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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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 겨울철 제설대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8003 결재일자 2019.1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방침 제312호 시 민 주무관 도로관리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행정2부시장 임주은 최연우 代최연우 김홍길 김학진 11/13 진희선 협 조 기획조정실장 서정협 도시교통실장 황보연 행정국장 김태균 안전총괄과장 김기현 상황대응과장 박종진 젠더자문관 김연주 주무관 고성보 “눈으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위한 ’19/’20년 겨울철 제설대책 추진계획 2019. 11. 서 울 특 별 시 【 안전총괄실 】 【 목 차 】 Ⅰ. 추진 방향 1 Ⅱ. 기상 전망 2 Ⅲ. 제설업무 추진체계 3 1.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3 2.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7 3. 상황별 대응체계 8 4. 제설대책 근무인력 10 5. 제설 담당구역 11 6. 제설 작업방법 12 Ⅳ. 중점 추진대책(개선사항 포함) 13 1. 사전예측 강화 및 초동 대응체계 구축 13 2. 철저한 제설대책 사전준비 15 3. 제설작업 역량강화 18 4. 민?관?군?경이 함께하는 협력체계 구축 19 5. 친환경 제설방법 확대 20 6. 취약지점 관리 및 보행자 안전대책 21 7. 분야별 제설 주요대책 23 8. ’19년 주요 개선대책 30 - 제설기술 향상 30 - 미래지향적 제설 기술·제도 연구 32 Ⅴ. 대설재난 관리대책 33 1. 추진방향 33 2. 대설시 대응체계 33 3. 재난 기능별 임무 및 역할 34 4. 대설대비 준비사항 35 Ⅵ. 시민참여 제설대책 37 1. 시민참여 유도 홍보방안 37 2. 시민과 함께하는 제설 40 Ⅶ. 행정사항 41 “눈으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위한 ’19/’20년 겨울철 제설대책 추진계획 Ⅰ 추진 방향 눈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대설 및 기습 강설시 신속 대응 자발적인 시민참여 유도 선제적 시스템 구축 ? 사전예측 및 초동대응체계 구축 ? 민·관·군·경 사전 협력체계 구축 ? 분야별 제설대책 수립 시민과 함께하는 제설 ? 시민 참여를 위한 홍보 강화 ? 눈치우기 인증샷 공모 ? 민간단체 협력체계 강화 제설역량강화 및 친환경 제설 ? 제설인력·장비·자재 안정적 확보 ? 고상형, 액상형 등의 친환경 제설제 사용 Ⅱ 기상 전망 ?? ’19년 겨울철 기후전망 … (’19.11월~ ’20. 1월) ○ 기 온 :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으나,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질 때가 있어 기온의 변화가 크겠음 ○ 강수량 :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음 《3개월 기상 전망 》 기 온 강 수 량 ’19년 11월 평년(6.3~7.5℃)과 비슷하거나 높음 평년(31.5~59.9㎜)과 비슷 ’19년 12월 평년(-0.5~0.7℃)과 비슷하거나 높음 평년(12.5~21.6㎜)과 비슷 ’20년 1월 평년(-3.6~-2.0℃)과 비슷하거나 높음 평년(10.8~20.1㎜)과 비슷하거나 적음 ?? 연도별 강설 현황 … 최근 30년간 적설량 ○ ’80년 이후 연간 적설량은 감소 추세이나, 약 10년 주기로 폭설 발생 - 10년 주기 폭설량 : ’89/’90→14.2㎝, ’00/’01→23.4㎝, ’09/’10→25.8㎝ (평년 8.6㎝) Ⅲ 제설업무 추진체계 1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 재난 개요 ○ 재난의 종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조 - 자연재난 :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한파, 낙뢰, 가뭄, 폭염, 지진, 황사 등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 ※ 기상 특보 ┌ 대설주의보 : 24시간 신적설량 5㎝ 이상 └ 대설경보 : 24시간 신적설량 20㎝ 이상 시 ○ 법정 재난관리 단계(상황 단계별 조치 내용) 상황단계 조치 내용 주요 제설대책 예 방 대설재난 발생을 사전에 방지 사전예측 강화 및 초동대응체계 구축 취약지점 액상살포장치 설치(이동식 원격 소형액상살포장치, 자동강설감지장치 포함) 취약지점 관리 및 보행자 안전대책 수립 강설 시 시민안전대책 홍보 등 ? 대 비 대설재난의 수습에 필요한 장비, 물자 및 자재 등을 비축, 관리 제설 인력, 장비, 자재 사전 확보 민·관·군·경이 함께하는 협력체계 구축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합동훈련, 1·2·3단계 상황관리 ? 대 응 대설재난 발생 당시 신속한 조치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통한 신속한 상황 전파(제설현장관리시스템, SMS) 담당구역별 제설작업 실시 제설현장관리시스템, CCTV 등을 통한 실시간 제설작업 및 현장 상황 파악 ? 복 구 대설재난 피해 발생 후속 조치 (긴급 구조 및 구급) 현장지휘소 운영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 실무반과 협업 ?? 추진 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16조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제13조, 제14조 ○「서울특별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지침」 ?? 市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1단계 2단계 3단계 ?1단계 : 적설량 5㎝ 미만시 ?2단계 : 적설량 5㎝ 이상시 ?3단계 : 적설량 10㎝ 이상시 본부장 (시장) 현장지휘소 (대규모 피해시) 차장 (행정2부시장)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통제관 (안전총괄실장) 대외협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과장) 재 난 홍 보 질 서 협 력 행정지원 자원봉사 상 황 총 괄 재난현장 환경정비 교 통 대 책 시 설 복 구 구 조 구 급 생 활 지 원 통 신 지 원 에너지 복 구 자 원 지 원 의 료 방 역 언론대응 보도지원 재난방송 시민소통 군·경찰 복구협력 및 타 지자체 복구협력 행정지원 총괄 실본부국 대책회의 區복구 지원 자원봉사 지원 상황관리 상황전파 정보분석 피해조사 복구총괄 재난쓰레기수거·처리 환경오염 조치 도로피해 조사복구 교통상황 파악전파 교통대책 피해시설 등 조사 및 응급복구 구조구급 재난경보 발령 복구지원 재난피해자 주거구호 등 생활안정 민간단체 구호지원 통신시설 복구 피해조사 및 조치 가스,전기, 유류 등 피해시설 복구 재난현장 복구자원 지원 재난지역 의료지원 방역대책 언 론 담 당 관 안전감사 담 당 관 자치행정 과 장 도로관리 과 장 생활환경 과 장 교통정책 과 장 도시철도 토목부장 재난대응 과 장 복지정책 과 장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녹색에너지 과 장 상황대응 과 장 보건의료 정책과장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교통방송 한국방송공사 민방위담당관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협력상생담당관 법률지원담당관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서울교육지원청 인사과 안전총괄과 시민봉사담당관 서울시자원 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재난관련 민간단체 도로시설과 도로계획과 건설혁신과 교량안전과 시설안전과 상황대응과 (총괄 지원) 자원순환과 환경정책과 도시철도과 버스정책과 택시물류과 주차계획과 보행정책과 자전거정책과 교통운영과 교통지도과 교통정보과 교통정보센터 지역건축안전센터 공원녹지정책과‘ 조경과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도시농업과 재생정책과 총무과 한강사업본부 소방행정과 현장대응단 종합방재센터 어르신복지과 지역돌봄복지과 건강증진과 외국인다문화 담당관 가족담당관 스마트도시 담당관 데이더센터 총무과 KT 예방과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 안전공사 안전관리과 (도기본) 예산담당관 재무과 총무과 하천관리과 질병관리과 식품정책과 동물보호과 건강증진과 보건환경 연구원 시립병원 대 변 인 감 사 위 원 장 행정국장 안 전 총 괄 관 기후환경 본 부 장 도시교통 실 장 도시기반 시설본부장 소방재난 본 부 장 복지정책 실 장 스마트도시 정 책 관 기후환경 본 부 장 안 전 총 괄 관 시민건강 국 장 ※ 대책본부 실무반 반장 대책본부(회의) 참석자 ?? 