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동북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11081 결재일자 2019.11.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아레나팀장 동북권사업과장 지역발전본부장 강경구 김순수 오장환 11/13 김선순 협 조 『동북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2019. 11.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중국 대만 여행도시 상해 가오슝, 타이중, 타이베이 방문기관 타이베이 시정부 체육국 등 여행목적 분 야 선진견학 ?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건립” 11월부터 사업제안자와 협상 추진 - 국내 최초의 K-POP 전문 공연장인 서울아레나 건립 추진 시 다양한 해외 유사시설 조사를 통해 시설구성, 디자인 등 세부적인 추진방안 마련 - 실제 운영 사례 조사를 통해 서울아레나 운영계획 수립 시 접목방안 강구 ? “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2020년부터 단계별 시행 - 해외 도시재생 사례 조사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마련 - 도시재생 지역 시찰을 통해 시설 및 구상의 市 도입 가능성 모색 여행기간 2019년 10월 21일 ~ 2019년 10월 25일 (4박 5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동북권사업과 동북권사업과 나. 여행결과 요약 ? 서울아레나 시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집객방안 검토 필요 - 내부 인테리어 구상 시 시민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구상, 부속시설이 단순한 몰(Mall) 개념이 아닌 체험과 결합된 기업유치를 통한 시설 활성화 추진 필요 ? 공연 시 교통 혼잡 없는 공연문화 정착 - 공연 시 차량진입을 기준 없이 허용할 경우 교통처리에 대한 대책은 불가능하므로 차량진입불가(주차장폐쇄) 안내 등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 일상화를 통해 교통 혼잡 없는 공연문화 정착 필요 ? 도시와 조화되고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건축디자인 수립 필요 - 서울아레나는 도심지에 건립되는 시설로서 주변 건물과의 조화와 더불어 도심과 하나가 되는 디자인을 통해 시민들의 서울아레나 방문이 일상이 되도록 추진 필요 ? 기타 도시재생 사례를 통한 접목방안 등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동북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1 출 장 개 요 ?? 출장목적 ○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건립” 11월부터 사업제안사와 협상 추진 - 국내 최초의 K-POP 전문 공연장인 서울아레나 건립 추진 시 다양한 해외 유사시설 조사를 통해 시설구성, 디자인 등 세부적인 추진방안 마련 - 실제 운영 사례 조사를 통해 서울아레나 운영계획 수립 시 접목방안 강구 ○ “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2020년부터 단계별 시행 - 해외 도시재생 사례 조사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마련 - 도시재생 지역 시찰을 통해 시설 및 구상의 市 도입 가능성 모색 ?? 출장기간: 2019.10.21.(월) ~ 10.25.(금) ?? 출 장 자: 2명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동북권사업과 동북권사업과 2 출 장 일 정 일 자 지 역 시 간 주 요 일 정 비고 1일차 (10.21, 월) 인 천 ? 중 국 (상 해) 9:00 ? 인천공항 출발 10:05 ? 상해공항 도착 14:00 ? 방문시설: 메르세데스벤츠아레나, 스타벅스 리저브, 나이키스토어, 콜롬비아 서클 2일차 (10.22, 화) 중 국 (상 해) ? 대 만 (가오슝) 08:00 ? 공항이동 10:45 ? 상해공항 출발 12:55 ? 가오슝 공항 도착 15:00 ? 방문기관: 가오슝아레나 - 면담자: 한웨이쥐단개발공사 관리부 과장 시아오 지아 치 ? 방문시설: 보얼예술특구 3일차 (10.23, 수) 대 만 (가오슝) ? 대 만 (타이중) 09:30 ? 가오슝 출발 10:30 ? 타이중 도착 13:30 ? 방문기관: 국가가극원 - 면 담 자: 타이중 국가오페라하우스 연출기술부 매니저 천 웨이 위 4일차 (10.24, 목) 대 만 (타이중) ? 대 만 (타이베이) 09:30 ? 