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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비(3차 교부금) 지급 검토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10226 결재일자 2019.1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김규택 代조창연 代박진용 11/07 배광환 협 조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서울시 전역 수돗물 음용환경 조성’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비(3차 교부금) 지급 검토 보고 2019년 11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사업내용 1 Ⅱ. 사업예산(안) 7 Ⅲ. 사업내용 및 예산(안) 검토 8 Ⅳ. 행정사항 10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비(3차 교부금) 지급 검토 보고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단체에서 제출한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내용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시민이 평가하고 홍보하는 아리수 인식개선 사업 추진 ○ 사업기간 : ‘19. 10월~12월 ○ 사업내용 : 공원음수대 및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아리수 홍보 현장 캠페인,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홍보영상제작, 교내 캠페인) 등 ○ 사업예산 : 192,985천원 ?? 사업내용 ①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 공원음수대 모니터링(계속)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 할 수 있도록 시민입장에서 참여 모니터링하고 아리수 홍보 - 기 간 : 10월~11월 - 추진방식 : 6월~9월 미실시지역 점검(※ 6월~9월 1,671회 실시 완료) - 추진목표 : 150회 - 내 용 : 음수대 관리상태, 수질검사표 부착 여부, 음수대 정상 작동 여부, 음수대 주변 시민인터뷰 진행 등 - 소요예산 : 5,900천원 ○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토탈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활동으로 개선사항 도출 - 기 간 : 11.7(목) ~11.14(목) - 추진목표 : 80회(사업소별 10회) ※ 상반기 추진 성과 : 80회 진행 완료(매우만족 59%, 만족 34%) - 추진내용 : 시민평가단이 급수불편, 옥내누수진단, 수질검사, 누수요금적용 등 민원신청 후 각 사업소별 처리과정을 평가 - 소요예산 : 4,160천원 ○ 시민평가단 홍보 캠페인 - 사업목적 : 수돗물의 우수성 및 중요성 전달, 시민인식 개선 도모 - 기 간 : 10월 ~11월 - 추진목표 : 총 5회 예정 - 추진내용 : 블라인드테스트, 음용서약, 아리수카페, 아리수 정보 제공 등 - 소요예산 : 69,423천원 - 추진실적 : 완료 3회, 예정2회 연번 캠페인 일시 장소 행사내용 1 광진 복지관 캠페인 10/2 (11:00~16:00) 광진 종합복지관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2)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 이용 커피 음용) 4) 아리수 정보가 있는 리플릿 제공 등 2 경의선 숲길 공원 캠페인 10/11 (13:00~17:00) 경의선숲길공원 1) 아리수의 오해와 진실 및 아리수 O,X퀴즈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4)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를 이용한 국산차 시음) 5) 아리수 리플릿 제공 등 3 서울대학교 캠페인 2019.10.12. (10:00~16:00) 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동 1)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리수 음용의 필요성 및 안전성에 대한 캠페인 진행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학술대회) 2) 아리수 정수 과정 및 아리수 맛있게 먹는 법 소개 3) 아리수 음용 서약서 서명 4 소비자 대상 캠페인 (예정) 11/12 (10:00~18:00) 더케이호텔 1) 아리수 음용의 중요성·필요성 홍보 2) 병물 대신 아리수 음용이 가지는 가치 홍보 3) 홍보 방법 -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음용서약서 진행 - 리플릿 배포(홍보 부스 운영 예정) 5 광화문 광장 캠페인 (예정) 11/14 (14:00~18:00) 광화문광장 (북측광장1) 