재난안전대책본부 주요기능 ○ 재난의 수습 등에 관한 업무 총괄?조정 ○ 재난의 상황관리 및 동원 명령?대피명령?통행제한 등의 응급조치 ○ 재난 피해상황의 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 등의 수습활동 ○ 지역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행정?재정상 조치 요구 등 ?? 재난안전대책본부 임무 ○ 관리관 주요 임무 구 분 임 무 본 부 장 (서울특별시장) ?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업무 총괄 차 장 (행정2부시장) ? 본부장 보좌 및 비상단계에서 상황업무 총괄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 재난대책의 총괄 조정, 본부장 및 차장을 보좌 ? 재난상황 행정지원 및 대외협력 본부 지휘 통 제 관 (안전총괄실장) ? 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지휘, 본부장 및 차장을 보좌 안전총괄관 (안전총괄과장) ? 재난안전대책 본부 지휘, 본부장 및 차장, 통제관을 보좌 ? 실무반 업무 총괄·운영 실 무 반 (13개 기능별) ?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 등을 위한 업무를 수행함 ○ 실무반 임무(13개 기능) 구 분 실무반 임무 비 고 ① 상황총괄 ?재난상황관리 및 수습 총괄 ?현장지휘소 지원 총괄 도로관리과 도로시설과 상황대응과 등 ② 재난현장 환경정비 ?환경오염물질 피해 및 처리 상황파악 등 ?수해쓰레기 처리 및 청소 상황파악 등 생활환경과 자원순환과 등 ③ 교통대책 ?교통분야 피해, 복구 상황파악 등 ?교통상황관리, 교통정보 제공 상황파악 등 ?대중교통대책 상황파악 등 교통정책과 버스정책과 교통운영과 등 ④ 재난홍보 ?언론매체 대응 및 보도자료 작성 ?재난방송, 각종 홍보매체 활용 시민소통 및 홍보 ?재난상황 관련 인터넷매체 모니터링, 왜곡정보 대응 언론담당관 교통방송 시민소통담당관 등 ⑤ 시설복구 ?주택 등 건축물, 건축공사장 피해 복구 상황파악 등 ?소상공 및 농경지 등 민간시설 피해 복구 상황파악 등 ?공원 및 녹지 등 공공시설 피해 복구 상황파악 등 도시철도토목부 지역건축안전센터 소상공인지원과 등 ⑥ 구조구급 ?119 피해신고 상황파악 등 ?소방 장비?인력 등 재난 초동대응 상황파악 등 ?피해(예상)지역 경보 방송 상황파악 등 ?수색, 구조 구급 상황파악 등 (긴급구조통제단 포함) 재난대응과 종합방재센터 소방행정과 등 ⑦ 질서협력 ?군?경, 민방위의 복구지원 상황파악 등 ?타 지자체 행정협력 및 지원 상황파악 등 ?교육청(학교시설 피해) 지원 관련 상황파악 등 안전감사담당관 민방위담당관 등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등 ⑧ 행정지원 자원봉사 ?실?국?본부 대책회의 개최(기획담당관) ?행정지원 총괄(총괄조정, 복구예산 등) ?자치구 행정응원(市 공무원, 자원봉사 등) 상황파악 등 자치행정과 인사과 등 ⑨ 생활지원 ?인명피해 지원, 이재민 임시주거, 구호 상황파악 등 ?이재민 심리안정지원, 재해구호기금 운용 상황파악 등 복지정책과 어르신복지과 지역돌봄복지과 등 ⑩ 통신지원 ?통신시설 피해 상황파악 등 ?통신두절지역 통신시설 인프라 복구 상황파악 등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등 ⑪ 에너지복구 ?가스, 전기, 유류 등 피해 복구 상황파악 등 녹색에너지과 예방과 등 ⑫ 자원지원 ?재난물자 관리, 지원 및 유지 상황파악 등 ?타 기능에 대한 장비·자재·시설 지원상황 파악 등 ?재난현장 복구지원(재난관리거버넌스?지역자율방재단 등) 안전총괄과 상황대응과 하천관리과 등 ⑬ 의료방역 ?재난지역 공중보건서비스 지원 상황파악 등 보건의료정책과 질병관리과 등 2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운영 개요 ○ 대책기간 : ’19.11.15.~’20.3.15.(4개월)(※ 24시간 상황실 운영) ○ 운영기관 : 33개소 (본청, 자치구 25, 도로사업소 6, 공단 1) ○ 제설대상 : 8,217㎞ (시도 1,190㎞[중복구간 제외], 구도 7,027㎞) ?? 단계별 비상근무 ○ 근무 기준 : 5단계(평시, 보강, 1단계, 2단계, 3단계) - 평시~1단계 : 준비단계로서 도로관리과장이 업무를 총괄함 - 2~3단계 : 비상단계※로서 재난안전대책본부 체제로 제설업무 수행 단 계 상황기준 실무반 근무 기준 평 시 상황유지 및 예방활동 필요시 ?상황총괄반 ? 징후 감시활동 상황요원(3명) 보 강 강수확률 30% 이상 기온 2℃ 미만, 적설량 1㎝ 미만 예보시 ?상황총괄반 ?기상 및 교통상황 모니터링, 제설작업 준비 등(6명) - 상황총괄팀 4, 재난상황팀 2 1 단계 적설량5㎝미만 예보시 ?환경정비반, 교통대책반 추가 ?1개조 3개반(12명) - 지휘 : 도로관리과장 - 협조체계 가동 및 초동제설 대응체계 돌입 2 단계 적설량 5㎝ 이상 예보시 대설주의보 발령시 ?시설복구반, 구조·구급반, 재난홍보반 추가 ?2개조 6개반(26명) - 지휘 :(일상적) 안전총괄실장(안전총괄관) (긴급상황) 시장(행정2부시장) - 대비계획 점검 및 초동제설 대응체계 돌입 3 단계 적설량 10㎝ 이상 예보시 대설경보 발령시 ?질서협력반, 행정지원 자원봉사반, 생활지원반, 통신지원반, 에너지복구반, 자원지원반, 의료방역반 추가 ?2개조 13개반(34명) - 지휘 : 시장(행정2부시장) - 서울시 전역 집중제설 ※ 필요시 전직원 비상근무 발령 ※「서울특별시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의거, 대설경보 발령 시 비상단계이나 서울 도심 특성상 대설주의보 발령 시부터 비상단계로 간주하여 재난안전대책본부 조기 가동 3 상황별 대응체계 ?? 상황판단 및 비상발령 ○ 상황판단에 따른 신속한 상황대응 - 기상예보, 취약시간대, 일기 등을 고려하여 선제적 대응차원의 상황발령 - 본부장은 필요한 경우 곧바로 3단계 발령 - 상황 1,2단계인 경우에도 상황을 종합하여 필요시 3단계 격상여부 판단 ○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 사전 비상발령 실시 (예보기준 3시간 전 발령) ?? 상황 단계별 지휘체계 단 계 책 임 관 비 고 평 시 (관심) 상황유지 및 예방활동 필요시 ?안전총괄실(도로관리팀장) 보강시 (주의) 강수확률 30% 이상 기온 2℃ 미만, 적설량 1㎝ 미만 예보시 ?안전총괄실(도로관리팀장) 1단계 (주의) 적설량5㎝미만 예보시 ?안전총괄실(도로관리과장) 2단계 (경계) 적설량 5㎝ 이상 예보시 대설주의보 발령시 ① 일상적 : 안전총괄실(안전총괄관) ② 긴급상황 : 재난안전대책본부 조기 가동 (안전총괄실장) - 통제관이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대응단계 격상 시장보고 (긴급시 유선) -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상황판단회의 결과 필요시 지원협력관 운영(기획조정실장) ?재난홍보반 ?질서협력반 ?행정지원자원봉사반 3단계 (심각) 적설량 10㎝ 이상 예보시 대설경보 발령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본격 운영 : 시장 (행정2부시장) - 상황보고 및 언론브리핑 정례화 - 현장재난대응 복구?구호 지원 본격화 ※ 필요시 전직원 비상근무 발령 ?지원협력관 운영 (기획조정실장) ?재난홍보반 질서협력반 ?행정지원자원봉사반 ※ “긴급상황” 이라 함은 인명 또는 재산의 피해정도가 크거나 재난의 영향이 사회적·경제적으로 광범위하여 서울시 차원의 수습이 필요한 경우를 말함 ?? 상황판단회의 운영 ○ 운영개요 - 개최시기 : 대설특보(2단계)부터 필요시 수시 개최 - 단계별 참석대상 상황기준 회의주재 참 석 대 상 적설량 5㎝ 이상 안전총괄실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과장, 상황대응과장, 도로관리과장, 도로시설과장, 교통정책과장 적설량 10㎝ 이상 시 장 (행정2부시장) 안전총괄실장, 도시교통실장, 안전총괄관, 교통기획관, 안전총괄과장, 상황대응과장, 도로관리과장, 도로시설과장, 교통정책과장 ※ 필요시 전 실?국?본부장, 유관기관 및 단체 확대 ※ 적설량 5㎝ 미만이라도 기상 상황에 따라 안전총괄관 주재 하에 상황판단회의 개최하여 단계 격상 결정(참석대상 : 도로관리과장, 도로시설과장) ○ 운영 방법 - 제설상황실 담당관이 기상예보, 특보 등 회의주재자에게 기상상황 즉보 ※ 회의 주재자(부재시에는 차 하급자)는 긴급 등 필요시 상황판단회의 없이 즉시 비상단계 돌입 결정 ○ 회의운영 절차 기상상황 파악 회의 준비 < 도로관리팀장 > ?