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11974 결재일자 2019.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도시협력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장광덕 박재형 11/04 고경희 2019년 에스플렉스센터 민간위탁 지도점검 계획 2019. 11.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2019년 에스플렉스센터 민간위탁 지도점검 계획 에스플렉스센터 민간위탁 사무의 운영성과 및 관리운영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위탁사무 처리의 적법·타당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16조(지도·점검 등) ○ 서울특별시 에스플렉스센터 운영 및 활성화 사무 위수탁 협약서 제14조(지도·점검) ?? 민간위탁 개요 ○ 시 설 명 : 에스플렉스센터 ○ 위 치 : 마포구 매봉산로 31 ○ 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SBA) ○ 수탁기간 : ’19.10.1.~’21.12.31.(3년) ○ 운영인력 : 5명 ○ 사 업 비 : 8,294백만원 (민간위탁금) ?? 점검계획 ○ 일 시 : 2019. 11. 8(금) ~ 11.11(월) ○ 장 소 : 에스플렉스센터 SBA 사무실 및 시설현장 ○ 점검내용 : 협약 이행여부, 예산집행, 시설관리, 인력운영 실태 등 - 에스플렉스(IT공방 포함) 운영 사업 위탁사무 관련 협약내용 이행 여부 - 사업계획 이행 및 시기의 적정성 여부, 운영성과 및 관리운영 실태 - 수입·지출, 민간위탁금 등 예산집행 및 회계처리의 적정 여부 - 시설 관리 및 개선, 안전관리, 재산 및 물품 관리 실태 - 인력충원 및 근로환경, 이용자 만족도, 전문가 활용 등 수탁사무 전반 ○ 중점 점검사항 - ERP 임대관리를 통한 임대관리 원스톱 시스템 구축 추진사항(’19년 신규) ?임대현황, 재무수지현황 등 리포트 를 통한 실시간 자산관리 ?계약만료 알림 등 실시간 임대관리로 재계약 누락, 연체 등 사전 대응 - 온라인 대관시스템 도입 추진사항(’19년 신규) ?에스플렉스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대관신청 및 승인 ?실시간 신청 및 승인으로 이용고객 편의성 제고 - 시설물정보관리시스템을 통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19년 신규) ?건축, 전기, 소방, 통신 분야별 장비, 이력관리를 통한 시설관리 고도화 ?시설물정보관리시스템 매뉴얼 구성 및 시스템 구축 ?주요기능 : 도면관리, 작업관리, 통합관제센터 원격감시 등 - 민간위탁금 지출수단 변경(제로페이 사용)사항 적용 등 시책준수 여부 ?민간위탁금 지출수단 변경사항 전용통장에서 직접 계좌이체 또는 전용카드만 인정 ⇒ 전용통장에서 직접 계좌이체하거나 전용카드 또는 제로페이 사용만 인정 - 서울시 공공부문 1회용품 사용억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市 시책) ?서울시 공공부문 1회용품 사용억제 가이드라인 구분 가 능 사용금지 공공청사 (청사내 업무공간, 회의실 등) 다회용품(컵,접시 등) 1회용 플라스틱컵 1회용종이컵, 비닐봉투 1회용접시 대용량(1리터 이상) 음료 1인용 페트병 음료 소형 병음료(회의실 자제) 빗물제거기, 카펫트 등 우산비닐커버, 1회용품 구매 공공청사내 카페, 매점 다회용컵 1회용 플라스틱 1회용 종이컵 다회용 빨대(종이빨대 포함) 비치 1회용 플라스틱 빨대(19년) 종이박스, 종이봉투, 장바구니 1회용 비닐봉투 병물아리수 재난, 구호용 행사용, 회의용, 업무용 ○ 점검방법 : 서류점검, 현장실사 - 민간위탁 관리지침(조직담당관, ‘18.7월)에 따라 점검항목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사전 서류검토 및 현장 점검 ○ 점검자 : 3명(스마트도시협력팀장, 주무관 2명) ?? 결과활용 ○ 관련법규 위반, 부당 사항의 시정조치 요구 또는 직접 시정조치 ○ 협약·사업계획·회계·시설·안전·인력 등의 개선사항에 대한 시정 요구 ○ 재계약 적격자심의회, 운영평가위원회 등 향후 평가에 반영 붙임 1 에스플렉스센터 민간위탁 지도점검 조사표 □ 일반운영 분야 분 야 점검 항목 점검 내용 확 인 비 고 (미흡사유) 양호 보통 미흡 해당없음 공 통 지 표 회계관리 1. 