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7439 결재일자 2019.11.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건정책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김단아 양지호 11/18 박유미 협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2019년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교육 결과보고 2019.11. 2019년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교육 결과보고 서울시 및 자치구, 시립병원 직원 등 공공보건의료분야 인력을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교 육 개 요 ?? 교 육 명 : 2019년 공공보건의료 아카데미 운영 ○ 교육주제 :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정체성, 지역사회 건강, 인문학 강좌, 직무전문 교육, 직무공통 교육 ?? 교육대상 : 530명 ○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인력(서울시, 시립병원, 보건소) ○ 공공보건의료재단 등 공공보건의료분야 소속 직원 ?? 교육기간 : 2019. 4. 24.~10. 25. (격주 수, 금 10:00~12:30) ?? 교육장소 : (재) 공공보건의료재단 교육장 ?? 세부강의내용 차수 일 정 강 의 제 목 1회 4.24.~5.24.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정체성 2회 6.5.~6.21. 지역사회 건강 3회 7.3.~7.10. 인문학 강좌 4회 8.21.~9.6. 직무전문 교육 5회 9.18.~10.25. 직무공통 교육 ?? 교육예산 : 비예산 (공공보건의료재단 부담) 2 교 육 운 영 결 과 차수 일 정 참석자 내 용 1차 4.24(수) 38명 ○ 보건의료 정책 이슈와 동향 한국 보건의료 현 주소 정책 환경의 변화 및 보건의료정책 추진방향 보건의료정책 주요내용 2차 5.8(수) 25명 ○ 서울시 보건의료정책 고민 이론과 현실 보건의료정책 이론과 이슈 서울시 보건의료정책 사례 향후 서울시 보건의료정책 방향 3차 5.10(금) 22명 ○ 남북 보건의료부문 협력 현황 및 과제 북한의 보건의료체계 남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불만 남북보건의료부문 교류현황 4차 5.22(수) 32명 ○ 공공보건의료 주체별 역할 공공보건의료의 패러다임 전환 책임의료기관의 개념과 권역 및 지역 책임의료기관의 역할 보건기관 기능개편과 보건소 및 소생활권 보건기관의 역할 5차 5.24(금) 32명 ○ 공공성과 수익성은 양립 가능한 가치인가 진주의료원의 폐업과 이후의 조치 지방의료원이 당면한 새로운 도전 6차 6.5(수) 18명 ○ 지역사회와 건강 지역과 건강: 물리적 환경의 설계, 주거와 도시, 사회적 자본 건강불평등 완화와 지역보건의 확장 7차 6.7(금) 13명 ○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체의 역할 기대나눔, 주민조직화방법론 주민만나기와 주민알기, 주민사업전략수립 8차 6.17(월) 21명 ○ 지역사회 건강증진 담당 인력의 역량강화 지역의 역량 민과 관 협력, 왜 필요한가? 서비스 연계체계, 케어 사이클 9차 6.21(금) 20명 ○ 건강도시의 개념과 국내 현황 건강도시의 배경 및 주요 개념 건강도시 네트워크 , 글로벌 동향 10차 7.3(수) 16명 ○ 인간다운 삶의 권리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헌법의 현실 및 제도 11차 7.5(금) 23명 ○ 필링의 인문학 - 지친 내 영혼인가 vs 우리를 지치게 만든 본질인가 인간이란? 자기목소리로 말하는 존재 12차 7.10(수) 21명 ○ 정조의 소통 리더십(소통으로 인인화락-人人和樂) 정조는 어떤 국왕인가? 백성과 소통하는 군주 13차 8.21(수) 27명 ○ 감염병 예방관리의 역학적 원리 감염병의 역학적 특성 감염병의 역학의 주요개념 및 관리체계 역학조사의 개요 14차 8.23(금) 22명 ○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현황과 과제 고혈압 당뇨병 관리 현황 및 과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개요 거버넌스 구축 및 활성화 방안 15차 9.4(수) 31명 ○ 노인자살예방교육 게이트키퍼, 자살의 위험성 살피기 노년기에 흔히 겪는 어려움 16차 9.6(금) 30명 ○ 시민의 건강 형평성 시민의 건강 형평성 이해 17차 9.18(수) 23명 ○ 직장 내 괴롭힘의 이해 직장 내 괴롭힘의 개념 및 유형 직장 내 괴롭힘의 실태와 예방 18차 9.20(금) 20명 ○ 스트레스 진단 및 대처 방법 나의 스트레스 지수 측정하기 스트레스 대처 실습 19차 10.16(수) 27명 ○ 글 쓰기 전략 글 쓰기 순서 글 쓰기 방법 및 유의사항 20차 10.18(금) 25명 ○ 보고서 작성법 공문서 제대로 알기 기획보고서의 이해와 프로세스 21차 10.23(수) 21명 ○ 행복한 노후 준비 행복한 노후는 컨텐츠다 ‘나를 잘 아는 것’이 곧 노후이다 22차 10.25(금) 23명 ○ Beauty Aging 어떻게 살 것인가? 삶과 마주하기 타자를 인정, 타자와 함께 하는 삶 자기 결정권이 존재하는 삶 ?? 세부 회차별 교육운영결과 : 22회차/530명 3 교육만족도 결과 ?? 조사일시 : 2019.4.24~10.25. ?? 조사대상 : 교육 참여 대상자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 활용 ?? 조사결과 ○ 1차 조사 결과 (2019.4.24.~5.24.) 구 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 만족도 (5점 만점) 4.31점 4.25점 4.31점 - 1차 조사 결과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5점이었으며,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4.31점임. ○ 2차 조사 결과(2019.6.5.