기상개황, 향후 전망 등 제설대책 상황 보고 < 도로관리과장 > ?현재까지의 제설대책 상황 및 향후 전망 분석 ?현 기상상황과 유사한 과거 피해이력 분석 비상근무단계 결정 및 주요 조사사항 검토 < 회의 주재관 > ?비상근무단계 결정 ?비상대책회의 개최 여부, 조치가 필요한 사항 검토 비상발령 및 후속조치 이행 < 각 소관업무 담당부서 > ?제설기관별 제설작업 수행 ?유관부서별 업무 협조 추진 4 제설대책 근무인력 ?? 제설대책 업무 체계도 ○ 평상시 : 상황총괄반에서 초기상황 전파 및 상황관리 ○ 강설시 : 단계별 상황 및 근무기준에 따라 제설대책 시행 ○ 종료시 : 제설 완료 보고 평 상 시 강 설 시 강설 종료시 ?상황실 비상근무(3명) ?기상상황 모니터링 ?기상상황 수집 및 전파 ?기상상황별 비상근무 ?상황전파 및 시민홍모 ?초동 제설 등 지휘 통제 ?기관별 제설작업 현황보고 - 제설인력, 장비, 자재 사용 현황 ?군·경찰인력 및 장비 지원협조 ?민간장비 동원 등 ?제설 완료 보고 ?? 제설 기관별 근무인원 ○ 1단계 2,326명, 2단계 3,490명, 3단계 3,498명 구 분 근무 인원(명) 비 고 (시 본부 근무 책임자) 계 시 자치구 공단 본부요원 사업소 평 시 계 60 3 6 50 2 주무담당부서 상황유지 도로관리팀장 일 반 60 3 6 (1명×6개소) 50 (2명×25개구) 2 작업반 - - - - - 보강시 계 291 6 36 225 24 도로관리팀장 일 반 122 6 12 (2명×6개소) 100 (4명×25개구) 4 작업반 169 - 24 (4명×6개소) 125 (5명×25개구) 20 1단계 (1개조) 계 2,326 12 144 2,125 45 도로관리과장 일 반 440 12 48 (8명×6개소) 375 (15명×25개구) 5 작업반 1,886 - 96 (16명×6개소) 1,750 (70명×25개구) 40 2단계 (2개조) 계 3,490 26 144 3,250 70 안전총괄실장 (안전총괄관) 일 반 834 26 48 (8명×6개소) 750 (30명×25개구) 10 작업반 2,656 - 96 2,500 60 3단계 (2개조) 계 3,498 34 144 3,250 70 시장(행정2부시장) ※추가투입 : 행정지원, 대외협력 일 반 842 34 48 (8명×6개소) 750 (30명×25개구) 10 작업반 2,656 - 96 2,500 60 5 제설담당구역 ?? 서울시(도로관리과) : 제설대책 작업총괄 및 지휘?감독 ?? 기관별 제설구역 ○ 서울시(도로사업소) : 일반시도, 한강교량, 자동차전용도로(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군자교~용비교)) ○ 서울시설공단 : 자동차전용도로 - 내부순환로, 동부?북부간선도로, 경부고속도로, 한강교량(성산, 청담대교), 서부간선, 국회대로, 양재대로, 언주로, 우면산로 ○ 자치구 : 자치구도, 일부 일반시도 《제설기관 별 도로연장 》 구 분 합 계 (㎞)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민자 자치구 비 고 노선수 연 장 노선수 연 장 노선수 연 장 합 계 8,217 18 386 9 79 3 21 7,731 특별시도 소 계 1,190 자동차 전용도로 176 2 85 9 77 1 14 -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일부 도로사업소 제설 ※ 민자 : 강남순환도로 일반도로 989 16 278 - - 2 7 704 한강교량 21개중 시설공단 2개소 (성산, 청담) ※ 민자 : 우면산, 용마터널 한강교량 25 23 - 2 - - - 자치구도 7,027 - - - - - - 7,027 ○ 주 민 : 내 집, 내 점포 앞, 지붕 눈치우기 - 건축물 관리자는 건축물 주변의 보도, 이면도로, 보행자전용도로, 시설물 지붕에 대한 제설·제빙 작업 실시 < 집 앞에 내린 눈 > < 상가 건물 앞에 내린 눈 > < 보도 위에 내린 눈 > 6 제설작업방법 ?? 간선도로(시도) ○ 초동제설 실시(신속한 작업반 출동 및 취약지역 제설제 조기 살포) ○ 중앙버스전용차로 및 자동차전용도로 최우선 제설작업 실시 - 중앙버스전용차로(12개축 128.8㎞), 자동차전용도로(14개 노선 195.63㎞) - 버스정류소 및 램프구간 제설함 비치 ○ 인접 자치단체 간 경계지역 제설 공조체계 유지로 효율적 제설 실시 적설량별 제설방법 1㎝ 내외 : 액상살포장치 가동, 습염식 제설(염화칼슘수용액+소금 병행 사용) 1 ~ 3㎝ : 액상살포장치 가동, 염화칼슘 제설제 살포 3 ~10㎝ : 제설제 살포 및 삽날을 이용 밀어내기 병행 실시 10㎝ 이상 : 밀어내기를 주작업으로 하고, 제설제를 반복 살포 후 밀어내기한 잔설을 덤프트럭을 동원하여 실어내기 실시 ?? 보도 및 이면도로(구도) ○ 공공기관, 기업체, 상가 등 시민 제설참여 유도 ○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자원봉사자 등 자원봉사를 활용 제설작업 추진 ○ 제설 취약지역 우선 시행(고갯길, 마을 버스노선 등) ○ 건축물 관리자(소유자, 점유자, 관리자 순) 제설 의무화 ※ 서울시 건축물관리자의 제설?제빙에 관한 조례 시행(’16.7.14.) ○ 보도 제설 및 잔설처리 방법(가로수 황화현상 및 띠녹지내 수목고사 최소화) - 제설제(염화칼슘 등)가 가로수 및 띠녹지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살포 - 제설제가 섞인 눈은 가능한 즉시 반출 조치 - 보도 및 차도 가장자리 잔설은 차도에 뿌리지 말고 반출(제설작업원 교육) ○ 지하철 건설현장 등 대형 공사장은 자체 제설작업 실시 ○ 폭설로 인한 비상시 일반직원은 담당구역 제설 참여(담당구역 지정) Ⅳ 중점 추진대책(개선사항 포함) 1 사전예측 강화 및 초동 대응체계 구축 ?? 이상기후 대비, 강설 사전예측 시스템 구축 ○ 기상청 예보 전문가(1명) 파견, 기상정보 정밀 분석제공 및 자문 등 ○ 강설 화상전송시스템 운영으로 강설 사전예측 및 신속 조치 - 서해지역 강설 이동경로 5개(인천, 문산, 강화, 옹진, 화성) CCTV를 설치, 약 1시간 전 강설 징후를 미리 포착하여 초동 제설작업 실시 ※ 산하 제설대책기관 32개소(시?자치구)에 화상정보 실시간 제공 ?? 상시 비상근무 체계 구축 및 신속한 상황 전파 ○ 비상근무체계 구축 및 개인별 임무 부여(SNS 활용 등) ○ 제설현장관리시스템 및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비상상황 전파 ??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현장 간 연계성 강화 ○ 제설현장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제설작업 관리 - 제설차량에 모바일 장비 장착 운영(GPS+키패드) 운영(307대) ○ 주요도로 제설 및 교통상황 실시간 확인(CCTV 영상) - 서울지방경찰청 등 CCTV 영상(786대) 수신으로 실시간 제설상황 확인 ○ 상습통제구간 적설 및 교통상황 실시간 확인 - 북악산로, 인왕산로, 대사관로 등 4개소 영상시스템(CCTV) 활용 - 관할 자치구와 정보 공유로 강설시 신속한 우회노선 이용편의 제공 ○ SNS를 이용한 시민 및 현장과의 소통 - 시민 불편사항 커뮤니티 맵핑(서울스마트불편 신고?제설 안 된 곳, 상습결빙지역) - 트위터(@seoulmania, @seoulroadmania, #서울제설), 페이스북(seoul.go.kr) - TBS 방송통신원, 의용소방대 재난정보통신원 운영 ?? 취약지점 초동제설을 위한 자동제설장치 운영 ○ 대상장비 : 액상살포장치, 열선 ○ 작동방법 - 액상살포장치 : 실시간 적설 관측(CCTV) → PC 원격 조작(살수) - 열선장치 : 히팅 ○ 장치별 설치현황(’19년 액상살포장치 15개소/열선 11개소 추가설치) 구 분 운 영 기 관 비 고 계 사업소 공 단 자치구 액상살포장치(개소) 79(35) 34 3 42(35) (구도) 열선(개소) 27(27) - - 27(27) <자동액상살포장치> < 열선 > ?? 이동식 원격 소형 액상살포장치 ○ 설치구간 : 이면도로에 기습 강설 시 초동대응하여 제설시간 단축 ○ 운영현황 : 23개 구 477개소 【 원격제설방재시스템 작동 방법 】 【 원격 소형 액상살포기 】 2 철저한 제설대책 사전준비 ?? 