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878 결재일자 2019.1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천은진 11/11 함명수 협 조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추진 결과보고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추진 결과보고 사각사각플레이스 청년예술가의 일년간 성과를 보고하고 시민들에게 특색있는 예술 체험을 제공하는 가을 축제 추진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행 사 명: 2019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 “사각사각 가을어떰(Autumn)!” ?? 일 정: 2019.10.12.(토)~10.13.(일), 13:00~21:00 ?? 장 소: 사각사각플레이스 (잠실 한강공원 내) ○ 캐노피, 중앙무대, 8개 스튜디오 및 주차장(외부공간) ?? 참가자: 예술가 등 87명, 시민 2,420명 ?? 추진행사: 6개 테마 18개 예술체험 프로그램, 11팀 공연 및 부대행사 어떰(Autumn)한 예술체험 입주 청년예술가와 외부 작가들의 협업으로 패브릭 포스터만들기, 모스메신저 오르골 만들기, 꿈을 엮는 드림캐쳐, 문학콘서트, 보이는 라디오, 치랑치랑 풍경 만들기, 실없는 의상실 등 18개 체험 프로그램 어썸(Awesome)한 콘서트 가을을 주제로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코리아 주니어 백밴드(브라스밴드), 우나마스(어쿠스틱), 두왑사운즈(아카펠라) 등 4개팀 공연 어떰(Autumn)한 버스킹 가을을 주제로 한 한강거리예술가(마성만 등), 이규라(가요), 히즈아트(뮤지컬) 등 7개팀 공연 어썸(Awesome)한 전시 사각사각플레이스 입주 청년예술가들의 2년간 활동 및 시민소통프로그램 소개 현수막 및 공간 활동 사진 벽전시 어떰(Autumn)한 마켓 플리머클레이 주얼리, 영화노트, 아크릴 모빌 등 각종 수공예 및 도자기 등 입주 청년예술가 기성품 및 외부 공방 10개 판매부스 아트마켓 운영 어썸(Awesome)한 쉼터 캐노피 야외도서관 설치, 푸드트럭 운영 등 축제참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쉼터 제공 2 추진내용 ?? 추진일정 10.12.(토 ) 10.13.(일 ) 스튜디오 캐노피 소무대 중앙무대 외부공간 스튜디오 캐노피 소무대 중앙무대 외부공간 12:00~ 어떰한 마켓 (아트마켓) 푸드트럭 어떰한 마켓 (아트마켓) 푸드트럭 13:00~ 등록 어썸한 쉼터 등록 어썸한 쉼터 14:00~ 어떰한 예술체험 (13팀) 어떰한 예술체험 (14팀) 15:00~ 노드이 (가요) 마성만 (7080) 16:00~ 하얀안경 (7080) 17:00~ ODT 이규라 (가요) 유영 (가요) 18:00~ 김재훈 (가요) 코리아 주니어 빅밴드 (재즈) 19:00~ 우나마스 (7080) 히즈아트 (뮤지컬) 20:00~ 모래 (국악) 두왑사운즈 (아카펠라) ?? 행사 배치도 ?? 주요 프로그램 운영 실적 ① 게이트 프로그램 (예술체험 등록 및 행사 안내) ?운영 개요 운 영 방 법 - 프로그램 현장 접수 진행 (문학콘서트는 온라인 사전예약완료) - 개인당 3개 프로그램까지 접수 가능 ※12일 조기 예약만료로 13일에는 1인당 2개 프로그램으로 제한 - 체험프로그램 접수증 발급(참여자용) - 행사 리플렛 배포 -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활용하여 체험프로그램별 등록 현황 공유 - 12일 진행된 체험프로그램 중 꿈을 엮는 드림캐쳐, 아트주얼리만들기, 모스메신저 오르골만들기는 13일 10분씩 소요 시간 추가하여 진행 인? 