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12822 결재일자 2019.11.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빅데이터기획팀장 빅데이터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조용현 심원보 안정준 11/19 이원목 ’20~’21년 디지털 시민시장실 운영사업 계획 2019. 11. 스마트도시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20~’21년 디지털 시민시장실 운영사업 계획 실시간 정보공유와 현장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시민시장실의 콘텐츠 개선 및 데이터 현행화 관리와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장기계속 계약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배경 ○ 사용자 콘텐츠 개선 요구사항 및 변화되는 시정정보 변경 필요 ○ 수시로 발생하는 실시간 도시현황 검토, 업무보고 시 연관자료 활용 ○ 대내외적 사용자 증가로 인한 안정화, 해외 정책수출 노력 필요 ?? 사업기간 : `20. 1 ~ `21. 12월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다년 계약(2년) ?? 운영현황 : 1개 메인, 4개 세션, 230개 화면, 4종 S/W ○ 홈페이지 : (공개)http://scpm.seoul.go.kr, (시장실)https://scpm.eseoul.go.kr ○ 연계현황 : 290개 DB(16백만건 데이터) ○ 이용현황(월평균) : 시장실 22백건, 모바일 25백명, 키오스크 2백명 구 분 관 리 대 상 실시간 정보 3,000여대 위치기반 CCTV 영상, 소방드론 영상 등 연계데이터 실시간 도시현황 재난안전, 교통, 대기, 상수도, 재정, 물가, 둘레길·공원, 생활인구 시민여론 응답소 민원, 시홈페이지 방문수, 민주주의서울, 온라인여론 도시프로젝트 도시재생, 시정콘텐츠, 국제협력 등 주요사업, 추진현황, 연관뉴스 지표·데이터분석 62개 시정지표, 지표별 차트, 도시데이터 활용 및 분석 정보 시스템 모달 음성인식, 영상통화, 모션인식, 대형스크린 터치 통합 대시보드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지도·지표·차트 시각화, 실시간 정보 수집 소프트웨어 Apache 7식, Jboss 6식, Scouter 6식, 시장실 원격점검 등 ?? 주요 업무실적 ○ (안정화)디지털 시민시장실 성공적 구축(`17.5), 이후 안정적 운영 - 무장애 운영, 불편발생 시 10분이내 현장방문과 30분 이내 불편해결 - 콘텐츠 변경 및 이용불편 개선 등 다양한 요구사항 반영 ※ 재난, 민원, 교통, 대기, 시정지표, CCTV, 드론, 시장보고 방식 등 개선 요구 ○ (정보화)실시간 데이터로 도시현황을 확인하게 하고 시민공개 추진 - 전체 시각화 콘텐츠 중 67% 이상 실시간 데이터 연계 - `19년 4월 시민공개 이후 월평균 27백명, 17만건 이용 중임 ○ (효율화)시장 업무보고를 서울시 IT기술을 활용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 - ‘열린 디지털 시장실’로 변화(터치스크린, 스마트TV, 테블릿 도입) - 오프라인 바인더를 모두 디지털化 하고 이후 보고자료는 pdf로 관리 - 회의자료 공유, 음성전화, 화상회의 등 부서 소통 방식 개선 ○ (운영효과)재난안전, 교통, 대기, 상수도 등 의사결정 지원사례 확산 - 주차장·따릉이·전기차 