타이중 출발 11:00 ? 타이베이 도착 14:00 ? 방문기관: 타이베이 시정부 체육국 - 면 담 자: 타이베이 시정부 체육국 특수지도 관리과 계장 차이 종 시 ? 방문시설: 타이페이 101타워 5일차 (10.25, 금) 대 만 (타이베이) ? 인 천 10:00 ? 방문기관: 타이베이 아레나 - 면 담 자: 타이베이 아레나 경영관리반장 웨이 홍 위 ? 방문시설: 대만대학 도서관 21:45 ? 타이베이 공항 출발 (항공사 비행일정변경) 01:15 (10.25, 금) ? 인천공항 도착 및 해산 3 수 행 내 용 ?? (중국) 상해 ○ 메르세데스벤츠 아레나 [2019.10.21.(월), 14:00~16:00, 석식]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당초 대중음악 공연을 목적으로 한 전문 시설이 아닌 상하이 월드엑스포를 위해 2010년 건립되었으나, 이후 용도가 변경됨 [방문목적] - 서울아레나와 유사한 규모로 시설구상에 활용 - 메르세데스 벤츠 아레나는 아레나 공연장, 아이스링크, 영화관 4개관, 식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면적 63,000㎡, 관람석 규모 18,000석, 연간 방문객 약 200만명이고 연간 약 100개의 이벤트 개최하고 있음. - 스포츠행사, 아이스 쇼는 아레나 계열의 공연(중앙무대 공연)으로 대중음악 공연은 대부분 액자무대(Proscenium) 계열로 무대를 설치함. - 상하이 월드엑스포 폐막 이후 메르세데스-벤츠와 스폰서 계약을 체결하여 공연장 명칭을 변경. - 기업의 스폰서 계약 시 공연장 명칭을 통해 기업명의 노출빈도가 높아지며, 공연 시 기업 명칭이 공연장 내 모든 곳에 게시되어 광고효과가 극대화 됨. - 통상적인 스폰서 계약의 조건은 미국의 경우 10년의 계약기간을 조건으로 연간 40~100억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음. 서울아레나 사업제안자는 명명권(Naming Rights) 사업을 제안하지 않았으나, 서울아레나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도입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메르세데스 아레나는 엑스포 단지에 위치하여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이나, 도심지에 위치할 서울아레나의 경우 친근한 디자인과 접근 편의성을 고려한 내부 동선 확보로 지역 주민들의 방문 활성화를 유도해야 할 것임. 메르세데스 벤츠 아레나 경관 조명 아이스링크 E-Sports 경기장 6층 식당 외부 전경 ○ 스타벅스 리저브 [2019.10.21.(월), 16:00~17: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중국 상해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스타벅스 매장 [방문목적] - 매장의 관광지화 및 집객 사례 시찰을 통해 창동 주변 관광지화에 활용방안 모색 - 상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순한 커피판매점을 떠나 커피에 대해 생산, 유통, 소비과정이 모두 구비되어 있어 관광 코스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커피 생산과정과 생산된 커피의 송출 및 유통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함으로서 단순한 카페의 역할을 벗어나 머물고 싶은 명소로 정착됨. - 상해 스타벅스 리저브와 같이 시민들과 관광객이 머물 수 있는 명소화 공간의 조성은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며, - 특히, 베드타운인 창동의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집객방안의 하나로 고민할 필요가 있음. 로스팅 공간 실내 매장 ○ 나이키스토어 [2019.10.21.(월), 17:00~18: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나이키의 최신기술과 서비스를 집대성한 곳으로, 쇼핑과 나이키 디지털 앱을 묶어 미래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방문목적] - 서울아레나의 상업시설 조성계획에 활용 - 나이키스토어는 2018년 10월 오픈하였으며, 4개층 3,700㎡의 면적, 1,000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출입구에 나이키 신발 제조 공정과정을 재현한 시설을 배치하여 방문객의 관심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 중앙부에 나이키에서 새로 개발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하였고, 이 공간에서 농구화, 런닝화 등 제품을 체험할 수 있고 그 