제설인력, 장비, 자재 확보 ○ 제설인력 현황 (단위 : 명) 기 관 명 합 계 대책본부 작업인력 작업인부 환경미화원 운전원 계 5,301 2,335 412 2,111 443 본 부 74 74 - - - 사 업 소 366 206 78 - 82 자 치 구 4,733 2,049 291 2,111 282 공 단 128 6 43 - 79 ○ 제설장비 현황 (단위 : 대) 기관명 총 계 직 영 용 역 차 량(제설제 살포작업) 장 비(삽날부착, 상차 등) 차 량 장 비 차량 장비 소계 유니목 다목 적차 덤프 트럭 소형 트럭 물청소차 소계 청소 차량 굴착기 로우더 운반 트럭 소계 다목적 덤프 트럭 소형 트럭 소계 그레 이더 굴착기 로우더 운반 트럭 계 918 186 631 28 65 31 450 57 121 94 8 13 6 287 0 183 104 65 1 54 4 6 사업소 84 27 34 0 11 23 0 0 20 11 5 4 0 50 0 50 0 7 0 7 0 0 자치구 762 145 554 28 41 8 423 54 94 76 3 9 6 208 0 121 87 51 1 40 4 6 공 단 72 14 43 0 13 0 27 3 7 7 0 0 0 29 0 12 17 7 0 7 0 0 ○ 제설자재 현황 제 설 제(톤) 모래주머니 (매) 삽 (개) 넉가래 (개) 확보 목표량 잔 량 추가 확보량 총 확보량 42,848 31,019 16,214 47,233 127,374 32,138 28,799 ※ 확보 목표량 : 최근 5년간 평균사용량의 180%(42,848톤) ※ 비축자재 : 2,000톤 확보(동부, 북부, 성동, 강서도로사업소 각 500톤) ’09/10년 기습 폭설시 미흡점 및 보완대책 □ 민간장비 동원 문제 민간 장비 임차 가격 폭등하여 적정단가 이상의 금액을 지급함 ○ 민간 건설장비의 신속한 운영을 위한 사전 협약 체결 - 민간장비 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설기계협회) 소속 회원사의 지원가능한 장비 파악 및 임대료 지급 등을 사전에 협약 ○ 지원가능 건설장비 : 총 49,690대 - 덤프트럭 6,918, 굴착기 14,260, 그레이더 38, 로더 2,656, 기중기 2,635 등 덤프트럭 그레이더 로더 □ 제설제 수급 문제 당시 5년 평균 사용량의 150% 이상 확보하였으나 폭설로 인해 부족 및 가격 폭등 등으로 제설제 공급이 지연됨 ○ 폭설 대비 5년 평균 180% 이상 확보 : 총 47,233톤 ※ ’09/’10년 확보량 (당초 계획량) 22,320톤 → (최종 사용량) 45,328톤 ○ 제설제 납품업체와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 염화칼슘 등 제설제 구매 시 폭설로 인한 가격 폭등 및 물량 변함없이 공급하도록 조건 부여하여 계약 체결 ○ 긴급상황 시 안정적 공급을 위한 국산소금 확보 방안 마련 - 제설제 확보 어려움 및 가격 폭등을 대비, 협약된 금액(26만원/톤)으로 서울시에 우선 공급토록 신안군과 MOU 체결 □ 잔설처리장 확보 문제 자치구별 잔설투기 하수구만 지정(175개소), 잔설적치장 부족으로 사전 협의없이 학교, 공터 등에 적치 후 안전상의 문제로 민원 발생함 ○ 학교 운동장을 잔설처리장으로 사용토록 교육청과 사전협의 완료(68개소) ○ 각 자치구별 잔설 운반·적치 가능한 하천변 및 공터 등 확보 - 하천 등 하수시설 220개소, 공터 등 기타 34개소 ?? 상시 제설태세 확립 및 취약지점 사전조치(자치구, 도로사업소, 공단) ○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한 제설시설 및 장비 상시 기능 유지 - 초동제설 작업능력 향상을 위해 전진기지 74개소, 이동식 8개소 설치 - 제설장비에 살포기(861대) 사전 장착으로 상시기능 유지 ※ 삽날(448대)은 밀어내기 작업시 즉시 장착 가능토록 관리 ○ 취약지점 사전전검 및 조치 - 고갯길 등 취약지점 제설함 설치 : 4,246개 (염화칼슘, 소금, 모래, 삽 등 비치) - 고지대 등 취약지점「염화칼슘 보관하는 집」선정 : 8,248개소 - 취약지점에 대한 기관별 담당자 지정 운영 : 289개소 - 상습통제구간 영상시스템(CCTV)관리(인왕산로(1),북악산로(2),대사관로(1)) ?? 市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자체 점검(’19.10.15.~10.31.) ○ 제설 상황실 정비 및 단계별 근무체계 구축 ○ 문자전송시스템, 비상연락망 등 점검?정비 등 ○ 화상전송 강설예측시스템 및 제설 취약지역 모니터 등 시설점검?정비 - 화상전송시스템(5개소) 및 취약지역 CCTV(4개소) 점검 ?? 제설작업 수행기관(32개) 준비상황 사전점검(’19.10.31.~11.8.) ○ 도로관리과, 도로시설과 합동 점검(6개조 18명) ○ 중점 점검내용 : ’19/’20년 제설대책 추진 준비사항 - 상황관리 체계(재난상황실 설치 및 상황근무자 편성, 13개 협업반 기능) 구축 - 제설시설 구축(전진기지 설치 및 잔설처리장 지정 운영 등) - 취약지역 관리대책(제설 우선순위, 취약지역 지정 및 자재배치 등) - 비상연락망 및 상황판, 자원 정보관리(제설현장관리시스템 자원정보 입력 등) 점검결과 미비점에 대해서는 제설대책기간 이전에 보완?개선토록 조치 3 제설작업 역량강화 ?? 제설현장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 ○ 일시/장소 : ’19.11.6.(수) / 재난안전통합상황실(신청사 지하 3층) ○ 참 석 자 : 도로관리과, 도로사업소, 자치구 및 공단 제설 담당 ○ 교육내용 : 제설현장관리시스템 및 모바일 장비(GPS + Keypad) 사용법 ?? 사전대비 합동훈련 실시 ○ 일시/장소 : ’19.11.22.(금) / 재난안전통합상황실(신청사 지하 3층), 제설 기관별 재난안전대책본부 ○ 참 석 자 : 재난안전대책본부 요원 및 제설기관 담당 등 관련자 ○ 교육내용 ┍ 실제 작업상황 모의훈련(상황전파, 제설차량 운행, 상황보고 등) ┕ 비상단계에 따른 제설차량 운행 및 작업상황 점검 등 ?? 제설대책 워크숍 등으로 개선대책 발굴 ○ 일시/장소 : ’19.5.9.(목)~5.10.(금) / 충남태안 서초휴양소 ○ 참 석 자 : 제설기관 관리자 및 담당자, 참여직원 등 111명 ○ 주요내용 ┍ 제설대책 추진결과 평가 및 개선사례 발표 ┕ 제설 개선과제 발표 및 토의 등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 ’19년 제설대책 워크숍 > 4 민?관?군?경이 함께하는 협력체계 구축 ?? 시민자율 제설대책 확립 ○ 자치구 및 동 주민센터의 자원봉사자 참여 유도 및 홍보 ○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직능단체의 조직 활용 및 홍보 ?? 민간장비 동원 계획 ○ 동원장비 : 덤프트럭, 그레이더, 페이로더, 백호우 등 총 2,900대 ※ 각 기관별 제설대책 수립시 장비 등록업체와 사전협약 체결 ○ 예산조치 : 동원된 민간장비 임차료 등은 동원 기관별 지급 ※ 민간 동원장비는 인근 제설기관에 배치 ?? 군부대?경찰 인력 및 장비 동원 계획 ○ 동원기관 및 대상 : 수도방위사령부, 5602부대, 서울지방경찰청 구 분 계 수도방위사령부 5602 부대 서울지방경찰청 인 력(명) 2,440 1,210 200 1,030 장 비(대) 26 26 - - ○ 동원계획 : 동원장비는 도로사업소, 인력은 자치구로 배치, 운영 ○ 협조체계 : 제설기관(32개)과 수방사?경찰 간 노선공유 및 비상망 유지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 수도권기상청(’19.11.7.) : 기상정보 공유, 예보관 지원 등을 위한 간담회 개최 재난대비 민·관·군·경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개최(’19.11.28.) < 시 ? 수도권기상청 간담회(’18.10.4.) > <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18.11.28) > 5 친환경 제설방법 확대 ?? 환경인증 제설제 확대 사용 ○ ’19/20년 제설제 확보비율 : 염화칼슘 40%, 소금 40%, 환경인증 20% - 친환경 제설작업 요구 등으로 환경인증 제설제 사용비율 지속 확대 추진 ’14년 10% ’15~16년 15% ’17~18년 18% ’18~19년 20% ※ 환경인증 제품가격이 고가로 예산 등을 고려 사용량 대폭적 확대는 곤란함 ?? 염수 제설 ○ 제조시설 : 36대 (사업소 12, 자치구 22, 공단 2) ○ 제조 및 살포 방법 - 물과 염화칼슘을 7:3으로 희석한 염수(염화칼슘수용액)을 덤프트럭 살포기에 적재하여 살포 ⇒ 신속한 초동제설 ※ 초동제설 이후 눈이 쌓일 시 염수+소금(고상형)으로 효과적인 제설업무 수행 ⇒ ⇒ 《 물+염화칼슘 교반(7:3) 》 《 살포기에 적재 》 《 현장 살포 》 제설자재별 특성 구 분 염화칼슘(CaCl2) 소 금(NaCl) 염 수 + 소 금 융설효과 5분 이내 20분 이내 즉 시 결 빙 점 약 -54.8℃ 약 -21.1℃ 약 -54℃ 공 해 금속 부식 높음 콘크리트 부식 높음 식물 및 철구조물 영향 최소화 지 속 성 짧 다 길 다 길 다 가 격 180원/㎏ 80원/㎏ 140원/㎏ 6 취약지점 관리 및 보행자 안전대책 ?? 취약지점 정비 및 관리 ○ 취약지점 현황 : 289개소 - 한강상 교량램프 36, 입체교차로 38, 지하차도 87, 고가차도 34, 고갯길 94 ○ 취약지점 노선별 책임 담당자 지정 구 분 주요 임무 담당자 총괄 책임자 ?취약지점별 설치된 제설함, 시설 등에 대한 사전점검 및 운영 ?사전 장비배치 및 제설제 살포, 교통통제 여부 등 관리 총괄 재난관리부서 제설작업 선탑자, 시설물 담당 현장 책임자 ?제설장비 사전배치 및 제설제 사전살포 ?