력 - 5명: 등록 확인 및 접수증 배부 - 3명: 가이드 - 2명: 스튜디오 확인 - 사전 교육 진행 및 네임택 발급 구비 물품 - 체험프로그램 접수증 및 프로그램 시간표, 안내 배너(2개) 및 접수처 부스 설치 - 안전사고 대비 비상 구급약통 및 구급약 구비 <등록부스 전경> <접수증 및 개인정보동의서> <단체 채팅방을 활용한 등록 현황 공유> ?주요 내용 및 실적 ○ 참가자 주소록 데이터화(개인정보 동의 확인 후 연락처 취합)를 통해 향후 행사 안내를 위한 문자서비스 대상 확보 ○ 원활한 접수·안내를 위해 사전 교육한 인력 10명 배치하여 대기 시민의 편의 증진 ○ 청년예술가와 단체 메신저방 운영하여 등록 현황 및 진행 상황을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참여자 누락 최소화 및 현장 이슈에 대응 ○ 행사 첫 날 많은 신청으로 인하여 조기 예약완료를 감안하여 2일차에는 1인당 참여 가능 프로그램을 2개로 제한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② 어떰(Autumn)한 예술체험 (예술 체험 프로그램) ?실적 개요 - 프로그램 진행 횟수: 총 192 회   - 참여 예술가: 26명 / 일반 시민 참여: 620명   ?운영 프로그램 No. 스튜디오 / 팀명 일자 프로그램명 / 내용 소요 시간 (회당) 수용 인원 (회당) 시민 참여 1 문화기획 구각노리 10/12 문학콘서트 50 6 12 자연의 소리와 풍경으로 아름다운 문학을 함께 들려줌 2 얼룩말공작소 양일 얼룩말공작소 상영회 상시 4 30 얼룩말공작소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상영관 운영 3 lab_칠 양일 패브릭 포스터 만들기 40 2 32 나만의 개성 넘치는 가을 패브릭 포스터 만들기 4 누제믹 양일 아트주얼리 만들기 40 4 62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커스텀 주얼리 만들기 5 큼_STUDIO 양일 힐링 수채화 책갈피 만들기 60 3 30 독서의 계절 가을과 잘 어울리는 책갈피 만들기 6 카피카피룸룸 양일 종이모빌 만들기 50 4 48 바람에 따라 흔들리는 종이 모빌 만들기 7 플라워연구소 양일 모스 메신저 오르골 만들기 40 5 75 이끼를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아는 동시에 오르골로 만들기 8 이혜연 양일 치랑치랑 풍경 만들기 30 4 72 코스모스와 낙엽을 활용하여 나만의 풍경 만들기 9 박선영 양일 나만의 자화상 체험 20 1 30 내가 보는, 남이 보는 내 모습을 떠올려 그려보는 시간 10 이재아 양일 꿈을 엮는 드림캐쳐 50 2 34 가을의 자연물들을 활용하여 나만의 꿈을 엮는 드림캐쳐 만들기 11 채군뮤직 10/12 DJ채군의 뮤직스테이션 상시 - 40 시민들의 다양한 고민과 사연을 접수해 노래로 전달하는 라디오 12 양익수 10/12 실 없는 의상실 30 2 18 내가 꿈꾸던 옷을 그림으로 완성시켜 주는 의상실 운영 13 iCSO도형미술연구소 10/12 뱅글탱글 모빌 만들기 30 4 36 가을 낙엽을 활용하여 탱글과 함께 모빌 만들기 14 빛정아트 10/13 내 캐릭터 여행 보내기 40 2 16 꿈에 그리던 여행지를 골라 내 캐릭터를 여행 보내는 시간 15 느긋 ceramic studio 10/13 물레촉감체험 30 2 18 물레를 돌리며 촉감 체험하기 16 두왑사운즈 10/13 두왑사운즈의 보이는 라디오 상시 - 40 시민들의 다양한 고민과 사연을 아카펠라로 전달하는 라디오 17 유영경 10/13 한국화&클레이와 함께하는 가을담기 40 2 17 알록달록한 클레이와 차분한 한국화가 만나서 가을을 담아보는 시간 18 이율리 10/13 해달 정상회담 상시 - 10 예술가와 참가자가 만나 오직 그림으로만, 무언으로 소통하는 시간 합 계 620 ?