구성이 일정기간 후 변경되고 있음. - 또한, 자기만의 제품을 가공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고객이 자신만의 제품을 직접 선택하여 보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 매장의 구성 또한, 한국의 판매 위주의 매장이 아닌 여유로운 공간으로 구성하여 휴식공간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음. - 결론적으로 최근 오프라인 시장의 침체에 맞춰 온라인 구매를 유도하는 체험과 쇼핑이 가능한 오프라인 공간은 또다른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함과 동시에 방문객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서울아레나 부속 시설 조성계획 시 도입 검토 필요. 전시공간 체험공간 제품구매공간 매장전경 ○ 콜롬비아 서클 [2019.10.21.(월), 20:30~21:3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상해정부, 상해생물제품연구소, 완커그룹이 협력하여 개발된 도시재생 사례 [방문목적] - 중국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로 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추진 시 활용 - 콜롬비아 서클은 1924년에 건립된 시설로 미해군 클럽, 상해생물제품연구소 등으로 활용된 시설을 2016년부터 보수를 시작하여 2018년 대중에게 최초로 개방된 시설로, - 기존 건물을 활용하여 카페, 서점 등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장소는 해군 사교클럽이었던 수영장을 활용한 시설임. - 과거의 건물을 최대한 유지하고, 내부 인테리어 및 매장은 최근 트랜드를 반영함으로서 최근 상해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은 사례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참고할만한 사례임. 초입부 전경 수영장을 활용한 카페 ?? (대만) 가오슝 ○ 가오슝 아레나 [2019.10.22.(화), 15:00~17: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대만 가오슝 시 에 1998년 건립된 시설로 연면적 56,000㎡, 좌석수 15,000석의 규모로 스포츠, 공연, 전시회, 행사 등 다목적 시설로 활용 [방문목적] - 운영자 면담 및 시설 견학을 통해 서울아레나 건립 추진에 활용 - 농구 및 배구경기를 개최할 수 있도록 규정에 맞게 조성하였으며, 시합이 있을 때 경기 목적에 맞는 설비를 설치하고 있음. - 좌석은 15,047석이며, 이중 하부 이동식은 6,500여개임. - 1층 부분 좌석을 전부 접었을 때 바닥면적은 4,600㎡이며, 9개의 VIP룸이 있고 운동선수들의 식당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음. - 화재 시 빠른 감지를 위해 아레나 중간 부분에 감지 센서가 있으며, 화재 시 60m까지 분출이 가능한 2개의 소방시설(소방건)이 설치하고 운영중임. - 연기 배출을 위해 특별한 기계시설은 없으나, 소방시설 작동 시 유리창이 자동적으로 열려 공기 순환을 통해 연기를 배출하는 구조임. - 지붕의 구조는 중량을 감소하기 위하여 와이어로 형성하였으며, 기둥은 32개의 기둥으로 건물을 지지하는 구조임. - 비상구는 1층 4개, 2층 2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 층은 밖으로 바로 나갈 수 있는 계단으로 대피로가 형성되어 있음. - 대형 재난 시에는 인접한 한신아레나와 직접 연결된 6개의 통로를 통하여 탈출할 수 있는 구조임. - 1층에 있는 문은 높이가 4.2m로서 행사 시 화물들 진출입 시 편리하고 준비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 상부 트러스 구조물은 무대장치 설치가 가능하고 점검통로가 설치되어 있으며, 총 42톤을 견딜 수 있고 지점에서는 0.5~1.0톤을 견딜 수 있어 연출자들이 요구하는 장소에 조명 등의 시설 설치가 가능함. - 대규모 센터헝 스코어 전광판은 없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4×4의 스크린 전광판을 활용하고 있음. - 1년에 가동율은 준비, 공연, 철거기간을 합하여 70%정도임. - 가오슝 아레나는 설치시기가 오래된 초창기 아레나 시설로 기본적인 시설로만 구성되어 있고 노후도어 있으나, 대규모 집객시설의 안전에 대한 운영자들의 관심이 높고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피난계획 등이 체계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점은 서울아레나 계획 확정 시 충분히 반영해야 될 부분임. - 또한, 사업제안자와 협상 과정에서 건설 후 30년 이상 운영되는 서울아레나 시설의 노후에 따른 시설재투자 계획 및 비용 등에 대해 충분한 검토 및 반영이 필요할 것임. 