제설상태 및 도로결빙 상황 모니터링 및 상태 보고 등 제설장비 운전원, 환경미화원, 도로보수원 등 ○ 제설 취약지점 기동반 운영 - 기동반 구성 : 제설 기관별 1개반 이상(인력 4인 + 차량 1대 이상) - 주요임무 : 취약지점 순찰 및 초동 제설작업, 실시간 상황보고, 제설작업 구간의 긴급상황(제설차량 고장, 사고 등) 등에 지원 ○ 제설 취약지점 내 제설함 민?관 복수 담당자 지정 관리 - 인접 거주 주민과 담당기관 공무원으로 복수 지정하여 관리 효율 증대 - 인접 주택가가 없는 도로변의 제설함은 담당기관 공무원 지정 - 운영 흐름도 및 주요 임무 ① 제설함 설치 ▶ ② 평시 ▶ ③ 강설 중 ▶ ④ 강설 후 ?인접 주민과 책임자를 담당자로 지정 ?담당공무원 인적 사항 사전 전달 ?주민은 제설함을 정기 및 수시로 제설함 확인 ?제설함 내 부족 물품 담당 공무원에게 신고 ?담당공무원은 주민이 신고한 내용 조치 강설 ?담당공무원은 주민에게 강설중 제설함 수시확인 문자 발송 【예시】 “00시부로 00구 전역에 눈이 내리고 있으니 제설함을 수시로 확인하여 필요한 조치사항은 저에게 연락 부탁드립니다.” ?제설함 확인 후 부족 물품 등을 담당공무원에게 신고 ?담당공무원은 주민이 신고한 내용 조치 ?? 보도·이면도로에 적합한 소형 제설장비 운영 ○ 소형제설장비 68대, 송풍기 419대, 소형 살포기 235대 등 제설 송풍기 소형살포기 소형액상 살포기 4륜 제설기 ?? 보행자 낙상사고 예방 등 안전대책 ○ 주민자율 참여를 위해 무료제설도구함 설치·운영 - 설치장소 : 상가가 밀집되고 통행량이 많은 주요도로 가로가판대 주변 - 설치개소 : 313개소 - 설치내용 : 작업도구(넉가래, 빗자루, 삽 등) 비치, 분실방지를 위해 “공공재산”임을 알리는 문구 부착 ○ 민간인력 제설기동반 운영 - 대 상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대학생, 무직자 등 - 주요임무 : 강설시 지정된 지역에 출동하여 제설작업 실시, 도로결빙 지역 제빙 작업, 지정지역내 설치된 제설함 내 자재 비치 여부 확인 등 - 운영방법 ┍ 인력구성 : 불시 미참석자를 감안하여 3~4인 1개조 편성 ┕ 운영체계 : 강설시 비상문자를 발송하여 소집 후 작업방법, 안전교육 실시 후 제설작업을 시행하고 비용 지급 - 민간 제설기동반 운영 흐름도 ① 민간 제설 기동반 모집 ▶ ② 제설작업지역 지정 ▶ ③ 제설작업 소집 명령 ▶ ④ 제설작업 실시 ?사전 제설취약구간 선정 및 소요인력 산출 ?저소득계층 우선 모집 ?고갯길, 육교, 횡단보도, 학교 주변, 지하철역사 등 취약구역 사전 선정하고 조별 작업지역 지정 ?강설시 바로 응소토록 비상 문자 시스템 등록 강설 ?비상문자시스템 활용하여 소집 문자 발송 【예시】 “00시부로 00구 전역에 눈이 내리고 있으니 조별 작업장소로 응소하여 제설작업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설작업 실시 ?담당공무원 출근부 서명 및 작업 확인 7 분야별 제설 주요대책 ?? 교통 종합대책 … 도시교통본부 지하철 운행대책 ○ 첨두시간대 지하철 증회 및 막차시간 연장 운행 대책 (2단계 30분 연장) 1일 총 131회, (3단계 60분 연장) 1일 총 189회 증회 운행 단계별 혼잡시간대 확대·막차시간 연장 비상대기 전동차 운용 구 분 출 근 퇴 근 막 차 보강 (주의) 정상운행 07시~09시 18시~20시 평일 익일 1시, 토·휴일 24시 - 1단계 (주의) 1~8호선 13편성 2단계 (경계) 종착역 도착기준 30분 연장 07시~09시30분 1~8호선 36회 증회 18시~20시30분 1~8호선 20회 증회 평일 익일 1시 30분, 토·휴일 익일 0시 30분 1~8호선 65회 증회 9호선 6회 증회 우이신설선 4회 증회 1~8호선 16편성 3단계 (심각) 종착역 도착기준 60분 연장 07시~10시 1~8호선 44회 증회 18시~21시 1~8호선 28회 증회 평일 익일 2시, 토·휴일 익일 1시 1~8호선 100회 증회 9호선 9회 증회 우이신설선 8회 증회 1~8호선 16편성 버스 운행대책 ○ 첨두시간대 버스 증회 및 막차시간 연장 운행 대책 단계별 혼잡시간대 확대·막차시간 연장 비 고 구 분 출 근 퇴 근 막 차 보강 (주의) 정상운행 07시~09시 18시~20시 노선별 상이 노선별 막차시간 연장 등은 노선특성(승객수, 막차시간)을 감안하여 버스정책과 자체 시행 후, 사전에 인터넷, 120 콜센터 등을 통해 안내 1단계 (주의) 2단계 (경계) 차고지출발기준 30분 연장 07시~ 09시30분 18시~ 20시30분 노선별 상이 3단계 (심각) 차고지출발기준 60분 연장 07시~10시 18시~21시 노선별 상이 ○ 강설, 도로결빙 등 도로통제에 따른 버스우회운행 실시 - 주요 상습통제 구간 운행노선 : 11개도로 84개 노선 2,006대 대상도로 노선수 운행대수 대상도로 노선수 운행대수 남산순환도로 5 71 창의문고개 3 59 장충단고개 5 134 미아리고개 20 605 금호동고개 2 44 북 악 터 널 5 152 아리랑고개 4 71 금 화 터 널 8 196 만리동고개 5 126 봉천동고개 9 177 무 악 재 17 371 계 84 2,006 - 버스 우회운행시 BIT, SNS, TOPIS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안내 - 시내버스 BMS를 활용한 실시간 우회운행 조치로 시민불편 최소화 지하철 취약지역 관리대책 ○ 강설 취약시설 현황 : 지상구간, 캐노피미설치역사, 차량기지 등 - 지상역사 29개소, 캐노피 미설치역사 167역, 지상선로 68.2km 등 운영기관 역사 (지상) 출입구 캐노피 미설치역 지상선로 지상선로전환기 차량기지 전동차 계 328(29) 1,491개소 167 68.23㎞ 682개 13개소 3,942량 서울교통공사 (9호선 2·3단계) 290(23) 1,351 138 66.5 617 11 3,762 9호선(1단계) 25(1) 120 15 1.73 65 1 144 우이신설선 13(5) 20 14 - - 1 36 ○ 제설, 결빙방지 등 주요대책 - 충분한 월동자재 확보 및 비치 운영기관 염화칼슘 모래주머니 빗자루 넉가래 (삽 포함) 제설제 열(송) 풍기 총 계 2,563포 108,890포 3,636개 5,965개 122.5개 148개 서울교통공사 (9호선 2·3단계) 1,997 102,374 3,366 5,670 22.5 138 9호선(1단계) 486 6254 229 236 100 10 우이신설선 80 262 41 59 0 0 - 폭설·한파 시 역사 제설 및 PSD 전담제 운영(서울교통공사) ? 적설량 5cm이상으로 필요시 캐노피 없는 폭설 취약 역사에 전담직원 파견 ? 2단계 발령 시 승강장안전문(PSD) 장애 예방 역사 전담제 운영(총 12개역) (용답, 신답, 성수, 당산, 지축, 동작, 상계, 노원, 장암, 도봉산, 뚝섬유원지, 신내) - 강설 시 지상선로 및 차량기지 구간은 융설장치 작동 및 제설 기동반 파견 심야 강설 등 돌발상황 대비 심야버스 안전운행 대책 ○ 대 상 : 9개 노선 70대 ○ 추진내용 - 운행전 차량정비 등 정비체계 강화하고 돌발 상항대비 가이드라인 교육 실시 - 재해 및 사고로 정상운행이 불가능시 대체 차량 긴급투입체계 마련 - 비상상황 발생 대비 운수종사자(운전기사, 정비직, 배차직 등) 특별교육 실시 ? 노선도 여유분 구비, 차고지내 운휴차량의 신속한 확보, 실시간 카드단말기 갱신, BMS 갱신 등을 통해 신속하게 대체차량 투입 버스정류소 안전관리 사전점검 및 제설대책 ○ 대 상 : 버스정류소 6,291개소(중앙 370, 환승 17, 가로 5,904) ○ 추진내용 - 유지관리업체(제이씨데코 코리아, 다보환승, KT컨소시엄(광인기업)) 기동반운영 - 수시 순찰을 통한 정류소 시설물 안전저해 요인 제거 및 정비, 강설시 제설 추진 - 승차대 상태점검, 표지판, 노선도 부착여부 등 기능 저해요인 상시점검 - 재난단계별 시?유지관리 업체?유관기관 등 비상대응 체계 구축 택시 승차대 안전관리 및 제설대책 ○ 대 상 : 승차대 및 폴 309개소 ○ 비상단계별 유지관리업체 주?야간 순찰 및 제설인원 투입 구 분 투입인원 및 제설방법 비 고 1단계 ? 주?야간 순찰 점검 시 폭설대비 사전 조치 2단계 ? 10명 투입, 제설장비 활용 제설 지원 실시 3단계 ? 