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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광고대회 유치지원 및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782 결재일자 2019.1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정무부시장 방침 제13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정무부시장 김형구 박옥산 김동경 박진영 11/07 김원이 협 조 관광정책과장 김규룡 아시아광고대회 유치지원 및 추진계획 2019. 11. 5.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아시아광고대회(AdAsia) 유치지원 및 추진계획 아시아 지역 최대의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축제인 ‘아시아광고대회(AdAsia)’를 2023년 서울에 유치하기 위한 유치전략 수립 및 유치 후 시행 등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대회현황 ?? 대회유치 개요 ○ 대 회 명 : 2023 아시아광고대회(AdAsia 2023, 33차) ○ 기간/장소 : 2023.10.25(수) ~ 27(금), 코엑스 예정 ○ 참 가 자 : 총 인원 1,500명(외국인 700명) ○ 주최/주관 : 아시아광고연맹(AFAA)/한국광고총연합회(KFAA) ○ 개최지 결정 : 2019.12. 5(목), 31차 아시아광고대회 (파키스탄 라호르) ○ 주요내용 - 아시아광고대회는 2년마다 개최되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관련 아시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로, - 글로벌 광고계를 이끌어가는 유명 인사들의 세미나, 컨퍼런스 등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 전략과 마케팅 솔루션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아시아 광고인들의 화합과 상호 교류를 통한 미래광고 시장의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임 <아시아광고연맹(AFAA) 회원국> ○ 한국,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몽골,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폴, 태국, 대만, 베트남, 홍콩, 스리랑카 등 총 15개 국가 광고단체임 ?? 주최 및 주관단체 개요 ○ 주최단체 - 단 체 명 : Asian Federation of Advertising Associations(AFAA) - 설립연도 : 1978년도 - 본부위치 : 셀랑고르(말레이시아) - 설립목적 : 아시아 광고산업의 발전과 지원을 위해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의 맥락에서 광고를 홍보, 보호 및 개발 목적 - 회 장 : ○ 주관단체 - 단 체 명 : 사단법인 한국광고총연합회 - 설립연도 : 1971년도 - 본부위치 : 서울(잠실) - 설립목적 : 광고가 국가경제 발전과 문화생활 창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광고환경 개선 발전 - 회 장 : ?? 그간 개최지 ※ 개최주기 : 2년 회차 연도 시작일 종료일 국가 도시 참가자수 31 2019 12.02 12.05 파키스탄 라호르 - 30 2017 11.08 11.10 인도네시아 발리 1,200명 29 2015 11.22 11.25 대만 타이페이 1,500명 28 2013 11.11 11.14 베트남 하노이 1,300명 27 2011 10.31 11.03 인도 뉴델리 1,200명 26 2009 10.22 10.24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1,200명 25 2007 10.21 10.24 대한민국 제주 1,200명 Ⅱ 유치 추진계획 ?? 그간 추진경과 ○ 2023년 아시아광고대회 유치 협조요청 (한국광고총연합회, ’19.8.9) - 대회 서울 유치 및 재정·행정적 지원, 유치 의사(공문) 제출 등 ○ 아시아광고대회 서울 유치의사 전달 (시민소통기획관, ’19.8.19) - 2023년 아시아광고대회 유치 필요성 및 이를 위한 지원 노력 표명 ○ AFAA 임원진 서울유치 관련 회의 개최(부산국제광고제) (’19.8.23) - ’19. 8.23 부산에서 개최된 AFAA(아시아광고연맹) 이사회에서 2023년 아시아광고대회의 한국 개최에 대해 협의 (긍정적 분위기 조성) ?? 