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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겨울철 제설 지원대책 추진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8052 결재일자 2019.11.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대응총괄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이기민 이재춘 김대선 11/18 김명호 협 조 소방행정과장 김승기 예방과장 이은와 현장대응단장 代윤재관 2019년 겨울철 제설 지원대책 추진 계획 영 등 포 소 방 서 재난관리과 `19/`20년 겨울철 제설지원 계획 최근의 이상기후에 의한 잦은 강설과 폭설에 대비하고 신속한 대응과 효율적인 지휘체계를 확립하여 시민 생활불편을 해소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기상 개황 - (’19. 11월 ~’2020.1월) ? 기 온 :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질 때가 있어 기온의 변화가 크겠음 ? 강수량 : 11월과 12월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20년 1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음 3개월 기상전망 ? ’19.11月 ┏ 기 온 : 평년(7.0 ∼ 8.2℃)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강수량 : 평년(22.8 ∼ 55.8㎜)과 비슷하겠음 ? ’19.12月 ┏ 기 온 : 평년(1.0 ∼ 2.0℃)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강수량 : 평년(16.6 ∼ 28.5㎜)과 비슷하겠음 ? ’20. 1月 ┏ 기 온 : 평년(-1.6 ∼ 0.4℃)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강수량 : 평년(19.0 ∼ 28.6㎜)과 비슷하거나 적겠음 ?? 연도별 강설현황 ? 최근 10년간 최근 10년간 평균 적설량 : 29.11cm Ⅱ 추진근거 ??「소방기본법」 제16조의 2(소방지원 활동) ○ 자연재해에 따른 급수·배수 및 제설 등 지원활동 ?? 2019년도 소방재난 업무가이드 재난대응행정편 「6. 겨울철 제설지원 대책」 ?? 예방과-25534(2019.11.1.)호 『2019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알림』 ?? 재난대응과-25955(2019.11.15.)호『2019년 겨울철 제설지원추진계획 알림』 Ⅲ 세부계획 ?? 제설지역 및 인력 현황 ○ 제설지역 : 14개소(지하차도 6, 입체교차로 5, 고가 3) 연번 취 약 지 점 구간(m) 관할 구분 형태 1 여의도 국회앞 지하차도 525 여의도 지하차도 2 대방 지하차도 264 신길 지하차도 3 여의교지하차도 420 신길 지하차도 4 여의2교지하차도 380 당산 지하차도 5 신길지하차도 268 신길 지하차도 6 영등포 지하차도 246 현장대응단 지하차도 7 여의하류IC 144 여의도 입체교차로 8 여의상류IC 1,700 여의도 입체교차로 9 노들(북) 8,800 당산 입체교차로 10 노들(남) 8,500 당산 입체교차로 11 영등포R 2,000 현장대응단 입체교차로 12 영등포역 790 현장대응단 고가 13 도림 651 대림 고가 14 선유 661 당산 고가 ※ 취약지역 외 청사주변, 소방출동로 및 소방용수시설 주변, 기타 신고접수 지역 등 ○ 인력 현황 ? 인력 현황 : 508명(소방공무원 280명 , 의용소방대원 228명) 부서명 총 계 내근 현장대응단 여의도 당산 대림 신길 의용소방대 508 46 113 31 28 34 28 228 ?? 제설 지원본부 운영 ○ 추진기간 : 2019. 11. 15. ~ 2020. 3. 15.(4개월간) ○ 운영장소 : 본서 상황실(영등포구청 상황실과 공조체제) ○ 운영시기 : 단계별 상황에 의한 비상근무 지시 ~ 해제 ○ 운영방법 ? 단계별 근무기준에 따른 당직근무 보강 및 비상근무조 현장 투입 ? 제설 지원 상황관리, 제설 지원 실적 취합 및 본부 보고 ? 