1)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판넬 설치 3)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4) 아리수카페, 아리수로 만은 음식 등 소개 5) 아리수 설문조사 진행 등 ○ SNS 홍보 - 사업목적 :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SNS 홍보용으로 가공하여 자신들의 활동을 홍보할 수 있도록 배포 - 기 간 : 10월~12월 - 사업내용 : 시민평가단 활동을 영상 및 카드뉴스 제작, SNS 홍보 등 - 소요예산 : 3,200천원 ○ 최종보고회 - 사업목적 : 1년간의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내역 공유 및 전파 - 기 간 : 12월 초 - 장 소 : 본부 5층 대강당 - 사업내용 : 우수활동사례 공유, 우수활동자 시상, 최종 결과 발표 등 - 소요예산 : 8,545천원 ②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대학생 개인 과제 수행 - 사업목적 : 대학생들의 참신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아리수’ 홍보에 접목하여 대학생 등 젊은세대의 ‘아리수’ 인식개선 도모 - 기 간 : 10월~12월 (월 1회) - 추진목표 : 대학생 100명 - 추진내용 : 대학생의 시각에서 아리수를 마셔야 하는 이유, 아리수 마시는 사진, 수돗물 음용률 향상을 위한 방법 등 보고서 제출, SNS 홍보 - 소요예산 : 2,520천원 ○ 대학생 팀별 홍보 캠페인 - 사업목적 : 젊은 세대에 아리수 우수성 공감대 형성 및 교내 홍보활동 추진 등 - 기 간 : 10월~12월 - 추진목표 : 13회(12개팀 각 1회, 공동 캠페인 1회) - 추진내용 : 서포터즈(12개팀, 104명)들의 팀별 교내 축제 및 학교 인근 지역에서 아리수 홍보 캠페인 진행 - 소요예산 : 46,243천원 - 추진실적 : 완료 11회, 예정 2회(공동 캠페인 포함) 연번 학 교 일시 장소 행사내용 1 고려 대학교 9/30(월) ~10/1(화) 12:00~ 18:00 고려대학교 민주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텀블러 만들기 4) 아리수 OX퀴즈 등 5) 아리수 리플릿 배포 2 동국 대학교 9/18(수) 10:00~ 17:00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정수과정 소개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3 서울과학 기술대학교 10/1(화) 10:00~ 17:0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제1학생회관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텀블러 만들기 4) 아리수 OX퀴즈 등 5) 아리수 리플릿 배포 4 성신여자대학교 9/25(수) 12:00~ 17:00 성신여자대학교 중앙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음용의 장점 소개 및 SNS홍보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5 숭실 대학교 9/26(목) 10:00~ 16:30 숭실대학교 중앙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를 가짐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6 중앙 대학교 9/26(목) 10:00~ 16:30 중앙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 커피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7 한양 대학교 10/1(화) 10:00~ 18;00 한양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영상 시청 및 아리수 소개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8 홍익 대학교 9/27(금) 12:00-17:00 서울함공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를 가짐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9 연합팀 (그리닛) 6/1(토) ~ 6/2(일) 12:00~ 17:00 광화문광장 1) 아리수의 정수 과정 및 안정성 홍보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3) 아리수의 우수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시민 홍보 (500여명)) 4) 아리수 음용 서약 5) 아리수 리플릿 배포 10 건국 대학교 10/31(목) 13:00~ 18:00 건국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커피 시음회를 가짐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11 시립 대학교 10/30(수) 13:00~18:00 시립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OX퀴즈 