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0355 결재일자 2019.1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구민표 신현기 11/08 홍수정 협조 2019년 제2회 모의실습 토론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 11.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19년 제2회 모의실습 토론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모의실습 토론 갈등관리 교육 - 주 제 :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소통 ? 기 관 : 서울기술연구원 ? 일 시 : 2018.10.18.(금) 16:00~18:00(2시간) ? 장 소 : DMC 산학협력센터 2층 ? 참 석 : 43명 ? 내 용 : 갈등조정 의사소통 기술 학습을 위한 토론식 실습교육 □ 교육결과(총평) ? 직원들이 갈등관리를 위한 의사소통 방안에 대해 직접 실습해보는 교육을 진행하였고, 전반적으로 교육에 대해 만족하였음. 다만, 실습을 위한 기본 이론교육이 다소 강조되어 의사소통 실습에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지 못하여 아쉬웠다는 평가가 있음. ?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서 공공갈등관리에 대한 이론적 설명이 필요하겠으나 직원들이 직접 의사소통을 실습하는 시간 보장이 필요하므로 적절한 시간배분, 충분한 강의시간 확보가 되도록 강사와 교육부서와의 소통 강화 필요 □ 행정사항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및 사진 각 1부. 2. 참석자 서명부 및 강사서명부 각 1부. 3. 강의원고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서울기술연구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지혜로운 갈등해결에 관한 실습토론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으로 나타났음. 특히, “강사만족도 및 강사전문성·성실성”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2 3 17 11 33 6.12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5 4 12 12 33 5.94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3 2 4 9 15 33 5.94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0 6 12 15 33 6.27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1 2 7 12 11 33 5.91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2 9 10 12 33 5.97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4 5 2 11 11 33 5.61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2 1 4 4 11 11 33 5.64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3 6 11 13 33 6.03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1 1 8 12 11 33 5.94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0 6 2 13 11 32 5.91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2 0 3 8 7 12 32 5.69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1 0 3 8 8 12 32 5.81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1 6 7 7 11 32 5.66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평점 인원 0 0 2 4 8 7 11 32 5.66 8. 개선 및 건의사항 - 오늘은 기본개념 내용이었던 것 같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심화, 의사소통 실제적용도 했으면 좋겠다. - 감사기간 등 원내 공통일정과 겹치는 시기에는 교육을 지양했으면 합니다. - 회사 내 갈등, 상하직원간, 부사간 갈등사례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실제 회사 생활 중 발생하는 사례 중심으로 해주세요.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20 12 32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7 16 8 1 0 32 9-3 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0년 이하 31년 이상 계 인원 29 0 0 0 0 29
19078964
20210929042120
본청
갈등조정담당관-10355
D000003856880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