15명 투입, 제설장비 활용 제설 지원 실시 ※ 순찰차량에 제설장비(송풍기, 넉가래, 삽 등) 휴대, 비상상황 시 신속한 제설작업 투입 ○ 제설 보유장비 계약업체 순찰차량 송풍기 넉가래 삽 싸리비 비 고 제이씨데코 코리아 12대 5대 30개 30개 30개 살포기(2) 공공자전거 동절기 안전관리 및 시설 제설대책 ○ 자전거도로 제설대책 : 관리책임기관별 추진 - 대 상 : 562개 노선 916.0㎞ 구 분 연 장(㎞) 노 선(개) 관할기관 총 계 916.0 562 도로변 소 계 639.0 504 시 도로사업소 자치구 교통행정과 등 자전거전용도로 87.9 78 자전거전용차로 55.0 48 자전거우선도로 110.6 97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분리형) 206.8 156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비분리형) 178.7 125 하천변 소 계 263.7 45 자치구 치수과, 시설관리공단 자전거전용도로 46.1 14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분리형) 196.3 22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비분리형) 21.3 9 공원 소 계 6.0 5 시 공원녹지사업소 자전거전용도로 3.7 2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분리형) 2.3 3 교량 소 계 7.3 8 시 교량안전과, 성동도로사업소 자전거전용도로 1.1 1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분리형) 5.0 5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비분리형) 1.2 2 실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교통정보 제공 ○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정보수집 : 경찰청과의 CCTV 제어권 공유 - 모니터링 강화 : 기상특보, 상습통제도로 CCTV, 소통정보 - 정보수집 : 트위터 및 전화 제보, 언론 - 유관기관 상황확인 : 재난안전대책본부, 경찰,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서울종합방재센터, 철도운영기관, 버스회사 등 ○ 교통?재난 정보 제공 및 상황 전파 - 비상·재난 상황, 도로통제·버스우회·지하철 운행 정보 제공 도로전광표지 (VMS) 버스정보안내단말기 (2,952개소) 트위터 홈페이지, 모바일앱 폭설로 버스 우회 지하철 이용 올림픽도로 도로통제 도심?잠실?서남권 50개소 도시고속?남산권 260개소 서울시 1,515 개소 KT 가로변 1,746 개소 @seoultopis topis.seoul.go.kr, 서울교통포털 - 비상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 신속히 상황 전파 - 관련부서 : 교통정책과, 버스정책과, 시민봉사담당관(120) 등 - 관계기관 : 경찰,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재난안전대책본부 등 폭설시(3단계)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총 48명) 비상수송대책 본부장 (도시교통실장) 보좌관 (교통기획관,보행친화기획관) 구 성 상황총괄반 (교통정책과) 지하철수송반 (도시철도과) 버스수송반 (버스정책과) 시설물관리반 (교통운영과) 상황관제반 (교통정보과) 주요 역할 상황 총괄관리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보도자료 배포 등 지하철 비상수송 및 운행상황 관리 지하철 시설 관리 등 버스 비상수송 및 운행상황 관리 버스안전사고 관리 정류소 시설 관리 등 교통안전시설물 피해확인 및 긴급조치 현장응급조치반, ‘핫라인’ 유지 등 CCTV, SNS를 통한 상황파악 VMS등 시민 대상 상황전파 및 안내 통합상황실 연계 유관 기관등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하철운영기관 버스운송사업조합 버스회사 등 현장응급조치반 (당일 현장 대기) 경찰청 도시고속도로센터 유관기관, 현장 응급 조치반 등 현장과의 실시간 연계를 통해 신속한 상황 대응체계 유지 ?? 청소대책 … 기후환경본부 ○ 인력 및 제설장비 현황 - 자치구 인력 총 5,919명, 청소차량 총 64대, 쓰레기적환장 36개소 청소인력(명) 청소차량(대) 쓰레기 적환장 계 직영 대행업체 삽날부착 염수살포 염화칼슘살포 5,919 2,531 3,388 49 14 1 36개소 ※ 삽날 등 제설장비 부착 가능 차량(64대) : 물청소차 51대, 일반차 13대 확보 ○ 환경미화원 제설작업 지원 요청체계(필요시 시·구 카톡방 운영) - 市 재난안전대책본부 → 區 재난안전대책본부 → 區 청소행정 담당부서 ○ 강설대비 市 청소상황실 운영 - 단계별(1~3단계) 2개 반 구성하여 근무자(반장, 반원 2명) 지정하여 운영 ※ 3단계(적설량 10㎝ 이상 예보)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필요시 청소상황실 근무자 외 전직원 비상근무 발령 - 재난안전대책본부(재난현장 환경정비반) 근무자는 별도 지정 ?? 지하도상가 출입구 주변 … 서울시설공단 ○ 지하도상가 출입구 현황 관리소(팀) 계 을지로관리소 종로 관리소 명동 관리소 강남 관리소 터미널 관리소 영등포 관리소 글로벌센터팀 출입구 수 185 56 34 43 12 19 19 2 지붕 (캐노피) 설치 150 24 34 40 12 19 19 2 미설치 35 32 0 3 0 0 0 0 ※ 계단 출입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트(60대)는 모두 지붕 있음 ○ 관리소(팀)별 제설?제빙도구 비치 현황 구 분 제설용 자재 및 도구 현황 염화칼슘 (25kg) 제설삽 (PVC삽) 싸리비 (PVC비) 넉가래 모래주머니 모래함 계 253.5 139 181 135 4075 102 을지로관리소 21.5 25 26 26 310 29 종로관리소 16 25 49 26 867 24 명동관리소 109 25 36 30 600 12 강남관리소 22 13 17 13 460 11 터미널관리소 42 26 11 9 1,000 14 영등포관리소 38 15 24 21 468 8 글로벌센터팀 5 10 18 10 370 4 ?? 민방위 복구지원 … 비상기획관 ○ 대응인력 : 민방위 대원 70만여명 ○ 대응계획 - 민방위 2년차 이상 자율참여 가능(민방위 기본교육 4시간 대체?참여 활성화 추진) - 안전활동(재난지역 예방활동 등), 사태수습(주민대피, 응급복구, 인명구조 등) ※ 민방위 동원요건에 해당 시(민방위기본법 제26조, 시행규칙 제41조) 동원절차에 의하여 민방위대 동원 가능 민방위기본법 제26조(동원) ① 행정안전부장관,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민방위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때에 민방위를 위하여 민방위대의 동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동원을 명할 수 있다. 이 경우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지체 없이 행정안전부장관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4.11.19., 2017.7.26.> 민방위기본법 시행규칙 제41조(동원 요건 등) ① 법 제26조에 따라 민방위 대원을 동원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전면전ㆍ국지전ㆍ공습ㆍ화생방전 등 적의 침공이 있거나 있을 것이 확실할 때 2. 무장공비의 기습ㆍ파괴 및 살상행위로 인하여 경찰력만으로는 치안 확보가 곤란하고 해당 지역에 군사병력을 투입하여 대공비 작전을 수행하게 되어 민방위 대원의 동원이 필요할 때 3. 다른 법령에 따라 대통령이 인적 자원을 동원하기 위하여 국가동원령을 발하였을 때 4. 자연재난이나 인위적 재난이 있을 경우 그 재난을 예방하고 복구하여야 할 관서의 기능만으로는 그 사태를 수습하는 것이 곤란할 때 8 ’19년 주요 개선대책 1. 제설기술 향상 ?? 자동강설감지장치 도입 ○ 기본 개념 기존 액상살포장치 자동강설감지장치 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를 통해 강설 확인 후 염수시스템 원격 작동 지능형 영상감지장치가 강설 감지하여 자동으로 액상제설제 분사 ○ 시범 도입 - 장치 구성 : 염수저장탱크, 지능형 영상감지장치, 액상제설제 분사노즐 - 설치 대상 : 1개소(서부 통일로) ○ 추진 일정 - ’19. 11월 중 : 강설 전 설치완료 - ’19. 11.~’20. 3. : 제설대책 기간 중 시범 운영 - ’20. 3.~12. : ’19/’20년 시범 운영 결과 분석 및 확대 검토 ?? 환경인증 제설제(첨가제) 확대 적용 ○ 추진 배경 - 콘크리트 열화 및 강재 부식 등 기존 제설제의 피해를 완화하기 위해 환경인증 첨가제를 기존 염수에 투입하여 친환경 제설 ○ 추진 경위 - ’18. 3.~8. : 환경인증 제설제 개발을 위한 연구 - ’18. 12.~’19. 3. : 시범 적용(성동도로사업소) - ’19. 3.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검증(환경인증 기준 충족) 환경인증 제설제 연구개발 개요 연구 기간 : ’18.3.~8. … (시 도로관리과 + ㈜제일트레이딩) 수용액 배합 : 물 3,100㎏+염화칼슘 2,167㎏+첨가제 39㎏ 환경 인증 : ’19. 3. 14.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인증받음 ○ 확대 계획 - ’19. 11.~’20. 3. : 3개 도로사업소(성동, 남부, 서부), 시설공단 적용 - ’20. 3.~12. : 적용 효과 분석 및 전 도로사업소 확대 적용 방안 검토 (환경인증 제설제 사용 기준 및 매뉴얼 작성 등) ?? IoT 활용 제설함 원격관리시스템 확대 운영 ○ 추진 배경 - 빈 제설함 및 제설함 내 쓰레기 적치 등을 감지 센서를 통해 실시간 확인 및 관리를 통하여 제설제 보충 필요 ○ 스마트 제설함 개요 - 제설함 내부에 부착된 센서가 제설함 관련 정보(제설함 위치, 제설제 잔량 등)을 무선으로 전송하여 원격관리시스템에서 실시간 확인 ○ 추진 경과 - ’18. 