등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12 한국외국어대학교 11/11(월) (예 정) 한국외국어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리플릿 배포 13 대학생 공동 캠페인 11.9(토)~ 11.10(일) (예 정) 서울함 공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OX퀴즈 등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 2019 서울함 페스티벌과 연계 추진 ○ 대학생 홍보 영상 제작 - 사업목적 :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아이디어 도출 및 젊은 대학생층의 수돗물 인식개선 향상을 도모 - 기 간 : 10월~12월 - 추진목표 : 12개(팀별 각 1개) - 추진내용 :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을 주제로 대학생 월례회와 영상 전문가의 자문을 통한 기획 진행 - 소요예산 : 1,200천원 - 추진실적 : 12개팀 촬영 완료, 편집 중 연번 학 교 영상제목 영상주제 1 건국대학교 아리수 요정 병물과 수돗물을 비교하여 아리수의 장점 홍보 2 고려대학교 아리수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비교 기상부터 취침까지 아리수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일과 비교 3 동국대학교 절에서 아리수 절에서도 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깨끗한 아리수 홍보 4 서울과학 기술대학교 자취생의 아리수 생활 “서울의 모든 싱크대는 식수대입니다.”라는 문구로 아리수의 안정성을 홍보 5 시립대학교 딜리셔수 텔레비전 마이리틀레레비전을 패러디하여 아리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 6 성신여자대학교 생수 아리수 비교 아리수의 경제성, 접근성,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사실을 홍보 7 숭실대학교 아리수스토리 토이스토리 인형을 통하여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 8 중앙대학교 아리딘 알라딘을 패러디하여 서울 시민 모두가 아리수를 먹게되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내용으로 아리수의 안전성 홍보 9 한국외국어 대학교 아리수를 알고싶다 수돗물사태로 인해 아리수의 불안함을 해소 시키기 위한 정보를 전달 10 한양대학교 아으리수 비락식헤 광고 “의리‘를 패러디하여 음료대신 아리수를 마실 것을 전달 11 홍익대학교 아리수 마셔요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 cm송 패러디하여 친근한 아리수의 모습을 전달 12 연합팀(그리닛) 아리수 정수과정 아리수의 정수과정을 사과를 씻는 과정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 Ⅱ 사업예산(안) ?? 소요예산 : 192,985천원 ○ 교부금(3차) 신청 금액 : 158,692천원 소요예산(원) 교부금(3차) 신청금액 교부금(2차) 집행잔액 192,985,680 158,692,180 34,293,500 ※교부금(3차) : 전체예산(360,000,000원)-1차 교부금(105,231,000원)-2차교부금(96,076,820원) ※교부금(2차) 잔액 : 2차 교부금 집행잔액(34,214,500원)+착오지급분 환급(79,000원) 연 번 사업내용 금 액(원) 합 계 192,985,680 1 아리수 모니터링(9,10월) 27,400,000 2 토탈서비스 모니터링(11월) 4,160,000 3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2,800,000 4 SNS 홍보 3,200,000 5 아리수 캠페인 진행 37,040,000 6 광화문 캠페인 32,383,180 7 최종보고회 8,545,000 8 대학생 개인수행과제 5,040,000 9 대학생 팀별 영상제작 1,200,000 10 서울함 공원 캠페인 34,970,000 11 대학생 서포터즈 캠페인 11,273,060 12 운영비 24,974,440 ○ 사업별 세부내역 ※음수대 모니터링, 품질확인제 모니터링은 9월 미지급액 포함 ○ 비목별 세부내역 연 번 비 목 세 목 금 액(원) 구성비율(%) 합 계 192,985,680 100 1 인건비 시민평가단 활동비 32,700,000 16.9 2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8,120,000 4.2 3 단순인건비 21,360,000 11.1 4 진행비 사업진행비 53,911,240 27.9 5 홍보비 홍보비 51,920,000 26.9 6 운영비 운영비 24,974,440 12.9 Ⅲ 사업내용 및 예산(안) 검토 ?? 사업내용 ○ 수돗물 시민평가단 - 공원음수대 모니터링은 시민평가단 252명이 6월~9월까지 월 2회 총 1,671회 실시 하였으며, 10월~11월은 미실시지역을 대상으로 약 150회 실시 예정 - 음수대 관리 및 청결상태, 작동여부, 시민인터뷰 등의 과업을 수행하였으나, 음수대 주변에서 SNS 홍보는 실적은 저조함 ? 