업체선정 : ’19. 6. 7. ○ 전시기획 및 운영 용역 계약 체결 : ’19. 6. 25. - 계약업체 : BARE(대표 전진홍) / 계약기간 : ’19. 6. 25. ~ 11. 30. ○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세부 실행계획 수립 : ’19. 9. 5.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개최 : ’19. 9. 7. ~ 11. 10. - 건축자산 시민 포럼 개최(2회) : 10. 12.(토) / 10. 26.(토) Ⅱ 추진 개요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전시 ○ 주 제 : 건축자산의 새로운 시선 (New Perspectives on Architectural Assets) ○ 기간/장소 : ’19. 9. 7.(토) ~ 11. 10.(일)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추진 ○ 내 용 : 건축자산 정책 홍보 확산을 위한 영상 및 공간 전시 ??Signage and Info 서울 건축자산 사이니지 전시 - 서울 건축자산 정책 브랜드 아이덴티티, 우수 건축자산 일러스트 이미지 전시 ??Intro Wall 전시벽면 그래픽을 통한 건축자산 정책 및 전시 소개 - 그래픽을 통한 서울시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소개 및 전시 구성 안내 ??Archive Lounge 서울 건축자산 대표 사례 아카이브 영상 전시 - 각 시대별, 유형별 서울 건축자산의 대표 사례를 아카이브 영상, 3D 영상으로 소개 - 프로젝션 홀 셀(cell) 구조물 재료를 활용한 벤치를 제작하여 휴게 공간으로 조성 운영 ??Projection Hall 셀(cell) 셀(cell) : 시대별 사건, 인물 등 건축자산의 시간의 변화를 보여주는 단면의 한 단위 구조물 및 입체영상 전시 - 건축자산 시간의 흔적 등을 프린팅 기법으로 표현한 셀(cell)을 입체 구조물로 설치 - 우수 건축자산(3개소), 경관환경 및 기반시설(5개소)을 입체 구조물과 스크린 영상으로 전시 ??시민 참여 프로그램 당신이 생각하는 서울 건축자산은? - 시민들이 생각하는 건축자산을 비치된 엽서에 자유롭게 표현하여 전시관 벽면에 전시 <건축자산 사이니지> <인트로월> <아카이브 라운지> <프로젝션 홀> ○ 사 업 비 : 110,000천원(대행용역 87,700, 직접집행 22,300) ?? 건축자산 시민 포럼 ○ 일 시 : ’19. 10. 12.(토) 11:00 / 10. 26.(토) 11:00 (총 2회) ※ 2019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연계 운영 ○ 장 소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서울아카이브 ○ 내 용 : 건축자산 정책, 우수 건축자산 사례 관련 주제발표 및 토론 ??포럼 #1 건축자산의 가능성 - (발제) 건축자산 논의 배경과 방향(이민경/건축도시공간연구소 부연구위원), 대선제분 증축 및 대수선 사례(김경도/RoA 건축사사무소 소장) - (토론) 근·현대 건축물 전반으로 확장하는 건축자산의 가능성(이강민/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포럼 #2 서울시 건축자산의 현재와 미래 - (발제) 사직동 선교사 주택 및 부지 연혁과 건축자산의 지역적 연계(김하나/서울대 공학연구원 연구원),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시간의 결절점으로서의 건축(김세진/지요건축사사무소 소장) - (토론) 근대 건축물 등 건축자산의 사회적 가치(이연경/인천대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 사 업 비 : 10,000천원 Ⅲ 행사 결과 및 추진성과 1 전시 및 포럼 방문객(참석자) 수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전시 ○ 관람인원 : 총 98,179명(총 65일, 일평균 방문객 1,754명) ○ 관람대상 : 국내·외 건축 관계자, 관련단체 관계자, 학생, 일반시민 등 ※ 서울시 주요 참석인사 : 행정2부시장, 도시재생실장, 재생정책기획관 등 ?? 건축자산 시민 포럼 ○ 참석인원 : 총 135명(1차 65명, 2차 70명) ○ 참석대상 : 건축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일반시민 등 2 시민소통 실적 ?? 행사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핫이슈 노출 및 서울한옥포털 게시 - (전시) ’19. 9. 5. ~ 11. 10. / (포럼) ’19. 10. 