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교육훈련계획 심의·자문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807 결재일자 2019.11.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권영숙 오세우 신대현 11/21 신용목 2020년 교육훈련계획 심의·자문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2019. 11.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020년 교육훈련계획 심의?자문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개 최 개 요 ? 일 시 : 2019.11.19.(화) 15:00~17:00 ? 장 소 : 인재개발원 본관 2층 회의실 ? 참 석 : 11명(당연직 4, 직원대표 3, 외부위원 4) - 당 연 직(4) : 인재개발원장, 인재기획과장, 인재양성과장(代 교육운영팀장), 인력개발과장(代 교육훈련팀장) - 직원대표(3) : 인사과장(代 조직문화팀장), 서공노 사무총장, 전공노 부지부장 - 외부위원(4) : 김영우 교수, 진성미 교수, 조훈현 교수, 이혜숙 연구위원 ? 회의안건 : 2020년 교육훈련계획(안) 심의?자문 ?? 심의결과 : 원안의결 ?? 주요의견 ○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강화 필요 - 관리자 대상으로 적극행정, 언론 관련 교육과 함께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추가 필요 ○ 인재개발원 교육을 전국 시?도 개방시, 市 공무원 우선 고려 요망 ○ 기술직 교육 강화 필요 - 전기, 기계, 녹지 등 기술직 공무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여건상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e-러닝 교육과정 다양화 요망 ○ 적극행정 교육 중요도 증가에 따른 교육방안 검토 필요 - 최근 적극행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적극행정 교육은 혁신교육의 일환 으로도 볼 수 있어 창의성, 혁신적 사고, 조직문화 개선과 연계 필요 - 또한 혁신적 사고 능력 제고를 위해 단순한 개념위주 교육보다 디자인 씽킹, 참여형 교육기법(연극기법, 역할연기 등)을 활용한 운영 필요 ○ 공무직 교육참여도 제고 및 공직가치 교육 강화 필요 - 공무직은 시민과 접촉이 많고 서울시 구성원으로 공직가치 등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봄 - 공무직 교육 대상자가 교육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사과, 인력개발과와 협의 추진 필요 ○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교육 확대?강화 필요 - 미래 패러다임 변화 이해 교육도 필요하지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정책 담당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정 개발 필요 ○ 현업에서 활용가능한 사례중심 교육 강화 필요 - 교육은 단순하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실무에 활용가능한 사례중심의 교육이 중요하고, 직무상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직무교육이 현업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 필요 ?? 향후계획 ○ 2020년 교육훈련계획 수립 : ~ ’19.12월초 ○ 2020년 교육훈련계획 책자 발간 : ~ ’19.12월말 붙임 : 1. 교육훈련심의위원회 회의록 1부. 2.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위원 명단 1부. 3.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의결서 1부. 끝. <붙임1> 회 의 록 ○ 교육기획팀장(간사) - 지금부터 교육훈련심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심의위원을 소개드리고 2020년도 교육훈련계획 추진 방향 및 주요 추진내용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2020년도 교육훈련계획과 관련하여 의견이나 개선하면 좋을 점에 대해 자유롭게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 인재개발원 全 교육과정을 타 시?도 공무원에게 개방한다고 했는데, 일정 비율 인원을 책정하고 있는 것인지? 우리시 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우선시 해야 하는데 전체 교육과정을 타 시?도에 개방할 경우 우리시 공무원이 교육 참여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관리자 대상으로 소통,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은 확대되었는데, 최근 중요성이 높아진 ‘직장내 괴롭힘 방지’에 대한 교육도 필수 교육으로 포함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타 시?도에 인재개발원 全 교육과정을 개방하더라도 우리시 직원이 원하는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므로, 교육과정별 타 시?도 할당 인원은 남는 교육 티오를 활용하는 등 합리적으로 산출하여 모집?운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은 수요자 중심으로 계획되고 운영되어야 하는데,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위해 교육설계와 운영시에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특히 기술직렬 대상 교육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해 경험이 많은 기술직 공무원이 교육설계와 운영을 담당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 같음 - 그리고 기술직렬의 경우 직무전문 교육과정이 매우 제한적인데, 토목?건축?기계?전기?녹지 등 다양한 기술직렬이 들을 수 있는 e-러닝 과정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다수의 많은 기술직렬 공무원들이 ‘기술사 자격증 과정’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고, 현재 기술심사담당관에서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현업으로 바쁜 직원들의 경우 교육 참여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므로 인재개발원에서 운영 중인 ‘e-공인중개사 자격증과정’과 같이 기술사 자격증 과정을 e-러닝으로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인재개발원에서 직무분야별 교육과정을 신설하거나 개편할 때, 교육과정별 주관부서 의견을 수렴하여 해당 직급과 직렬에 필요한 교육내용이 어떤 것 인지 조사?