정책개선 지시, 대기정책 보고 시 활용, KT공동구 화재 점검, 문례동 수질 점검, 도시현황 실시간 파악, 시정지표 점검 등 ○ (대외인지)서울시가 스마트도시임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역할 증대 - 소방본부, 대기본부, 일자리정책관 등 실무부서 별 대시보드 구축 - 약 200여개 이상의 도시의 견학 및 방문지속, 최근 남미 순방시 시장발표 - 고용노동부, 송파·마포·은평·노원구·도봉구, 대구·수원시 등 확산 사례 ※ `19 추진 중 대구시, 수원시, 은평구, 노원구 등, `20 추진 안양시, 논산시, 도봉구 등 고용노동부(`18.3) 송파구(`19.3) 마포구(`19.8) 2 추진방향 ?? 목표 : 서비스 제공 유형별 단계적 확대·추진 구 분 2020년 2021년 ) ※ 시도, 구청장실, 해외, 공공장소, 민간기업 등을 중심으로 보급 확대 추진 ○ 사업추진 및 발전방향 - 디지털 시민시장실 운영이 안정화됨에 따라, 사용자 관점에서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 및 콘텐츠를 확대하여 서비스 운영 범위를 확대 - 자치구 시범 적용을 통해 다양한 정책 활용을 위한 화상 회의 기능 등 이용 활성화 방향으로 본 사업을 중점 추진 3 세부 사업내용 ① 디지털 시민시장실 자치구 및 실?국?본부 등 확산 ○ 자치구 대상으로 연차별?단계별 지속 추진 [적용 확대 및 보급형 프로그램 개발] - `19~`20년 중순까지 구축 업체와 프로그램 개선 추진(시 테스트베드 제공) ※ 보급형 프로그램 개발은 업체에서 자체 진행하고 적정성 검토 후 자치구 보급 추진 - 구축사업 계획이 있는 자치구 대상으로 설치지원 하고, 운영 데이터와 콘텐츠 공유, 구 데이터 통합, 화상회의 기능 구현 등 추진 ※ 자치구 구축 관련 회의개최(9.30) 및 현황조사(10.7) 결과 반영 적용 구분 내용 대상 [서울시 및 자치구 등 화상회의 기능 강화] - 시·구간 정책공유를 위한 화상회의 시스템 연계(시장실, 구청장실) - 시장실·PC·스마트폰으로 양방향·다자간(시장실-부서, 부서-부서) 소통기능 확대 - 각 자치구, 부시장·실국본부장 등 다양한 의사결정자간 화상회의 지원 - 기존에 도입한 연결 상태가 원활하지 않은 화상통화(외산.행아웃)는 ’19년 시범 도입한 화상회의(국산.리모트미팅)로 대체 - 어플라이언스 장비 및 라이센스 도입을 통한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적용 [서울시 및 자치구 데이터 연계·품질관리] ① 디지털 시민시장실에서 보유한 데이터·컨텐츠를 각 자치구 단위로 분류 하여 데이터(재난, 교통, 응답소 등)를 DB연계 방식으로 제공 ※ 대기오염, 물가, 시정지표, 도시프로젝트, 생활인구, 우리마을가게 등의 데이터도 포함 ② 서울시·자치구 間 데이터 선순환 구조를 통해 데이터 품질관리 및 정합성 확보 ③ 현행화 등 품질이 향상 된 데이터를 실국본부에 전달 및 연계 - 각 자치구에서 생산되는 주요 컨텐츠, 일자리 정책, 민원 정보, 사업 정보, 시설 관리 현황 등을 서울시와 공유 ○ 부시장실 및 실·국·본부장실, 산하기관 등 운영지원 - 디지털시민시장실과 동일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각 시스템 운영/점검지원 - 소관 기관별 콘텐츠 개선 시, 디지털 시민시장실에 해당 내용을 반영 ○ 민원, 뉴스, 결재문서 등 연관정보를 입체적으로 적용 - 업무분야별 도시현황, 주요사업에서 시장 결재문서, 시정보고서, 민원정보, 통계정보를 연관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 재배치 - 