민간위탁금 관리 ① 입출금 통장 확인 ② 위탁금 목적 외 사용 여부 ③ 위탁금 정산 및 반납 등 이행 여부 ④ 회계장부 정리 및 비치 ⑤ 일일결산, 기재 누락 등 확인 2. 수입금 관리 ① 수입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② 수입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3. 후원금 관리 ① 후원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② 후원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③ 후원금 영수증 발행 여부 ④ 후원금 목적 외 사용 여부 4. 통장 및 증빙서류 관리 ① 예금통장의 구분, 예금주명의, 인장관리 적정여부 ② 적정한 채주 지급, 지출증빙서류 검토 5. 정보 공개 ① 예산, 결산 공개 여부 ② 수입금, 후원금, 자체부담금 등 공개 여부 6. 제3자 위탁 여부 ① 위탁 사업 중 일부 제3자 위탁 여부 확인 ② 제3자 위탁 서류 및 업체 확인 ③ 서울시 사전 승인 여부 확인 7. 기타 8. 회계담당 인터뷰 회계관리상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고용 1. 인사 관리 ① 공개채용 확인 ② 승급, 인사의 공개 확인 ③ 인사 관련 서류 확인(이력서, 자격증 등) ④ 인사위원회 구성 여부 2. 복무 관리 ① 근무 형태 확인 ② 근무상황 확인(병가, 공가, 연가 등) 3. 급여 관리 ① 급여지급 기준(생활임금 지급 여부, 호봉, 수당 적정 여부) ② 4대 보험 적정 납부 여부 ③ 퇴직금 적립여부 ④ 임금 지급조서와 실수령 금액 확인 4. 기타 5. 근로자 인터뷰 근무시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개별지표 시민 1. 시민만족도 조사 ① 100인 이상 이용자 있는 경우 10% 이상 시민만족도 조사 할 것 2. 정보공개 ① 시민이용자 불편사항 및 건의함 ② 이용자 간담회 구성 및 실시 여부 ③ 기관 홈페이지 및 소식지 발행 여부 3. 의사소통 ① 이용자 건의사항 반영 정도 ② 이용자 위원회 구성 및 활성화 ③ 이용자 욕구 조사 실시 유무 ④ 민원 발생 및 해결 정도 4. 기타 전문기술 1. 안전 관리 ① 보험(화재, 상해 등) 가입 여부 ② 안전 점검 확인 (안전점검 일지 작성 및 관리) ③ 비상대책 모의 훈련 실시 여부 ④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 2. 물품 및 시설관리 ① 물품, 시설 재물조사 실시 여부 ② 물품 관리자, 시설 관리자 지정 및 책임 여부 ③ 물품 및 시설 관리 (구입, 유지보수, 폐기) 확인 ④ 비품, 소모품 수불 사항 정리 여부 3. 기타 □ 운영성과 분야 (☞ 성과점검) 분야 점검 항목 (점수) 점검 내용 확 인 비 고 양호 보통 미흡 해당없음 투입 인력 (10) ① 인력의 적정성(자격증 경력 확인) ② 적정 인력 투입 (사업 및 이용자 대비 인원수) 자원 (10) ① 사업과정별 예산집행의 적정성 ② 시설 및 기자재 활용 적절성 ③ 지역사회 및 관련 전문가 활용 정도 과정 준수성 (10) ① 사업계획 이행 여부(시기, 방법 등) ② 서비스 및 업무 과정기록의 충실성 ③ 관련 법규, 규정, 안전 수칙 및 지침 준수 노력성 (10) ① 지역사회 내 관련단체 및 기관의 연계 ② 외부자원(인적, 물적자원) 동원 노력 ③ 목표달성을 위한 홍보 노력 산출 사업성과 달성 (50) ① 사업별 성과 달성율 확인 사업성과 미달 (60%미만) 사업 ①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확인 ②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목록 작성 ③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사유서 작성 ④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보완계획 작성 미달사업 목록, 사유서, 보완계획 작성현황 활용 피드백 (10) ① 이용자 만족도 조사 유무 ② 이용자 만족도 반영 및 활용 여부 ③ 자체 성과점검 및 평가 유무 ④ 지난 평가 수정 사항 반영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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