유치 필요성 ○ 국내 개최시 광고분야에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광고계 발전 기반 마련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예상 ○ 아시아 1,500명 이상이 참여하는 국제대회 현장에서 한국광고의 위상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국가홍보 및 관광유치에 일조하는 계기 마련 ○ 서울 MICE 육성 및 도시브랜드 홍보를 위한 최적의 기회로 활용 ?? 대회유치 관련 서울시 강점(최적의 MICE 인프라) ○ 동북아 허브이자 세계 최고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까지 1시간 거리 - 세계 최고 공항상 수상(2014.12.16., 글로벌 트래블러 주관) ○ 최적의 교통인프라 : 지하철 1~9호선, 외국인 전용 택시, 노선별 버스 ○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컨벤션 도시 - 대표 컨벤션 센터 : 코엑스(106,612㎡), DDP(21,088㎡), SETEC(15,630㎡) - 대표 컨벤션 호텔 : 그랜드워커힐(5성급), 포시즌스서울(5성급), 드래곤시티(4~5성급) ○ 국제행사 개최경험 : 국제회의 530여건 개최(1천명이상, ’10~’18년) ○ 서울지역 숙박시설 현황 : 442개소 58,233실(관광호텔 기준) Ⅲ 행정사항 ?? 서울시 지원계획 ① 유치 지원 단계 ○ 2023년 아시아광고대회 후원(공문 도시브랜드담당관-7375, ‘19.8.19) ○ 대회 유치 코칭자문(관광체육국, 관광재단 등 MICE 종합지원대책 포함내용) ○ 시장님 유치홍보 동영상 촬영 및 제작(30초 분량) ○ 시장님 유치지지서한 발송(국제협력과 협조) ○ 서울시 글로벌 대표 영상 제공(조수미, BTS 등) ② 유치 후 대회 지원 ○ 2022년에 차년도 예산 편성 - 대외참가자 시장 만찬, 행사장소 임대료 일부지원, 서울투어 등 ○ 필요시「해외 홍보마케팅 사업」과 연계 현지 프로모션 추진 - 2021년 마카오 대회 ‘서울의 밤’ 참여 등 ○ 한국광고연합회 주관 조직위원회 구성에 시민소통기획관 참여 - 주요역할 : 행정적 지원 및 편의 제공 등 의견 청취, 추진방안 검토 ?? 향후일정 ○ 대회 참가 예치금 납부 : ~ 2019.11.15. ○ 유치지지서한 발송 및 PT 제작 : ~ 2019.11.22. ○ 대회 서울유치 활동 전개 : ~ 2019.12. 2. ○ 최종 결정 및 발표 : ~ 2019.12. 5. 붙임 1. 유치협조 요청공문 1부. 2. 사단법인 한국광고총연합회 소개자료 1부. 3. 대한민국 광고산업 주요 현황자료 1부. 4. 2007 제주대회 개최결과 1부. 끝. 붙임 1 (사)한국광고연합회 유치 협조요청 공문 붙임 2 사단법인 한국광고총연합회 소개자료 □ 설립일 및 설립근거 o 1971년 7월 26일 설립, 민법 32조에 의한 비영리 사단법인(공보처 제469호) □ 설립 목적 ㅇ광고가 국가경제 발전과 문화생활 창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광고환경 개선 발전 ㅇ광고활동의 윤리성, 공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광고관련 공익사업 수행 ㅇ광고발전을 위한 조사연구 및 교류활동을 통해 광고의 질적향상 도모 대표자 주요경력 비고 ㅇ ㅇ 주요경력 - (`07~`12년) -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10~`12년) -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 대표자 □ 기구 및 임원 ㅇ 기구 / 인원 : 1처 2팀/ 현원 13명 ㅇ 임원현황 : 총 13인(회장 1, 부회장 4, 이사 6, 감사 2) ㅇ 회원사 : 광고관련 단체 19개 ㅇ 임원선임 방법 : 총회의결 □ 주요 사업 ㅇ 광고산업발전을 위한 교육, 조사, 연구, 출판 및 보급에 관한 사업 ㅇ 광고정보센터 운영 및 광고전문 인력양성 교육사업 등 광고관련 공익사업 ㅇ 대한민국광고대상, 한국광고대회 등 시상제도 운영 및 권익향상 위한 사업 ㅇ 국?내외 광고관련 단체와의 제휴 및 교류 ㅇ 1971. 07. 한국광고협의회 창립총회 개최 ㅇ 1973. 07. 광고의 날(11.11) 제정 공포 ㅇ 1993. 04. IAA 세계광고대회 서울유치(96년 개최) ㅇ 1998. 11. 광고정보센터(adic.or.kr) 온라인 서비스 오픈(공보처 지원) ㅇ 1999. 10. 광고정보센터(adic.or.kr) 온라인 광고교육 서비스 개시 ㅇ 2003. 09. 오프라인 광고교육 특강 개설 ㅇ 2004. 12. 광고정보센터(adic.or.kr) 통합검색 서비스 구축 ㅇ 2005. 