타 부서·팀에서 추진한 분석데이터, 시각화 콘텐츠 중 전략적으로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적용 - 자동 보고기능(알림) : 이벤트, 최신정보, 현황데이터 누적정보를 AI 프로그램으로 자동 분석 된 요약보고서 생성하고 화면 및 음성 안내 방안 연구 ○ 주기적으로 이용 없는 콘텐츠를 조사하여 간소화 또는 제외 조정 - 최근 1년 동안의 이용 건수를 조사하고 횟수가 월평균 30회 이하일 경우 운영 축소 또는 제거 검토 ○ 클라우드 기반으로 업무 보고회의 디지털化 가속 - 시장보고 시 별도 회의자료 준비 없이 디지털시민시장실 클라우드 기능으로 보고 할 수 있도록 공유기능(회의자료 등록 통합관리 기능 등)을 실국본부 단위로 확대 - 부서단위 수시 연락이 가능한 환경조성을 위해 특정 콘텐츠에 한해 이용 가능한 음성전화 기능을 조직도와 연계 된 음성전화로 확대적용 ② 적용 가능한 실시간 데이터 현황 조사·분석 ○ 주요 정책관련 보유데이터 현황 조사 - 녹색교통 자동차통행관리, 택시, 따릉이 등 실시간 운행정보 - 시책관련 민원현황, 시민말씀지도, 시민참여예산, 서울시SNS 등 민원정보 - CCTV(스마트서울 안전망, 상수도), 3D지도, 드론영상, 대기 등 현장정보 - 제로페이, 찾동 운영, 상권분석, 스마트시티, 인공지능 등 사업 추진정보 - 시장실-기획담당관 주관으로 시정지표 재검토, 설문조사 등 ※ 데이터 시각화 콘텐츠 신규 및 개선 대상(안) 적용 구분 신규(5)/개선(9) 보유데이터 조사 대상 교통 정보 추가 택시 운행, 따릉이 운행, 노후차량 운행, 시 SNS, 민원 재난안전 정보 추가 신규 CCTV, 시 SNS, 민원 대기 정보 추가 간이측정소, 신규 계측정보, 민원, 시 SNS 민원 (신)콘텐츠 추가 시민말씀 지도, 민원, 시 SNS 상수도 정보 추가 상수도 CCTV, 민원, 시 SNS 재정 정보 추가 행정통계, 시민참여예산, 시 SNS 물가 정보 추가 행정통계, 시 SNS 주택건설 (신)콘텐츠 추가 서울도시계획, 부동산정보, 클린업, 민원, 시 SNS 문화관광 (신)콘텐츠 추가 문화행사, 민원, 시 SNS 도시 프로젝트 정보 추가 3D 입체지도, 드론측정 영상, 민원, 시 SNS 생활인구 정보 추가 신규 인구정보, 행정통계 경제 (신)콘텐츠 추가 제로페이, 소상공인, 서울창업, 행정통계, 민원, 시 SNS 복지 (신)콘텐츠 추가 50플러스, 장애인, 찾동, 시 SNS 시정지표 정보 추가 `20년 기준으로 재검토 ○ 보유데이터 업무분석?데이터통합?콘텐츠기획 등 적용 적정성 분석 - 시각화 콘텐츠 현행화, 사용불편, 편의기능 등 개선사항 분석 - 데이터통합 및 연관 데이터 식별을 위한 업무·시스템, 데이터구조 분석 - 사용자 관점, 데이터 구조,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여 콘텐츠 제작 기획 ③ 콘텐츠 개선 및 시민공개 서비스 운영 활성화 ○ 적용결정 개선사항과 시정변화를 반영한 콘텐츠 개발 - 메인 심플지도, 지표, 차트, 주요사업, 지도 시각화 등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간·인력을 측정하여 개발인력 투입 - 기획 산출물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보완?