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지역상생박람회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협력상생담당관-11132 결재일자 2019.1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대외협력팀장 협력상생담당관 정책기획관 기획조정실장 이윤지 김형태 김종수 유보화 11/25 서정협 협 조 「2019 지역상생 박람회」개최 결과 보고 2019. 11. 기 획 조 정 실 (협력상생담당관) 2019 지역상생 박람회 개최 결과 보고 지역과의 상생발전의 공감대 형성?확산과 우호교류 지자체와의 협력관계 향상을 위해 개최한 2019 지역상생박람회 결과 보고 드림. Ⅰ 행 사 개 요 ○ 일 시 : ’19. 11. 2.(토) ~ 11. 3.(일), 10:00 ~ 18:00 ○ 장 소 : 서울시청, 중구 무교로 일대, 프레스센터 광장 등 ○ 주 최 : 서울특별시,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 ○ 행사내용 :【실내】협의회 MOU 체결, 토크 콘서트, 【야외】장터, 정책 홍보 등 ○ 규 모 :【실내】지자체장(14명), 향우회(5명), 청년 등 100여명 참석 【야외】52개 지자체 참여, 114개 장터부스, 22개 지자체 홍보 구 분 시 간 내 용 장 소 비고 11.2 (토) 주요행사 10:30~10:40 10‘ ? 군수협의회 사전 환담 6층 시장실 서울 시장, 농어촌군수 협의회 지자체장 10:45~11:00 15‘ ? 군수협의회 MOU 체결 6층 로비 11:00~12:10 70‘ ? 상생 토크 콘서트 6층 로비 12:20~13:00 40‘ ? 오 찬 8층 간담회장 13:10~13:40 30‘ ? 상생상회 1주년 기념행사 참여 상생상회 지자체장 일반행사 10:00~18:00 - ?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무 교 로 ? 지역 정책?홍보관 운영 프레스센터 앞 11.3. (일) 일반행사 10:00~18:00 - ?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무 교 로 ? 지역 정책?홍보관 운영 프레스센터 앞 Ⅱ 세부 행사 결과 ?? MOU 체결 및 상생 토크 콘서트 ○ 내 빈 : 지역 군수·부군수 등 14명, 지역향우회 회장 5명 - 지자체(14) : (군수) 증평, 의성, 정선, 홍성, 청양, 영덕, 청도, 창녕 (부군수) 평창, 괴산, 태안, (부서장) 담양, 고창, 고성 - 향우회(5) : 증평, 의성, 홍성, 태안, 청도 ○ 주 제 : 서울청년, 지방의 미래를 그리다. ○ 강연·발제 : (사회) 최광운 대표, (강연) 장재영, 김화연, 이미나 ○ 주요발언 구 분 주요 내용 청년 정착 위한 필요 정책 (의성 군수) ? (장재영) 단순히 돈 지원하는 방식은 위험, 지역에서 케어해 줄 수 있는 네트워크가 필요 ? (김화연) 금전적인 부분보다는 정착을 만드는 분위기 조성 ? (이미나) 일자리 연계 방안 중요,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후 창업비 지원하는 오픈 방식 필요 청년 교육?홍보 (영덕 군수) ? 도시 청년 등을 대상으로 농촌을 이해할 수 있는 홍보?교육 필요 ? 젊은 사람들이 지방에 내려올 수 있도록 교류 적극적인 지원 요청 농산물 판로 지원 (창녕 군수) ? 농산물 가격 안정이 사실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지역별 대표 특산품에 대해 서울시가 직접 홍보?직판장 개설 ≪ 시장님 말씀 ≫ ◈ 지역별 고유한 자원이 충분히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이를 위해 군수협의회와 실무 단위의 협의회를 만들어서 구체적인 논의 필요 ◈ 순회 토크 콘서트 등을 통해 새로운 서울?지역 청년들의 상생 모델 조성 VIP 사전 환담 MOU 체결 토크콘서트 기념촬영 ?? 