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13493 결재일자 2019.1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최숙현 양윤희 11/22 代김윤하 협조 2020년 대외협력기금 신규사업 -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안) 2019.11.22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사업(안) 서울-지방간 교류를 통해 유적지, 생태자원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관광자원을 새롭게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 관광콘텐츠를 개발?홍보하여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함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추진배경 ○ 서울-지방의 상생교류와 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및 지속가능한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운영 필요 ○ SNS 이용 주 대상층인 대학생(20대)들의 참신한 안목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지역 관광자원의 전략적 홍보 활용이 가능 출처 : KT ‘2018 인터넷이용자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SNS 이용추이·이용행태 분석’ 보고서 발췌 ?? 필요성 ○ 지역관광을 통해 숙박업, 음식업 등 소상공업을 활성화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 제고 필요 ○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높은 실업시대에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관광산업에 대한 잠재적 가치가 증가됨에 따라 관광산업의 중요성부각 ○ 일본 국내 ‘일본여행 불매운동’(’19.7월)의 영향으로 양국 관광객들의 상대국 방문 감소로 이어져 관광시장 침체 및 업계 위기 극복 필요 ※ 일본인 관광객 전년대비 성장률 : 6월(20.1%) → 7월(19.2%) → 8월(4.8%) → 9월(1.3%) 2 세부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역사?지리?문화 등 대학생 전공분야의 콘텐츠와 관광과의 새로운 접목 가능으로 숨은 지역을 발굴하고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유도 ○ 서울-지방간 관광명소 체험기회 제공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유도 ○ 여행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고 SNS 활용에 능숙한 대학생의 신선한 시각으로 흥미로운 지역관광 콘텐츠 확산 서울시 (2020.1) 서울시 (2020.2~) 심사위원회 (2020.3) 지역관광 홍보단(가칭) (2020.4~11) 서울시 (2020.12) 세부 계획수립 대학생 지역관광 홍보단(가칭) 모집 공고 선정심사 지역관광 활동 및 홍보 성과발표 및 시상 ①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모집 공고 : 2~ 3월 ②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선정 심사 : 3월말 ③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활동 : 4 ~ 11월 서울시 소셜미디어(SNS 채널) 관광 관련 채널 ?내손안에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등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튜브,트위터등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VISITSEOUL TV ④ 지역상생관광 홍보단(가칭) 활동지원 내용 : 4 ~ 11월 ⑤ 결과보고 제출 및 시사회 등 성과발표 : 11 ~ 12월 4 기대효과 5 향후계획 붙임 : 1. 참고자료 1(한국관광공사 대학생 기자단 운영) 2. 참고자료 2(청소년 역사문화 교류사업 비교) 3. 활동계획서 제출 양식 1부. 4. 결과보고서 제출 양식 1부. 5. 정산보고서 제출 양식 1부. 끝.
19176543
20210929034815
본청
관광정책과-13493
D000003867019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