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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자체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438 결재일자 2019.11.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문인식 이은기 김지수 11/11 서순탁 협 조 재난관리과장 김현정 현장대응단장 김창덕 2019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2019. 11. 종로소방서 (소방행정과) 2019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7.12월~18.11월) - 화재건수?인명피해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694건, 인명피해 110명)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8.11.24.에 발생한 KT공동구화재의 피해(75억)로 가을철이 예외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417건→1,694건), 인명피해(61명→110명), 재산피해액(32억→55억) 모두 증가하여 적극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 『119안전행사』운영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등 전년도 추진성과 Ⅱ □ 2018년 추진성과 ○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는 겨울철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으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 예방홍보에 중점을 두었으며 ○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에는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전광판 영상송출, 화재예방 캠페인 등 이벤트를 통해 시민안전의식을 고취하였음. ○2018년 종로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추진 결과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4 20 4 2,000 7 4 400 20 3,000 1,000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종로소방서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 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실시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참여 활성화 ③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홍보 4. 불조심 강조의 달 중점 홍보계획 ①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②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추진방법 -세로배너 : 종로소방서 현장대응단, 각 안전센터 등 현관 -현 수 막 : 종로소방서 및 각 119안전센터 등 건물외벽 ?추진목표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불조심 강조의 달 현수막 기본시안》 □ 2019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배부(홍보교육팀, 각119안전센터) ○ 배 부 : 지하철 역사, 관공서, 학교 등 ○ 부 착 : 본서 및 119안전센터, 관공서, 지하철역사 게시판 등 <2019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수상작> 대 상 최우수상 우 수 상 ※ 2018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홍보교육팀) ○ 방영장소 : 본서 2층 계단 IPTV, 지하철, 전광판 등 다중밀집장소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제작시 표어내용 활용 ○ 표어내용 ? 대상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금상 : 차단시킨 소방시설 경보없는 레드카드 ? 은상 : 살금살금 불법주차 야금야금 골든타임 □ 불나면 대피먼저,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및 각 119안전센터 일반전화,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꼭! 확인하세요’ 등 /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 추진목표 : 소방서별 3개 기관 이상 추진(소방청 공통기준)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송출대상 : 관할 유관기관, 지하철 전광판, 본서 2층 계단 IPTV영상 송출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소방청 공통기준)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소방안전 공모작 수상작, 소화기 갖기운동 현수막, 주택용 소방시설 포스터,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제작 등 ○ 제작형태 : 쇼핑백, 피켓, 리플릿 등(기 제작 홍보물품 활용) 쇼핑백 피켓 리플릿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소방청 공통기준)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③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⑥ 비상구 신고포상제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방향 :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콘텐츠 홍보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본서) ○ 일 시 : 2019. 11. 20.(수) 14:00 ○ 장 소 : 지하철 1호선 종각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쇼핑몰 지하철 역사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 일 시 : 2019. 11. 20.(수) 15:00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 동영상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예방팀, 홍보교육팀) ○ 추진내용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활용 영상?문구 홍보 - 가두홍보 소방서별 1회 이상 □ 홍보인프라 총동원「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중점홍보(홍보교육팀) ○ 추진기간 : 2019. 11. 1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 TV, 지역방송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인지율 49.8% □ 비상계단 피난안전 픽토그램 제작 설치(예방팀) ○ 추진기간 : 2019. 11월 ~ 2020. 2월 (4개월간) ○ 대 상 : 영화관, 찜질방 등 다중이용시설 ○ 내 용 : “불나면 대피 먼저” 스티커 비상계단 부착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영웅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적극 홍보 〈소방캐릭터 영웅이〉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록 → 기 시행중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소화기 사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홍보교육팀)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전통시장 어린이집 안전체험교실 지역행사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시 활용(쇼핑백, 홍보볼펜 등)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실시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원?요양병원 관계자와 수용자 중증도 구별 신속한 화재대피 가능한 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에게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자녀를 포함한 가족단위 소방안전체험 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출장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장애인 노인 어린이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야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체험 기회제공 확대 ○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축제로 승화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지역행사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이동안전체험차량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포스터, 글짓기, 사생대회, 소방차 모형 만들기 등 공모전 개최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거점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일 시 : 2019. 11. 20.(수) 15:00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②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붙임#1)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4 불조심 강조의 달 중점 홍보계획 ①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 주 제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홍보 ○ 일 시 : 2019. 11. 20.(수) 14:00 ○ 장 소 : 지하철 1호선 종각역 ○ 참 여 :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119소년단, 일반시민 등 <동시다발적 홍보 의미> ⇒ “플래시 몹”과 같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사람들이 모여 짧은 시간 동안 주어진 행동을 하는 이벤트로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내는 표현수단으로 확산되고 있음.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소화기 홍보 > ②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 일 시 : 2019. 11. 12.(화) 10:00~15:00 ○ 지원인원 : 3명(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 전시장소 : 광화문역 개찰구에서 D타워방향 지하통로 ○ 전시작품 : 제29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등 50점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육 실시 ○ 일 시 : 2019. 11. 21.(목) 14:00~15:50 ○ 지원인원 : 3명(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 장 소 : 서울우리소리박물관(앞마당) ○ 참가인원 : 250여명(지역주민, 참가신청자 등) ○ 내 용 : 소방안전 및 피난대피요령, 소소심 교육 등 행정사항 Ⅴ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 소요예산 ○ 예산액 : 60만 원(예산과목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페인 등 각종 행사 시 의용소방 대원 적극지원(대응총괄팀)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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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자체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종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438 생산일자 2019-11-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문인식 (02-3706-1343) 관리번호 D00000385808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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