~6.21.) 구 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 만족도 (5점 만점) 4.0점 4.1점 4.2점 - 2차 조사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점,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4.1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4.2점임. ○ 3차 조사 결과(2019.7.3.~7.10.) 구 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 만족도 (5점 만점) 4.4점 4.5점 4.6점 - 3차 조사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점,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4.5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4.6점으로 높게 나타남. ○ 4차 조사 결과 (2019.8.21.~9.6.) 구 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 만족도 (5점 만점) 4.31점 4.25점 4.31점 - 4차 조사 결과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5점이었으며,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4.31점이었음. ○ 5차 조사 결과 (2019.9.18.~10.25.) - 5차 조사 결과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점이었으며,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4.6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4.7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구 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 만족도 (5점 만점) 4.7점 4.6점 4.4점 ○ 2019년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2019.4.24.~10.25.)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점수 5점 만점에 4.4점임. 교육 평균 만족도 점수 5점 만점에 4.4점이었음. - 가장 선호하는 요일은 월요일과 금요일이었으며 선호 시간대는 대부분 오후 시간대임. ?? 향후 교육 주제 수요 ○ 보건소 시스템 개선 - 공공성 강화를 위한 보건소 시스템 개선과 관련된 강의 ○ 통일과 공공보건의료 - 통일과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강의 ○ 공공보건의료현장에서의 실무자와 정치인들의 보건의료건강문제 관점 - 공공보건의료현장(보건소, 공공병원, 민간병원)에서의 실무급 담당자들의 체험적 활동과 시의원, 구의원, 구청장 등 정치인들이 보는 보건의료건강문제 ○ 지역보건 커뮤니티 - 지역내 공공의료사업을 위한 지역보건의 커뮤니티 케어 관점에 대한 강의 ○ 건강격차 - 지역사회 건강격차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한 강의 - 보건통계 활용법 ○ 노인보건 - 지역사회 내 거주하는 노인에 대한 보건문제와 공공적인 접근 ○ 공공의료 해외사례와 철학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공공의료 - 지역사회 건강조사 지표의 활용 및 지역에서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 - 보건통계 활용법 ○ 심리관련 주제 ○ 환경보건분야 ○ 조직문화 ○ Well dying ?? 교육사진 제1회 보건의료 정책 이슈와 동향 제2회 보건의료와 건강문제에 대한 관점 제3회 남북 보건의료부문 협력 현황과 과제 제4회 공공보건의료 관련 주체별 역할 제5회 공공성과 수익성은 양립 가능한가? 제6회 지역사회 건강 제7회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체의 역할 제8회 지역사회 건강증진 담당 인력의 역량 강화 제9회 건강도시의 개념과 국내 현황 제10회 인간다운 삶의 권리 제11회 필링의 인문학 제12회 정조의 교훈에서 배우는 이야기 제13회 감염병 예방 교육 제14회 만성질환 관리와 일차의료 제15회 노인 우울증과 외로움 제16회 시민의 건강형평성 제17회 직장 내 괴롭힘 제18회 직무스트레스와 해결방법 제19회 글쓰기 전략 제20회 보고서 작성법 제21회 행복한 노후준비 제22회 Beauty Aging 4 행 정 사 항 ?? 교육시간 인정 : 1강당 2시간 인정 ※ 개인별 합산결과 1시간 이하는 교육점수 미인정 붙임 1. 교육계획서 1부. 2. 개인별 교육인정 현황 1부. 3. 교육참석자 서명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92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9년 공공의료아카데미 운영계획(안).hwp

    비공개 문서

  • 개인별 교육인정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교육참석자 서명부.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공공보건의료인력 역량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7439 생산일자 2019-1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단아 관리번호 D00000386363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