제설 활동 입력 시스템에 제설 지원 실적 입력 ○ 제설지원 근무체제 (단계별 근무기준) 구 분 판 단 기 준 근 무 기 준 소 방 서 본부 및 방재센타 평 시 (관심) o 상황 유지 필요시 o 예방활동 필요시 상황요원(72명 이상) 24시간 상황 유지 상황요원(3명 이상) 24시간 상황 유지 보 강 (주의) o 강수확률 30%이상으로서 기온 2℃ 미만 일 때 o 강설량 1㎝ 미만 예보시 상황요원(72명 이상) 24시간 상황 유지 상황요원(3명 이상) 24시간 상황 유지 1단계 (주의) o 강설예보 - 강설량 1~5㎝ 미만 예보시 『119 긴급기동단 운영』 (소방서별 50명) 상황요원(3명 이상) 24시간 상황 유지 당직보강1명 2단계 (경계) o 강설예보 - 강설량 5㎝이상 예보시 내근 1/4 (당직:1단계 +1명 보강) 직원 1/4 (당직보강1명) 3단계 (심각) o 강설예보 - 적설량 10㎝이상 예보시 내근 1/2 (당직: 1단계 + 1명보강) 2단계 근무기준 및 특별 부여사항 추진 내근 1/2 (당직: 2단계 + 1명보강) 2단계 근무기준 및 특별 부여사항 추진 ○ 상황전파 및 메시지 수신 재난상황판단 및 상황전파 비상근무 명령 (유선, 핸드폰) 본서 상황실 응소 상황관리책임관 업무지시 및 제설지원 본서 상황실 비상발령시스템 (음성동보시스템) 해당 근무자 해당근무지 ※ 상황실 통신담당자는 음성동보시스템상 직원 비상연락망 수시정비 ? 비상발령 시스템(음성동보)으로 전 직원에게 단계별 상황발령 ? 등록된 유선 또는 핸드폰 메시지 수신(수신확인) ? 메시지 문안(예시) 1단계 발령 시 알려드립니다. 금일 00시부로 제설대책 1단계 근무를 발령하니 당직보강 근무자 000는 본서 상황실로 응소하기 바랍니다. 2단계 발령 시 알려드립니다. 금일 00시부로 제설대책 2단계 근무를 발령하니 00 조 근무자는 본서 상황실로 응소하기 바랍니다. 3단계 발령 시 알려드립니다. 금일 00시부로 제설대책 3단계 근무를 발령하니 00 조 근무자는 본서 상황실로 응소하기 바랍니다. 3단계 발령 시 (전 직원 동원 필요시) 알려드립니다. 금일 00시부로 제설대책 3단계 근무를 발령하니 전 직원은 본서 상황실로 응소하기 바랍니다. ?? 119긴급기동단 운영 (소방서별 50명) ○ 방법 : 당번 출동대원·당직근무자·내근 제설순찰 근무자 운영 ○ 운영 : 제설대책 1단계 시 즉시 가동 ? 관할 지역 현장대응단장 및 119안전센터장 책임하에 운영 ? 제설상황에 따라 상황관리책임관의 판단하에 운영 ○ 주요임무 ? 제설 취약지역 14개소에 대한 제설지원, 이면도로 및 소방통로 제설작업 ? 제설 취약지역 현장 순찰(정보수집 및 긴급상황 전파) ? 순찰 및 제설 작업 지원 ○ 조치사항 ? 제설 순찰, 제설작업 관련 차량 출소 및 귀소 시 본서 상황실 보고 ? 특이사항 발생 시 당직계통에 신속한 상황보고(근무일지 등 기록유지) ? 순찰 중 제설 필요 시 즉시 제설 작업 실시 후 실적은 당직계통 보고 ?? 제설자재 보유현황 2019.11.15기준 구분 제설장비 제설자재 소방차량적재  넉가래 막삽 각삽 오삽 빗자루 제설삽날 염화칼슘 (25kg/포) 소금 (25kg/포) 모래 (5kg/포) 현장대응단 15 8 5 4 17 31 31 2 83 여의도 4 3 5 2 8 10 57 15 15 당산 2 4 3 2 7 7 10 0 8 대림 5 2 2 2 3 0 12 2 2 신길 5 4 4 2 7 9 8 4 12 합계 33 21 19 12 42 57 118 23 120 ※ 염화칼슘 등 부족한 제설자제는 영등포구청(도로과)와 협의하여 확보 예정 ?? 대규모 폭설시 긴급 대응대책 ○ 대규모 폭설 인한 대규모 교통사고 등 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 초기에 체계적인 상황 지휘 및 한 발 빠른 대응으로 재난피해 최소화 ?? 폭설시 지붕 붕괴사고 방지를 위한 제설 지원 ○ 폭설로 인한 지붕 붕괴사고가 우려되어 지원 요청시 제설지원 - 지붕붕괴 위험 대상 시설물 현황 : 5동(노후주택 5동) 연번 주 소 시설물 유형 시설물 상태 관할구분 1 신길1동 116-15 (대신아파트) 노후주택 등 건축물 D 신길 2 신길동 2365 (영진시장아파트) 노후주택 등 건축물 E 대림 3 대림1동967-1(대림복합상가) 노후주택 등 건축물 D 대림 4 신풍로19가길 14(신길주택) 노후주택 등 건축물 D 대림 5 신길로 108(남서울아파트) 노후주택 등 건축물 D 대림 ?? 재난정보 통신원 운영 ○ 편 성 : 의용소방대 9개대 및 의용소방대원 228명 ? 