직거래 장터 등 운영 ○ 참 여 자 : 52개 지자체·95개 농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 지 자 체 : 경기(1), 강원(7), 충북(8), 충남(7), 전북(5), 전남(10), 경북(8), 경남(6) ○ 운영부스 : 114개 판매 부스 ○ 방 문 : 약 7만명 ○ 매 출 액 : 약 364,067천원 ※ 한돈판매 : 8.6톤, 65백만원 ≪ 정책 홍보관 ≫ ◈ 장소/참여 : 프레스센터 앞 광장/총22개 지자체 ◈ 내 용 : 서울시 상생사업 홍보, 지역별 소개 및 주요 정책 홍보 행사장 입구(무교로) 농수산물 장터(무교로) 농수산물 장터(한돈 판매 차량) 농수산물 장터(프레스센터) 정책 홍보(상생사업) 정책 홍보(지자체) ?? 박람회 홍보 ○ 언론보도 : 군수협의회와 보도자료 공동 배포 등을 통해 연합뉴스, 뉴시스, 충북일보 등 기사·사진 64건 표출 ○ 온 라 인 : URBAN BRO(도시재생 관련 청년 단체)와 홍보 협력체계 구축하여 웹홍보물 자체 제작?배포 및 유튜브 활용하여 홍보 ○ 광 고 : 지역신문?인터넷신문 등 30개 매체 내 지역상생 광고 지면 광고 URBAN BRO 자체 홍보물 개인 유튜브 홍보 Ⅲ 성과 및 개선과제 ?? 성 과 ○ (MOU)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의 MOU체결을 통해 72개 농어촌과 상생교류 및 상생사업 공고화 ○ (콘서트) 인적교류 사업에 대한 서울·지방의 공감대 확산 및 발전방향 논의를 통해 교류 사업 활성화 도모 ○ (장 터) 지역 특산물 판매를 통해 농가 판로 지원 및 안전?건강한 먹거리 제공 ○ (홍보관) 지역 안내 및 관광?문화 자원 홍보를 통해 지역에 대한 인지도 제고 ?? 개선 과제 ○ (콘서트) 다양한 토론 주제와 함께 시민단체 참여 유도 필요 - 다양한 세션별 토론장을 통해 사람?정보?물자 교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 도모 - 시민 중심 상생사업 발굴을 위해 시민단체 등이 주도하는 토론회 검토 필요 ○ (장 터) 상생사업 연계한 콘텐츠 다양화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광장 등 확보 - 상생사업을 스토리텔링하여 차별화된 장터와 일반적인 농수산물 장터 함께 운영 ※ (예시) 체류형 귀농지원 사업 참여자/청년농부가 직접 수확하여 판매하는 부스 ‘NEXT 로컬’ 등 지역별 청년유입정책(창업?창직) 참여 청년들의 판매?홍보 부스 - 행사장 협소 및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참여 농가 의견, 교통 통제로 인한 주변 상가 피해 등을 고려시 무교로 보다는 서울광장 등 공간 확보 필요 ○ (홍보관) 방문객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홍보 콘텐츠 확대 - 홍보월뿐만 아니라 영상, 체험, 이벤트 등 다양한 홍보 방안 마련 필요 Ⅳ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총지출액 : 총236백만원(협력상생담당관 176백만원, 농어촌군수협의회 50백만원) ○ 예산과목 : 시정현안 협업기반 조성,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 (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지역상생포럼 및 박람회 등 운영, 행사운영비 ?? 향후 계획 ○ 2020년 지역상생포럼?박람회 관련 군수협의회 협의 : ’20.1월~ ○ 2020년 지역상생포럼?박람회 개최 : ’20. 5월 또는 10월 붙임 : 협약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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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지역상생박람회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협력상생담당관
문서번호 협력상생담당관-11132 생산일자 2019-1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윤지 (02-2133-6654) 관리번호 D00000386813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대외교류및협력관리 > 타지방자치단체간교류및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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