주요 내용 및 실적 ○ 새로 기획한 시·공연을 결합한 문학 콘서트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일부 프로그램의 사전신청 진행 가능성 확인 - 사전 접수방법: 구글독스(https://forms.gle/Rnv1dYJy13aNGRPZ8) - 사전 접수기간: 10/2 ~ 10/11 - 홍보 방법: 축제 홍보시 링크 연결 및 기참가자들 안내DM발송 - 접수결과: 총 17명 신청 ○ 문자알림서비스 시행으로 연 3회 진행되는 축제의 중복 참가자가 늘어남에 따라 재방문 시민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보이는 라디오 등 신규 프로그램 편성 ○ 가을을 상징하는 낙엽, 풍경, 모빌 등을 활용하여 계절 이미지 부각 ○ 다양한 세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가족단위 방문객 호응 제고 ③ 어썸(Awesome)한 콘서트 & 어떰(Autumn)한 버스킹 ?실적 개요   - 참여 예술가: 52명 / 일반 시민 참여: 900명   ?운영 프로그램 ○ 10월 12일(토) 시간 단체명 장소 공연내용 15:30 하얀안경 중앙무대 하얀안경의 7080 <목로주점, 고귀한 선물 등 6곡> 16:00 마성만 중앙무대 7080 마성만 <눈물이 나도록, 내 마음의 보석상자 등 6곡> 17:00 ㈜오디티_이규라 소무대 이규라의 가을 콘서트 <이별택시, 숨 등 6곡> 18:00 김재훈 소무대 10월의 버스킹 <모든 날 모든 순간, 걱정말아요 그대 등 8곡> 19:00 우나마스 소무대 어쿠스틱 팝 <먼지가 되어, 나는 나비 등 13곡> 20:00 문화기획 구각노리_모래 중앙무대 포근한 밤, 당신의 노래 ○ 10월 13일(일) 시간 단체명 장소 공연내용 16:00 노드이 소무대 가을에 노래와 떠나는 낙엽 song <걱정말아요 그대, 좋다 등 7곡> 17:00 유영 소무대 유영의 위로 공연 <소녀, 사랑하는그대에게 등 7곡> 18:00 코리아 주니어 빅밴드 중앙무대 가을의 재즈 밴드 19:00 히즈아트 소무대 히즈아트의 뮤지컬 <굿닥터, 양파송 등 5곡> 20:00 두왑사운즈 중앙무대 두왑사운즈의 아카펠라 ?주요 내용 및 실적 ○ 방송 분야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어린이-청소년 밴드인 코리아 주니어 빅밴드 공연을 통해 가족단위 관람객 모객 확대 ○ 7080 무대 등 친숙한 가요로 구성하여 폭넓은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공연 진행 ○ 퓨전국악,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해 한강공원 방문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 및 관람객 피드백을 통해 향후 장르선택의 시사점 확보 ○ 출연진 규모,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중앙무대와 소무대를 각각 활용하여 축제와 동시에 공간 홍보효과 제고 <하얀안경> <두왑사운즈> <㈜오디티_이규라> <코리아 주니어 빅밴드> <우나마스> <문화기획 구각노리_모래> ④ 어썸(Awesome)한 전시 ?개요: 청년예술가 상설 프로그램 소개 및 주요 활동 사진 전시 ?전시 방법 시간 위치 주요 내용 비고 상설 캐노피 공간 (10 -11번 스튜디오 앞) 청년예술가 활동, 섭외 연락처 소개 및 상설 시민 체험 프로그램 소개 현수막 상설 6번 스튜디오 뒤 상설 사각사각플레이스 진입 입구 및 계단 철망 개장이후 청년예술가 활동 및 주요 행사 자료 전시 코팅 사진 ?주요 내용 및 실적 ○ 출입구 및 계단 철망에 사진을 전시하여 축제를 찾는 시민들에게 공간 소개 및 청년예술가 인지도 향상 ○ 청년예술가 주도 체험교실 및 시민 소통 프로그램을 안내하여 축제 후에도 시민들이 사각사각플레이스에서 청년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홍보함에 따라 공간 접근성 제고 <6번, 10번 스튜디오 뒷면- 예술가 소개 현수막 게시> <메인 진입로 철망 ? 