가오슝 아레나 외부 전경 아레나 내부 객석 연기 감지기 및 화재진압 시설 VIP실 및 객석 ○ 보얼예술특구 [2019.10.22.(화), 17:30~19: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가오슝 2번 항구 주변의 낡은 물류 창고와 공장을 2000년부터 예술가들의 작업실로 사용하면서 조성된 예술특구로 대만 남부 예술의 근거지 (3개구역 25개 시설) [방문목적] - 대만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 중 하나로 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추진 시 활용 - 보얼예술특구는 시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시설로 곳곳에 조형물을 적절히 배치하여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원 시설과 체험을 위한 공방 등이 구역별로 배치되어 있음. - 작가들의 공간과 박물관, 영화관, 서점, 판매시설, 식당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외관은 과거의 창고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내부는 현대식으로 리모델링하여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편의성을 확보하여 많은 방문객이 찾고 있는 명소로 자리매김함. (상해 콜롬비아 서클과 유사) 보얼예술특구 내부 배치 소규모 메장과 휴식공간 전철을 기다리고 있는 관람객 ?? (대만) 타이중 ○ 국가가극원 [2019.10.23.(수), 13:30~15:3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 토요이토가 설계하였으며, 2016년도 건립된 58,000㎡ 규모의 극장 [방문목적] - 서울아레나와 유사하게 다수의 공연장이 있어 이에 대한 사례 조사 및 시설 시찰 - 공연장의 구성은 지상6층, 지하2층으로 2007석의 대극장(빨간색), 794석의 중극장(파란색), 500석 규모의 소극장(검정색), 전시홀(투투홀), 공중정원, 카페 등이 있으며, 총사업비는 43억 대만달러임. - 관객 수용에 대한 안전부분 검증 등을 위해 시험운영기간(약 2년)을 거쳤으며, 이후 10년전 설계에 대한 개선을 위해 현재까지 약 3억 대만달러를 투입하였고, 향후 9년 동안 약 6억 대만달러를 개선비용에 추가 투입할 예정임. - 이러한 시험운영 및 시설개선에 대한 부분은 서울아레나 건립 시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불필요한 비용 발생이 없도록 해야할 것임. - 국가가극원은 소리의 배수로를 컨셉으로 직선적이며 딱딱한 도시의 모습을 부드러운 장소로 탈바꿈시키는 형태의 동굴식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 이를 위해 전체 극장의 구조를 58개의 개별 곡면 벽 유닛으로 구성하였고 강화 철근을 사용하여 곡면에 3D 효과를 주는 특수 건축기법을 적용함. - 중극장은 관중석과 무대가 같은 선상에 있어 관중과 일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소극장은 야외무대와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음. - 공연 시 소리 및 진동의 간섭은 벽체의 두께(45cm)와 소음을 잡을 수 있는 커튼 설치로 최소화했으나, 미미한 진동은 느낄 수 있음. - 공중정원은 화산분화구 모양의 구조물로 형성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옥상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 등의 장비와 비상계단 등은 분화구 안쪽에 설치되어 있어 공원의 역할을 충분히 담당하고 있음. - 공연장의 가동일은 준비, 철거, 공연일을 포함하여 약 97%이며, 평균적인 일자는 공연의 성격에 따라 다르므로 자료를 받을 수 없었음. (예를 들면, 간단한 공연은 당일 모든 일정이 마무리되나 복잡한 무대를 요구하는 공연은 3일공연을 위해 약 35일의 준비, 철거 기간 소요) - 지역 주민들을 위한 혜택은 입장료 할인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없음. - 방문 시 평일 주중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관광객, 일반 시민들이 방문하고 있었으며, 관광객 시설 투어를 위한 시설 안내문과 번역기(지점별 번호를 통해 설명되는 구조) 등도 제공하고 있었음. - 건축디자인의 장점을 활용하여 시설 관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적절한 위치에 전망장소를 설치하였으며, 소규모 매장, 서점, 카페 등을 적절히 배치하여 활용하고 있는 점은 공연이 없는 날 서울아레나 시설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국가가극원 외부 전경 내부 및 방문객 현황 전망장소 공중정원 ?? (대만) 타이베이 ○ 타이베이 시정부 체육국 [10.24.