시민평가단이 고연령층(50대 이상이 65%)로 구성되어 SNS 활용이 저조하다고 판단됨 - 토탈서비스 모니터링은 사업소별로 객관적으로 평가 될 수 있도록 사전, 사후 관리가 필요 - 현장 캠페인은 총 5회 중 10월 까지 3회 진행 완료하였으며, 특히 11월에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은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연합하여 진행 예정 ○ 대학생 서포터즈 -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은 개인과제 및 팀별 모임을 통한 대학생들의 ‘아리수’에 대한 관심과 인식개선을 유발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음 - 10월 까지 교내 축제 등과 연계한 팀별 캠페인이 총 11회 진행되었으며, 11월 서울함 공원에서는 지역 축제와 연계하여 대학생 공동 캠페인을 진행 예정임(2019 서울함 페스티벌과 연계) - 영상제작은 각 팀별 촬영을 완료한 상태이며, 편집 과정에 있음 ○ 검토의견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사업은 정상 운영되고 있으나, 시민평가단 SNS홍보 실적이 저조하여, 시민평가단 구성 조정 필요(젊은 연령층 확대 필요) - 대학생 서포터즈의 홍보 캠페인은 젊은 세대만의 재미있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하였으나, 각 대학팀별 캠페인 내용은 대동소이함 - 대학생이 자체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아리수에 대한 관심과 인식개선을 유도 한다는데 의미 있음 ?? 사업예산 ○ 인건비 - 시민평가단 활동비,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단순인건비로 구성되며, 사업예산 192,985천원 중 32.2%(62,180천원)를 차지함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는 정부 최저시급 (8,350원/시간)을 기준으로 1일 4시간 35,000원 지급을 원칙으로함 - 단순인건비는 대학생 서포터즈와 사업소별 배치된 시민평가단의 일정관리, 문의 응대, 현장애로사항 해결, 결과물 수합, 캠페인 진행 등 사업별 보조인력 인건비로 서울시 생활임금(10,148/시간)을 기준으로 1일 8시간이내 운영단체에서 탄력 운영함 ○ 진행비 - 사업예산 중 27.9%(53,911천원)로 캠페인 진행시 및 장소 및 물품대여, 운송비, 홍보부스 운영, 홍보 인쇄물 제작, 영상 편집 등 비용임 ○ 홍보비 - 사업예산 중 26.9%(51,920춴원)로 캠페인 홍보용품 제작, 현수막 및 판넬제작, 카드뉴스 제작 배포, SNS 채널 관리비 등임 ○ 운영비 - 사업예산 중 12.9%(24,974천원)로 회의비, 다과비, 사무용품 구입, 교통비, 특근매식비 등임 ○ 검토의견 - 사업예산 중 사업진행비 및 홍보비 예산이 55%를 차지하며, 이는 상반기에 예정되었던 캠페인이 문래동 수질사고로 하반기로 연기되었기 때문임 - 캠페인은 총 18회(시민평가단 5회, 대학생 서포터즈 13회) 중 10월까지 14회가 진행되었으며, 11월에 4회가 진행예정임 - 인건비는 9월 미지급된 음수대 모니터링비(21,500천원)와 품질확인제 모니터링비(2,800천원)가 포함되었으며, 기타 특이사항 없음 Ⅳ 행정사항 ○ 교부금(3차) 지급 - 운영단체 사업비 요청 공문 의거 10월~12월 사업비 지급 : 11.8(금) 한 - 총 사업예산 360,000천원 중 1~2차 교부금 201,308천원을 제외한 158,692천원 교부 ○ 운영단체 권고 - 운영단체는 최종 결과보고시 음수대별 불량상태, 조치건수 등 보고 - 캠페인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 철저, 영상제작 완성품 납본 : 12월초 - 최종보고회 준비 철저 : 참석대상, 우수자표창, 대학생 영상시사회, 사업 최종결과 발표 등 - 최종 결과보고서 및 정산자료 작성 철저 붙 임 1.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계획 1부. 2. 사업중간보고 및 1~2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서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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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비(3차 교부금) 지급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10226 생산일자 2019-11-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규택 (3146-1213) 관리번호 D0000038556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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