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독립문역에서 함께하는 (제4차)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634 결재일자 2019.1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유수훈 代안정서 11/14 한병주 협조 독립문역에서 함께하는 (제4차)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결과 보고 2019. 11. 14. (목) 서 부 수 도 사 업 소 (행 정 지 원 과) 독립문역에서 함께하는 (제4차)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결과 보고 관내 주민 밀집 지역인 은평 평화공원에서 수도관련 불편 민원 현장 접수,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물맛 체험 등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 2019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행정지원과-4144, 2018.2.28.)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 추진 개요 ○ 일 시 : 2019.11.13.(수) 오후 2시~4시 ○ 장 소 : 독립문역 4번 출구 방향 대합실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 : 김맹순 요금과장 행정지원과 : 유수훈, 구자람, 김혜경, 박정만 요금과 : 이선희, 이미주 시설관리과 : 최경연 현장민원과 : 박은비, 성동제 급수운영과 : 유국진 ○ 참 여 인 원 : 사업소 직원 11명 ○ 주요내용 - 홍보 부스 설치 후 다양한 홍보 리플릿 및 상수도 사업 안내문 비치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만족도 설문조사 -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법 안내, 물맛 비교 블라인드 테스트 등 시민 체험 프로그램 실시 - 옥내노후급수관 컨설팅, 아리수 품질 확인제 등 현장 민원 접수 실시 ?? 추진 결과 ○ 수돗물 디스펜서로 얼음과 레몬 띄운 아리수 제공 및 시음 권유 - 8L 사업소 자체 제작 수돗물 디스펜서 사용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법 안내 ○ 홍보 리플릿, 사업안내 광고 전단지 배부 - 사업 홍보 전단지(100매). 자체 제작 ‘수돗물 제대로 알기’ 리플릿(100매)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행사 참여 시민 중 총 64명 설문 조사지 작성 ○ 물맛 비교 음용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참여 : 89명) - A: 국내생수 38%(34명), B: 아리수 48%(43명), C: 에비앙 14%(12명) ※ 보드판 위치가 멀수록 득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B 아리수가 가장 많이 선택됨 구분(건) 수질검사 계량기 교체 옥내배관지원 요금관련 단순 문의 접 수 1 - 1 2 1 완 료 1 - 1 2 1 ○ 수도관련 불편 민원 접수 및 처리 ※ 현장 운영장면 ?? 설문조사결과 및 분석결과 ○ 설문조사결과 - 참여자 현황 (총64명)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 3명 2명 1명 4명 6명 46명 남 여 22명 42명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 전반에 대한 만족도 매우 만족 다소 만족 다소 불만 매우 불만 39명(61%) 24명(37%) 1명(2%) 0명(0%)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 중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노후옥내배관 교체 등 상수도 사업 안내 아리수 품질 확인제 현장접수 수도요금상담 90% 2% 1% 3% 수도계량기 교체 상담 누수관련 상담 기 타 1% 3% 없음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가 불만족스러운 이유 ? 블라인드 테스트 맛 차이를 잘 못 느끼겠다.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를 통한 아리수에 대한 인식 변화 매우 긍정적으로 긍정적으로 전과 별반 차이 없음 부정적으로 매우 부정적으로 60% 30% 10% 없음 없음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행사에 추가 했으면 하는 서비스 ? 사업소에서 하는 일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 수돗물에 대한 영양, 성분 및 기타 정보를 좀 더 알려주는 창구 가 있으면 좋겠다. ○ 설문조사 분석결과 및 개선사항 - 분석 결과 ? 행사 시간대로 인해 참여자 연령은 60대 이상이 주를 이뤘음 ? ‘상수도 사업 안내’ ‘민원접수’ 보다는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같은 참여형 이벤트가 더 관심을 끌었음 ? 상수도 사업 안내의 경우 당장의 필요성이 없는 시민들에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힘들었음 - 개선 사항 ? 좀 더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행사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블라인드 테스트 같은 참여형 이벤트를 더욱 발굴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함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라는 행사 자체에 대한 홍보로 궁금한 상수도 민원을 들고 찾아오는 시민이 많아지게 해야함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같은 참여형 이벤트의 비중을 늘려서 재미와 볼거리가 있는 행사진행을 모색해야 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독립문역에서 함께하는 (제4차)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634 생산일자 2019-11-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3860832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