(목), 14:00~16:00] 방 문 사 진 - 타이베이 아레나는 시정부가 48억 대만달러 전액을 투입하여 건설한 시설로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음. - 위탁 운영하는 재윤공사(서울시의 교통공사에 해당)에 운영의 자율권을 주고 있으나, 판매시설의 경우 주류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시설은 제한함. - 입장료의 경우, 대관 공연으로 공연 출연자에 따라 차등 적용하고 있으며, 시정부에서 별도로 관여하고 있지 않음. - 아레나의 활성화 부분에 대해 시정부는 1년에 50%이면 잘되는 정도이고 70%이상이면 성공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 행사가 없는 날에도 본 시설의 위치가 시내 중심부이고 교통요지에 위치하고 있어 시민들의 이용이 많아 별도의 집객을 위한 계획은 하지 않았으며, 공연이 있는 날의 경우 주변 상가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므로 상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주차장 부족 및 차량 이용제한 안내를 충분히 하여 관람객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초 아레나 계획 시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체계가 잘 갖춰진 장소에 건설을 계획함. - 또한, 지방에서 버스를 대절하여 오는 관람객도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행사 출연자의 경우 필요 시 셔틀버스로 특정 장소에서 픽업함. - 결론적으로 5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으나, 대형공연 시에는 차량진입을 억제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철도 및 시외?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일상화되어 있음. - 국내의 공연 문화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서울아레나의 위치도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시내에 100대가 넘는 버스 주차장을 확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연 시 차량진입으로 인한 교통혼잡 경감과 차량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차량진입을 억제하고 관람객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일상화하는 방안은 합리적임. ○ 타이베이 101타워 [10.24.(목), 16:00~18: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2004년에 건설된 대만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건축물로 금융기관, 쇼핑몰, 음식점, 전망대 등으로 구성 (돔 구장 건설현장 견학장소) [방문목적] - 현재 건설 중인 대만 돔 구장 사례를 통해 서울아레나 협상 시 활용 - 타이베이 돔은 45,000명 규모의 돔야구장으로 민간(위안슝 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BOT방식(50년 운영)으로 추진 중에 있음. - 구성은 돔야구장, 공원, 대형쇼핑센터, 비즈니스센터, 호텔을 조성하는 엔터테인먼트 시설임. - 시설의 배치는 창동 개발 구상과 유사하나, 단계별 개발이 아닌 앵커시설과 그에 따른 필요시설을 일괄적으로 건설하는 것은 개발방식에 차이가 있음. - 이 사업은 돔구장의 대공간 구조에 대한 설계 변경에 따라 하중 분산의 위험성, 화재발생 시 대규모 인원 1시간 내 대피 어려움, 주차공간이 너무 얽혀 있어 재난 시 긴급 탈출 불가 등의 사유로 시와 갈등이 발생되고 공사가 중지되었음. - 서울아레나도 대공간 구조로서 이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대규모 집회시설임에 따른 안전계획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좋은 선례임. 건설 중인 돔야구장 타이베이 아레나와 돔야구장 ○ 타이베이 아레나 [10.25.