예술가 활동 사진 전시> ⑤ 어떰(Autumn)한 마켓(아트마켓) ?실적 개요   - 참여 예술가팀: 9팀 / 일반 시민 참여: 300명   ?운영 프로그램 번호 스튜디오/팀명 품목 비고 1 lab_칠 판화 입주 청년예술가 2 그럼에도불구하고 작품 티셔츠 2종 입주 청년예술가 3 누제믹 플리머클레이 주얼리 입주 청년예술가 4 느긋_ceramic studio 도자기 입주 청년예술가 5 얼룩말공작소 유리컵, 엽서, 스티커, 영화노트 등 입주 청년예술가 6 박선영 아크릴모빌, 엽서, 메모지 외부작가 7 제이제로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외부작가 8 그린트리 그림, 책자, 저금통, 액세서리 외부작가 9 iCSO도형미술연구소 그립톡, 여권케이스, 티셔츠 외부작가 <얼룩말공작소> <그럼에도불구하고> <느굿 ceramic studio> <박선영> <그린트리> ?주요 내용 및 실적 ○ 야외 체험부스와 동선을 연결하여 대기 시민의 아트마켓 방문 유도 ○ 단순 기성품이 아닌 입주 청년예술가 및 외부 작가의 작품을 전시·판매하여 특색있는 볼거리 제공 ⑥ 어썸(Awesome)한 쉼터 ?실적 개요  - 참여팀: 5팀 / 일반 시민: 500명 ?주요 내용 및 실적 ○ 독서의 계절인 가을 이미지에 맞게 캐노피에 야외도서관을 운영하여 체험프로그램 대기 시민들의 편의 증진 및 시민 유입효과 향상 ○ 장시간 행사 진행을 고려하여 푸드트럭(4대) 운영 ○ 채군뮤직과 두왑사운즈의 공개 DJ 부스를 쉼터에서 진행하여 한강공원 방문 시민의 유입효과 향상 <어썸한 쉼터 전경> <야외도서관 운영> <푸드트럭 운영> ?푸드트럭 참가 현황 연번 상호명 대표자 판매품목 차량번호 1 한스푼 한상현 레몬크림, 와사비, 크림새우 86우 4045 2 하이펍스 오현진 소떡소떡, 문어핫바 90모 8797 3 안녕연어 조성인 연어범벅 89우 3252 4 LEVA COFFEE 김인환 커피 및 음료 81다 7638 3 제작물 ?? 제작물 리스트 구분 항목 규격 수량 비고 인쇄물 포스터 420594 150 리플렛 210297 600 현수막·배너 게릴라 현수막 60090 3 - 잠실 한강공원 방향 난간 - 사각사각플레이스 옆 GS편의점 방면 난간 (2번스튜디오 옆) - 선착장매표소 기둥 무대 현수막 57705000 1 - 중앙 무대 X배너 6001800 6 - 접수 안내배너 - 예술체험 안내 - 공연 배너(2) - 어썸한 쉼터 - 마켓& 푸드트럭 A보드 9001800 3 - 잠실한강공원 진입로 - 사각사각플레이스 진입로 - 사각사각플레이스 주차장 작가소개 현수막 49001750 2 - 10번 스튜디오 앞면 30002500 1 - 6번 스튜디오 뒷면 운영 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서 210297 1 등록 안내 210297 2 등록 타임 테이블 297420 4 등록 접수증 5274 210 스탭 비표 11095 20 - 목걸이형 4 홍보실적 구분 내용 횟수 일정 비고 온라인 사각사각플레이스 공식 블로그 2 10/1 10/11 사각사각플레이스 공식 페이스북 15 10/10~ 10/18 사각사각플레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13 10/10~ 10/18 필더필컴퍼니 운영 블로그 1 9/30 페이스북 2 9/11 9/30 언론사 한국강사신문 1 10/12 불교공뉴스 1 10/10 그린포스트코리아 1 10/10 뉴시스 1 10/10 시사매거진 1 10/10 문화저널21 1 10/10 뉴스1 1 10/10 연합뉴스 1 10/10 머니투데이 1 10/10 내외뉴스통신 1 10/11 다이렉트 다이렉트 메시지 발송 2 10/7 10/11 - 기 참가자들에게 DM발송 (수신인원: 486인) 오프라인 행사장 인근 포스터 부착 (신천나들목, 사각사각플레이스 공간주변 등) 1 10/8 10/12 - 게시매수: 50장 포스터 게시 요청 및 전달 8 10/8 - 송파어린이도서관 - 잠실 참좋은 작은도서관 - 잠실 2,3,6동주민센터 - 송파구청 민원과 현수막 게시 3 10/11 - 잠실 한강공원 방향 난간 - 사각사각플레이스 옆 GS편의점 방면 난간 (2번스튜디오 옆) - 선착장매표소 기둥 ?? 