8. ~ 10 .26. ○ 전시 포스터 게시 및 SNS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 주요 거점지역, 한옥마을 및 공공한옥 내 전시 홍보 포스터 게시 - 도시재생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인스타그램 활용 SNS 홍보 ○ 전시 기념품 현장 배부 : 에코백(1,000개), 2020달력(1,000부)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서울한옥포털 서울시 홈페이지 핫이슈 온라인 홍보 오프라인 홍보(포스터) 현장홍보(기념품배부) ?? 언론 보도<’19. 9. 5.(목) 조간 배포> : 총 15여건 보도 연번 보도일자 보 도 제 목 언 론 사 1 ’19.9.5. 서울시, 건축자산 무료 전시회 개최 연합일보 2 ’19.9.5. ‘서울시 건축자산 역사 한 눈에’ 무료 전시 뉴시스 3 ’19.9.5. 개발에서 보존·재생으로…‘서울시 건축자산 역사 한 눈에’ 무료전시 아시아경제 4 ’19.9.5. ‘서울의 건축자산 역사’ 한 곳에 담은 전시 7일 개막 이데일리 3 행사 스케치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전시 <전시관 외부> <전시관 내부> <건축자산 사이니지 및 일러스트> <인트로 월> <아카이브 라운지> <프로젝션 홀> <시민참여 프로그램> <전시관 전경> <전시관 운영> ?? 건축자산 시민 포럼 <1차 포럼> <2차 포럼> 4 행사 주요성과 ?? 개최 성과 ○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와 연계, ‘활용과 지원’ 중심의 서울시 건축자산 정책을 국내·외 널리 홍보하고, ‘개발’ 중심에서 ‘역사문화 보전·재생’으로 변화하는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조명 ○ 서울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 수립과 더불어 추진한 홍보전시로써 건축자산의 다양한 유형을 콘텐츠로 활용 및 전시 기간 연장 운영으로 한옥 중심에서 근·현대 건축물 전반에 대한 지원으로 확장하는 우리시 정책 효과적 전달 ※ 전시기간 : (’18년) 4일 → (’19년) 65일 ○ 관 주도 운영에서 벗어나 시민들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관람객의 참여도 및 만족도 제고 ○ 우수 건축자산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시 건축자산 정책을 공론화하는 전시 연계 시민 포럼을 개최하여 건축자산의 가치와 발굴, 보존·활용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 검토 과제 ○ 정책홍보 전시를 위한 적정한 전시공간 확보를 통해 전시 기획 의도를 반영한 전시관 조성 및 쾌적한 관람 환경 제공 필요 ○ 건축자산 아카이브 강화를 통한 다양한 전시 콘텐츠 확보 우선 ○ 전시 기간 및 규모를 반영한 충분한 예산 확보로 효율적인 전시 운영 Ⅳ 사업비 정산결과 ?? 예산집행 (단위 : 천원) 구 분 예 산 액 집 행 액 집행잔액 집행률 총 계 용역 전시 대행 우 리 시 직접집행 정책홍보 전시 시민 포럼 ※ ?? 세부 집행내역 ○ 전시 대행용역 : 전시 기획, 콘텐츠 제작 및 전시관 조성 (단위 : 천원) 구 분 계약금액 집 행 액 집행잔액 집행내역 교 부 일 행사운영비 87,700 구 분 집행금액 항목 세부항목 집행내역 총 계 ① 인건비 소 계 ② 운영비 ③ 전시 콘텐츠 제작 및 전시관 설치·운영 ④ 일반관리비 ⑤ 이윤 ⑥ 부가가치세 ○ 우리시 직접집행 : 전시 및 포럼 운영, 홍보물 제작, 행사 기록화 등 (단위 : 천원) 구 분 산출근거 집행액 총 계 31,760 정책 홍보 전시 소 계 22,300 전시홍보물 제작 영상 편집 및 스크린 대여 행사 기록화 및 결과자료집 제작 행사 운영 등 시민 포럼 소 계 9,460 행사 기획 및 운영 행사 홍보 행사 기록화 및 결과 정리 Ⅴ 향후 계획 ○ 전시 결과 자료집 제작 및 배포 : ’19. 12월 중 붙 임 : 1. 보도자료 1부. 2. 전시 홍보물(포스터, 리플릿, 에코백) 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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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 전시 및 시민포럼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한옥건축자산과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12515 생산일자 2019-11-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무오 (02-2133-5582) 관리번호 D00000387290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