개발하고 시장실에 먼저 반영하여 사용자 피드백 분석 - 안정화 작업 이행, 고정텍스트 영문화, 공개여부 점검하여 시민공개 추진 ○ 스마트폰 연계, 지하철역 등 키오스크 운영 최적화 및 활성화 추진 - 스마트폰, 테블릿, PC, 시청 6층, 지하철 환승역사 3개소 등 다양한 크기의 (터치)스크린에 적용 된 신규·변경 콘텐츠 최적화 - 콘텐츠 별 국내외 소셜 홈페이지 및 서울시 소셜서비스 연계 - 개인화 기능, 관심 키워드 검색, 공개채널 접근성 개선 활성화 방안수립 ※ 디지털 시민시장실 공개채널(모바일웹, 5개소 터치스크린) 시장실 모바일웹 (소셜시장실 연계) 홍대, 여의도, 창동 시청 6층 로비 ○ 시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공개 콘텐츠 확대 적용 - 비공개 사항(비공개 여부, 선거법 저촉 등) 검토 후 신규 수집 데이터(실시간 운행정보, 민원정보, 현장정보 등) 활용 콘텐츠 추가 반영 - 공개채널(시장실, 지하철역, 본청로비, 모바일웹)에서 유튜브 방송영상을 연계 표출하고 시민의 감성피드백(좋아요, 멋져요 등)을 받는 서비스 활용 ※ ’19년 CES 준비사업에서 구현 한 CES 2020 라이브 서비스 재활용 - 시민 참여차트, 위치정보 기반, 실시간 데이터 등 시민관심 정보로 보유 콘텐츠를 재구성 한 메인페이지 적용 ④ 기존 데이터·조직정보 현행화 상시점검, 변경적용 ○ 실시간 도시현황, 시정현황 등 데이터변경 모니터링, 현행화 - 기 구축 된 실시간 도시현황, 시민여론, 시정현황 변경내용 조사 - 원천데이터 실시간 적용을 위한 데이터연계시스템(ETL, API) 일일점검 - 영상, 사진, 문서 등을 참고하는 직접입력 데이터는 부서담당자가 관리자 시스템에 접근하여 현행화하도록 요청 ○ 부서·담당자 업무변경 모니터링, 조직정보 현행화 - 데이터 생산부서, 업무·담당자 변경, 연계시스템 개편 현황 확인 및 변경 ○ 데이터·조직정보 관리 개선방안 분석, 기능개발 추진 - 직접입력 데이터 중 시스템 개발 등으로 자동화 가능한 경우 시스템 연계 - 사용자화면 변경, 효율적 관리를 위한 기능개선 방안 수립 및 개발 ○ 통합안전상황실, TOPIS 등 CCTV 관리대상 증가분 반영 - 안전관리, 사고대처, 교통현황, 주차단속, 시설관리 CCTV 영상 시각화 ⑤ 디지털 시민시장실 이용현황 모니터링, 개선 ○ 사용자들의 접속방법, 이용건수 등 현황분석을 통한 접근성 개선 - 사이트 이용현황 로그 분석 및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 최적화 ○ 사용자들의 시스템 이용 패턴분석을 통한 사용성 개선 - 시각화 비정상 표출, 콘텐츠?메뉴 이용, 환경변화 등 이용환경 모니터링 - 이용 빈도가 높은 콘텐츠?메뉴?정보를 분석하여 콘텐츠?메뉴 배치 개선 ○ CCTV 영상 안정적 운영, 속도 개선 - 장애?작업중 CCTV 정보관리, 영상중계 미디어서버 운영 모니터링 - 개별 5초 이내 영상표출을 위한 CCTV 전수조사, 속도 개선 작업 ※ 통신보안담당관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서울 안전망 사업 연계 포함 ⑥ 시스템 정기점검, 국내외 정책홍보 지원 ○ 시장실에 적용 된 첨단기술 기능동작 점검 및 개선 - 고해상도 대형스크린, 터치센서, 모션, 음성, 화상·음성 전화연결 일일점검 - 시장실 전용 태블릿, 모바일 반응형 서비스 모니터링, 운영지원 - 터치, 모션마우스, 음성명령, 웹폰 프로그램 오류?성능개선 ※ 시장실 환경구성에 해당되는 하드웨어 등의 개선사항은 총무과와 협력 추진 ○ 데이터센터 내 H/W?S/W 운영상태 정기점검, 장애조치 - 웹서비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문 공급업자와의 협약을 통한 정기점검 - 디지털 시민시장실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 운영 - 정기(주간) 성능 테스트 실시 및 결과에 따른 시스템 최적화 ○ 시장실 견학, 벤치마킹, 국외 정책수출 사업, 홍보행사 지원 등 - 시장실 견학?