분석 후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 특히 기술직렬 교육과정의 경우 주관부서인 기술심사담당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기술직렬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세부 교과목과 교육내용 설계하고 있으며, 운영방법과 교육시기 등 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상호 협조하는 등 기술직렬 교육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이 전체적으로 잘 구성된 것 같습니다.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을 타 시?도에 전면 개방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서울시 공무원들도 타 시?도에서 운영하는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지요? - 그리고 시장님께서 다양한 직급?직렬 직원들과 대화하는 자리를 매번 가지고 계신데, 신규직원 및 90년대생 직원과의 대화시간때 신규직원들이 ‘보고서 작성’, ‘e-호조 실습’ 과 같이 근무에 투입됐을 때 바로 활용 가능한 교육을 실시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오늘 회의자료를 보니까 실무에 활용도가 높은 교육내용으로 신임자과정이 구성되어 있어서 매우 잘 설계가 된 것 같습니다. - 16개 지방공무원교육원이 각각 1~2개 특화과정을 만들어서 타 시?도 공무원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 공무원들도 본인이 원하면 해당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도체험’ 과정이 인기가 높고 교육수요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 그리고 신임자과정은 현업에서 활용가능한 실무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육설계를 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산강의실에서 실습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육만족도와 교육효과성도 높다고 분석됩니다. - 2020년도 교육훈련계획이 아주 잘 수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력개발과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과업과 관련해서 2020년도 교육훈련계획에 대해 3가지 측면에서 정리를 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첫번째는 국정기조에 맞춰서 교육편성을 해주셨는데, 주요 국정기조인 ‘청렴’, ‘통일’ 관련 교육은 잘 명시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국정기조 중 중요도가 높은 ‘재난분야 안전교육’이 교육과정으로 편성은 되어 있으나 두드러지게 명시가 안 된 것 같아서 이 부분을 조금 더 알 수 있도록 기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두번째는 주요 서울시정 핵심 정책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전문교육과정이 잘 편성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 세번째는 우리 직원들이 연간 이수해야 하는 의무교육시간 80시간(5급이하)에 대해 불만이 많아서, 집합교육과 e-러닝 교육 외에 비정형학습(Informal Learning)에 대해서도 학습시간을 인정해 줄 수 있도록 현재 인력개발과 학습관리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u-지식여행 뿐만 아니라 비정형학습 유형의 하나로 ‘동영상을 촬영해서 YouTube 탑재’ 하거나 ‘작성한 보고서를 학습관리시스템 탑재’해서 ‘좋아요’를 많이 받거나 호응도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이것이 교육시간으로 전환되어 인정받을 수 있도록 추진 예정입니다. 따라서 인재개발원에서도 직원들이 편하게 학습할 수 있는 e-러닝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로 2018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육훈련평가에서 서울시가 1위(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를 했습니다. 1위 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로 2019년 교육훈련평가시 면제를 부여 받았고 4급 장기교육 티오도 1명 더 받았습니다. 2020년 교육훈련계획 세부 내용을 보니, 국정과제와 상생협력 측면에서 서울시가 타 시?도에 비해 우수한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2020년에도 교육운영을 잘 하셔서 전국 지자체 교육훈련평가에서 한번 더 1위를 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앞서 설명해주신 ‘2020년 교육훈련계획 추진방향’(시?자치구?투자출연 기관을 아우르는 중추교육기관으로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들으니 인재개발원이 교육운영 기관으로 머물 것이냐? 아니면 전략기관으로 변모할 것이냐? 하는 고민을 하고 계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울시 전체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타 시?도에 교육을 전면 개방하는 것도 좋지만, 타 기관에서 어떤 점을 어려워 하는지?, 무엇을 도와 줄 수 있을 것인지? 라는 측면에서 교육컨설팅 기능을 부여한다면 서울시 인재개발원이 교육기관으로서 보다 더 확고한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그리고 최근 적극행정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적극행정을 혁신 교육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는데, 단순히 적극행정 개념을 다루는 교육과정으로 끝나지 않고 적극행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제인 ‘창의성’, ‘혁신적 사고’, ‘조직문화 개선’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적극행정이 실현되려면, 조직에서 리더들이 혁신적 사고를 리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조직문화 차원에서 혁신적 사고를 심어줄 수 있도록 공무원 상황에 맞는 ‘디자인 씽킹’과 ‘미래예측 기술’ 분야 교육들을 다양한 참여형 교육기법(ex. 