03. 대한민국대학생광고경진대회(KOSAC) 개최 ㅇ 2005. 08.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 추진 ㅇ 2007. 10. 제25차 아시아광고대회 개최(제주) ㅇ 2010. 04. 서울산업진흥원(SBA)업무협약 체결, 뉴미디어광고 교육과정 개설 ㅇ 2013. 01. 중소기업 광고 컨설팅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사업 추진 ㅇ 2013. 03. NIE광고교육 사업 추진(청소년 광고교실, 지도서 발간) ㅇ 2014. 01. “글로벌광고인재양성센터운영” 사업 추진(문체부 지원) ㅇ 2014. 09. 광고전문 인력양성 교육사업의 일자리창출에 기여 ‘경제부총리 표창’ 수상 ㅇ 2015. 05.~현재 고용노동부 고보기금 지원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교육사업 운영(광고관련 중소기업 재직자 대상 무료 광고교육) ㅇ 2017. 01.~ 현재 대한민국대학생광고대회(KOSAC) 사업 추진(문체부 지원) ㅇ 2018. 03.~ 현재 한국광고아카데미 운영(문체부 지원) □ 주요 연혁 □ 회원단체 현황(19개) 구분 회원단체명 대표자 소속기관/직위 비고 이사 단체 1 한국광고주협회 일동제약 회장 2 한국광고산업협회 제일기획 대표 3 한국PR협회 CJ그룹 부사장 4 한국전광방송협회 코리아네트워크 대표 5 한국온라인광고협회 디베이스앤 대표 6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감독 7 한국광고사진가협회 터스튜디오 대표 8 한국잡지협회 건축세계 대표 일반 회원 단체 9 한국ABC협회 - 10 한국전문신문협회 가스신문 발행인 11 한국사보협회 - 12 디지털방송광고포럼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13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14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서광미다스 대표 15 IAA한국본부 한국광고총연합회 명예회장 특별 회원 단체 16 한국광고학회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17 한국광고홍보학회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18 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회 - 19 한국광고PR실학회 계명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붙임 3 대한민국 광고산업 주요 현황자료 <‘19.2.14 문체부 발표, 2018광고산업통계조사 내용> □ 주요현황 ㅇ (광고산업 규모) 2017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취급액에 따른 전체 광고산업 규모는 16조 4,133억 원임 -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매체광고비 10조 5,122억 원 중 방송(지상파 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 취급액이 3조 7,827억원(36.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TV는 2017년에도 6.1% 감소한 1조 6,522억 원인 것으로 나타남 ㅇ (사업체 수) 2017년 기준 광고산업내 광고사업체 수는 7,234개로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2억 7천만 원, 평균 종사자수는 9명으로 나타남 - 5인 미만 규모 사업체 4,119개(56.9%)의 취급액 구성비는 7.7%이며, 50인 이상 규모 사업체 164개(2.3%)의 취급액 구성비는 47.3%임 <2017년 기준 종사자 규모별 현황> 구 분 2016년 기준 2017년 기준 사업체수 (개소) 종사자수 (명) 취급액 (억 원) 평균 종사자수 (명) 사업체당 평균 취급액 (억 원) 사업체 (개소) 종사자수 (명) 취급액 (억 원) 평균 종사자수 (명) 사업체당 평균 취급액 (억 원) 전 체 7,231 65,118 157,952 9 21.8 7,234 65,159 164,133 9 22.7 1~4인 3,808 9,201 12,632 2 3.3 4,119 9,807 12,614 2 3.1 5~9인 1,791 11,712 20,081 7 11.2 1,660 10,750 21,697 6 13.1 10인~29인 1,273 18,424 38,284 14 30.1 1,075 16,233 35,578 15 33.1 30인~49인 179 6,338 19,890 35 111.4 216 