(금), 10:00~12:0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대만 타이베이시에 2005년 건립된 다목적 시설로 연면적 63,000㎡, 좌석수 15,000석으로 아레나, 아이스링크, 유아풀장 등으로 구성 [방문목적] - 운영자 면담 및 시설 견학을 통해 서울아레나 건립 시 협상 등에 활용 - 타이베이 아레나는 준정부기관인 재윤공사(우리 시의 교통공사의 기능)에서 위탁받아 운영 중으로 운영조직은 4개팀에 69명이 정직원으로 근무중임.(그 외 경비 및 청소 등은 별도 위탁) - 운영 중인 시설은 아레나 공연장, 아이스링크장, 유아풀장, 편의상점(커피숍, 편의점 등)으로서, - 아레나 공연장은 준비, 철거 기간을 포함하여 1주일간의 기간을 기본조건으로 대여하여야 함. - 아이스링크장은 대만의 유일한 아이스링크장으로서 평상 시에는 시민들이 이용하며, 아레나 공연장에서 2년에 한번 대회 개최 시 대회규정에 맞도록 연습장으로 활용함. (아레나에서 피겨스케이팅 대회 등을 개최하고자 할 경우에는 별도의 아이스링크장 필요) - 그 외 헬스장, 식당, 커피숍, 판매점 등은 약 4~5년마다 경쟁을 통해 입주업체를 선정하며 임대료 경쟁을 통해 선정되므로 임대료는 업체 선정 시 마다 상이함. - 아레나 공연장의 경우 체육단체가 연간 50일(철거, 준비기간을 포함)을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초과하는 기간은 대여료를 동일하게 받고 있음. - 아레나 계열의 공연(중앙무대 공연)은 약 5%내외로 적으며 대부분은 액자무대(Proscenium) 계열의 공연으로 연출되고 있음. - 타이베이아레나 방문객수는 연간 약 115만명으로 이 중 아레나 관람객은 약 80만명이고 아이스링크 방문객은 약 35만명 수준임. - 타이베이 아레나 모든 시설의 2016~2019년 영업이익은 연간 약 4억 대만달러로서 순수익은 약 1.8억 대만달러임. - 아레나 공연장 내부 시설은 방문 당시 대관 중으로 공연 전 공연시설 보안으로 공개할 수 없어, 별도 홍보영상 자료를 제공받음. 타이페이 아레나 전경사진 아이스링크 아레나 정문 출입구 상점 사진 VIP실 사진 ○ 대만 대학 도서관 [10.25.(금), 16:30~17:30] 방 문 개 요 [시설개요] - 국가가극원을 설계한 건축가 토요이토가 설계한 대만 대학의 도서관 [방문목적] - 서울아레나 휴식공간 등의 구상 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 - 대만 대학 도서관은 국가가극원과 유사하게 건축물이 곡선 형태이며, 곡선의 형태는 국가가극원과 같이 심리적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어 오래 머물 수 있는 구조이고, - 이러한 형태는 서울아레나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것임. 특히, 서울아레나에 조성 예정인 대중음악지원시설의 내부 디자인 시 도입 검토의 필요성이 있음. 도서관 내부 전경 도서관 내부 전경 4 시사점 및 市 반영사항 ?? 시민들 집객방안에 대한 다양한 구상 ○ 국가가극원의 경우 그 주용도는 오페라를 위한 극장이나, 최초 설계 시부터 시민들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구상으로 주중에도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고 있음. ○ 또한, 최근 오프라인 시장은 온라인 시장의 확대로 단순한 쇼핑공간만으로는 쇼핑객들의 집객이 어려워 하향추세이며, 그 대안으로 최근에는 체험과 쇼핑공간을 함께 조성하여 방문을 유도하고 있으며 나이키 스토어는 그 대표적인 사례임. ○ 서울아레나는 공연을 목적으로 건립되어지는 시설이나, 대규모 공연은 관람객들의 집객을 위해 대부분 주말에 이루어질 수 밖에 없어, 공연이 없는 날 방문객들 유도를 위한 건축적인 구상과 나이키스토어, 애플스토어와 같이 트라이버라이징(Tryvertising)을 원하는 기업의 유치를 통한 활성화 방안이 필요. ○ 결론적으로 서울아레나 공연장의 관광명소화를 위해 운영까지 고려한 건축물의 구상이 필요하고, 부속시설 조성 시 단순한 몰(Mall)개념이 아닌 체험과 결합된 다양한 업체 유치방안 강구 필요. ?? 공연 시 교통처리에 대한 접근 방식 ○ 서울은 공연 시 관람객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차량의 진입을 허용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주변 도로의 교통혼잡으로 거주주민 외에 통과차량의 운전자로부터 많은 민원이 발생되고 있음. ○ 타이베이 아레나뿐만 아니라 일본의 아레나의 경우 공연 시 서울의 교통혼잡에 대한 처리에 대해 수긍하지 못하고 있음. (대중교통 사용이 일상화) ○ 그 이유로 최초의 아레나 계획 시 대중교통이 편리한 위치를 선정하며, 주변에 충분한 대중교통 수단이 있음에도 차량의 진입을 억제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공연 관람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것임. ○ 단순하게 20,000석의 아레나 공연을 위한 방문객들의 차량이 유입된다고 가정하면, 약 5,000대의 차량이 유입될 것이고 그 주차장 마련은 불가능함. (서울아레나의 경우 법정주차대수는 1,000대 수준) ○ 따라서, 서울아레나에서 공연 시 차량진입불가(주차장 폐쇄)에 대한 충분한 안내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을 일상화하여 교통혼잡 없는 공연문화 정착이 필요. ?? 