5.~’18. 9. : 원격관리시스템 개발[강북구] - ’18. 10.~’19. 8. : 시범 운영(5개소) 및 시스템 보완[강북구] ○ 확대 계획 - ’19. 11.~’20. 3. : 서부도로사업소 관내 시범 설치 및 운영 - ’20. 3.~12. : 시범 운영 결과 분석 및 확대 적용 2. 미래지향적 제설 기술·제도 연구 ?? 연구 개요 ○ 수행 기관 : 서울기술연구원(도로관리과, 서부도로사업소 협조 지원) ○ 연구 기간 : ’19. 3.~’20. 4. ○ 연 구 비 : 자체 조달(서울기술연구원 직접 수행) ○ 연구 목적 - 인력에 의존한 제설 방식에서 벗어나 선진화된 제설 방식 도입을 위한 IoT 기술과의 융합 및 과학적 제설전략 제시 ?? 주요 과제 ○ IoT 기반 친환경 제설기술 개발(’19~’20) - 기상 및 노면 조건에 따른 친환경 제설방법 제시 ? 서울시 제설 기후조건 분석을 통한 최적 제설염수 농도 제시 ? 제설제 사용 최소화를 위한 적설 단계별 교통 운행통제 속도 제시 ? 기상 및 노면 조건을 고려한 강설 예보별 제설방안 수립 ○ 스마트 제설관리시스템 구축(’20~) - IoT 기술을 활용한 원격 중앙관제 제설시스템 구축 ? 현장제설장치 스마트 제설기술 적용(중앙관제 및 자동 작동) ? IoT 기술 적용 현장제설장치 원격 관제 및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추진 일정 ○ ’19. 8.~12. : 저농도 제설염수 효과 분석 및 최적 제설염수 농도 제시 ○ ’19. 11.~’20. 3. : 자동강설감지장치 현장 시범운영(서부사업소와 공동실시) ○ ~’20. 3. : IoT 기반의 스마트 현장제설장치 기술 개발 Ⅴ 대설재난 관리대책 … case별 대응업무 별도 수립 1 추진 방향 대규모 대설 재난대응시스템 가동 ?? 기상 이변에 의한 극한 대설에 대비한 시스템 구축 ○ 폭설로 제설시스템으로 제설 한계에 봉착하는 등 재난상황의 경우 ○ 초기에 체계적인 상황 지휘체계 및 대응절차 구축으로 실질적 재난대응시스템 가동 조치 ?? 한 발 빠른 대응으로 재난피해 최소화 ○ 재난관리 기능별 관련부서의 임무 및 역할 분담으로 재난 시 혼란 방지 및 재난피해 최소화 2 대설시 대응체계 대 설 특 보 (10㎝ 이상 예보시, 폭설시) ○ 긴급 상황판단회의 준비 ○ 기상정보 확인 및 대응전략 준비 상황판단회의 긴급 상황판단회의 개최(행정2부시장 주재) ? 비상근무 실시, 군부대 지원, 유관기관 협조 등 ? 시 사업소 및 자치구 긴급대책회의 소집 등 검토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제설대책 3단계) 긴급대책회의 등 조치(시장 주재) 긴급 대책회의 재난사태 검토 재대본 운영 시 대책본부 ? 산하기관 인력?장비?자재 동원 점검 지역대책본부 운영 ? 도로제설 등 피해경감 대비 - 인력·장비 배치 점검 - 눈 치우기 등 주민 홍보 ?제설기관 긴급대처지시 - 장비 가동체계 점검 - 제설 및 교통소통대책 - 군부대 장비인력 동원 - 민간장비?인력 동원 ?공무원 총 동원 ?민방위대 동원 ?학교 임시 휴교 협의 ?출근시간 조정 권고 등 ?차량 운행 억제 ?대처상황 등 계통보고 ?관련부서 합동근무 시작 ?대국민 홍보 대책 ?산하 제설기관 근무강화 3 재난 기능별 임무 및 역할 보고 및 홍보 ?? 시민협조 담화문 발표 ??수방사령관(인력?장비), 경찰청장(교통?질서유지), 시 교육감(학교 등하교시간 조정?휴교 등) 유선 협조요청 ?? 외출자제, 필요시 대중교통 이용 홍보 ?? 내집앞 눈치우기 등 대국민 행동요령 홍보(TV CBS 등) ?? 물가안정 및 질서유지 대책 등(사재기 방지 등) 시장 재대본 대변인 도시농업과 市 재난 안전 대책 본부 운영 강화 도로 제설 ?? 제설장비, 삽날부착 청소차 등 총동원 밀어내기 및 살포 ?? 자치구 물 청소차량 총동원 제설제 살포 ?? 건설기계 협회 등 동원 가능한 민간장비 총동원 ?? 잔설 적치장 운영(학교운동장, 공원, 고수부지 등) 제설기관 교통 소통 ?? 주요간선도로 시간대별 적설상황 홍보 (공중파 방송) ?? 자가용 운행자제, 대중교통(지하철,버스)연장, 증편운행 등 ?? 공공기관, 학교운동장, 도로변 주차장 무료개방 ?? 공용주차장, 대중교통 무료 이용 검토 ?? 취약구간 교통통제(서울지방경찰청) ?? 개인택시부제 전면해제(약 50,000대) 교통방송 도시교통 본부 민간, 군부대 지원 ?? 군 인력·장비 총력 지원(수도방위사령부, 5602부대) ?? 공공 공사현장, 민간장비 동원 ?? 서울지방경찰청 인력지원 군부대 민간 경찰청 직능단체, 자원봉사자 참여 ??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자원봉사자, 민방위대원 지원 ?? 주민자치센터 및 직능단체 활용 자원봉사 ??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등을 활용(진입로, 이면도로 제설) 안전총괄과 재난대응과 행정국 시·지역본부 지원 ?? 서울시 공무원 자치구 제설현장 지원 ?? 재난응급 복구 시비지원 검토 - 특별교부금, 재난관리기금 ?? 대형 재난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총무과 자치행정과 안전총괄과 재대본 복구 지원 응급복구 체계 가동 ?? 현장 CP 및 자연재해 지원센터 운영 - 자원봉사 및 부족인력 지원, 구호물자 등 배분 ?? 라이프 라인 등 주민불편사항 우선 조치 - 전기·가스 등 신속복구, 비상식량 및 식수 공급 등 지원 안전총괄과 상황대응과 한전 도시가스등 4 대설대비 준비사항 ?? 초·중·고교의 휴교 및 학교운동장을 잔설처리장으로 확보 ○ 휴교 및 등하교 시간 조정 협의(서울시교육청) - 폭설 예보 시 상황판단회의 및 자동조치 매뉴얼 통보 ○ 학교운동장(68개소) 잔설처리장 확보 - 10㎝ 이상의 폭설로 기 확보된 잔설처리장의 능력을 초과할 경우 자치구별 1~2개 학교운동장을 임시 잔설처리장으로 활용 후, 원상복구 ?? 시청 전부서(전직원) 동원 자치구 제설 지원(자치행정과) ○ 현장지원반 운영 : 본청 118개 부서, 2,277명 ○ 제설 2?3단계 비상발령 시 제설 참여 - 市 전부서(전직원) 자치구 지정 노선 제설 참여(현장지휘 : 국장 이상 간부) - 자치구별 전담 실·국을 지정하여 부서 단위 제설 지원 ?? 현장지휘소 운영 ○ 운영목적 : 대규모 폭설 및 사고시 현장관리 및 조치 등 총괄 지휘 - 핵심 재난지역 현장관리 강화, 지역별 전담체계 구축(자치구에 ‘市 책임관’ 파견) ○ 임무 및 역할 - 시?구, 군?경?소방, 통신?가스?전력 등 유관기관 통합 지휘 - 현장 상황관리, 피해복구 및 현장브리핑 등 총괄 지원 - 피해지역 주민 민원상담 및 해결방안 마련 등 현장조치 - 자원봉사자, 구호품 등 복구자원 접수?배부 등 지원(市 자원봉사센터 참여) ○ 운영기준 구 분 대규모 폭설 대규모 사고 규 모 광역적 교통대란 대규모 교통사고, 건물붕괴 등 복 구 시?구 공무원, 소방, 군?경 등 민간단체 협력 등 시?구 공무원, 소방, 군?경 등 민간건설사(장비?인력) 등 대 응 區 재난안전대책본부 (책임관 파견 : 자치구 복구지원 책임관) 현장지휘소 (상황대응과 설치 지원) ※ 자치구는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 운영(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6조) ○ 조직체계 현장지휘소 (행정2부시장, 필요시 시장) 안전총괄실장 區 통합지원본부 (구청장?부구청장) 긴급구조통제단 (지역소방서장) 재난관리 거버넌스 (안전총괄관) 市 현장복구지원반 (책임관) ?피해조사,복구총괄 ?區 공무원 지원 ?자율방재단 지원 ?응급조치(초동)보고 ?소방력 지원 ?의용소방대 지원 ?군부대 지원 ?경찰력 지원 ?한전, 가스공사, KT 등 ?市 공무원 지원 ?市 복구자원 배분 ?동향파악및여론수렴 ?? 제설전진기지 공동 활용 ○ 목적 : 제설작업 시간 단축으로 초동제설 능력 향상 ○ 제설 전진기지 공동 활용 : 9개 기관 26개소 - 종로(3), 중구(2), 성동구(3), 동작(1), 동대문(2), 성북구(3), 강북구(3), 노원구(4), 금천구(5) - 제설차량의 이동시간 단축으로 초동제설 능력 향상 - 부지확보 해결 및 제설제 보충시간으로 인한 제설작업 지연 해소 ?? 건설협회 등 건설장비 동원 협약 ○ 제설장비 : 굴착기, 덤프트럭 등 49,690대(전문 445, 기계 49,245) ○ 협약단체 :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설기계협회 ○ 협약내용 : 협회소속 회원사 건설장비 지원 및 지원장비 임대료 지급 ?? 폭설시 지붕 붕괴사고 방지를 위한 제설 지원 ○ 관련근거 : 서울시 건축물관리자의 제설·제빙에 관한 조례(’16.7.14 개정) ○ 지붕붕괴 위험 대상시설물 현황 : 209동 - PEB 68동, 아치판넬 37동, 노후주택 80동, 시장 비가림막 16동, 기타 8동 ○ 소방재난본부 보유장비 : 52대(굴절 사다리차 25, 고가사다리 펌프차 25) ※ 붕괴 우려시 즉시 인명을 대피시키고, 관할 소방서로 연락, 장비 및 인력 지원 요청 Ⅵ 시민참여 제설대책 1 시민참여 유도 홍보방안 ?? 