7,635 16,564 35 76.6 50인 이상 181 19,443 67,066 107 370.3 164 20,734 77,680 126 473.5 ㅇ (종사자 현황) 2017년 기준 광고산업 종사자는 65,159명으로 - 정규직이 62,027명(95.2%), 비정규직이 3,132명(4.8%)이며, 성별로는 남자 35,117명(53.9%), 여자 30,042명(46.1%)임 <2017년 기준 고용형태 및 성별 종사자 현황> 구 분(단위: 명, %)  전체 정규직 비정규직 종사자수 구성비 종사자수 구성비 2018년 조사 (17년 기준) 남자 35,117 33,227 94.6 1,890 5.4 여자 30,042 28,800 95.9 1,242 4.1 전체 65,159 62,027 95.2 3,132 4.8 2017년 조사 (16년 기준) 남자 35,932 33,694 93.8 2,238 6.2 여자 29,186 27,040 93.3 2,146 6.7 전체 65,118 60,734 93.3 4,384 6.7 ㅇ (채용현황) 2017년 기준, 채용인원은 전체 8,215명으로, 신입 4,243명(51.6%), 경력 3,972명(48.4%)으로 나타남 - 신입 중 정규직은 3,826명(90.2%), 비정규직은 417명(9.8%)이며, 경력 중 정규직은 3,392명(85.4%), 비정규직은 581명(14.6%)으로 나타남 년도 전체 (명) 신입(명) 경력(명) 합계 합계 정규직 비정규직 정규직 비정규직 2017년 기준 8,215 4,243 3,826 417 3,972 3,392 581 2016년 기준 7,540 3,849 3,267 582 3,691 3,416 275 <2017년 기준 광고산업 채용인원 분포> 붙임 4 2007 아시아광고대회 AdAsia 2007 Jeju 1. 행사개요 ? 행사명 : 제 25차 아시아광고대회 (AdAsia 2007 Jeju) ? 기 간 : 2007년 10월 21일(일) ~ 10월 24일(수) ? 장 소 : 제주국제컨벤션 센터 (ICC Jeju) ? 대회 주제 및 로고 ? 주 최 : 2007 아시아광고대회 조직위원회 ? 후 원 : 아시아광고연맹 및 아시아 16개국 대표광고단체, 방송위원회, 문화관광부, 제주도청 등 ? 참가대상 : 아시아 광고주, 광고회사, 매체사, 제작사 및 관련업계 종사자 1,200여명 2. 개최목표 ? 광고를 통한 국제교류증대 및 국내기업 진출의 첨병 역할 수행 ? 국제행사 유치로 광고 산업의 수출증대 및 유치도시의 지방경제 활성화 ? Dynamic Korea 국가브랜드 강화 및 위상 제고 등 광고 산업 본연의 역할수행 ? 국내 광고인들의 역량과 기량을 한곳에 모아 광고 산업의 발전과 위상을 강화하는 분기점 마련 ? 전세계 마케팅, 광고, 매체산업 리더들에게 IT 강국으로서의 한국이미지 정착 및 한국일류 상품 홍보 3. 행사프로그램 ? 세미나 및 프로그램 구성 구분 10월 21일(일) 10월 22일(월) 10월 23일(화) 10월 24일(수) 09:00~10:00 대회현장 등록데스크 오픈 개막행사 ? Keynote Speech ? Keynote Speech 10:00~11:00 ? Keynote Speech ? Conference ? Conference 11:00~12:30 ? Conference 12:30~14:00 오찬 및 상설전시 부스운영 14:00~17:30 ? Forums 골프토너먼트 ? Forums 18:30~20:30 웰컴 파티 Opening Dinner ? 파키스탄 홍보행사 - 2009년 개최지 Closing 행사 Exhibition 및 기타 관광프로그램 엔터테인먼트 (사교파티), 개막행사 등 ? 멀티미디어 룸/프레스 품/대회 신문 ? 커피 브레이크 ? Congress Kit - 대회책자/프로그램/공식가방/대회T-셔츠/기타 기념품 매체 후원 (AdAsia광고 무료게재) 1) Keynote Speakers : 3인 - 자격 : 광고계를 뛰어넘는 네임밸류의 Big Star - Jean-Marie Dru, TBWA Worldwide CEO - 이어령 전문화부 장관, 중앙일보 고문 - 버진 그룹회장 2) Conference Speakers : 6인 - 자격 : 주요 글로벌 광고주, 매체사, 광고회사의 Chairman급 참가자 동원능력이 큰 연사 (글로벌 회사별 안배 필요) - Tom Bernardin, Leo Burnett Worldwide CEO - Bob Isherwood, Worldwide CD, Saatchi & Saatchi - 김영세 이노디자인(INNODESIGN) 대표 및 야후 제리양, 브리티쉬 스카이 제임스 머독 등 3) 전문가 포럼 Speakers : 18~25인 - 자격 : 주요 글로벌 광고주, 매체사, 광고회사의 실무자 - 발표시간 및 형식 : Panel Discussion 형식, 각 패널당 약 45분 발표 ○ Marketing Forum - Scott Elias, Founder, Audio 브랜딩의 대가. - David