건축디자인에 대한 방향 ○ 서울아레나의 상위계획은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이므로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이 편안하게 방문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이 필요함. 특히, 내부동선 뿐만 아니라 건립 예정인 타시설로부터의 접근성 및 시설 간 연계성을 고려한 동선계획이 중요함. ○ 또한, 서울시에서 건립하는 건축물의 목적은 시민들의 방문임을 감안할 때,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에게 거리감을 주는 과도한 디자인은 지양해야 할 것임. ○ 메스세데스 벤츠 아레나의 경우 엑스포 단지라는 특수한 지리적 위치에 계획되어 중국의 대표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계획하였으나, 서울아레나의 경우 도심지에 건립될 건축물로서 주변 건물과의 조화를 통해 도심과 하나가 되는 디자인으로 시민들의 서울아레나 방문이 일상이 되도록 추진 필요. ?? 해외 도시재생 사례를 통한 접목방안 ○ 상해 및 대만의 도시재생 사례는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였으며, 정부에서 종합지원시설과 기반시설을 조성한 점은 도시재생의 일반적인 추진방식이나, ○ 정부의 주도로 도시재생을 추진하였으며, 일정 규모 이상의 가용부지를 활용하여 기존 건물 내부 인테리어를 현대식으로 리모델링함과 동시에, 인지도 있는 카페와 식당 등의 판매시설을 유치하여 시민들 특히 젊은 층의 유입을 유도함. ○ 시설 내부에 조형물과 건물 벽화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적절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었고, 시설의 역사적 의미를 알 수 있는 안내문을 곳곳에 배치하였으며, 이를 관람하기 위한 학생들이 많은 점이 인상적이었음. ○ 4.19 사거리 일대 등 도시재생 사업 추진 시 다양한 볼거리와 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알 수 있는 안내문 등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기억에 남을 만한 공간들을 시에서 지원하여 조성함으로써 명소화가 될 수 있도록 추진 검토. 5 향후계획(시정 활용계획) ??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사업 추진 시 유사사례 및 도입가능한 사례를 통해 건축디자인, 운영 등 계획 수립에 활용 ○ 금년 11월부터 진행되는 협상대상자와의 실무 협상 시 지역과 조화되고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건축계획 수립과 시민에게 최대의 문화향유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방안 계획 수립에 활용 ?? 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등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활성화 방안 및 지역경제 견인방안에 활용 ○ 도시재생 목적에 부합하는 명소화 방안 및 시민 방문 유입 방안 수립 등 지역활성화 계획 수립 시 참고 붙임 1. 면담자 명함 각 1부 2. 수집자료 각 1부 (별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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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권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11081 생산일자 2019-1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강경구 (02-2133-8292) 관리번호 D0000038605644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개발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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