내 집, 내 점포 앞 눈 치우기 ○ 홍보물 종류 : 리플릿 및 포스터, 전단지, 지하철 모서리 광고 등 ○ 주요내용 ┍ 제설?제빙 범위 및 제설 시기 ┕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 및 강설시 시민 대처요령 등 ○ 홍보방법 - 지붕 제설?제빙 대상 시설물 건축관리자에게 홍보물 배부 - 시 홈페이지 및 자치구 홈페이지 배너 게재 - 민간 기업체(300인 이상) 홍보물 발송 - 영상매체(전광판, 버스내 영상, 지하철, 버스정류소 등) 이미지 홍보 ○ 매체별 홍보방안 활용매체 활용방안 협조부서 온라인 매체 ?시·자치구 홈페이지 및 제설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정보시스템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매체 ?서울 마니아 등 시 대표 블로그 홍보 ?서울시 공식 페이스북 및 트위터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시정 종합정보지 및 자치구 소식지 ?월간 서울사랑 ?반상회보 등 자치구 소식지 활용 시민소통담당관 행정과 영상매체 ?전광판(지하철, 옥외, 버스, 미디어 보드 등) 시민소통담당관 TBS 교통방송 ?교통방송 라디오 및 TV 활용 교통방송 인쇄 매체 ?지하철모서리 광고(3,000면) ?포스터(15,120매), 전단지(62,500매) 시민소통담당관 ※ QR코드 활용 홍보 - 방 법: 홍보물(포스터 및 전단지 등)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제작 - 링크 주소: http://safecity.seoul.go.kr:8070/ → 서울안전누리>행동요령>재난별 행동요령>대설.한파>대설 클릭하여 대설대비, 대설발생 등의 시민행동요령 확인 ○ 홍보물 이미지 【 포스터·전단지(앞) 】 【 포스터·전단지(뒤) 】 【지하철 모서리 광고】 【 리플렛(앞) 】 【 리플렛(뒤) 】 ?? 강설시 시민 안전을 위한 행동요령 홍보 - 초중고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 및 ‘서울시민이 눈에 대처하는 요령’ 가정 통신문 발송 - 공동주택(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대상으로 대설주의보(적설량 5cm이상) 예보시 정례적으로 ‘자가용 이용자제 및 대중교통 이용하기’ 방송 실시 ○ 매체별 홍보방안 활용매체 활용방안 협조부서 공중파 방송 ?KBS, MBC, SBS, YTN 등 언론담당관 뉴미디어 매체 ?서울시 공식 페이스북 및 트위터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영상매체 ?전광판(지하철, 옥외, 버스, 미디어 보드 등) 시민소통담당관 TBS 교통방송 ?교통방송 라디오 및 TV 활용 교통방송 기 타 ?주민자치센터 시민행동 요령 등 방송 자치구 ?? 즐겁게 눈을 치우고, 눈을 즐기는 문화 정착 유도 ○ 시민의 “눈 치우기 인증샷” 공모 … 제설대책 기간중 (’19.11.15.~’20.3.15.) - 공모내용 : 눈내린 날부터 3일 이내 공공도로, 광장 등에서 눈 치우는 전경사진 ※ 응모현황 : ’18/19년 72건, ’17/18년 128건, ’16/17년 193건 ○ 응모 방법 ①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어플 이용 : 안전신고란에 √체크, 인증샷 입력 ② 카카오톡을 이용 : 아이디(snowseoul) 생성, 인증샷·성명·연락처 입력 ③ 오프라인 이용 : 도로과(토목과) 또는 주민센터에 인증샷 제출 ○ 인센티브 : 최우수(1점) 30만원, 우수(2점) 20만원, 장려(3점) 10만원 ※ 인증샷 참여자에 대해 추첨을 통하여 예산범위 내에서 3만원 상당의 상품권 지급 ?? 기타 매체를 활용한 홍보 ○ 공문서 상단 문구, 유선전화 대기음 멘트 - “내 집, 내 점포 앞 눈 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마을” ○ 시 홈페이지 “서울안전누리”에서 제설관련 정보 제공 - 강설시 시민행동 요령, 제설시설물(제설함·염화칼슘· 무료 제설도구함) 위치정보 공개 2 시민과 함께하는 제설 ?? 제설활동 담당지역 지정 등 조직화를 통한 제설작업 ○ 민간 자율방재 조직 현황 구 분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자원봉사자 구성현황 6,568명 4,501명 풀 6,005명 주요임무 ??풍수해 등 재난 발생시 대응 ??복구 및 구호활동 등 ??화재 경계 및 진압 보조 ??주민안전을 위한 지원활동 등 ??이면도로 등 제설 취약지역 제설 등 ○ 자치구별로 구성된 조직을 제설체계로 전환 제설임무 부여 - 활동 조직 :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체육회 등 - 활동 지역 : 취약계층 시설 주변 및 고지대마을, 버스노선 등 우선 ?? 자율방재단 구성원과 함께하는 제설 시행 ○ 제설 2단계부터 25개 자치구의 자율방재단에게 골목길 및 이면도로 제설작업 독려 등 ?? 의용소방대 조직 활용 (주관 소방재난본부) ○ 설해 관련 안전사고 발생우려지역, 통행 통제구간 등 정보수집, 전파 ○ 제설 2단계부터 각 자치구별 제설작업 지원 등 ?? 경제인 단체 홈페이지를 통한 내 직장 앞 눈치우기 홍보 ○ 대 상 :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 방 법 : 홈페이지 알림 창을 통한 눈치우기 운동 전개 ○ 내 용 : 기업체 건축물에 접해 있는 보도 및 이면도로 제설, 강설시 눈치우기 인증샷 참여(시민불편살피미, 카카오톡) ?? 내 직장(300인 이상 기업체) 앞 및 주변, 제설 동참 협조 ○ 대 상 : 서울시 소재 300인 이상 업체 1,300개 ○ 협조내용 : 강설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직장 주변 보도 및 이면도로 제설 동참, 눈치우기 인증샷 참여 홍보 등 Ⅶ 행정 사항 ?? 기관별 협조사항 ○ 제설기관(도로사업소, 자치구, 서울시설공단) - 제설장비 보강, 점검 및 정비, 제설자재 확보 및 배치 - 폭설대비 장비?인력 동원 체계 구축 등 제설작업 사전준비 - 버스전용차로 최우선 제설 실시 - 시?자치구 경계 구간 광역 제설작업 시행(관련 지자체와 사전 협의) - 시민과 함께하는 제설 참여 홍보 철저 ○ 제설 자원봉사자 모집 및 운영 추진(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치구) ○ 자율방재단 조직 및 자원봉사자 제설 참여 독려(자치행정과, 상황대응과) ○ 제설수습부서별 자체계획 수립 및 이행 철저(해당부서) ○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 근무자 근무 철저(해당부서) ※ 제설근무자 당직근무 제외(총무과) ?? 향후 추진일정 ○ 재난안전대책본부(상황실) 개소식 : ’19.11.15. ○ 재난안전대책본부(상황실) 운영 : ’19.11.15.~’20.3.15. ○ 워크숍 개최(제설 추진성과 및 개선방안 논의) : ’20. 5월 중. 끝.
19105772
20210929040935
본청
도로관리과-18003
D000003860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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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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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도로관리과-18003 | 생산일자 | 2019-11-13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임주은 (02-2133-8185) | 관리번호 | D0000038604651 |
분류정보 | 교통 > 도로정책 > 도로방재정책 > 도로방재대책수립 > 도로제설대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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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1-04-02 부서 :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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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4-11-18 부서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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