운영방법에 대한 교육 계획 : 의용소방대 정기 교육 시 실시 구분 남성대 여성대 전문대 영등포대 여의도대 당산대 대림대 신길대 인원 19 41 46 25 25 24 23 25 제설구역 영등포구 전 지역 영등포구 전 지역 영등포구 전 지역 관할구역 관할구역 관할구역 관할구역 관할구역 응소장소 본서 현장대응단 여의도센터 당산센터 대림센터 신길센터 책임자 대응총괄팀장(상황관리책임관) 현장대응단장, 센터장(진압대장) 운영방법 ? 각 책임자는 편성된 의용소방대 안전관리자 및 제설구역 지정 ? 발령방법 및 통제 : 문자전송 및 유선 등을 통해 알림 단계별 동원사항 ? 비상1단계 발령시 독거중증장애인 전담 의용소방대 제설활동 ? 비상2단계 발령시 의용소방대 전체 제설활동(실정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 ?? 단계별 제설 지원 및 비상근무 요령 ○ 비상소집 체계 운영 ? 1단계 발령 시 : 소방서 119긴급기동단 가동 및 당직 1명 보강 ? 2단계 발령 시 - 제설 당직 1명 추가보강(총 2명) 및 내근 1/4 비상소집 - 책임관 지시에 따라 취약지점 순찰, 각 안전센터별 제설 작업 지원 등 ? 3단계 발령 시 - 제설 당직 2명 근무 체제 유지 - 내근 1/2 추가 비상소집, 필요시 전직원 특별 부여사항 추진 ○ 제설활동 실적 관리 및 입력 ? 입력처:시스템 입력 과 소방웹하드 업로드 동시 ? 종합재난관리시스템/제설활동입력 시스템에 실적 실시간 즉시 입력 ? 행정포털/업무시스템/소방웹하드/서울소방/본부 재난대응과/2019 제설실적 ※ 종합재난관리시스템 / 정보관리시스템 / 보고대 / 제설활동입력시스템 ? 실적 등록 [붙임 6 서식] - 최초등록 : 비상단계 발령 후 3시간이내 - 중간등록 : 최초등록 후 3시간마다 - 최종등록 : 익일 06:00까지 ※ 비상단계 해제 시 : 2시간 이내(야간인 경우 익일 06:00까지) ? 입력 책임자 지정 운영 - 제설 활동 입력 책임자 : 비상근무 조별 책임관 - 제설 활동 시스템 입력자 : 제설 당직보강 직원 및 각 119안전센터 직원 ? 입력내용 - 입력 책임자 실시간 활동실적 입력 확인 및 특이사항 보고 - 제설 지원현장 투입 소방력(인원, 장비) 실시간 확인 등 Ⅳ 기타사항 ○ 제설자재 수시 확보 및 배치대책 : 영등포구청 협의(대응총괄팀 별도 추진) ○ 제설지원 상황실 비상근무 당직수당 및 급식비 지급 ▣ 제설당직근무 수당 : 평일 60,000원, 공휴일 120,000원 (세부기준) 참조 ※ 비상 상황 2시간 이내 종료 시 당직근무 수당 미지급 ⇒ 시간외 근무 인정 ※ 당직수당 미지급 ⇒ 대체휴무 사용시 ▣ 비상소집(119긴급기동단) 응소자 시간외 근무 수당 : 최대 4시간 이내 / 1일 ▣ 순찰 및 응소자 급식비 : 7,000원 ▣ 관련근거 : 지방공무원 보수업무 처리 지침 15조 및 휴가업무지침 ? 제설당직근무 수당 (세부기준) - 당직수당 8시간 초과 근무시 지급,대체휴무시 미지급 ※ 관련근거 : 휴가업무지침 - 평일(18:00 이후) : 2시간 초과 6만원(2시간 이하: 시간외수당) ?? 일직(09:00~18:00) : 2시간 초과 6만원(2시간 이하:시간외 수당) - 휴일 ?? 숙직(18:00~09:00) : 2시간 초과 6만원(2시간 이하:시간외 수당) ? 시간외 근무 수당 지급(비상소집 응소자) - 月 57시간 이내에서 인정하며 동원된 근무자 - 근무 형태별 1일 인정시간 내근: 최대 4시간 ※ 긴급구조통제단 운영시 최대8시간 외근: 초과근무인정 ※ 제설당직근무 일지에 제설당직 및 비상근무자 소집 명단, 응소시간, 종료시간 필히 기재 Ⅴ 행정사항 ?? 전 직원은 본 계획을 숙지하여 비상 단계별 근무발령에 따른 비상소집, 제설 순찰 등 지원근무 철저 ○ 조별 책임관은 각 조별 순찰 및 지도 감독 실시 ○ 제설활동 입력 시스템 매뉴얼 숙지 : 추진실적 관리, 보고 철저 ○ 제설활동 근무일지 기록 등 유지관리 철저 ○ 당직보강 및 내근 비상근무조 편성 인원은 비상 발령 시는 상황실 응소 후 책임관(당직관)의 지시에 따라 책임구역 지정 및 제설 지원근무 실시 ?? 현장대응단장 및 119안전센터장은 보유중인 제설 장비 등에 대한 상시 가용상태 유지 철저 및 실적관리 철저 ?? 홍보교육팀은 내집, 내점포앞 눈치우기 대시민 적극 홍보(교육시 적극 홍보) ?? 행정팀은 비상발령 시스템 변동사항(직원 비상연락망) 즉각 반영 및 수시 정비하여 비상 단계별 비상 발령에 따른 소집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 ?? 