Van Epps, ScentAir 사장, 후각 마케팅의 전문가. - Hiroshi Tanaka, Hakuhodo, General Manager - Richard Kimber, Google, South East Asia 지역 총괄 ○ Creative Forum - Francois Chilot, Les Producers 대표,CFP-E 회장 (유럽영상제작사협회) - Joe McDonagh, 제일기획 ECD - CFP-E 회장 (European Association of Advertising Film Producers) - Thirasak Tanapatanakul, Creative Juice/G1 ECD - Prasoon Joshi , McCann Ericson, India, 대표 ○ Media Forum - Kotaro Sugiyama, 덴츠 Executive Officer - Dato Ahmad Farid Ridzuan, 말레이시아 Television Networks, - 온미디오 또는 인도 추천인사 - Fernando Mariano회장, Multimedi ○ BTL Forum - Luc Bondar, Vice President, Loyalty Marketing, Carlson Marketing - 중국올림픽 마케팅 담당자 - 베네통 부사장 - 석종훈 다음커뮤니케이션즈, 야후 코리아 사장 (후보) ○ Social & Culture Forum - Douglas J. Wood, Global Advertising Lawyer Alliance(GALA) 회장 - Yoly V. Ong, Campaigns & Grey 회장 - Lewis Blackwell, Getty Image 부사장 - Colin Tweedy, Art & Business 사무총장 ○ Business Forum - Joe Cappo, DePaul University 교수,전 애드에이지 발행인 - Michael Conrad, Berlin School of Creative Leadership 회장 - Martin Roll , VentureRepublic 대표 - Nina Eigerman, Aquent Consulting 대표 4. 대회 등록 규모 1) 총 참가자 수 : 약 1,200명 - 등록인원 (무료포함) : 1,080명 - 전시 참가자 및 전시장 운영자 : 120명 2) 국가별 등록현황 No 항목 일반등록 연사 프레스 학생 동반자 합계 1 호주 1 1       2 2 방글라데시 1          1 3 중국 19 2       21 4 프랑스   2       2 5 홍콩 2 2 1     5 6 인디아 79 5 3     87 7 인도네시아 25   1     26 8 이태리 1 1       2 9 일본 81 2     1 84 10 한국 576 6 19 66 25 692 11 말레이시아 37 2     3 42 12 오만 1         1 13 파키스탄 16   1   1 18 14 필리핀 7 1       8 15 싱가폴 12 2     1 15 16 스위스   1       1 17 타이완 19 1 4   2 26 18 태국 16 1     1 18 19 터키 1         1 20 영국 1 3       4 21 미국 10 6     1 17 22 아랍에미리트 2       1 3 23 베트남 4         4 합계 911 38 29 66 36 1,080 3) 등록분야별 인원 : 1,080명 항목 일반등록 연사 프레스 학생 동반자 학회 합계 국내 467 6 19 66 25 109 668 해외 335 32 10 0 11 0 389 총계 802 38 29 66 36 109 1,080 4) 광고분야별 등록인원 : 1,080명 항목 광고회사 매체사 광고주 제작사 학계 단체/기타 합계 국내 283 107 42 7 168 61 668 해외 146 121 32 4 3 106 389 총계 429 228 74 11 171 167 1,080 5) 유료 등록현황 - 국내 : 362명 (무료 203명-학회포함) - 해외 : 279명 (무료 56명-연사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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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광고대회 유치지원 및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782 생산일자 2019-11-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형구 (02-2133-6194) 관리번호 D000003855464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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