행사 발생 시 시스템 설명, 시연부스 운영 지원 ⑦ 디지털 시민시장실 서비스 운영 협약 및 평가 ○ 시에서 요구하는 품질관리 수준에 맞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약정서) 협약 체결 - 서비스측정지표, 계약자 간 의무와 책임, 계약 위반시 해결책 등을 기술 - 서비스 가용율, 장애복구 최소시간, 업무 지연율 등의 지표 협의·선정 - SLA 협약체결 내용을 바탕으로 중간/종합 평가의 지속적인 수행평가 4 예산 및 일정 ?? 소요 예산 추진년도 예산과목 소요예산(천원) 산출내역 2020년 공공운영비 485,000 사무관리비 제안평가위원회 : 참석의원(8명)×수당(15만원) 2021년 공공운영비 사무관리비 제안평가위원회 : 참석의원(8명)×수당(15만원) ?? 추진 일정 : `19.11월 ~ `21.12월 ○ 2019.11 : 제안요청서 검토요청, 계약심사 요청, 발주공고(긴급) ○ 2019.12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및 계약체결 ○ 2020.01 : 장기계속사업(2년) 착수 및 SLA 협약 ○ 2020.10 : SLA 품질관리에 따른 계약유지 평가 구분 추진사항 2020년 2021년 1Q 2Q 3Q 4Q 1Q 2Q 3Q 4Q 1 SLA 협약 2 SLA 품질 관리 평가 3 실시간 데이터 현황 조사 4 정기점검(성능, 오류사항) 5 데이터,담당자 조사, 현행화 6 의사결정 지원 최적화 7 시스템 안정화 작업 ` ?(착수)-------------------------------------------------------------(종료)? 붙임 디지털 시민시장실 메뉴 구성 및 기능 메 뉴 구성 및 기능 메인페이지 둘레길?공원, 국제협력, 생활인구 시각화 정보 등 주요시정 정보 실 시 간 도 시 현 황 재난안전 재난알림, 소방드론, 지진계측, 침수취약, CCTV, 안전시설 정보 교통상황 실시간 버스?지하철 운행정보, 지하철 노선, 보행자교통사고 등 대기환경 자치구별 날씨, 강수량, 강설량, 대기질 영상, 위성 영상 등 물가현황 주요생필품의 최고?최저가 조사 세부현황, 최저가 시장마트 정보 재정현황 년도별 세출 사업 상세정보, 세입예산 현황 상수도 정수센터, 배수지, 가정까지의 실시간 수질 정보 둘레길?공원 둘레길 주요지점, 접근노선, 코스, 공원 현황, 이용현황 등 도시데이터활용 올빼미버스 최적노선 수립, 우리마을가게 상권 현황, 생활인구 현황, 장애인콜택시 배차 최적화 분석, 119구급자원 효율적 재배치 분석 시민 여론 응답소 민원수·처리 현황, 홈페이지 현황, 시민제안?관심 정보 시 정 현 황 시정 지표 분야별 62 지표, 관련 차트 상세 내용 등 도시프로젝트 분야별 36개 주요 사업 관련 개요, 문서, 추진일정, 연관뉴스 등 시정 콘텐츠 주제별(걷는도시, 찾아가는, 잘생겼다, 일자리, 즐기는) 정보 제공 공약 지도 혁신, 시민, 정책 공약지도 및 세부내용 국제 협력 우호?자매도시 현황, 도시 별 정책수출 현황 결재문서 시장 결재문서 목록보기, 문서보기 디지털 시민열람실 시정백서, 연구보고서, 홍보책자 등 목록보기, 문서보기 서울시 이력서 서울시 주요 지표 현황, 글로벌 순위, 외신보도 내역 공통 기능 화상?음성전화, 음성비서 서비스, 모션 마우스 등 모바일 서비스 시장실 전용 테블릿 및 모바일 반응형 웹 시민공개 모바일서비스 스마트폰, PC에서 이용 가능한 시민공개용 웹서비스 시민공개 키오스크서비스 지하철역 등 공개된 장소의 터치스크린으로 이용 가능한 시민공개용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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