제설담당자는 영등포구청(도로과)와 협의하여 제설 자재를 수시 확보하여 제설 적극 지원, 의용소방대 재난정보 통신원 운영관리 철저 ?? 폭설로 인한 지붕 붕괴사고가 우려되어 지원요청시 제설지원 ?? 제설지원 추진기간 전체 실적 ‘20.3.20.까지 본부 제출 붙임 1. 제설대책 당직보강·비상근무조 편성 1부. 2. 제설 현장행정지원 근무조 편성 1부. 3. 독거중증장애인 현황 1부. 4. 비상근무 응소부 1부. 5. 제설활동입력시스템 매뉴얼(요약분) 1부. 6. 제설지원 추진실적(본부웹하드양식)1부. 7. 재난(폭설)시 지붕 붕괴 사고 방지를 위한지붕 제설작업 지원 방안 1부. 8. 내집·내점포 앞 눈치우기(홍보물)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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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제설대책 당직보강·비상근무조 편성(2019.11.15).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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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제설 현장행정지원 근무조 편성(2019.11.15).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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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독거중증장애인 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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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비상근무 응소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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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제설활동시스템 매뉴얼(요약분).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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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제설지원 추진실적(본부웹하드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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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재난(폭설)시 지붕 붕괴 사고 방지를 위한지붕 제설작업 지원 방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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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내집·내점포 앞 눈치우기(홍보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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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겨울철 제설 지원대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영등포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8052 생산일자 2019-1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기민 (02-2679-9838) 관리번호 D00000386369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