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청계천박물관-2214 결재일자 2019.1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계천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김성룡 代강용운 代정명아 11/15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9년 '톡톡톡 청계천' 운영 결과 보고 2019. 11. 서울역사박물관 (청계천박물관) 2019년 '톡톡톡 청계천' 운영 결과 보고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청계천박물관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청계천의 역사와 생태를 전달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개요 ?? 추진근거 : 2019년 청계천박물관 문화나눔 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 (청계천박물관-235, 2019.2.11.) ?? 교 육 명 : 톡톡톡 청계천 ?? 교육기간 : 2019. 3. 23 ~ 11. 9(매월 4주차 토요일, 회당 3시간) ?? 교육장소 : 교육실 및 청계천 생태구역 일대 ?? 교육내용 : 청계천의 역사와 생태환경 ?? 교육대상 : 초등학교 1~6학년 저소득층 아동 ?? 운영실적 : 총 9회 / 9팀 / 191명 ?? 만 족 도 : 학생(80.9%), 교사(100%) ?? 집행예산 : 총 6,840천원 작 성 자 학예연구부장 : 박현욱☎724-0138 청계천박물관장:홍승주☎401 담당:김성룡☎435 2 운영방향 및 결과 ?? 저소득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말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박물관으로서 공공성을 강화하고 문화기관으로서의 역할 정립 ?? 세부 운영결과 ? 교육진행 : 총 9회 / 3.23. ~ 11.9.(매주 토요일) 구분 회차 교육일 횟수 참가팀 교육참여자 성인 학생 합계 학교 및 기관 2019년 1 3.23 1 1 2 21 23 원명초 2 4.27 1 1 3 19 22 강동꿈마을 3 5.25 1 1 3 23 26 산성종합사회복지관 4 6.22 1 1 2 24 26 화계초 5 7.27 1 1 2 20 22 우이초 6 8.24 1 1 1 9 10 화곡초 7 9.28 1 1 2 14 16 서빙고초 8 11.2 1 1 1 24 25 창천초 9 11.9 1 1 2 19 21 등원초 합 계 9 9 18 173 191 ? 교육 프로그램 구성 시 간 교육구성 교육내용 10:00 ~ 10:10(10분) 오리엔테이션 박물관 예절 및 안내 10:10 ~ 10:30(20분) 시청각 교육 청계천 역사 학습 10:30 ~ 10:50(20분) 전시실 관람 상설전시실 관람 10:50 ~ 11:40(40분) 청계천 탐방 청계천 생태 답사 11:40 ~ 11:55(15분) 인터미션 휴식 11:55 ~ 12:45(50분) 만들기 체험 청계천 생태 팝업북 만들기 11:50 ~ 12:00(10분) 교류의 시간 작품 발표 및 마무리 ? 집행예산 : 6,840천원 통계목 세부내역 집행금액(천원) 사무 관리비 강사료 180천원×9회×2인 = 3,240 버스임차료 400천원×9회×1대 = 3,600 합계 6,840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 복합공간창조, 박물관 활성화, 청계천박물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3 설문결과 ?? 설문조사 개요 ? 조사기간 : 매회 교육 종료 후 실시 ? 설문대상 : 교사 14명, 학생 162명(설문지 제출인원) ? 설문내용 : 설문지 기본정보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의견 제시 ? 만 족 도 : 학생(80.9%), 교사(100%)※설문조사 상세 결과는 붙임 참조 4 운영평가 ?? 운영성과 ? 저소득층 초등학생이 청계천박물관을 방문하여 서울과 청계천에 대해 깊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박물관에 대한 관심도를 끌어올려 재방문에 대한 호기심 유발 ?? 개선사항 ? 회차별로 참여하는 학생들의 편차가 조금 있어 보완 방안 검토 ? 청계천박물관의 기타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여 추후 재참여 동기 부여 방안 검토 ?? 교육 활동 사진 시청각 교육 전시실 관람 청계천 탐방 만들기 수업 붙임 : 설문조사 결과(교사, 학생 대상) 각 1부. 끝.
19126289
20210929040418
본청
청계천박물관-2214
D000003862312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