연극기법, 롤 플레이 등)을 활용해서 운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현재 교육트렌드에서 중요한 점은 단순한 지식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현업에서 활용가능한 사례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례중심 교육을 활성화 하려면, 우선 직무별 발생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세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많이 편성하셨는데, 단순히 조직구성원과 관리자 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채널(조직내/ 대민/ 협력기관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에 있어서는 1수준인 만족도 평가에 더해서 3수준 평가에 해당되는 현업적용도 평가를 통해서 직무교육이 현업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현재 인재개발원에서는 장기교육과정 또는 신설과정, 주요과정을 대상으로 매년 10개 과정을 선정해서 현업적용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평가결과로 현업적용 성공요인과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 및 조직 문화 혁신 사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공무직은 정규직 전환을 통해 서울시 조직구성원으로 새롭게 투입된 직원으로 볼 수 있는데, 공무직 대상의 가치교육을 비롯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대 근무 등 현업여건에 따라 교육참여가 어려운 공무직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무직 모두가 빠짐없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사과?인력개발과와 협의하여 추진하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공무원 개인에 대한 ‘교육이력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수 설계시 교육분야별 기본-심화 과정을 구성하고, 개개인이 교육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과정이 4차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개선 측면의 교육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 시티’, ‘블록체인’ 등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교육과정이 개설되면 좋겠습니다. - 2019년 대비 2020년에는 교육과정과 교육인원 및 신임자 수와 역량평가 횟수도 늘어나는데 시설적인 측면에서 공간은 충분한지요? - 그리고 최근 ‘정부혁신’, ‘적극행정’, ‘규제개혁’ 의 중요성이 매우 증대되고 있으므로 각각의 개념들이 교육과정에 편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집합교육과 e-러닝 이수 비율이 어느 정도 인지? 전략적으로 직원들이 집합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체 교육이수 시간 대비 집합교육 비율을 정해놓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교육이수 비율을 분석하면 집합교육과 e-러닝이 약 10:90 정도의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6급이하 직원들이 연간 이수해야 하는 교육시간이 집합 교육 14시간으로 규정되어 있고, 나머지 시간은 e-러닝으로 교육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인재원에서는 e-러닝으로 학습하는 직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노후화된 e-러닝 콘텐츠를 전면 개편해서 보다 내실있는 사이버 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본청에 근무하는 직원의 경우, 현업이 바빠서 인재개발원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본청으로 찾아가는 교육은 실시하고 있는지? - 현재 핵심가치 교육인 ‘함께서울 공감마당’ 의 경우 12월 중에 본청에서 2회 정도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런데 그 교육이 1일 과정이다 보니 교육에 참여하다가 급한 일로 또 사무실로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어서 교육몰입도에 영향을 주지 않을지 우려가 됩니다. 향후에도 교육여건과 상황을 고려하여 찾아가는 교육 실시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시?도 공무원에게 인재개발원 全 과정을 공개한다고 하셨는데 과연 지방 공무원이 서울시 인재개발원 교육에 많이 참여할 수 있을까요? - 타 시?도 공무원에게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일정 및 과정소개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한 과정당 타 시?도 공무원이 적정인원(약 5명 내외) 정도가 입교할 시에는 인재개발원 숙소 이용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서울시 인재개발원의 2020년도 교육훈련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참석하신 심의위원들께서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교육훈련심의위원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붙임2>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위원 명단 ? 교육훈련심의위원회 : 12명(당연직 4, 직원대표 3, 외부 5) 구 분 위 원 명 직 위 비 고 당연직 (4) 신 용 목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장 참석 신대현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장 참석 안찬율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장 대리참석 (교육운영팀장 김종엽) 김현중 서울특별시 인력개발과장 대리참석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직원대표 (3) 이순영 서울특별시 인사과장 대리참석 (조직문화팀장 이순영) 홍인석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사무총장 참석 임 동 혁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서울특별시청 부지부장 참석 외부 (5) 김영우 (위원장) 서울시립대 행정학과 교수 참석 박현정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불참 이혜숙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연구위원 참석 진성미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참석 조훈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전임교수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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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교육훈련계획 심의·자문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807 생산일자 2019-1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영숙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386605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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