추진현황 <무대 현수막> <게릴라 현수막> ?? 추진성과 ○ 인터넷뉴스 10건, SNS 게시글 (약 3,000명 노출) <뉴스 보도자료> 5 추진실적 ?? 추진성과 구분 참여 예술가/팀 일반 시민 어떰한 예술체험 26명 620명 어썸한 콘서트 & 어떰한 버스킹 52명 900명 어떰한 마켓 9명 300명 어썸한 쉼터 5팀 500명 총 계 87명 2,420명 ① 청년예술가-외부 작가 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편성하여 축제의 연속성 확립 및 시민들의 방문 동기 제고 ○ 기존 축제에서 진행했던 프로그램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시민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제공 ※ 시·공연을 결합한 ‘문학 콘서트’, 온라인-오프라인 쌍방향 대화를 통한 뮤직스테이션, 보이는 라디오 신규 편성 ○ 입주 청년예술가에 국한하지 않고 한강거리예술가 등 외부 단체들을 유치하여 향후 협업 가능성 확보 ○ ‘사각사각 봄이 오는 소리’, ‘낭만예술병원 시즌2’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축제 개최로 계절별 행사의 차별성 및 축제 연속성 확립 <야외 공간 전경> <어떰한 예술체험 - 꿈을 엮는 드림캐쳐> <어떰한 예술체험 ? 치랑치랑 풍경 만들기> ② 캐노피 및 외부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 접근성 향상 ○ 그동안 스튜디오 내에서만 진행하던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외부 공간에서 병행하여 한강공원 방문 시민의 유입효과 제고 ○ 시민들의 동선을 고려하여 외부 체험 프로그램 부스 및 아트마켓, 푸드트럭, 어썸한 쉼터를 설치하여 편의성 증진 <캐노피-어썸한 쉼터> <주차장- 체험, 푸드트럭, 마켓> ③ 청년예술가 활동 및 공간 소개를 축제 홍보 제작물에 포함시켜 시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 구조 마련 ○ 축제 리플렛에 사각사각플레이스에 대한 소개를 포함하여 공간 이해도 증진 ○ 청년예술가의 구체적인 활동내용 및 연락처를 함께 기입하여 청년예술가에 대한 홍보 확대 및 외부 섭외 가능성 증진 ○ 축제 이후에도 상시 참여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 소개 및 무료 대관 방법 공지 등을 통해 시민들의 지속적 관심 유도 6 예 산 집 행 ?? 예산: 27,550,000원 (대행사 ㈜필더필컴퍼니 집행) 연번 구분 세부내역 금액(원) 총 계 27,550,000 1 홍보 디자인 4,640,000 중앙현수막 포스터 및 리플렛, 배너 제작 2 인력 현장운영요원 인건비 7,500,000 음향장비 및 감독 3 공연 프로그램 공연 섭외비 8,580,000 체험 프로그램 운영비, 4 현장운영 몽골텐트 및 의자 대여 4,325,455 진행 식대 사진 촬영 행사 보험료 5 부가세 등 2,504,54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878 생산일자 2019-11-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천은진 관리번호 D000003858289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